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만화 / 목록 | 일본 애니메이션 / 목록 |
ㄱ · ㄴ · ㄷ · ㄹ · ㅁ · ㅂ · ㅅ · ㅇ · ㅈ · ㅊ · ㅋ · ㅌ · ㅍ · ㅎ 숫자 · 라틴 문자 | ㄱ · ㄴ · ㄷ · ㄹ · ㅁ · ㅂ · ㅅ · ㅇ · ㅈ · ㅊ · ㅋ · ㅌ · ㅍ · ㅎ 숫자 · 라틴 문자 |
GJ部 (グッジョぶ)
1 개요
GihoekJaejeong부, GoJa부, GoJeon부
가가가 문고에서 발매된 일본의 라이트 노벨로, 저자는 아라키 신이다. 일러스트는 아루야[1]가 담당했다.
일본에서 9권으로 완결되고 국내에서도 제이노블에서 9권까지 발매되었으며, 스핀오프로 본편 등장인물들의 동생들이 메인으로 나오는 GJ부 중등부 편이 일본에서는 8권으로 완결, 이 또한 8월에 8권이 정발됨으로서 본편은 전부 정발되었다. 역자는 김경훈. 정발판 기준 초회판 전 권에 캐릭터의 SD 그림 스티커와 책갈피가 부록으로 들어가 있다.
각각 외전이 있는데, GJ부 고등부는 'GJ부◎'[2]라는 쿄야의 입부 당시라던지, 원작 내용 뒤의 일화라던지 등의 내용을 담고 있고, 중등부 엔딩 이후를 다룬 'GJ부 로스타임'이 있다. 15년 8월 GJ부◎가, 12월에 로스타임이 정발되었다. 또한 외전 GJ부 weekly가 2015년 7월에 일본에서 발매되었다.
작품의 타이틀인 GJ부라는 이름은 일본의 넷언어인 GJ[3]에서 나온 것으로 언급된다.
내용은 재적 학생이 천 명을 넘기고 여러가지 정체를 알 수 없는 동아리로 넘치는 매머드급 고교에서 GJ부라는 수수께끼의 부에 보쌈을 당하는 주인공 시노미야 쿄야가 GJ부의 개성 강한 여학생들에게 여러모로 휘둘리는 이야기. 흔한 4컷 만화같은 스토리라 보면 될듯.
애당초 작품 자체가 4컷 만화의 느낌을 소설로 표현해 본다는 것에 도전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탄생한 소설이다. 모든 내용이 4쪽 짜리 에피소드의 묶음으로 되어있는 라이트 노벨로 이러한 스타일을 성공적으로 안착시켰다는 평을 받는 작품이다. 형식이 상당히 정형화 된 작품으로 1권에는 정확히 4쪽으로 떨어지는 에피소드가 딱 36가지 들어있으며 에피소드와 에피소드 사이는 한 장으로 펼쳐지는 여백이 들어가며, 여기에는 짤막한 설정 및 각종 일러스트가 들어간다. 그리고 마지막 에피소드 다음은 2쪽을 차지하는 커다란 일러스트로 마무리 한다. 각 권은 하나의 계절을 다룬다. 이로서, 작중 등장 인물 중 2학년 생이 (2학년)봄 - 여름 - 가을 - 겨울 - (3학년)봄 - 여름 - 가을 - 겨울 - 3학기 졸업 으로 정확히 9권으로 완결. 컬러 일러스트도 전 권이 GJ부의 등장인물을 모두 한번씩 그리고, 펼치는 일러스트에 전원이 들어있는 그림이 하나 존재한다.
작가가 패미통 문고에서 발매하고 있는 '밝은 가족포 계획'[4], '코피 점장은 안되나요?'[5] 등의 다른 작품들과 세계관 및 시간대를 공유하며, 서로 종종 찬조출연하거나 다른 작품에서 나온 사건을 언급하는 일도 있다. 여담으로 한국어 판에선 후기에서 광고하는언급하는 '밝은 가족포(砲) 계획'이 전부 '밝은 가족 계획'으로 오역(혹은 잘못 교정)됐다... 정작 패러디로 나온 기어와라 냐루코양에서 제대로 나온건 안 자랑
'궁극초인 R'에서 굉장히 많은 영향을 받았음을 작가가 직접 언급하고 있다. 광화부 시간같은 개념은 등장 시퀀스까지 고스란히 베끼고 있다.
트위터에서 밝혀진 바로는, 작가가 GJ부를 쓴 이유중 하나가 밤 8시에 편의점 앞에 앉아 빵을 먹고 있는 중학생을 본 것이라고 한다. 중고등학생들이 스트레스 프리한 이야기를 읽고 피로를 풀었으면 좋겠다는 마음이였다고.
2 미디어 믹스
2.1 코믹스
2013년 1월부터 월간 선데이 제넥스에서 연재 중이며, 원작의 일러스트를 당담한 아루야가 연재라는 특성으로 원작의 그림체 그대로 코믹스화라는 특이한 케이스.
2.2 애니메이션
애니메이션은 유루유리, 러브라보 등을 만든 동화공방이 제작했다. 2012년 7월 애니화 소식이 발표되었고, 2013년 1월에 애니메이션이 방영되었다. 주관 방송국이 의외로 닛테레인듯. 덕분에 방송 시간이 제대로 지켜지지 않는 경우가 있을 듯하다. 시청자들의 반응은 야마노스스메와 편성 시간을 바꿨으면 좋겠다는 반응이 있었다.
에피소드별 내용의 개연성이 심각하게 떨어진다는 지적이 있었고, 그에 대한 반론으로 4컷 만화식 라노베를 표방하였기 때문에 그다지 설득력이 없는 지적이라는 이야기가 있었다. 그러나 이 작품은 매체가 소설이면서도 어쨌든 4컷 만화를 표방하였고, GJ부의 방영 이전에 4컷 만화를 원작으로 만들어진 많은 작품들이 이미 있어[6], 참고할 만한 요소들이 충분하였기 때문에, 스토리텔링 부분에서 각 화 내에서 만큼은 이야기 흐름이 매끄럽게 이어졌던 애니화 모범 사례들에 비해서는 상대적으로 아쉬운 점이 있다.
1~9권까지의 내용을 겨우 12화로 전부 커버하려고한것도 문제일지 모른다. 덕분에 상당수의 에피소드는 영상화되지 못하고 잘려나갔기 때문.[7] 물론 4컷만화에서 애니화될때도 종종 일부 에피소드가 짤리거나 할때가 있긴 하지만 대부분 4컷형식의 내용을 매끄럽게 이어지게하기 위해서 생략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실제로 짤리는 내용이 많은편도 아니며 생략해도 지장이 없지만 본작은 생략이 너무 심해서 6화만에 1년이 지나가버린다...적어도 26화 편성이였으면 좀더 많은 내용을 담을수있었을텐데...
초반만 하더라도 분위기가 늘어지는 일상물이라 주목을 전혀 받지 못했는데, 시간이 지날수록 예상과 다르게 시청률이 점점 올라가기 시작했다. 이에 감독조차 시청률 상승이 신기해할 정도로. 거기에다가 아마존 예판 순위도 관심도에 비해 높다고 한다. 여기에다 빠른 발매와 싼 가격으로 어필하는 중. 블루레이 1권 초동 2300장으로 판매량 자체는 미묘할 정도.
오프닝 영상이 7화를 기점으로 칸나즈키 타마키의 등장으로 미묘하게 변했다. 1화와 10화에서 맥도날드의 로고가 제대로 붙어있다. 실제 모 애니메이션에서 맥도날드가 스폰서로 참여한 적은 있엇지만 그 사유가 궁금해지는 부분이다.
2013년 2분기에 애니플러스를 통해 한국에서도 방영되었다.
2013년 8월 8일, 공식 홈페이지에서 속편 제작을 확정하는 문구가 작성되었다.[8]
이후, 2014년 4월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애니메이션의 속편방영확정소식이 전해졌고, 이후 2014년 5월 'BS닛테레'에서 40분 분량으로 후일담격인 로스타임편(정식 명칭 'GJ부@')이 방영되었다. 기본적으로는 졸업 여행 에피소드이나 원작과는 내용이 다른 오리지널 구성.[9]
한편, 2014년 3월 19일 원디스크 패키지인 'GJ부 리피트 디스크(りぴーっとでぃすく)'가 발매되기도 하였다.
3 GJ부 아마츠카 메구미의 빌드업하는 라디오♪
애니메이션 종료 후에 방송을 시작한 라디오. 매주 화요일 25시~25시 30분에 일본 현지 AM 1422KHz 라디오 닛폰에서 방송하고 있으며, 그 주의 금요일 낮 12시에 라디오 닛폰 홈페이지에 무편집 영상을 공개하고 있다. 팟캐스트로도 전달하고 있지만 이쪽은 음악이나 BGM등이 편집된 상태로 공개된다. 퍼스널리티는 아마츠카 메구미역의 미야모토 유메.
4 등장인물
4.1 GJ부 소속
4.2 그 외 인물
5 관련 항목
- ↑ 아이팟 의인화로 이전부터 유행했지만 본격적으로 알려지게 된 건 확산성 밀리언 아서의 카드 일러스트를 참여하면서부터이다. 대표작으로는 "치아리 시리즈", "특이형 리틀그레이", "지원형 세스루파" 등이 있다. 공동적으로 모두 로리 스타일에 짙은 속눈썹이 특징이며, GJ부 일러스트 또한 예외는 아니다.
- ↑ 표지에 그려진 것은 하나마루이나 폰트가 없기 때문인지 ◎를 쓰고있다.
- ↑ Good Job. 일본식 발음으로 하면 굿죠부
- ↑ 정발 안됨
- ↑ 이쪽은 Nt노벨에서 정발되었다 2권까지 연재된 상태
- ↑ 예를 들면 아즈망가 대왕, 케이온, WORKING!! 등.
- ↑ 이로인해 요코미죠나 나루미, 신죠등의 서브 캐릭터가 애니메이션판에서는 일절 등장하거나 언급되지 않는다... 특히 부실 이외의 장소(쿄야의 교실등)의 에피소드 역시 대부분 생략. 심지어 합숙 후일담 에피소드(합숙 에피소드는 원작에서도 나오지않음, 원작에서는 이런식으로 후일담 형식으로 전개되는 내용 역시 꽤 많다.)마저 생략...
- ↑ 続編制作決定(속편 제작 결정)
- ↑ @에서의 졸업여행은 뉴욕으로 여행인데 원작 GJ부◎에서의 졸업여행은 온천여행으로 혼욕장면이 등장한다...
- ↑ 관련 패러디 영상이 너무나도 고퀄리티였기 때문에 GJ부 관련 글이 올라오면 거의 항상 "지딸도 아닌 예나를 왜 달구가?" → "예나, 선정이 딸이에요." → ㅇㅠㅇ의 3단 콤보 리플이 달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