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나카와 쇼

雛河ひなかわ 翔しょう / Shō Hinakawa

1 개요

雛河 翔 (히나카와 쇼)
성우사쿠라이 타카히로[1]
ID00475-AEYT-12580-2
소속후생성 공안국 형사과 1계
직종집행관
입소2114년 10월
생년월일2094년 12월 26일
혈액형O형
신장175cm
체중55kg
출신도쿄 도
시력오른쪽 0.9 왼쪽 0.7
건강 상태이상 없음
50m 달리기 기록10초 3
면허, 자격증홀로그램 디자이너 1급
메디컬 허브 코디네이터
프로페셔널 호메오퍼시[2]
보통 자동차 제1종 운전면허증
취미약물 시음, 콜렉션 찾기
좋아하는 음식영양보충제 뿌린 밥
싫어하는 음식잎사귀
강점홀로그램 및 약물에 관한 지식과 기술
약점회화
콜사인하운드 4
좌우명누나를 지킨다

PSYCHO-PASS 2의 등장인물. 1기에서 사망한 집행관들을 대신하기 위해 토가네 사쿠야와 함께 1계에 새로 영입된 집행관이다. 아카네보다는 2살 어리고, 시모츠키보다는 2살 연상. 그러나 히나카와에게 연상 대우를 해준 적은 없다. 항상 반말 찍찍에 띠껍다는 식. 역시 무례甲

집행관이 되기 전의 직업은 홀로그램 디자이너 및 약제사. 중증 우울증을 앓고 있어서 평생 약을 먹어야 하는 체질이 되었다.[3] 이때문에 자기보호를 위해 약 조제 기술이나 홀로그램 디자인을 익혔는데 결국 그게 직업이 된 모양. 시온은 히나카와답다며 귀엽다고 평했는데 야요이가 '그걸로 끝났다면 집행관이 되지 않았을 텐데' 라고 말하는 걸 보면 모종의 사건이 터지면서 사이코패스가 악화된 모양.

우울증에 따른 대인기피 증세로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떨어져서 많이 허둥거리는 모습을 보인다. 덕분에 토가네나 카가리 슈세이 등에 비교해서 심하게 허당이라는 말이나 이런 애가 어떻게 집행관이 된거냐 등 말이 많았는데 7화에서 그가 중증 우울증을 앓고 있다는 것과 과거의 사고가 있었다는게 밝혀져서 어느정도 해결되었다. 잡지 기사에 따르면 자신이 필요하다고 해주는 아카네에게 특수한 믿음을 가지고 있지만 좀처럼 아카네에겐 전해지지 않으며, 소심하고 조용한 타입이지만 아카네가 수사 중일 땐 명확한 의견을 말하거나 수사에 참여하는 적극성을 보인다고 한다.

여담으로 공안국 멤버 가운데 유일하게 겉옷으로 정장을 입지 않고 캐주얼한 느낌의 코트를 입는다.

2 작중 행적

2.1 2기

PSYCHO-PASS 2 메인 멤버
1계 감시관1계 집행관분석관
츠네모리 아카네시모츠키 미카기노자 노부치카쿠니즈카 야요이토가네 사쿠야히나카와 쇼카라노모리 시온사이가 조지

홀로그램 분석 쪽으로 나름 재능은 있다만, 기본적으로는 1기의 쿠니즈카 야요이를 대신하는 2기의 공기 역할(...)[4] 아무래도 안의 사람이 1기 때 최종보스로 한 분량해서 그런 듯 하다. 1기 때 시청자와 자막 제작자가 화날 정도로 말을 많이 해서 이번엔 줄여준 것일지도...

첫 등장은 1화부터지만 본격적으로는 2화에서 카무이 키리토가 위장하는데 이용된 시미즈 마키의 홀로그램을 분석하는 것으로 나온다. 상당히 히키코모리같은 모습으로 등장(...). 그리고 3화에서는 대사가 한 마디도 없다.

이후 4화에서 시모츠키 미카와 함께 멘탈 관리 시설의 현장으로 출동하게 된다. 이후 대기 중에 츠네모리 아카네에게 혹시 홀로그램으로 위장하고 있는 사람이 있는지 확인하라는 지시를 받고 실행에 옮기다가 그걸 본 시모츠키에게 쿠사리 먹고 깨갱(...)대는 모습을 보여준다. 해당 인물의 성우가 1기의 마키시마 쇼고와 같다는 점을 생각한다면 은근히 웃긴 장면. 이후로 해당 화에서 한 일은 3계 감시관과 집행관들에 의해 무차별 학살을 당하는 모습을 쌍안경으로 관찰하는 게 전부. 다만 중간에 유스트레스 결핍증 따위 도시전설이라고 말하는 시모츠키 미카를 보면서 "...도시전설?"이라고 혼잣말하는 걸로 보아 이전에 이런 결핍증을 앓았거나 앓은 사람을 알고 있는 듯한 눈치?

5화에서는 쿠니즈카 아요이와 같이 홀로그램의 분석을 시행한다. 하지만 대사가 한 마디도 없다.[5]

6화에서는 비중이 늘었다. 군사 드론이 폭주하는 사태를 해결하기 위해 홀로그램 보호 프로그램을 해제하는 데에 능력을 발휘한다. 대사는 "내, 내가, 할게. 누나, 구하지 않으면...", "하, 하고 있어.", "돼, 돼... 됐↗다!"밖에 없지만...

7화에서 3~4화 사건 때 카무이의 홀로그램을 밝혀내서 미카에게 보고했는데 미카가 그냥 씹었다는게 밝혀졌다.(...) 2번째 카무이의 홀로그램으로 15년전 비행기 사고가 카무이와 깊은 관련이 있다는게 밝혀진 1등 공신. 이후 사고 피해자였던 아이들 185명[6]의 성장 복원 홀로그램 제작을 아카네가 요구마키시마 쇼고에게 복수하자 평소 복용하는 약을 다 털어넣은 밥까지 컴퓨터 앞에서 먹어가며 철야로 제반니스럽게 하루만에 제작해서 제출. 이후 장렬히 떡실신했다. 혹자는 마키시마 쇼고가 최구성을 굴려먹은 업보를 받은 거라 카더라 저놈의 몸에 비중이 돌아온다!!!

8화에서는 서서히 비중이 낮아지기 시작했다. 1계의 수사회의에서 "의약회사를 노리고 있다고 했어"와 "그건 이상해, 사람이 줄지않으면 이상한데"라는 2마디밖에 없었다. 그저 들러리

9화에서는 다시 공기로(...). 대사가 한 마디도 없다.

10화에서는 1계집행관들과 같이 출동하여 시모츠키 감시관과 대기한다. 토가네 집행관이 중간에 없어진 것을 눈치채는 역할.

BD/DVD 3권의 드라마CD에서 그의 과거가 밝혀졌다. 극도의 우울증때문에 학교를 휴학(사실상 자퇴)하고 히키코모리 생활을 하면서 약이나 홀로그램에 대한 지식을 쌓게 되었다. 또한 초반 커뮤니티 필드 속 타 이용자들과의 대화에서 자신의 망상 속 '누나'에 관한 얘기를 하는데, 그 '누나'의 특징이 아카네와 거의 완벽히 일치하는 것을 생각하면 흠좀무. 그런 생활 중에 커뮤니티 필드에서 만난 '누나[7]'와 함께 독자 처방전으로 제조한 약을 필요한 사람들에게 공급하는 일을 하게 되었다. 히나카와는 '누나'를 통해 마음의 안정을 찾았고 곤란에 처한 사람들을 구했다는 것에 보람을 느끼고 기뻐했지만 정작 '누나'는 히나카와의 망상 속의 '누나'를 이용해 자신을 누나라고 부르게하며 따르게 해 히나카와를 이용하는 면이 더 컸던 듯 하다.

그러나 이러한 약 제조 및 공급은 불법이었고 히나카와가 정기적인 범죄계수 측정에 불참하고 몇달동안이나 집에서 나오지 않은 것을 수상하게 여긴 아오야나기 리사스고 텟페이의 수사망에 덜미를 잡히고 만다. 추격을 받아 '누나'와 함께 도망치지만 평소 히나카와에게 강한 약을 제조받아 복용하던 '누나'가 그 부작용때문에 죽게 되고 히나카와는 이에 충격받으며 자수해 수용소에 들어가게 된다. 이미 범죄계수가 상당히 올라간 상태였지만 자신이 '누나'를 죽게 만들었다는 죄책감이 더 큰 악영향을 주었던 것. 그리고 히나카와의 재능을 알아본 아카네가 수용소를 찾아와 설득, 집행관이 되었다. 애니 본편에서 히나카와가 아카네를 유독 잘 따르는 것도 이러한 사연이 있어서이다.

2.2 극장판

극장판 PSYCHO-PASS 메인 멤버
1계 감시관1계 집행관분석관
츠네모리 아카네시모츠키 미카기노자 노부치카쿠니즈카 야요이히나카와 쇼스고 텟페이카라노모리 시온

당연히 극장판에도 등장한다. 본편에서의 활약이 저조했기에 극장판에서 크게 활약하지 않을 까 하는 기대가 있었으나, 그런 건 없었다(…). 존재감은 가뜩이나 없었던 2기보다 더 줄어들어서 있는지조차 모를 정도. 얼마나 안습한가 하면, 대사가 초반부의 한 마디(...)가 끝이다. 성우가 같은 마키시마 쇼고가 환영으로나마 등장한다고는 해도 좀 너무하다 싶을 정도의 출연분량이다. 어느 정도냐면 등장 시간이 비슷한 마키시마 보다 대사가 적다.(...)

심지어 마키시마 쇼고가 특별출연이 아닌 히나카와 쇼가 특별출연이라는 말까지 돌고 있을 정도이다.

재미있게도 이러한 안습한 출연분량과 대비되게 영화 관객들에게 나눠주는 설정 자료집에 있는 히나카와의 일러스트는 원작을 모르는 사람이 보면 메인 빌런으로 착각할 법한 평상시라면 절대 할 것 같아보이지 않는 거만한(?) 자세로 그려져 있는데다 표정까지 쓸데없이 역동적이다(…)

3 기타

1기의 악역이었던 마키시마 쇼고와 성우가 같다. 덕분에 캐스팅 정보를 본 사람들에게 많은 혼란을 준 캐릭터. 하지만 특별히 마키시마와의 연관성은 없으며 성우인 사쿠라이 타카히로의 캐스팅은 엄선된 오디션을 통해 정정당당히 이루어진 것.[8] 두 캐릭터가 성우가 같다는건 성우개그로서 사이코패스 감상평에 질리도록 소재로 쓰인다.

아카네를 '누나(お姉ちゃん)'라고 부른다.[9] 상기의 히나카와의 작중 행적에도 서술되어 있지만 아카네를 만나기 전 자신이 '누나'라고 부르던 존재에게 배신당했고 아카네가 자신이 필요하다고 말해줬기 때문에 자신이 망상해오던 '누나'의 모습과 아카네를 겹쳐보게 되어 아카네를 '누나'라고 부르며 따르게 된 것 같다.

집행시에는 "집행입니다!(執行です!)"라고 말하는 버릇이 있다. 그 답다고 할까... .

여담으로 현장의 여성 스태프들에게 인기가 많다고 한다. 2차 창작 계에서는 이미 주인공 급이다(...) 카가리가 웃고 있어 주로 아카네와 엮이며 귀여운 역할로 많이 나오고 있다.

회색도시2에 등장하는 어떤 경찰 정보원을 닮은 것 같다.
  1. 마키시마 쇼고랑 동일한 성우
  2. 동종요법. 인체에 질병 증상과 비슷한 증상을 유발시켜 치료하는 방법
  3. 7화를 보면 밥에 약을 비벼먹는다. 왠지 이 아이가 떠오른다
  4. 그래도 1기의 야요이보단 나은 게, 이 녀석은 적어도 자기 전문 분야에서는 나름 굵직한 활약을 하고 있어서, 비중은 적어도 나름의 중요성은 부각된다. 하지만 야요이는 1기 때 마키시마 사건 해결에 중요한 기여를 한 적은 없다. 도대체 얘 왜 있나 싶었을 정도.
  5. 그래서 엔딩 크레딧에 성우 이름이 히나카와만 없었다...
  6. 이 중 사망자는 184명이다. 185명은 생존자였던 카무이 본인도 포함해서 말한 것.
  7. 드라마CD 본편에서는 누나라고만 불리고 본명이 나오지 않지만 북클릿에 의하면 본명은 이시카와 아야(石川綾)이다.
  8. 덕분에 2기 방영 직전 개최된 1기 이벤트에서 다른 성우들에게 츳코미를 당했다고...
  9. 7화에서는 아카네 앞에서 누나라 말한 뒤 얼굴을 붉히기도 했다. 뒤에서 띠껍다는 듯이 쳐다보는 시모츠키는 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