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thique Resonance

1 개요

장르Gothic Hardcore
곡명Gothique Resonance
작곡P4koo
배경범용 BGA
최초 수록버전EZ2AC : EVOLVE
BPM174
EZ2AC NT 기준 난이도 정보
모드 / 난이도NMHDSHDEX
5K RUBY8---
5K ONLY7111315
5K STANDARD111416-
7K STANDARD111418-
10K MANIAC131719-
14K MANIAC8121418
EZ2CATCH1316--
TURNTABLE1517--

P4koo가 EZ2AC EV에 제공한 두 번째 악곡, 동일 작곡가의 곡인 Far Away와는 달리 긴박하고 화려한 멜로디가 인상적이다. 곡명은 비슷하지만 Resonance Spectra와는 아무런 상관이 없다.

2 패턴

모든 모드에서 전작 EZ2AC EC의 보스곡이었던 A Site De La Rue에 버금가는 무시무시한 패턴들을 자랑한다. 빠른 BPM을 기반으로 해 쉴틈없이 쏟아지는 고속 계단이 주축. EZ2AC EV의 페이크 보스곡으로 BlitzKrieg등장전까진 Repulse Stream (RAVEN@TION Remix) 와 함께 보스곡취급을 받았다.

2.1 5K ONLY

EX MIX

5키 ONLY의 4개 패턴이 전반적으로 물렙성향이 짙은 곡이었다. NT 1.60 현재 난이도는 7, 11, 13, 15이다.
1.7x까지 EX의 표기 레벨은 16이지만 다른 16에 비해 많이 쉽다는 평이 있었으며 1.6x 까지의 하드나 슈하도 표기보다 쉽다는 평이었다.
결국 1.7x 패치에서 SHD의 난이도가 13으로 강등됐고 후에 1.8x 패치에서 EX도 15로 강등되었다.

2.2 5K RUBY

2.3 5K STANDARD

HD MIX

HD 패턴은 중후반까지는 체감 난이도 12~13정도의 롱잡, 계단 등이 나오다가 마지막 4마디에서 난해한 일자연타+계단 패턴이 나오는 후살성 패턴이다.

SHD MIX

5키 스탠다드 슈퍼하드 패턴은 표기 난이도는 16이지만, 사실상 16이라고는 믿기 힘든 수준의 겹계단을 쏟아붓는다. HD패턴의 후살속성을 더욱 강화시킨 패턴으로 마지막 8마디의 엇박페달+겹폭타+스크조합 덕에 유저들 사이에서는 16레벨 보스 에서 17레벨 입문 으로 평가되고 있다.
클리어를 노린다면 계속 랜덤을 걸고 황배를 노리자. 정배치는 데님에 짤연타가 계속 나오는 핵폭탄 배치이다. 후살에서 페달이 언제 엇박으로, 8비트 연타로 바뀌는지를 기억하고 키에 온 정신을 쏟아야 클리어가 가능하다. 페달을 신경쓰는 순간 그대로 쭉 말린다. 주의하자.

2.4 7K STANDARD

SHD MIX

하이라이트 부분인 1분 48초부터 무자비한 폭타가 떨어진다. 첫 폭타는 그래도 그럭저럭 넘길 수 있지만 두번째 폭타부터는 스크래치가 하나씩 나오면서 플레이어를 괴롭힌다.[1]

2.5 5K COURSE

5키에서는 Heart-string, Flow.D, LEVEL : ZETA, Nostalgic Resistance 코스에서 등장한다.

2.6 7K COURSE

7키에선 water-flame, LEVEL : ZETA 코스에서 등장한다.
water-flame 코스에선 곡 목록이 Terminated Protocol로 잘못 표기되어 있다.

2.7 10K MANIAC

10키 슈퍼하드(레벨 19).
하드 이하는 링크 참조. 노멀(레벨 13), 하드(레벨 17)

노멀은 처음 등장했을 땐 14로 측정되었다. 1:08 부터 1:17 까지 등장하는 롱잡 부분을 제외하면 딱히 클리어에 지장을 주는 구간은 없으며 웬만한 13 중상급 곡들에게 밀린다. Rosen Vampir , Lucid Another 등등을 클리어한 유저라면 이정도 계단은 그닥 어렵지 않을 것이다. 저 두곡은 중간 중간마다 지속적인 계단이 나오는 반면 이곡은 후반 멜로디 구간에서만 등장하니 체감 레벨은 더 떨어질수 밖에 없다.

EV 2.0 버전에서 기존의 HD를 SHD로 밀어내고 Lv.17의 HD가 새로 추가되었다. 중후반부의 한손 롱잡과 후반부 넘어가기 전의 한손 발광이 클리어의 최고 난관이다. 이후의 하이라이트 구간은 의외로 정직한 정형 쌍계단이라 계단을 특별히 못치지 않는 이상 후반까지 왔다면 무리없이 클리어 될것이다. 현재 Lv.17의 입문곡 포지션에 위치해 있어 16레벨과 17레벨의 난이도 격차를 줄여주는 역할을 한다. 다만 그래도 웬만한 16보단 어려우니 주의하자.

현 SHD는 초기엔 HD였으며 ASDLR 슈퍼하드 패턴과 더불어 EZ2AC에서 단 둘밖에 없는 레벨 19 패턴이었다. 스탠다드 슈퍼하드를 양쪽으로 쪼개 놓은 듯한 형태로, 양측 건반에서 쏟아지는 초고속 계단은 가히 압살적. 거기다 최후반부의 발광은 답이 없다. 레벨 19 동기인 데라루 슈퍼하드는 엽기적인 동시치기와 무리 스크래치를 동반한 폭타였다면, 고딕 레조넌스 하드는 철저하게 건반부 고속 계단으로 승부를 본다. 다만, 데라루는 무리에 가까운 스크래치 배치로 난이도를 뻥튀기시키는 반면, 고딕 레조넌스 하드는 보다 정직한 구성이기에 체감 난이도는 상대적으로 낮다고 평가를 받는다.

사족으로, 스크래치 + 건반 vs 오로지 건반의 대결 구도는 AEIC시절 5 스트리트 믹스의 단 둘 뿐인 레벨 17인 神威Return to Universe와 일치한다. 거기다 각각 곡의 레벨도 동일하며, 해당 모드의 최고난이도 패턴이었다는 것도 그렇다.

1.5 로 업데이트가 되면서 NM은 13, HD는 18로 내려갔다, ASDLR와 새로 추가된 Resonance Spectra의 SHD 패턴이 고딕에 비해 너무 어렵기 때문에 내린것으로 추정된다.같은 레벨인 푸시미, 파톰에 비해 정직한 구성이다
2.0 업데이트로 레벨 17짜리 신 하드 패턴이 추가되었고 기존 하드는 슈퍼하드로 이사가면서 레벨 19로 되돌아갔다.

2.8 14K MANIAC

EX MIX(레벨 18).
슈퍼하드 이하는 링크 참조. 노멀(레벨 8), 하드(레벨 12), 슈퍼하드(레벨 14)

EV 버전업때 레벨 18로 올라온 神威 HD와 La Grand Bleu HD랑은 달리, 이곡의 EX 패턴은 처음부터 레벨 18을 달고 나왔다. 전체적으로 14키 모두를 아우르는 폭타가 주된 패턴. 중후반 까지는 비교적 치기 쉬운패턴이 나오다, 후반 클라이막스 구간 부터 폭타 밀도가 상당히 빽빽해지며, 마지막에는 이펙트와 건반부를 아우르는 2중계단 후살로 마무리한다. 레벨 18 세 곡이 각각 개성이 넘치는 패턴이기때문에 딱히 어느쪽이 쉽고 어렵다 라고는 단정지어서 말하기는 어려운 편이다.

2.9 EZ2CATCH

NM 패턴. LV.13

노말의 패턴은 전체적으로 HD 패턴의 열화판이다. 전체적으로 노트에서 살을 빼낸 느낌. 후반의 하이라이트인 계단은 크게 깎여나가 처음에는 단노트 계단 - 쌍노트 계단 - 루시드에도 나오는 한 칸 떨어진 쌍노트 계단의 형식이 된다.

이후 노말의 레벨은 13으로 떨어졌다.

HD 패턴. LV.16

NM 14, HD 18의 난이도를 들고 등장. HD 패턴은 神威 SHD, Schizophrenia SHD와 함께 캐치에서 셋뿐인 난이도 18짜리 패턴이다. 허나 그 실체는 17로 등장한 CHIARATerminated Protocol의 위엄에 비교하자면 2% 모자라는 물렙 패턴이라는 평가가 주를 이루었다. 그러다 결국 레벨 17로 떨어지고 말았고 NT 1.23 패치에서는 뜬금없이 다른 신곡들과 함께 다시 1렙 강등의 철퇴를 맞아 16이 되고 말았다. 안습...

초반의 쾅쾅 패턴에서 Minus 2를 연상시키는 광역 긁기가 등장한다. 이는 18에 도전할 정도의 실력을 갖춘 유저라면 크게 어렵지 않을 것이다. 이후 구간은 Apollon 후반의 롱잡을 열화시킨 듯한 바이올린 구간[2]을 제외하면 특기할 만한 구간이 없다.

이 곡의 하이라이트는 바로 Rosen Vampir HD 패턴에서 수많은 유저들의 팔에 통증을 선사한 무한 비비기 패턴과 흡사한 5칸 무한 좌우 비비기이다. 하이라이트 구간 진입 때부터 곡이 끝날 때까지 3~5겹으로 나오는 노트를 끊임없이 비비며 받아야 한다. 이렇게 적어 놓으면 엄청나게 어려울 것 같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다. 이유는 세가지가 있는데, 우선Rosen Vampir HD 패턴보다 구간 길이가 짧고, 판정이 후한 편이며, 노트의 갯수가 많기 때문이다. Rosen Vampir HD 패턴과는 다르게 가운데 칸도 노트로 꽉꽉 차있다보니 제대로 비비지 못해도 가운데 칸의 노트 덕분에 게이지 손실이 그렇게 크지 않다. 그렇기 때문에 Rosen Vampir HD 패턴을 클리어하는 유저라면 고딕도 무난하게 클리어가 가능하다.

어쨌든 이 패턴의 등장으로 캐치에서는 16≒17>18이라는 마법의 부등식(...)의 성립이 또 증명되었다.

2.10 TURNTABLE

NM MIX

HD MIX

노멀은 EV 1.5 기준 레벨 15이다. 1.2부터 1.3c까지는 레벨 16이었다. 사실 1.0에서는 17이었다는 것은 제쳐두자

초중반부터 손을 기괴하게 꼬이게 만드는 3개 동시치기가 쏟아지며, 이후에도 시도때도 없이 동시치기가 계속 떨어지는 등 건반부의 손이 엄청 고생해야 하는 패턴으로, 특히 중간중간에 흉악한 레벨 11이나 초견살 레벨 14에서 볼 수 있었던 한 줄씩 채워지면서 진행되는 16비트 계단 패턴이나 후반부에 나오는 2겹노트 16비트 패턴은 엄청난 후살성을 가지고 있다. 이런 막강한 패턴들을 지녔음에도 이제까지 나왔던 레벨 16 곡들에 비하면 쉽다는 평이 많았다. 그래서 그런지 1.5 업데이트에서 15로 내려왔다.

그리고 1.5 업데이트로 Lv.17의 하드가 추가되었다. NM에 잔뜩 살을 덧댄 것 이외에도 일부 구간에서 노트가 일부 빠지고 변경되었는데, 이 때문에 중반부는 아주 홀노트로 시작해 홀노트로 끝날 정도로 16비트 홀노트가 잔뜩 늘어났고, 최후반에는 데라루 하드에서도 봤던 16비트 3중노트 패턴이 쏟아진다. 높은 BPM 때문에 홀노트 구간이나 3중노트 16비트 구간이나 할 것 없이 간접 미스에서 시작해 간접 미스로 죽는 패턴.

하지만, 어째 17레벨이라는 최고 높은 레벨을 선정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이런 기형패턴들도 조금만 파훼법을 분석하면 클리어 문턱은 한 없이 낮아지는 듯 하다. 13레벨조차도 허덕이는 유저가 깼다는 소식도 있을 정도다. 공식적인 클리어 유저 수는 10명 안팎을 달리고 있다. 어떤 의미에선 카무이와 함께 17 입문 쌍두마차를 달리는 패턴.
  1. 이볼브에서는 콤보보너스가 사라졌기 때문에 스크래치를 포기하고 노트만 처리하는 것이 스코어링에 도움이 된다.
  2. 여기서 주목할 것은 아폴론은 레벨 16이다. 레벨 18보다 레벨 16이 더 어렵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