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희왕 시리즈에 존재하는 덱스타일 중 하나.히어로를 이용한 비트 다운 계통. 초창기에는 수축이나 마천루-스카이스크레이퍼-를 이용하고, 오션으로 몬스터를 회수하는 형태를 많이 띄었으나 특수 소환이 대세가 되면서 사라져갔다. 그러다 엘리멘틀 히어로 어나더 네오스가 나와 이를 중심으로 만든 덱이 생겨났다. 나올 당시에도 우승덱으로 악명을 높였고, 현재까지도 꽤 높은 승률을 유지하고 있는 현역덱.
그 내용은 꽤나 변칙적이어서 실제로 원작에서 유우키 쥬다이가 하던 것처럼 온갖 엘리멘틀 히어로를 다 쓰고 피니셔로 강력한 상급 히어로 융합체를 불러서 공격하는 덱이라기보다는 히어로 블러스트, 듀얼 스파크 등을 이용하여 어나더 네오스로 필드를 정리하고 사이버 드래곤등의 속공형 몬스터를 사용하는 덱이다. 어나더 네오스가 그 자체로도 훌륭한 능력치에 빛 속성/전사족/히어로/듀얼/일반 몬스터 서포트를 전부 받을 수 있다는 점을 풀 활용한 덱.
이 덱의 중심은 당연히 어나더 네오스. 공격력도 1900으로 하급 상위 어태커이고, 서치도 전사족 엘리멘틀 히어로라 쉬울 뿐만 아니라, 듀얼 스파크라는 훌륭한 카드로 새크리파이스 이스케이프하면 죽을 위기에 놓여도 손해가 적다. 거기다가 회수하면서 공격력 1900 이하를 추가로 부수는 히어로 블래스트의 콤보는 극악하다.
힘싸움에도 밀리지 않는 것이, 융합 히어로도 강하고, 강력한 몬스터도 초융합으로 대부분 처리가 가능하기 때문.
히어로는 히어로인 만큼 초융합, 미러클 퓨전등을 사용해 강력한 몬스터를 소환하는 것 역시 기본 전술이 된다. 저레벨 어택커+ 락의 효과까지 갖춘 번개왕도 자주 채용된다.
엑시즈 소환이 도입된 이후 더 강해지고 있다. 버블맨을 필두로한 레벨 4가 주축이 되고 있다. 앞서 서술한 어나더 네오스가 빛 속성이고 전사족이라는 이점이 한층 더 두드러지고 있는 것. 덕분에 히어로 얼라이브나 엘리멘틀 히어로 버블맨 같은 잉여 취급되던 카드가 재조명을 받는 등 약간 변형이 일어났다. 아예 버블맨의 효과를 쓰기 위해 핸드리스 콤보를 사용하기도.
히어로 관련 마법 및 함정은 많이 들어가지만, 실제 히어로 채용율은 평균 4~6장 정도로 굉장히 적은 수준이다.[1] 이름은 히어로 비트지만, 히어로로 비트 다운하는 덱이라기 보다는 히어로+비트 다운이란 느낌이 강하다. 사실 위의 번개왕 등을 채용하는 쪽은 히어로 비트라기보다는 그냥 '光듀얼' 등으로 불리기도 한다.
2012년 상반기, 히어로 얼라이브와 전사의 생환을 투입한 얼라이브 히어로 원턴덱이 탄생했으나 퓨쳐 퓨전 금지, 얼라이브 준제 등으로 약화되었다.
2013년 상반기 현재는 벨즈에 밀려 힘을 못쓰고 있다. 그리고 한국에 벨즈가 상륙하여(...) 융합 주축의 히어로 비트는 시들시들해졌고, 성기사 가웨인을 투입해 어나더 네오스와 함께 엑시즈를 하는 형태의 히어로 비트가 연구되고 있다. 거기에 No.101 S·H·Ark Knight나 여휘사 벨즈뷰트같은 강력한 효과를 자랑하는 랭크 4 엑시즈가 추가되면서 벨즈를 상대로도 그렇게 무력하지는 않다.
그래도 2013년 최후반기에 와서는 기존의 초융합&듀얼스파크&어나더네오스 체재를 완전히 버리고 오션&버블맨3장&트리온의 충혹마&제피로스&타스케나이트 투입형으로 진화(?)하여 랭킹 3~5위 부근에 안정적으로 머무는데 성공했다. 즉 아직도 한~창 현역 중의 현역이시라는 소리. 이 덱의 길고 긴 역사를 생각하면 매우 의미깊은 일이다. 정말 무서울정도로 끈질긴 덱... 아예 미러클 퓨전, 초융합마저 다 빼버리고 엑시즈 주축의 히어로덱이 우승을 해버렸다. 다만 그 더러움 때문에 버블맨이 2014년 2월 OCG 금지제한에서 제한 카드가 되어 버림으로써, 버블맨 주축의 엑시즈 체제를 구축하기가 매우 힘들어졌다.
2014년 여름 스트럭쳐 덱 '히어로즈 스트라이크'에서 마스크드 히어로의 추가로 파격적으로 강화되었다. 버블맨도 다시 준제한으로 돌아오고 에어맨에 버금가는 서치요원인 엘리멘틀 히어로 섀도우 미스트의 추가, 신규 마스크드 히어로들의 강력한 성능으로 섀도르, 테라나이트와 함께 1군으로 다시 날아올랐다. 그렇지만 2015년 현재, 1월 금제로 초융합이 제한을 먹고 듀얼 속도는 계속해서 빨라지며 기존의 어나더 네오스+초융합+듀얼 스파크 형태의 기존 광 히어로 비트 덱은 완전히 그 모습을 감추었고, 덤으로 속성 융합 히어로도 앱솔루트 Zero 정도만 간간히 얼굴을 비추는 추세이다. 그래도 마스크드 히어로 덱이 여전히 1군인건 변치 않았지만. 이미 마스크드 히어로 덱은 고전적인 히어로+비트 다운과는 너무 거리가 멀어졌고, 대신 속공성 있는 원턴킬+메타 덱의 형식을 취하고있다.
그러므로 2015년 이후 마스크드 히어로 덱에 관련된 내용은 이 곳 대신에 마스크드 히어로에 기여 바람.- ↑ 초창기 오션위주의 히어로 비트덱도 12~15장수준으로 꽤 적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