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사전적 의미 : 하나하나 (신중하게), 개별적으로, 사례별로.
케바케라는 말 보다는 '경우에 따라 ~'라고 쓰는 것이 좋다. 보통은 '경우에 따라 다르다'라는 의미로 활용된다.
대충 다음 중 하나의 뜻으로 쓰인다.
- 원칙? 그런 거 없다.
- 그때 그때 달라요~
- 아니면 말고.
줄임말로 케바케라고도 한다.
MSG처럼 이곳저곳에 팍팍 뿌릴 수 있는 표현. 이 표현을 쓰면 좀 있어보인다. 그리고 "팩트", "데우스 엑스 마키나", "악화가 양화를 구축한다"만큼이나 오남용되는 말이기도 하다.
"예외 없는 원칙은 없다(there are no rules without exceptions)"는 말과는 비슷한 듯하면서도 다르다. Case by case는 원칙을 세울 수 없거나 세우기 곤란하기 때문에 사례별로(case by case) 접근해야 함을 뜻하고(말 그대로 원칙? 그런 거 없다), "예외 없는 원칙은 없다"는 일단 원칙은 존재한다는 뜻. 한자어로는 자의적(恣意的)이라는 표현을 쓴다.
참고로 프랑스어로 Ça dépend 이라고 한다, 공무원 들에게 해달라고 부탁할때 매우 높은 확률로 들을 수 있다.
2 예시
- 군대 : 자대의 위치, 규모, 주특기, 짬, 선후임, 간부, 입대시기, 본인의 상태 등 수많은 변수에 따라 똑같은 보직임에도 군생활이 극과 극을 달릴 수 있다.
물론 전역하면 자기가 제일 빡쎘다고 한다. - 몇몇 규제관련 법안의 내용과 처벌 사례
- 냥바냥 : 냥갤에서는 케이스 바이 케이스를 살짝 비틀어 냥바냥이라는 말을 쓰곤 한다. 말그대로 고양이 마다 케이스가 다르다는 뜻.
- 햄바햄 : 디씨 동기갤에서는 위의 냥바냥과 마찬가지로 햄바햄이라는 말을 쓴다. 즉, 햄스터마다 경우가 다르다는 뜻.
- 대동강 맥주 : 맛있는 건 맛 있고 맛 없는 건 맛 없다.
- 사회복무요원/근무지 : 자신이 근무할 산하,본청,센터등 각 지역의 근무지 선택에 따라 헬무지,평무지,꿀무지 로 나뉘어진다.
- 사회생활
- 커밍아웃 : 정말 도 아니면 모이다. 동성애자보다 양성애자라면 성공적일 확률이 크게 높다.
- 키보드 : 특성상 입력장치 중 가장 사람 취향을 많이 탄다. 키감, 키압, 눌리는 깊이, 소리 등.
- 패션 : 패션은 체형, 자신의 성격, 얼굴형, 계절, 날씨, 시대에 따라 다양하다. 절대적인 패션이란 없다는 것이다.
하지만 패완얼이라면... -
여자어의 해석 -
복권, 로또 : 누구는 1번 샀는데 1등 당첨되고 누구는 평생을 사도 안된다. - 다이소 : 막강한 가성비를 지낸건 정말 좋은데 값을 못하는건 그냥...
3 정말 영어권에서는 case by case를 쓸까?
Case by case라는 말이 영어에서 나오긴 했으나, 잘쓰이진 않는다. 보통은 it depends 라는 말을 쓰기 때문. 예를 들어 It depends on situations라고 하면 상황에 따라 달라요라는 말이다. 위에 취소선으로 적혀있긴 하지만 프랑스어로 Ça dépend 도 it depends 와 똑같은 말.
4 Case by case contract
거래건별로 일일이 체결하는 계약- 즉, 개별계약(個別契約)을 뜻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