Wheel of Fortune. 휠 오브 포춘으로도 리다이렉트된다.
목차
1 운명의 수레바퀴
타로 카드 메이저 아르카나의 10번째 카드.
2 게임쇼
미국의 공중파TV에서 방영하는 퀴즈 쇼 프로그램. 미군 방송국인 AFN에서도 하는데, AFN Korea가 아날로그 송출을 끊은 뒤엔 한국에서 볼 기회가 별로 없다.[1] 1975년에 첫방영, 방송사를 옮겨 가며 몇 대의 진행자를 거쳐 아직까지 남아 있는 장수 프로그램. 간단한 진행 방식과 대단한 상금 때문인지 남녀노소 모두에게 인기가 있다. 제퍼디와 더불어 미국을 대표하는 퀴즈 쇼 프로그램으로, 다양한 플랫폼으로 게임들도 출시되어 있다.
기본적으로 단어 맞히기 게임으로, 3인의 참여자가 각 칸마다 금액이 적혀있는 거대한 룰렛을 돌려 룰렛이 멈춘 칸의 금액을 알파벳을 불러 단어를 맞혀 획득하는 방식이 기본인 게임 쇼다. 물론 룰렛에는 다양한 함정 칸들이 존재한다. 대표적으로 검정색 파산(Bankrupt), 하얀색 칸(lose a turn)이 있다. 또한 스티커가 붙은 룰렛 칸에 화살표가 멈추면 각종 세간살이나 여행 상품, 자동차 등 푸짐한 행운의 기회가 주어진다. 단 알파벳 모음(A,E,I,O,U)을 부를 때는 금액을 얻는 것이 아니라 지불해야 한다. 이와 유사한 모티브의 프로그램으로 대한민국의 우리말 겨루기가 있다.[2]
최다 상금 획득자가 진출하는 마지막 보너스 라운드에서는 짧은 어구를[3] 알파벳 26자 중 기본으로 말하는 6자[4]와 도전자가 말하는 4자[5]의 위치만 보고 풀어야 하며, 맞히면 엄청난 상금과 경품이 쏟아지는데 이 경품은 최소 상금 2만 5천 달러[6]에서 최대 백만 달러[7]까지이다. 현재 우리돈으로 약 3천만원~10억 원이나 하는 노다지로 우리말 겨루기에서 우리말 달인이 됐을 때의 상금과 비슷하다.
3 매직 더 개더링
매직 더 개더링에 등장하는 카드는 Wheel of Fortune 항목 참고.
4 택틱스 오우거 리메이크의 부제
5 죠죠의 기묘한 모험의 스탠드
휠 오브 포츈(죠죠의 기묘한 모험) 항목 참고.
6 더 하우스 오브 더 데드 시리즈
더 하우스 오브 더 데드 3편의 최종보스. 내구력이 높고 패턴이 다양한 것도 있지만 그보다는 샷건을 사용하는 3편의 특징상 팔이 아파서 클리어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자세한 것은 휠 오브 페이트 참조.
7 유희왕 파이브디즈의 등장인물 잭 아틀라스가 탑승하는 D휠의 이름
파일:Attachment/휠 오브 포츈/Example1.jpg
언뜻 보면 크고 아름다운 바퀴 하나로 굴러가는 것처럼 보인다. 그 독특한 모습때문에 잭은 햄스터라는 별명을 얻었는데, 사실 잘 보면 큰 원형 아래 일반 오토바이처럼 바퀴가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큰 바퀴는 그냥 장식이고 아래에 뚫린 부분으로 바퀴가 굴러가는 구조. 자세한 것은 잭이 건물에서 듀얼 연습을 하는 장면에서 볼 수 있다.
그런데 아크파이브의 광고판을 보면 바퀴가 하나다.
참고로 링크의 자전거는 진짜 바퀴 한 개다.
가끔 4번 항목과 오버레이되는 모양이다
이름이 휠 오브 Fortune이라는 점에서 칼리 나기사과 맺어질 것이란 암시로 볼 수도 있겠다(...). 그러나 마지막 화에서 그런 건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