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에이(함대 컬렉션)

함대 컬렉션
칸무스전함
콩고급
콩고히에이하루나키리시마
width=100%width=100%
기본중파
width=100%width=100%
改2 기본改2 중파
width=100%
키 비주얼
"기합! 넣고서! 갑니다!"

"気合!入れて!行きます!"

No.022 공고급 전함 2번함 比叡
No.150 比叡 改二
성우토야마 나오
일러스트코니시

1 소개

콩고급 4자매의 둘째. 콩고급 자매들중 유일하게 일본군이 직접 건조한 함이다.[1] 서열상 2인자라 할 수 있는 포지션임에도 묘하게 꺼벙한 성격. 물론 콩고도 딱히 장녀 분위기인건 아니긴 한데 다른 자매들이 자기 밥은 알아서 챙겨먹을 것 같은 느낌이 있는데 얘만 묘하게 못 미더운 이미지가 있다. 좋게 말하면 순진하고 천진난만해서 오히려 소년/소녀 만화의 주인공 같은 성격이랄까. 비서함으로 놔두면 스르륵 졸아버리기도 하고, 시보 업데이트로 인해 코믹한 속성[2]이 더욱 부가 되었다. 여기에 독요리 속성도 추가.

칸코레 굴지의 시스콤이자 백합 컨셉의 칸무스 중 하나. 언니인 콩고를 언급하는 대사가 많은데다가, 자신에게는 언니가 있다며 결혼을 거절해버리기까지 한다. 그렇다고 야마시로 수준으로 노골적인 언니 타령을 하는 것은 아니고, 제독에게도 딱히 적의를 보이지는 않는다. 사실 조립이 일본에서 진행돼서 일본의 국산전함인거지 빠른 완성을 위해 건조에 필요한 각종 재료나 장비들은 대부분 영국에서 수입된 것들이었다. 원정출산 콩고와 같은 재료를 가지고 콩고의 설계도를 보며 만들어진 함인 셈. 시스콘 속성은 여기에서 온 것으로 추측되고 있다.

자매들중 얘만 유독 다른 자매들과 닮지 않았다는 소리가 있었으나, 2차 개조의 업데이트와 함께 비교적 그림체가 통일되면서 비슷한 생김새가 되었다. 사실 실제로도 야마토의 실험함으로 사용된지라 함교가 콩고급보다는 야마토를 닮았던 함. 이걸 고증하겠답시고 일부러 닮지않게 그린건 아닌것 같지만.

자매함들이 그랬듯 이 캐릭터도 2차 개조 업데이트시 일러스트로 인해 논란이 있었다. 이유는 완전히 다른 사람이 됐다는 것. 아무리 그래도 만 할까 그나마 기존 일러스트가 미묘했던지라 예뻐졌다는 호평이 많았고, 애초에 자매함들 중 팬이 가장 적었던 캐릭터였던지라 콩고 등에 비해서는 크게 논란이 되지는 않았다. 오히려 2차 개조로 인기가 좀 더 생긴 케이스.

도감에도 언급돼있지만, 2차 대전 발발 이전 런던 해군 군축조약으로 인해 무장이 일부 철거된 뒤로는 덴노의 탑승함으로 사용되기도 했다. 대강 에어 포스 원같은 느낌. 긴박한 사태가 벌어질 경우 덴노가 히에이에 탑승하여 지휘를 맡는 계획도 있었다고. 덴노의 배로 언론에서 다뤄지며 당시 일본내에서 야마토나 나가토 못지 않은 인기를 누렸었다고 한다. 하지만 일본국민은 야마토의 존재를 종전후에 비로소 알게 되었다는 점에서 이글의 신빙성이 의심받는다! 그냥 나가토급 정도로 하자 하지만 런던 조약이 파기된 이후로는 야마토의 테스트함으로서 재무장된채 2차 대전에 참가.

결국 과달카날 전투에서 벌어진 야간전투에서 탐조등을 키고 탱킹을 담당하던 도중 조타부에 타격을 입어 항해불능 상태에 빠진다. 결국 밤이 새도록 대미지 컨트롤을 시도했으나 미군이 폭격이니 어뢰니 두들겨대는 와중에 아군의 피해가 커졌고, 결국 퇴함명령이 나와 망망대해 한가운데에 버려졌다. 당초에는 자침시킬 예정이었으나, 미군 항공기를 끌어들이는 미끼로 사용하라는 야마모토 이소로쿠의 판단으로 인해 자침 명령은 취소. 그러나 자침 취소 명령이 도달하기 전에 이미 승무원들은 모두 함을 떠난 상태였고 굳이 복구의 노력 없이도 다음날까지 버티고 있어서 미군의 시선을 끌기는 했다. 이후 전투해역에서 일본군과 미군이 완전히 철수하고나서 유키카제가 히에이의 상태를 살피러 돌아왔지만 이미 히에이의 모습은 사라진 뒤였고, 결국 히에이가 가라앉는 모습은 일본군과 미군 어느쪽에서도 목격하지 못했다.

당시 상황을 서술하는 일부 서적들에는 유키카제에 의해 자침됐다는 주장이 있기도 하지만, 유키카제의 항해기록에는 그러한 기록이 남아있지 않고, 애초에 히에이의 자침명령을 받은 것은 유키카제가 아닌 시구레 쪽이었으며, 그마저도 상술된 이유로 취소되었다. 공식적으로 유키카제가 자침시킨 함선은 구축함 이소카제와 유조선 겐요마루 2척뿐.

기관부가 완전 정지되었다는 오보가 침몰에 결정적으로 작용했다는 소리도 있으나, 기관부가 멀쩡했어도 조타기능의 문제가 해결되지 않아 항해가 불가능한 상황이었다. 대미지를 입은 시점에서 철수하지 못한채 밤이 새도록 미군의 제해권에서 밍기적거리고 있었던 이유도 배가 말을 안듣고 지 멋대로 나갔기 때문.

2 성능

전체적으로 자매함들과 비슷비슷한 성능이지만, 2차 개조시 내구도와 장갑이 자매함들에 비해서 살짝 높아진다. 콩고와 비교하자면 내구와 장갑이 1 높고, 운과 대공이 2 낮다.
야마토의 기술 테스트함으로 사용되었다는 것을 감안하면 색적이라든가 화력 같은 스테이터스도 살짝 높아질만한데 거기까지는 반영돼있지 않다. 참고로 2차 개조시 들고오는 장비는 삼식탄.

3 드랍 해역

기본은 일반 드랍, 붉은색은 보스 드랍, 녹색은 일반, 보스 드랍[3], 파란색은 전 해역 드랍이다.

해역상세해역
남서제도해역2-1 2-2 2-3 2-4 2-5
북방해역3-1 3-2 3-3 3-4 3-5
서방해역4-1 4-2 4-3 4-4 4-5
남방해역5-1 5-2 5-3 5-4 5-5
중부해역6-1 6-2 6-3

4 대사

4.1 기본 대사

상황원문번역
도감井上提督も愛した巡洋戦艦、比叡です。ぴかぴかに肌を磨いて、御召艦としても活躍したの。大和型のテスト艦にもなったのよ、知ってた?え?ソロモン海戦?そうよ、奮闘したわ!이노우에 제독도 사랑한 순양전함, 히에이입니다. 반짝반짝 피부를 닦아 오메시함으로서도 활약했어요. 야마토급의 테스트함도 되었었죠, 알고 있었나요? 어? 솔로몬 해전? 그래요, 분투했고 말고!
입수
로그인
金剛お姉さまの妹分、比叡です。 経験を積んで、姉さまに少しでも近づきたいです。콩고 언니의 여동생, 히에이입니다. 경험을 쌓아 조금이라도 언니를 본받고 싶어요.
모항あはい、お呼びになりましたでしょうか?아, 네, 부르셨나요?
んぅ… はっ!何ですか!?寝てません!寝てませんてばぁーっ!음…핫! 무슨 일이죠!? 안잤어요! 안잤다니까요~!
いつでも準備、出来ています!언제든지 준비 돼있습니다!
결혼(가)
(드래그)
司令のご好意は有難いです…で、でも…私の心は…お姉様にっ! え? そういう話じゃないの!? あ…あぁ…そう? は、恥ずかしい~…!사령의 호의는 감사합니다. …하, 하지만,…제 마음은…언니에게! 에? 그런 얘기가 아니라고!? 아…아아…그래? 부, 부끄러워~…!
결혼(가)
모항
(드래그)
比叡もまだまだ戦えます。司令、一緒に頑張りましょう!히에이도 아직 싸울 수 있어요. 사령, 함께 힘내자구요!
방치気合!入れて!…いるんだけどなぁ~?あれ~?あれぇ~?기합! 넣고서! …있는데 말이지~? 어라~? 어라아~?
전적표시司令にお知らせみたいです。사령에게 연락이 온 모양이에요.
편성気合!入れて!行きます!기합! 넣고서! 갑니다!
장비
개수
개장
기본はい!力が湧いてくるようです!네! 힘이 솟는 것 같아요!
少しはお姉様に近づけたかなあ조금은 언니처럼 됐으려나~
さっすがですねぇ!대단하시네요!
改2まっかせてー!맡겨둬!
원정기본さっすがですねぇ!대단하시네요!
改2まっかせてー!맡겨둬!
보급はい!力が湧いてくるようです!네! 힘이 솟는 것 같아요!
よし!これで…いけます!좋아! 이걸로…충분해요!
입거소파 이하こんなの、かすり傷程度なんだけど…。이런건 생채기 정도인데….
중파 이상お姉様の夢を見て、お休みしますっ。언니의 꿈을 꾸며 쉬도록 할게요.
건조
완료
新しい妹、もしくはお姉さまが、いらっしゃるみたいですよ。새로운 여동생, 아니면 언니께서 오시는 모양이에요.
함대
귀항
作戦が完了! 艦隊、帰投しました!작전이 완료! 함대 귀환했습니다!
출격気合!入れて!行きます!기합! 넣고서! 갑니다!
司令には、恋も!戦いも!負けません!사령에게는, 사랑도! 싸움도! 지지않아요!
아이템
발견
기본さっすがですねぇ!대단하시네요!
改2まっかせてー!맡겨둬!
전투
개시
撃ちます!当たってぇ!쏘겠습니다! 맞아라아!
공격撃ちます!当たってぇ!쏘겠습니다! 맞아라아!
主砲、斉射、始め!주포, 일제사격, 개시!
야간전
개시
お姉さまの邪魔するひとは、許さない!언니를 방해하는 사람은, 용서 못해!
야간전
공격
私! 頑張るから! 見捨てないでぇー!!나! 힘낼테니까! 버리지 말아줘~!![4]
MVP私の活躍、見ていてくれました? そう、なら、頑張った甲斐がありました!제 활약 지켜보셨나요? 그래요, 그렇다면 힘낸 보람이 있었네요!
피격소파
이하
ひえー!히에~!
きゃあっ!꺄악!
중파
이상
お姉さま譲りの装備をこんなに……くっ、許さないんだからぁー!언니께 물려받은 장비를 이렇게…큭, 용서 못해~!
굉침
(드래그)
金剛お姉さまは…無事か…な・・・だったら…いい…かな…콩고 언니는…무사…하시려나…그럼…됐으…려나…

4.2 기간 한정 추가 대사

상황원문번역
2015 발렌타인모항手作りチョコ、よし。気合十分、よし。この季節は、恋も戦いも、負けませんっ!손수 만든 초콜릿, 좋아, 기합은 충분해, 좋아. 이 계절에는 사랑도 싸움도 지지 않아요!
공격ひえ~っ! 徹甲弾とチョコ、間違えて装てんしそうにっ! って、ひえ~っ!?히에에~! 철갑탄이랑 초콜릿을 헷갈려서 잘못 장전해 버렸다니! 히에에~!?
2015 화이트데이司令、お姉さま見ませんでした? せっかくクッキー焼いたのにー…あの、味見します?사령, 언니 못 봤나요? 모처럼 쿠키를 구워 봤는데~ 저기, 맛 볼래요?
2주년比叡、恋も二周年も…気合!入れて!いきますッ!ハァイッ!히에이, 사랑도 2주년도... 기합! 넣고서! 갑니닷! 네엡!
2015 크리스마스はい、司令!艦隊、クリスマスを迎える用意、完了です!クリスマスケーキを、今年もこの比叡が、気合!入れて!作りました!楽しみにしててくださいね、はいっ!네, 사령! 함대, 크리스마스 맞이 준비 완료에요! 올해는 이 히에이가 크리스마스 케이크를! 기합! 넣고서! 만들었어요! 기대해 주세요! 네!
2015 대청소はい、司令。大掃除ですね。お任せ下さい!比叡、雑巾がけも…気合!入れて!行きます! とりゃぁぁぁぁあああ!それ、反転。とりゃぁぁぁぁあああ!…よし!綺麗!네, 사령! 대청소로군요! 맡겨 주세요! 히에이, 걸레질도... 기합! 넣고서! 갑니다! 이야아아아아아아압! 이번엔, 방향을 돌려서, 이야아아아아아아압! ...좋아! 깨끗해!
2016 새해司令、あけまして、おめでとうございますっ! 今年もこの比叡、気合、いっれってぇ…! 参りますっ! …あ?司令、髪の毛に糸くずが…うわ、うわわ、うわーっ! 司令、大丈夫ですか!?사령,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올해도 이 히에이, 기합, 넣고서어...! 가겠습니다! 어? 사령, 머리카락에 실밥이... 우와, 우와아, 우와~앗! 사령! 괜찮아요!?

4.3 시보

시간원문번역
0시午前0時です。ひえ~…、お休みなさ~い。오전 0시에요. 히에~…안녕히 주무세요~.
1시午前…1時です…。比叡は…睡眠中です…。오전…1시에요…. 히에이는…수면중이에요….
2시午前2時…。司令は眠くないんですか?오전 2시…. 사령은 졸리지 않으신가요?
3시午前3時。なんだか私まで目が冴えちゃいましたよ。오전 3시. 왠지 저까지 눈이 뜨여버렸요.
4시午前4時。寝れない…何故か寝れない…!どう責任取ってくれるんですかぁー!오전 4시. 잠이 안 와… 어째선지 잠이 안 와…! 어떻게 책임지실 거에요~!
5시午前5時。ひえー!ほぼ完徹じゃないですかー!오전 5시. 히에~! 거의 하룻밤을 꼴딱 샜잖아요~!
6시午前6時。むくんでる…お姉さまにこんな顔見せられな~い…。오전 6시. 부었어…. 언니께 이런 얼굴을 보여드릴 순 없~어….
7시午前7時…。ん~…ちょっと寝不足ですねー。…気合!入れて!行きます!오전 7시…. 응~…살짝 수면부족이네요~. …기합! 넣고서! 갑니다!
8시午前8時。戦艦としては、色々と朝の装備の手入れが大変なんですってばぁ!오전 8시. 전함으로서는 이래저래 아침의 장비 손질이 고생이라니까요!
9시午前9時。うん!これでいつでも、準備万端ね!오전 9시. 응! 이걸로 언제든지 준비 완벽이야!
10시午前10時です。テレビでも見て待機してまーす。ほほぅ…ほぅほぅ…。오전 10시에요. 텔레비전이라도 보면서 대기하겠습니다~. 호호오…호오호오….
11시午前11時です。司令?嫁・姑問題って、何ですか?오전 11시입니다. 사령? 고부갈등이란게 무슨 말인가요?
12시12時。お昼のこの番組、何気に好きなんですよぉ~。えっ?今度収録連れてってくれるの?ウキウキだなぁ~。12시. 점심에 하는 이 방송, 어째선지 좋아하지 뭐에요~. 엣? 다음에 촬영현장에 데려다준다고? 두근두근하네~.
13시13時です。ふぁ~。お昼休み、楽しかったー!13시에요. 후아~. 점심시간 재밌었다~!
14시14時になりました。…って、あれ?お昼食べるの忘れてました!ど、どうします?14시가 되었습니다. …근데, 어라? 점심 먹는거 깜빡했어요! 어, 어쩌실래요?
15시15時。あっ司令!あそこのお店、まだランチやってるって!15시. 앗, 사령! 저기 있는 가게, 아직 점심 메뉴 팔고 있데요!
16시16時。ん~。今日は司令と外出も堪能しちゃったなぁ~。えっ、ダメなの?16시. 응~. 오늘은 사령이랑 외출도 만끽해버렸다~. 엣, 안되는거야?
17시17時です。司令、今日は鎮守府も穏やかでよかった~。날이 저물기 시작하네~. 17시에요. 사령, 오늘은 진수부도 평온해서 다행이야~.
18시18時。さぁ~て比叡、夕食準備するよー!18시. 좋~아, 히에이, 저녁밥 만들거야!
19시19時。できたー!自慢のレシピ、比叡カレーだよ!さあ、食べて!19시. 완성이다! 비장의 레시피, 히에이 카레야! 자, 먹어봐!
20시20時。どうでしたぁ?比叡カレーの感想は…?感想…感想聞かせてよー!20시. 어떠셨나요? 히에이 카레의 감상은…? 감상…감상을 들려줘~!
21시21時ですっ…。司令が逃げ回って1時間…。なぜ比叡から逃げるのですかぁ!?21시에요…. 사령이 도망다닌지 1시간…. 어째서 히에이한테서 도망치시는 건가요!?
22시22時になりました…。ショボーン…。司令は逃げ切ったようです…。22시가 되었습니다…. 시무룩…. 사령에게 따돌려진 모양이에요….
23시23時…。仕方ない…お姉さまの所行こう…。おね…し、司令!?なんでここに!?23시…. 할 수 없지…언니께 가자…. 언…사, 사령!? 어째서 여기에!?

입수/로그인 대사에서 자신을 콩고의 '妹分(이모토붕)'이라 소개한다. 오야붕(親分), 꼬붕(子分) 등과 마찬가지로 피가 이어진 실제 여동생은 아니지만 그 비슷한 포지션이라는 뜻. 그렇다고 콩고를 오네붕(姉分)이라 부르지는 않는다. 야쿠자도 아니고(…).

야전의 공격 대사는 바다 한가운데 버려진 최후에서 유래한 것으로 추정.

5 2차 창작에서

초기에는 마이크 체크로 네타 캐릭터화한 키리시마에게 밀리며 자매함들중 가장 인기가 없는 함이었지만, 2차 개조 업데이트로 시보가 생기고 이것저것 네타감이 생겨서 살짝 인기가 늘었다. 그렇다고 콩고와 하루나의 아성을 넘보는 수준은 아니지만.
대체로 제독 LOVE 속성인 콩고를 제독에게 빼앗기지 않도록 고군분투하는 모습과 그 특유의 허당으로 제독과 러브러브한 분위기보다는 천연끼 넘치는 친구같은 분위기로 그려지는 쪽이 주로 보인다.
2차개장때 추가된 시보에서는 점심시간부터 오후까지 제독과 함께 외출하는데, 아무리 봐도 데이트(...). 시보 덕분에 제독과의 커플링도 꽤 많아진 편. 히에이에게는 콩고같은 제독LOVE라인과는 좀 다른 설익고 풋풋한 사랑이야기가 어울리는 듯.

소파할 때 대사가 중독성이 강하다. 히에이의 숲

2차 개장으로 추가된 속성이 있다면 요리치.[5][6]한방에 사령관을 몇시간동안이나 멘탈을 붕괴시켜버린 그 파괴적인 위력에 힘입어 히에이의 카레는 그 밥카기마저도 버틸 수가 없다를 외치며 굉침시켜버리는 진수부 최종병기로 취급을 받게 되었다는 2차설정이.. 굳이 2차설정 아니어도 공식4컷이걸 공식이라고 볼 수 있을지에 대한 의문은 접어두고에서도 다과회에 쓰일 스콘을 언니 대신 만들어주겠다고 나섰는데 그 결과가 양갱과 아이스크림과 곤약(?)이 통째로 들어간 스콘과 비스무리한 무언가가 튀어나왔다. 색깔도 새까맣다. 세상에.... 깡애니에서는 콩고의 건더기가 없는 누러멀건 영국식(...) 카레를 어떻게 해보겠다며 재료를 들이부었는데 심해서함을 재료로 쓴 듯한 겉으로 봐도 위험한 독요리가 완성되어버렸다(...)결과는 상상에 맡긴다 심해서함과 싸울 필요 없이 히에이 요리로 죄다 독살시키면 되지 않을까

결국 칸코레 코믹스중 하나인 Sideː콩고의 부록 드라마 CD가 나왔는데, 하나는 아카츠키의 꿈, 다른 하나는 대망大亡히에이, 카레를 만들다. 그 처참한 결말은 언니 항목을 참조. 참고로 저 드라마CD에 나오는 등장인물들이 콩고, 히에이, 하루나, 키리시마, 마야, 초카이, 타카오, 아타고이다. 무언가 이상한 느낌이 들었는가? 그렇다. 저 8명의 칸무스들은 전부 한 명의 성우가 담당한 캐릭터들인 것이다!! 그야말로 혼이 실린 1인 8역...

그리고 공식이던 2차창작이던 히에이의 비명소리는 히에~ 로 대동단결(...) 좀 더 막나가는 2차 창작에서는 평소에도 히에에~ 라는 말밖에 못하는 언어 장애인으로 표현하는 경우도 있다.

여담으로 한 만화에 따르면 대형함 건조로 야마토가 나오지 않는 이유는 히에이와 연관이 있다고.. 이유는 해당 만화를 참조하자.
실제로 대형함 전함 레시피에서는 히에이가 굉장히 잘 나오는 편이다. 6572 20을 돌리는 사람은 거의 나카 수준으로 히에이를 볼 수 있을 것이다. 운이 더 안좋다면 후소가 착임하게된다. 아아 쿠소

6 기타

400px

  • 아머 걸즈 프로젝트로도 나올 예정이다. 이로서 공고형 4자매는 모두 혼웹한정이 섞여서 그렇지 갖춰지게 된 셈. 의장의 전개 기믹은 아직 불명이나, 날개 내지는 글라이더의 형태로 전개되는 것이 아닌가 추측된다. 참고 전시 사진.
  1. 콩고는 영국에서, 하루나와 키리시마는 일본 민간기업에서 건조.
  2. 2015년 발렌타인 데이 추가 보이스에서는 "히에에~! 철갑탄인 줄 알고 초콜렛을 장전장치에...히에, 히에에에에에~~!"라는 대사가 있다. (...) 그리고 그 초콜렛으로 프라루를 가볍게 박살내던데, 그걸 지금 나한테 먹이려 했단 말이지? 생화학무기
  3. 모든 일반해역이 아닌 특정 일반해역인 경우. 자세한 드랍 내용은 각 해역 항목을 참조
  4. 히에이는 야간에 벌어진 제1차 과달카날 해전에서 아베 제독을 태우고 기함 역할을 하고 있었다. 그런데 미군의 포틀랜드, 헬레나, 샌프란시스코 등 순양함들이 히에이와 교전하다가 전사한 캘러헌 제독의 마지막 명령으로 가장 큰 타겟인 히에이를 집중적으로 난타한 데다가 플레처급 구축함 래피는 근접하여 히에이의 함교에 대공기총을 난사해서 부상자도 발생시켰다. 이 난장판에 기가 질려버린 아베 제독이 포기 명령을 내림으로써 히에이는 버려졌다. 그걸 반영한 대사로 보이는데, 상황에 비해 코믹하긴 하지만 상황을 안다면 애처롭게도 느껴진다.
  5. 히에이의 오후 8시 시보 ~ 오후 11시 시보의 내용을 소재로, 히에이는 요리를 못한다라는 이미지가 굳어져 있다.하지만,실제로 히에이는 오메시함으로 활동했기 때문에, 노보 호텔에서 파견된 요리사가 요리해 함선 히에이 내부에서 제공되는 식사는 호화스러웠다고 한다. 맨날 받아먹기만 했으니 요리를 못하지
  6. 오메시함이란 관함식 때 덴노가 직접 승함하는 함선으로 관함식의 중심이 되는 함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