꼬붕

1 부하를 가리키는 속어

반댓말로는 오야붕이 있다. 꼬봉이라고도 한다.

어느나라의 말인지 잘 모르는 사람들이 은근히 많은데, 실은 일본어 こぶん이다. 즉 고참(古參, こさん)과 같은 일본어 잔재지만 이쪽은 그대로 사용되고 있다. 공사현장에서 쓰인다는 오해도 있는듯하나 공사용어로 쓰이진 않는다.

2010년 전후로는 빵셔틀이라는 단어가 이를 대체하고 있다.

2 록맨 대쉬 시리즈의 대표적인 야라레메카

120px-Servbot.jpg

거의 이 시리즈의 상징으로도 여겨지며 록맨 시리즈메툴급.[1]
북미명은 Servbot.(Serve + ~bot,로봇을 나타내는 접두어)
성우는 요코야마 치사.

모르는 사람이 보면 레고 아니냐고 반응할 정도로 얼굴과 손이 거의 판박인데, 사실 레고의 오마주라고 제작진이 밝혔다.

트론 본이 만들었으며 본 가문의 해적 비행선인 게젤샤프트호에서 일하고 있다.
총 40명(전격 PS에서 제공하던 세이브 데이터를 적용하면 새로운 꼬붕이 추가되어 41명[2], 그리고 마블 VS 캡콤 3에서 42번째 꼬붕이 영입된다.)이며, 각자 개성적인 성격을 자랑한다.

록맨 대쉬 시리즈 캐릭터들이 그러하듯이 역시 여러 캡콤 게임에서 많이 등장하는데, 일단 록맨 EXE 시리즈에서도 아주 조금 등장하고 마블 VS 캡콤 2에서는 아예 플레이어블 캐릭터로 등장.[3] 타츠노코 VS 캡콤에서도 배경으로 등장하는 것은 물론이요, 귀무자 3편에서도 등장하고 데드 라이징에서도 템으로 등장...그 외 다른 작품에서도 조금씩 보이는데 하여튼 웬만한 캡콤의 여러 작품들에서 등장하여 대쉬 시리즈만 제외한 록맨 시리즈 한정으로만 등장하는 메툴과는 달리 캡콤이 사랑하는 캐릭터라고 볼 수 있겠다.

트론의 꼬붕에서는 진 주인공격. 이 진 주인공의 역할을 맡는건 붉은 머리부품을 달아준 꼬붕이 맡게된다. 꼬붕마다 스킬이 있는데(사실 없는 꼬붕도 많지만) 저격스킬을 가진 꼬붕은 능력치에 따라 구스타프의 무기가 강해지는 특성이 있다. 트론의 꼬붕에서 꼬중의 스킬을 얻게하려면 특정 아이템을 주거나 능력치를 올리면 얻게된다. 여담으로 한 꼬붕은 야한책을 받고 스킬을 얻는데 이상한 스킬을 얻는다(...). 마지막엔 붉은 머리파츠를 받은 꼬붕이 본 일가 3인방을 구출하고 게젤샤프트 호를 공격해오던 로즈 일가를 박살내고 쫑파티에서 칭찬을 받는데 무슨 일을 맡았냐는 말에 쓰레기 정리를 맡았다고 하는데...트론의 꼬붕 시리즈 진행하며 죽어라 얻은 보물까지 버려서 징벌실 확정(...). 여담으로 이 엔딩뒤에 나오는 메세지는 "대쉬로 이어집니다." 망했어요

트론이 꼬붕들이 잘못하면 징벌을 내랜다고 하는데 게젤샤프트호 안에는 징벌실도 갖춰져 있다. 가시, 불, 압착 함정으로 벌을 주는데 벌을 받으면 게으름이 낮아지지만 제대로 홍콩으로 못보낼 경우 못줬을 경우 화를 낸다. 그야 그렇지

프로젝트 크로스 존에서도 트론 본과 함께 등장한다. 성우개그로 "제국 화격단!"이란 대사로 등장한다.[4] 혹시 VanossGaming 도?[5]

3 古文의 일본 한자음

  1. 메툴은 유일히 록맨 대쉬 시리즈에서만 나오지 않는다.
  2. 눈매가 이상하고 꼬붕으로 변장해 들어온듯한 투다.
  3. 다만 마대캡2에서는 대놓고(...) 과 함께 캐릭터 취급도 안해주는 약캐. 유리몸+솜주먹+오질라게 짧은 리치가 합쳐져...애초에 롤도 그렇고 꼬붕이 격겜에 맞는캐릭이 아니다.
  4. 꼬붕의 성우가 사쿠라 대전신구지 사쿠라와 동일한 요코야마 치사를 이용한 개그.
  5. 대드 라이징3 에 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