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로빈

(히로빈(마인크래프트)에서 넘어옴)
주의. 이 문서는 도시전설을 다룹니다.

해당 문서는 실제로 발생한 것으로 증명되지 않은 현상을 다룹니다. 따라서 카더라 통신에 기반한 증명되지 않은 비윤리적이거나 비과학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이 문서에는 일부 이용자들이 혐오하거나 범죄 등 불법적인 내용 및 따라하면 위험한 내용도 일부 포함할 수 있으므로 문서를 열람하실 때 주의하세요. 또한, 문서의 하단에 이 틀과 함께 분류:도시전설을 포함해 주세요.


Herobrine / 히로빈
영미권에서는 헤로브라인이라 읽는다 카더라

1 개요

150px-Herobrine.png

마인크래프트 애니메이션을 제작하는 Vareide가 만든 설명문.

블루위키의 히로빈 설명문.(한글)

히로빈 - 마인크래프트 위키

게임 《마인크래프트》에 관련된 괴담에 등장한다는 눈알이 없는 캐릭터.
많은 사람이 r을 빼놓고 히로빈이라고 읽지만, 유럽에서는 헤로브라인, 미국에서는 히로브린 또는 히로브라인으로 발음한다. [1] 미국의 유명 유튜브 마인크래프트 플레이어인 SkyDoesMinecraft는 '히로브라인'이라고 읽는데, 영어 철자 그대로 발음하는 듯. 다른 발음이야 그렇다 쳐도 대체 '히로빈'이라는 발음은 어떻게 생긴 건지가 궁금할 따름... 참고로 히로인하고 헷갈리지 말자...[2]

1.1 Herobrine?

분명히 알아두자. 히로빈은 순전히 한 관심종자가 관심을 받으려고 문짝(...)에 사람의 스킨을 씌워 낚시를 한 것이다. 만일 정말로 마인크래프트 제작자인 노치가 히로빈을 구현하였다면 그는 인류의 인공지능 공학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것이다! 히로빈이 존재한다는 것이 말도 안 되는 소리인 이유가, 현재 인터넷에 떠도는 히로빈이 성립하기 위해서는 2가지 조건이 성립해야한다. 마인크래프트 내에 있지도 않은 스킨을 사용해야되는데다 (서버의 경우는 다르지만 싱글플레이므로) 외부의 서버와 쓸데없는 통신까지 해야된다. 좀비처럼 몬스터로 넣는거라면 모르겠지만 당연히 말이 안된다. 다만 스킨인 경우는 그냥 눈동자를 하얗게만 칠하면 되고, 실제로 마인크래프트 계정에 Herobrine 이라는 계정이 존재한다.

마인크래프트를 호러게임으로 만든 주범.[3] 괴담에 의하면 히로빈은 특정 지역에 자신의 이름을 적는다고 하지만 진실은 저 너머에. 물론 한국에서는 히로빈에 대한 관심이 크고 또한 친근한 이미지로 남겨져있다.

마인크래프트 갤러리 등 많은 마인크래프트 관련 사이트에서 이 히로빈 이야기가 퍼져나가면서 한국에도 알려지기 시작했다. 많은 사람들이 히로빈을 가지고 토론을 하였으며, 연구를 한 사람도 있었다. 하지만 현재는 거짓임이 밝혀졌으므로 가끔 가다가 히로빈 이야기가 나올 뿐, 지금은 거의 얘기를 하지 않는다. 그리고 그 마저도 히로빈 이야기가 나오면 다들 히로빈은 없다고 글쓴이를 타이르거나 심하면 사기치지 말라고 비난한다고.

  • 괴담1

싱글 플레이 중 히로빈이라는 눈동자가 없는 수수께끼의 플레이어 스킨을 사용하는 유저에 대한 괴담도 있다. 괴담은 히로빈을 발견한 사용자가 포럼에 글을 올리자 광삭당하고 히로빈이라는 사용자에게 "그만"이라는 메시지 하나만을 받은 후, 마찬가지로 히로빈과 조우한 경험이 있는 다른 사용자들과 합류해 함께 탐사를 해 본 결과 놋치의 동생이라는 정보를 알아내었다는 이야기. 그런데 놋치에게 이에 대해 물어보자 동생은 죽고 없다는 대답을 받았다는 내용. 문제는 스샷이 없어..[4]

  • 괴담2

어느날 처음 시작한 뉴비가 적당한 산에 비박형 집을 만들고 아침을 기다리고 있는데, 위와 비슷한 히로빈이 떠서 깜놀한 후 방금 새로 만든 칼로 썰어냈다고 한다. 이건 스샷이 있다! [5]

  • 괴담3

히로빈은 노치의 죽은 남동생이라는 괴담도 있었으나, 이는 노치 본인에 의해 부정되었다. #

'괴담 3'의 유사 괴담으로 '마이너'와 '마이너스티브'가 있지만, 이쪽은 대한민국블로거 블루위키가 지어낸 괴담. 마이너 원본 마이너스티브 원본

1.2 존재 여부는?

일단 공식적으로는 그런 거 없다. 히로빈 괴담에 대한 노치의 반응은 "전 그런 거 넣은 적 없지만 괴담 자체는 꽤 마음에 드는군요." 이후 진짜로 넣을 생각을 했으며[6] 유튜브 등에 피라미드를 살펴보다가 플레이어를 습격하는 히로빈의 동영상 같은 것은 무조건 합성이다.[7] 잠수함 패치도 없고 진짜 나왔다고 한 패치 내용도 없었고 데이터 파일에도 없었고 소스코드에서도 발견된 요소 잆기 때문에 없다는 바이다. PS3 및 비타에서 플레이어 선택스킨이 발매됐다.

1.3 무작정 공격을 하는가?

괴담에 따르면 히로빈은 유저에게 절대로 선제 공격을 안 한다. 유저를 직접 공격하지도 않을 뿐더러 오직 TNT로 당신의 인공물만 부술 뿐이다. 만약 당신이 히로빈이 만든 인공물 옆에 팻말의 내용(이걸 부수면 너도 부서질거야)을 무시하고 그 인공물을 부쉈다면 히로빈이 친히 TNT들고 오신다고 한다. 만약 크리에이티브 모드에다 집을 기반암으로 지으면 어떨까? It's no use,It's too endurable for you to be overcome
흑요석도 나쁘진 않다.집안은? 벙커를 만들자
마인크래프트 관련 커뮤니티 같은 곳에 자주 올라오는 질문 중에, 자연동굴 안에서 파내려가다보면 창고도 있고 몬스터도 조금 있으며 이상한 철창 모양 인공물이 있는 것을 보고 히로빈의 집이거나 히로빈이 만든 구조물이라고 오해한 내용의 질문이 올라오는데 그 곳은 고급 월드 설정에서 던전 만들기를 해놓으면 자연동굴마다 있는 던전이며 철창모양의 인공물은 몬스터를 자연 생성하는 몹 스포너(Mob Spawner)다.[8]창고는 그 던전을 발견한 보상 정도로 생각하면 된다. 레코드 판이나 안장 등 만들어낼 수 없는 희귀한 물품이 들어있는 경우도 있다.

또한 네더를 탐사하다가 종종 발견되는 네더유적을 히로빈의 성으로 착각하는 경우도 종종 있는 듯 하다.
하지만 이곳 역시 아는 사람에겐 그저 좋은 블레이즈 사냥터(...)
또한 여기에도 각종 레어아이템이 존재하기에, 발견한다면 당신은 운이 좋은 것이다.

아프리카에서 마인크래프트가 흥하면서 어떤 BJ가 히로빈과 대화를 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이름을 Herobrine으로 하여 히로빈의 스킨을 사용한 플레이어와 대화한 것으로 보인다. 그래서 추측컨데 그 BJ는 정말 위 사실을 몰랐거나 자작극이였다는 소리. 멀티든 싱글이든 히로빈은 이름이 뜨지 않으며, 결정적으로 히로빈은 말을 안 한다. 이 방송을 본 사람이 자기 블로그에 정리해서 사진과 대화내용, 동영상을 올렸으나 진실이 밝혀진 후 삭제되었다.

1.4 히로빈의 삭제

그리고... 히로빈 괴담을 트위터에서 사실무근이라고 했는데도 히로빈이 있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남아있자, 결국 베타 1.6.6 버전 '패치노트에 히로빈의 삭제라고 쓰게 되었다.[9]베타 1.6.6에서 싱글커맨드로 몬스터란 몹을 소환하면 소환 안되는 이유가 이 명목으로 몬스터란 몹이 삭제됐기때문.
저렇게 써 놓아도 믿어주지 않을 것을 염려해 베타 1.8 버전 패치노트에도 히로빈 삭제라고 써놓았다. 노치가 저런 괴담 때문에 마음 고생 좀 한듯...

외국에서는 정식 1.1 패치노트에 히로빈의 삭제가 없어서 히로빈이 등장했다!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다고 한다.#[10]

그리고 정식 1.2.5 이후, 패치노트에서 히로빈 주군의 명령을 따르는 모든 유령 엔티티[11]를 제거.(Removed all ghost entities under the command of Lord Herobrine)라는 내용이 적혀있다.

2013년 3월 7일 발표된 1.5.0 프리릴리즈에서 또 히로빈 삭제가 떴다(...)
심지어! 1.7.X, 1.8.X, 1.9.X 패치노트에 '히로빈 삭제라고 떴다!'

그리고 매번 큰 업데이트, 그러니깐 버전이 0.1 단위이상으로 올라갈때마다 히로빈을 삭제하고 있다(...). 부관참시 확인사살

1.5 마인크래프트의 마스코트(?)


공식 홈페이지 헤더에도 등장한다(...)

이 괴담 자체가 상당히 유명하다 보니, 마인크래프트 관련 동영상에서도 자주 등장한다. 아니, 안나오는 경우가 거의 없다. 다만 눈을 크게 뜨고 찾아야할 정도로 어느 뒤, 혹은 멀리서 지켜본다. 나무 뒤에서, 혹은 먼 산 정상에서 지켜본다던가.

1.6 E!!!!!!!!!!!!!!!!

외국에서는 히로빈을 E라 부른다. 이유는 히로빈은 만든 구조물중 히로빈은 자신의 이름을 블럭으로 쓴다는건데, 그중 대부분이 E다. 조금이지만 한국에도 약간 전파가 되어서 가끔씩 E를 외치는 사람이 있다.히로빈 햄빠설 Yee?[12]

1.7 2차 창작

절대적 사기캐가 하드코어 모드로 몬스터들과 노는 모습
크리에이티브 모드로 하나?
팬이 만든 Gods Don't bleed[13]라는 애니메이션. 칼빵, 목이 날라가는 장면등의 고어씬들이 있으므로 주의

크리퍼 와 더불어서 2차 창작에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주요 요소. 대략적인 성격이나 설정은 제작자에 따라 다르지만, 초사기급의 힘을 가진 간지폭풍의 결정체로 묘사된다. 남들 서바이벌 찍을 때 혼자 크리에이티브 모드 희한하게도 모드, 애니메이션, 팬아트들을 보면 대부분 "몹들의 제왕 + 네더월드에 서식 + 화염구를 날리고 번개를 치는 능력 + 다이아몬드 곡괭이[14]를 무기로 사용" 이라는 공통된 기믹을 볼 수 있으며, 심지어 일부 작품에서는 자유자재로 텔레포트를 하며 노치[15]랑 대등하게 싸우기도 한다![16] 옆동네 전 왕실 과학자가 생각난다


아무래도 크리피파스타에서 출발한 캐릭터이다 보니, 거의 대부분의 창작물에서 단골 악역으로 등장하신다.[17] 위에 언급된 1번 괴담의 영향으로, 형 놋치에게 쌓인 게 아주 많은 동생 (드물게는 왕위를 계승하고픈 놋치의 아들내미) 으로 설정되어 있는 경우가 많으며, 설령 그렇지 않더라도 십중팔구 노치와는 서로 못 잡아먹어 안달인 원수지간으로 그려진다. 님 삭제 ㅅㄱ요 근데 노치는 이제 마인크래프트에서 손 떼었으니까 젭을 대신 패야하는건가 스티브와의 관계 역시 쥐어패고 얻어맞는 관계지만, 스티브가 개먼치킨으로 그려지는 작품이 아니라면 예를들면 이런 거(...) 스티브 쪽이 일방적으로 쪽도 못 쓰고 당하는 경우가 월등히 많다.[18] 다만, 이렇게 투닥투닥 하다가도 나중에 동료 관계를 형성하는 경우도 있고, 아예 처음부터 든든한 아군으로 설정되는 경우도 은근히 많다. 다만 아군으로 설정되었을 경우에는 폭풍 너프를 먹거나 험한 꼴을 많이 당한다.
일부 창작물, 특히 개그물에서는 가히 매지컬 잉여 수준으로 망가지는 경우가 허다하다. 일례로 ExplodingTNT 의 시리즈에서는 히로빈의 어머니가 나오며,[19] 히로빈은 매번 자신의 막장 어머니에게 털리는 불쌍한 아들 역할이다.

주로 노치와 스티브랑 엮이며, 가끔 엔티티 303 [20], 스켈레톤 킹[21], 슬렌더맨, FNAF의 프레디와 크로스오버되거나 비디오게임 관련 크리피파스타 캐릭터들과 함께 그려지기도 한다.
  1. 소위 '히로빈송'이라 불리는 'It's Herobrine!'을 들어보면 헤로브린으로 들린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는 '헤로브린'이라고 하면 잘 못 알아먹는다. 검색창에 '헤로브린'이나 '헤로브라인'을 치면 자동검색어조차도 안 나오는데 '히로빈'을 치면 수많은 자동검색어가 뜬다. 헤로빈도 아닌 히로빈이라 불리는 이유 중 하나가, Hero(히어로)라는 단어가 있어 히어로브린 -> 히로브린 -> 히로빈으로 줄어든 것으로 보인다.
  2. 히로빈과 히로인은 2개의 알파벳으로 구별된다. 히로인(Heroine)/히로빈(Herobrine)
  3. 의외로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놀란다. 특히 외국에서는 더더욱 그러는데, 블럭 그중 글로우 스톤으로 만들어진 E를 보고서 기겁한다고.
  4. 당연하지만 이 이야기는 거짓말로 판명났다. 놋치에게는 한 번도 만난 적 없는 배다른 형제 말고는 형제가 없다고. #
  5. 당연히 뻥이다. 스킨을 바꿔서 문짝을 사람처럼 보이게 만든 것이라 한다.
  6. 하지만 아직까지 나오지는 않고 있다. 몬스터 추가는 매우 쉽기 때문에 초기 반응은 빈말일 가능성이 높다. 그리고 사실 히로빈 수준의 인공지능이 만들기 쉬운것도 아니다. 다만 비슷한 느낌의 몬스터로 엔더맨이 있긴하다. 블럭도 들고다니고.
  7. 히로빈 소환법 같은것은 전부 뻥이다.허나 모드가 있긴 한데 수준이 딱 몬스터다....
  8. 이 몹 스포너는 실크 터치로 캐내거나, 싱글커맨드나 투매니로 꺼낼 수 있는데 몹 스포너는 기본적으로 철장모양 하나, 그리고 안의 몬스터가 미트스핀 하나로 두 개체가 있는 것이다. 또한 몹 스포너를 설치하면 돼지만 나온다.우리는 이제 굶어죽을 일이 없어 다른 몹 스포너를 소환하고싶거든 싱글커맨드 깔고 spawner (몬스터 코드네임)을 치면 된다. 다만 지정된 블럭이 몹 스포너가 된다.
  9. 그건 노치가 플레이어(사람) 몹 코드의 일부를 지웠다는 뜻으로 커뮤니티를 놀리기 위한 농담이었다......
  10. 동영상 내용을 보면 처음 삭제가 적힌 1.6.6, 1.8, 정식 1.0에도 있던 히로빈 삭제가 1.1에는 없다는 걸 이용한 장난. 또한 히로빈 스킨을 보아 히로빈 모드를 이용한 것이다. 실제 히로빈은 턱수염이 있다. 이것은 옛날 베타시절 기본 플레이어 캐릭터스킨이다. 히로빈이 처음 나오던 부분이 베타 1.1이니까.
  11. 마인크래프트 게임 내에서 블럭으로 간주되지 않는 대부분의 것. 몹, 발사된 화살, 광산차, 떨궈진 아이템, 떨어지는 모래 등이다. 발화된 TNT 또한 엔티티로 간주된다.
  12. 물론 히로빈이 E를 쓴다는 것은, 히로빈 모드를 썼을 가능성이 크다. 실제 괴담 히로빈은 유저 플레이어를 감시하고 유저의 눈에 안보이는 곳에 집처럼 보이는 함정을 설치하고 유저가 오는걸 기다린다. 아참, 다시 한번 강조하건데 이건 괴담의 이야기이므로 실제 히로빈은 없다.
  13. 신은 피를 흘리지 않는다. 이 애니메이션의 후속작으로 "신은 죽지 않는다" 가 있다. 니체:시무룩
  14. 다만 근래에 들어서는 곡괭이보다는 칼을 들고 있는 경우가 더 많다.
  15. 마인크래프트 제작자인 노치가 절대 다수의 팬 창작물에서 창조신으로 묘사된다는 점을 생각하면...
  16. ExplodingTNT는 제외. 여기에서 히로빈은 초보자들에게 맞고다닌다.(...)?
  17. "Minecraft: The Awakening 이라는 시리즈의 티저 페이지. 설명란에 "Find all pages here" 을 클릭하면 코믹스를 1편부터 감상할 수 있다.
  18. 스티브VS히로빈 비디오를 많이 봤으면 알겠지만, 세 번째 비디오 링크의 스티브는 정말 잘 싸우는 축에 속하는거다.
  19. 히로빈 엄마 캐릭터를 도입한 것은 ExplodingTNT가 시초이다.
  20. 히로빈만큼 강하다고 알려진 마인크래프트 괴담. 물론 인지도는 바닥을 기고, 알아도 히로빈 짝퉁 정도로만 취급하지 정말 진지하게 이걸 믿는 사람은 없다. 다만 히로빈의 적수라는 점 때문에 2차 창작 등지에서는 히로빈의 라이벌 격 캐릭터나 히로빈 빠돌이(...)로 가끔 보인다.
  21. 마인크래프트 스켈레톤들의 왕인데,초스피드의 등력을 갖고 있다. 그런데 얘는 히로빈과 만나면 거의 다 이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