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mblem

1 개요

DJMAX 시리즈 수록곡
최초 공개DJMAX TECHNIKA 2
최초 수록 버전DJMAX TECHNIKA 3
장르Irish Dance
작곡makou
만돌린Y. Tsukahara (추정)
BPM240
BGAD, Xloth

어째서인지 중간에 등장하는 돼지들의 옷차림이 공산당 같아 보인다?
본격 동물학대(...)

파일:Attachment/emblem 1.png

DJMAX TECHNIKA 3수록곡이자, DJMAX TECHNIKA 2의 미사용곡. 테크니카3이 나오지 않은 당시에는 정식적으로 플레이할 수 없었지만, 디스크 이미지가 잠시 유출되고, 작곡자와 장르가 블로그를 통해 밝혀지고.. 이런저런 떡밥들로 설왕설래가 많았던 곡.

BPM이 240[1]에, 다량의 변박[2]을 사용하는 곡. 곡이 공개되기 전, Makou의 블로그를 통해 이와 같은 사실이 알려지기도 하였다.

곡의 분위기는 역시 같은 작곡자 Makou가 DJMAX 시리즈에 제공한 곡인 For Seasons와 비슷한 느낌의 곡. For Seasons와 마찬가지로 누구나 부담없이 들을 수 있는 이지리스닝 곡이라고 볼 수 있다.

아무튼, Luv Yourself와 함께, 테크니카2의 두 미사용곡 중 하나이다. Luv Yourself의 경우는 테크니카2가 발매되기 전부터 노래와 BGA가 잠시 공개된 적이 있어, 어떤 곡인지는 바로 확인하고 들어 볼 수 있는 곡이었지만, 디스크 이미지 유출 당시 이 곡은 그렇지 않았기 때문.

그러다 2011년 3월 2일에 와서야 중국인이 해킹으로 풀었다.[3](아래 동영상 참고) 모두가 기대했던 곡인만큼 이 영상이 올라오자마자 대다수는 환호했다. 그래 이런식으로 영상을 풀란 말이야 실제로 곡을 들어보면, 음악 성향이 자주 바뀜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명곡 자리를 꿰차는 makou의 명성에 걸맞게, 이 곡도 수준급임을 알 수 있다. 만돌린을 중심으로 해 음색이 매우 이국적이기 때문. 일단 장르가 Irish Dance이고, 아일랜드(Ireland 항목)의 음악을 닮아있기도 하다.

Dual Strikers로 유명한 D의 원안에, Gone Astray로 유명한 Xloth의 3D 모션을 씌워서 완성한 BGA는 퀄리티가 수준급이고, 어떤 마을축제를 연상케 할 정도로 곡과의 매칭도 자연스럽다. 킴본좌놀러 갔다는 디맥의 숲으로 놀러오세요

작곡자 makou의 홈페이지에 악보가 있으니 관심이 있다면 찾아보자. 박자도 써있어 공략에도 도움이 될 듯 하지만 이미 게임이 망했다.

2 DJMAX TECHNIKA 2

패턴랭크가격난이도설명비고
Star???미공개
NM??1정식적으로는 미공개
HD??18박 스크롤판정 범위 좁음[4]
MX??18박 스크롤판정 범위 좁음



반피로 클리어한 HD패턴, 3월 2일 유출



절반도 못하고 폭사한, 충격과 공포의 MX 패턴, 3월 3일 유출.

패턴 자체는 BPM 240에 걸맞게 모든 패턴이 8분박인데도 어려운 편으로,[5] 다른 곡과는 달리 더 엄격해진 판정[6]과, 군데군데 들어가 있는 엇박, 버틸 수가 없는 박자를 가늠할 수 없는 다량의 변박이 벽으로 작용하고 있다. 오죽하면 DJMAX계의 Get The Beat라 불릴 정도. 게다가 MX패턴은 Landscape마냥 긁다가는 반드시 피를 본다. 이지리스닝인데 패턴은 하드[7]

테크니카2의 하드디스크에 있는 것으로 보아, 곡이 정식적으로 플레이될 수 있으리라 예상되었지만, 실제로 업데이트 되지는 않았고, 테크니카1의 The Night Stage등이 HDD내 오랜기간 잠들어 있다가 깨어난 것과는 대조적으로, 발매 후 16개월이 지난 2011년 10월 현재까지도 업데이트되지 않았다.

중국에서는 이를 하드 해킹으로 플레이하다 기록이 넷상에 등록되어버린 바람에 해당 유저가 영구 제재를 당했다고 한다.

3 DJMAX TECHNIKA 3

DJMAX TECHNIKA 3
패턴랭크가격난이도스크롤비고
StarB375 Max68박 스크롤
NormalB500 Max68박 스크롤Orientalism Set 셀렉곡
HardA750 Max78박 스크롤미션 - Senza Tempo 수록
MaximumS1500 Max98박 스크롤미션 - Secret Road 수록



NM 패턴



MX 패턴

끝내 수록되지 않았던 이 곡은, 결국 DJMAX TECHNIKA 3의 한정판 OST 수록 예정으로 확정되면서 DMT3에 수록되었다. 그리고 많은 유저들이 부왘을 외쳤다.

기본적으로 DJMAX TECHNIKA 2에서 유출되었던 채보 그대로 수정된 것 없이 수록이 되었다. 레벨표기는 노멀 6, 하드 7, 맥시멈 9로 밝혀졌는데, 모두 엇박이 상당해 개인차가 심히 갈리고 있다. 게다가 판정도 다른 곡에 비해 짠편. 판정이 짠 이유가 겉보기 스크롤은 느린데 실제 스크롤이 빠르게 설정 돼있기 때문.[8]

1차 맥스샵 업데이트 때 크루 맥스포인트 아이템으로 먼저 출리고 2011년 11월 22일 드디어 2차 맥스포인트샵 업데이트로 MX까지의 패턴이 일반 맥스포인트 아이템으로 풀렸다.

이전까지는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못사고, 크루에 가입하고 들어오는 크루포인트로 사야하는데 싼 가격이 아닌데다가,[9] 크루 포인트 음악, 디스크셋, 크루버프는 기간제 아이템이다. 즉 구입할 경우 구입 시점부터 1주일동안 구입한 크루원들을 대상으로만 플레이할 수 있다는 이야기. 곡 제목부터 Emblem인지라 구입조건이 크루 엠블렘과 같지 않느냐는 우스갯소리도 있었다.

짠 크루 포인트 획득률과 기간제라는 이유덕분에 당연히 크루내에서 구매율이 떨어지고,[10] Orientalism Set에 선택곡으로 나오는 NM채보를 주로 플레이하거나 크루레이스를 통해 다른 패턴을 플레이하고 있었다. Star패턴의 경우는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이후 얼마든지 모든 패턴을 맥스포인트로 구입하여 플레이할 수 있게 되긴 하였는데, 2차 업데이트 곡들 중에서도 비싼 편에 속해서 MX패턴이 1500맥스가 든다. 하지만 전작에 비하면 그리 비싼 편도 아니다.

NM이나 HD의 경우 노트가 꽤 단순하게 나오지만, 초견 플레이의 경우 군데군데에 있는 엇박과 짠 판정으로 인해 힘들 수도 있다.

MX패턴의 경우 처음부터 끝까지 쉴새 없이 분홍폭타가 쏟아지는데 스크롤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처리하기 쉬워 9레벨치고는 클리어 난이도가 쉬운 편이다. 그러나 문제는 스코어링. 곡 자체의 박자도 박자이거니와, 그런 분홍폭타가 끝도 없이 나오기 때문에 박자를 한 번만 놓쳐도 엄청난 점수 손실로 직결되기 때문에 9레벨 중에서도 스코어링으로는 상급에 속한다. 덕분에 팝믹싱 9~12레벨 곡 평균 점수 랭킹에서 가장 낮은 점수로 1위를 차지했다. D2의 굴욕.


이럴 일은 없겠지만 모 남성그룹과 헷갈리면 곤란하다.

4 DJMAX TECHNIKA TUNE

DJMAX TECHNIKA TUNE
패턴난이도비고
STAR4
POP5
CLUB7Instrumental Set 셀렉곡

스타믹싱과 팝믹싱은 8박 채보를, 클럽믹싱은 무려 4박 채보를 가지고 있다(...)
다만 작은 화면 특성상 240 BPM이 그렇게 어렵진 않고 테크니카의 추장 정도라 생각하면 된다.

다만 동렙대비 쉬운 SON OF SUN NM, HD 채보에 비해 이쪽은 채보 자체가 6레벨에 겨우 미치는 정도로 개인차에 따라 7렙으로 느낄 수도 있는 물렙곡.

5 DJMAX RAY

DJMAX RAY의 Fusion 팩 수록곡
Super LovelyMemoirsEmblemShowtimeSold on Your Love
DJMAX RAY 난이도 체계
패턴난이도비고
NM5
HD7
MX9

DJMAX RAY의 Fusion뮤직팩에 수록되었다. 전체적으로는 9 난이도에 미치지 않는 다는 평. 다만 올콤보가 S랭크맞기보다 쉽다는 말이 나오는 패턴이다. 여기서도 판정왕 다만 문제는 테크니카가 아니라 키보드라 이분이 계시다는거지

6 DJMAX TECHNIKA Q

DJMAX TECHNIKA Q의 뮤직팩 22 수록곡
EmblemThor (Deep'in Absonant Mix)HEXADDual Strikers
DJMAX TECHNIKA Q 난이도 체계
2라인3라인
패턴난이도패턴난이도
Original5Original5
Premium6Premium7
Signature8Signature8

뮤직팩 22의 수록곡으로 업데이트되었다. 여기서도 텍튠처럼 4박 스크롤로 진행되며, 스크롤도 스크롤이지만 박자도 박자라 스코어링 난이도가 상당히 높다. 3L SG의 레벨은 8.


3라인 Signature 패턴 플레이 영상. 노트 양은 적은 편이나 이 빠진 노트가 상당히 많기 떄문에 집중을 해서 노트를 쳐야 한다. 괴상한 박자에 노트도 이상한 패턴으로 나와서 곡이 더 어려워졌다.

처음 등장한지 3년 가까이 되어가는 2016년 8월 기준 현재, 아직도 3L SIG 패턴은 퍼펙트 플레이 소식이 없다.
  1. 이는 바부라이브(BPM 210)나 Leave me alone(BPM 236)보다도 빠르다. 다만, 테크니카2 유출영상 기준으로 전 패턴이 8박 스크롤을 사용하므로, 실제 체감 BPM은 120.
  2. 4/4만이 아니라 7/8, 9/8등의 리듬도 사용된다고 한다.
  3. 당사자의 말에 따르면, 테크니카 기계를 직접 구입해 개조했다고.
  4. 정상의 1/2 판정으로 추정.
  5. 이게 얼마나 빠른거냐면 8박 스크롤로 해도 120이다. Beyond the Future의 4박스크롤보다 약간 느린정도.
  6. 판정 범위가 반이라, 홀딩, 드래그의 콤보 누적은 이와 반비례한 2배이다.
  7. 참고로, 미공개곡인 탓에 레벨이 모두 1이다.
  8. 그래서인지 홀딩노트를 누르면 콤보가 미친듯이 빠르게 올라간다. 이는 Over The Rainbow에서도 동일.
  9. 일반적으로 판당 크루 맥스 포인트가 30정도 들어오는데, 이걸로 MX를 구입하기 위해 플레이해야되는 카운트 수를 계산하면 30회가 된다. 크루원 공통으로 모이는거라곤 하지만 짠편에 가깝다.
  10. 초기 상태의 크루들이라면, 크루버프나 곡을 크루맥스로 구입하는것보다 크루 맥스를 들여 인원수를 늘리는 것이 여러모로 더 유리하기 때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