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개요
로고 | |
이름 | MIUI |
발표일 | 2010년 8월 16일 |
기반 | 안드로이드 |
개발자 | 샤오미 |
공식 사이트 | 공식 홈페이지(중국어), 공식 홈페이지(영어) |
2024-12-22 14:32:06 기준 최신 버전 | MIUI 8 Beta 6.9.8, MIUI 8 Stable 8.0.1.0 |
중국 샤오미 스마트폰의 안드로이드 기반 펌웨어. 타사 스마트폰 기종의 커스텀 롬으로도 개발되고 있다. "美UI로 아름다운 UI라는 뜻이다"라고 오해하는 사람들이 정말 많지만[1][2] 사실 MIUI는 Xiao"MIUI"로 샤오미의 UI라는 뜻이다.[3]
안드로이드 진저브레드 시절에 인기가 절정에 달했다. 2011년 당시만 해도 안드로이드 커롬의 양대 산맥을 Cyanogenmod와 MIUI라고 할 정도였으니. 이는 구렸던(...) 순정 안드로이드의 UI를 갈아엎다시피 하고 IOS와 유사한, 더 깔끔한 UI를 채택하였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구글이 안드로이드 4.X 시리즈를 통해 계속해서 순정 안드로이드의 UI를 개선하면서, MIUI의 입지도 이전에 비해 좁아졌다. 하지만 아직 중국, 홍콩, 대만 등 여러 국가에서 많은 사용자를 확보하고 있고 다른 국가에서도 큰 인기를 끌고있다. 구글 트렌드에서 보듯 인기가 떨어졌다고 생각할 수 있으나 .보다시피 MIUI의 제작사인 샤오미의 검색량이 급증했으므로 MIUI의 검색량이 이쪽으로 옮겨서 그렇게 보이는 것이다.
한때 핀란드의 보안 업체에서 샤오미 스마트폰이 개인정보를 샤오미 서버로 전송하는 것을 밝혀내기도 했지만, 이후 샤오미 측의 업데이트로 완전히 해결되었다고 밝혔다.
2 특징
2.1 인터페이스
미려함과 편의성을 강조한 인터페이스가 특징이며, 내장 홈런처에 iOS처럼 앱 서랍이 없다.[4][5] 테마 제작도 용이한 편. 거의 인터페이스를 갈아엎는 수준으로 뜯어고쳤기 때문에 다른 안드로이드 펌웨어와 다른 점이 많은데, 대개 편의성을 추구한 인터페이스 변경이 많다.
타 커스텀 롬보다 퍼포먼스가 떨어진다. 이는 MIUI가 샤오미 Mi 계정 등 추가 기능이 대체로 무겁기 때문이다. 타 커스텀롬을 쓰다가 MIUI로 왔을 경우 상당히 답답함을 느낄 수 있고, 심지어 최적화가 잘된 폰은[6] 오히려 순정보다 느리다.
최근에는 이 런처 부분만 떼어내서 MiHome Launcher 이라는 이름으로 배포중이다. 꼭 MIUI 가 아니더라도 MIUI 런처를 사용할 수 있다는 의미. mtz 테마도 직접 넣어주면 사용할 수 있으며,[7] 런처는 Play 스토어에서 설치할 수 있다.
데이터 사용량 관리가 매우 뛰어나다. 자체적으로 월간 데이터 사용량을 제한하는 앱을 포함하고 있으며, 플레이스토어에서도 와이파이 미사용 시 앱 용량이 1MB 이상일 경우 데이터 사용 여부를 2회 질문하며, 아예 차단하는 경우도 있다. 그 외에도 내장 브라우저에서 와이파이 미사용 시 기본적으로 텍스트만을 출력하고, 사진 박스를 터치하면 해당 사진을 출력한다.
2.2 버전 네이밍
MIUI 특유의 버전 네이밍 규칙이 있어서 헷갈릴 수도 있는데, MIUI는 A.BB.CC 방식의 버전 네이밍 방식을 사용한다. A는 년도 B는 월 C는 일을 가리킨다. 예를들어 2.4.13 버전이라면 진저브레드 2.4.13이 아닌 2012년 4월 13일 버전이라는 뜻.
2.3 한국어 지원
2015년 11월 23일 기준으로 샤오미 글로벌 MIUI에서 차례로 샤오미 디바이스에 MIUI 글로벌롬을 지원한다. 글로벌롬은 한글을 99% 지원한다.[8]
Mi4i는 해외진출로 인하여 한글 지원을 하고 있으며, 홍미노트1 또한 해외진출로 한글 지원을 하고있다. 홍미노트2는 디벨로퍼 버전, 미패드는 스테이블버전 완벽 한글지원 등[9]으로 샤오미 디바이스의 한국진출이 빠르게 이루어질 것으로 보인다.
현재 한글화를 지원하고 있는 버전은 MIUI 7이며, 앞으로 지원하게 될 기기 또한 더욱 많아질 것으로 보인다.
2.4 기타
MMS를 수신할 때만 3G를 알아서 켜는 편한 기능이 있다. 다시 설명하자면 설정에서 아예 데이터 네트워크를 꺼도 MMS가 오면 자동으로 켜서 들어가는 데이터 비용은 무료로 MMS를 수신 받는다는 뜻이다. 사실 이건 통신사측의 문제로, 국내 통신사들은 기본설정을 이게 안 되게 해놓은 상태였다가 지금은 KT를 제외하면 가능한 듯 하다.
앱 별로 권한을 관리할 수 있는 app manager 기능이 들어가있다. 앱에서 불필요한 권한을 요구할 경우 차단이 가능하다.[10][11]
초창기엔 오류가 심했지만 이제는 제법 안정적이다. 다른 커스텀롬에 비해 자체 제작한 기본 앱[12]이 많이 들어가있으며 이 앱들이 구글의 순정 앱들을 대체한다. 이러다보니 오히려 구글의 앱과 궁합이 안 맞을 때가 있다. 이 MIUI의 앱들은 CyanogenMod, AOSP 기반의 일부 커펌에도 들어가있다. 그리고 이 MIUI의 자체 앱중 하나인 MIUI 탐색기와 나침반 앱의 소스코드가 공개되었다. 꼭 MIUI를 쓰지 않더라도 두 개의 앱을 쓸 수 있다.
처음으로 MIUI V4로 버전 업 했을 당시에는 최적화가 매우 안 좋아서 듀얼코어 레퍼런스폰인 갤럭시 넥서스에서도 홈딜이 발견되는 정도였으나, 안드로이드 4.0.4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버전 및 젤리빈에 기반을 둔 버전으로 업데이트 된 후 특유의 부드러운 터치감 및 스크롤링을 회복하게 되었다. 하지만 잔 랙은 여전하다.
더 많은 기능은 여기에서 확인하자.
3 설치
추가바람.
4 버전
4.1 개발 현황
최초 지원 기종은 구글 넥서스 원.
갤럭시 넥서스 출시 후, 안드로이드가 아이스크림 샌드위치로 판올림된 후 2012년 4월 13일 2.4.13 빌드를 마지막으로 진저브레드 버전에 대한 지원이 끊기고 ICS 버전을 V4로 명명한 MIUI가 개발되었으며, 2012년 8월 17일 2.8.17 빌드부터 젤리빈 기반으로 개발중이다.[13]
2013년 초부터 MIUI V5라는 이름으로 새롭게 개발되고 있다. 전체적으로 UI가 둥글게 변경되었으며 스크롤링이 비약적으로 향상되었다. 그리고 드리우는 어두운 상업화의 그림자(...).[14]
4.2 V1, V2
사실상 인지도는 크지 않았던 시기며, 배포와 지원이 모두 중단되었다. 하지만, 최적화가 좋지 않은 이후 버전에 비하면 최적화가 매우 양호한 편. 프로요 기반의 CM6 보다 더 빠르기도 하였다. 또한, iOS짝퉁이라는 말을 들은 이후 버전보다 더 아이폰에 닮아있다.무려 설정창 스크롤랙은 이때부터 있었다.
4.3 V2.3
기존 4.0 아이스크림 샌드위치가 나오기 전 주로 알려졌던 버전으로 대부분의 싱글코어 스마트폰은 여기까지 지원한다. 가끔 4.0이나 4.1이 포팅된 기기들은 MIUI에서 공식적으로 발표한 것이 아닌 다른 개발자들이 포팅한 경우가 많다. 이 경우 버그가 심하다던가 실사수준이 아닌 문제점이 있다.
최근 MIUI 개발진과 협력으로 기존 MIUI V2.3까지만 지원하던 스마트폰에 V5를 공식적으로 포팅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4.4 V4
안드로이드 4.0.x, 4.1.x 기반이다. 2012년 4월 2.4.13[15] 진저브레드 버전을 마지막으로 넥서스 S와 엑스페리아 아크 S를 제외한 모든 싱글코어폰은 지원이 끊겼다. 이후 넥서스 S, 엑스페리아 아크 S와 더불어 소수의 듀얼코어 스마트폰을 대상으로 MIUI ICS 버전인 MIUI V4를 지원하기 시작, 2012년 8월 2.8.17 버전부터 일부 기기의 젤리빈 버전을 지원하기 시작했다.
2013년 2월 22일 업데이트를 마지막으로 MIUI V4의 개발을 마치고 3월 1일 4.2 기반인 MIUI V5의 개발로 넘어간다고 한다.# 첫번째 지원 기종은 MI-TWO.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MIUI V4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div></div>
4.5 V5
V4 다음으로 나온 버전으로 안드로이드 4.1.x - 4.4.x 기반이다. V4의 각진 UI에서 iOS 6와 같은 동글동글한 UI로 변경되었다. 그런데 상단바의 통신사 추노마크를 제거하는 옵션이 없어졌다! 중국 이통사의 병크?
현재 최신 버전은 4.12.5 버전이다.
4.6 6
소개 영상.
명칭이 MIUI V6가 아니라 MIUI 6이다.
안드로이드 4.4.4, 5.0.x 기반이다. V5에서보다 전체적으로 플랫한 디자인으로 변경되었다. iOS 7?[16] 그리고 이 버전부터 한국어를 비롯한 57개 언어를 지원한다고 한다. 한국어 번역 참여를 원하는 위키러는 해당 Crowdin 프로젝트에서 참여할 수 있다.[17]
현재 최신 버전은 5.8.6 버전이다.
4.7 7
2015년 8월 19일 인도 뉴델리에서 현지 시각 오후 2시 30분에 런칭하였으며 8월 24일에 출시하였다.
안드로이드 버전은 안드로이드 4.4.4 킷캣부터 6.0.1 마시멜로까지 지원한다. 이미 샤오미의 여러 기기에 업데이트되었으며, 다른 제조사의 기기에도 활발하게 포팅되고 있다. 현재 최신 버전은 6.5.26 버전이며 주요 변경점은 디자인의 소소한 변화가 있고 성능과 배터리 퍼포먼스가 개선되었다고 한다.
2016년 1월 5일 샤오미 기기 한정으로 마이너 업데이트인 MIUI 7.1이 나왔다. MIUI 사용자 간의 파일 전송을 편하게 해주는 Mi Drop 추가, 내장 파일 탐색기 개선, 시스템 최적화 및 버그 수정이 주요 내용이다. 한마디로 Mi Drop 추가를 광고하는 셈(...).
글로벌 MIUI 7 5.9.16 버전부터 공식으로 한국어를 지원한다.
4.8 8
2016년 5월 10일 중국 현지 시각으로 오후 2시(한국 오후 3시) 샤오미 Mi Max와 함께 MIUI 8을 런칭했다.
머터리얼 디자인에 맞춰서 디자인이 전반적으로 바뀌었고 기본 앱의 기능이 보강되고 알림 바가 통합되었다.
2016년 6월 1일부터 알파 테스트에 들어가며 6월 17일에 중국 개발자 롬(버전 6.6.16)이 배포되었다.
8월 23일 정식 버전이 공개되었다.
지원 기기는 Mi 1과 Mi 1s를 제외한 모든 Mi 시리즈, Mi Note 시리즈, Redmi 시리즈, Redmi Note 시리즈이다.
5 지원 기종
MIUI/지원 기종 항목 참조.
대다수의 기종들은 MIUI 포팅팀에서 포팅한다.
삼성폰 기준으로 삼성에서 더 이상의 업데이트가 없는 경우[18] 삼성 순정 기반 MIUI에서 Cyanogenmod 기반 MIUI로 MIUI 포팅팀에서 포팅해준다.
6 기타
중국에서는 MIUI가 아예 기본으로 탑재된 휴대폰을 발표하기도 했다. 샤오미의 MI-ONE으로, 가격은 $310[19] 정도. 2011년 10월 출시.
MIUI 원 사이트에서 지원하는 MIUI는 매우 소수의 스마트폰 뿐이다. 다만 공식 2차 배포 사이트들 중 한국 사람이 많이 찾아가는 곳은 영국 MIUI 배포 사이트인 MIUIandroid[20][21]
2013년 2월 22일 업데이트를 마지막으로 MIUI V4의 개발을 마치고 3월 1일 4.2 기반인 MIUI V5의 개발로 넘어간다고 한다.# 첫번째 지원 기종은 MI-TWO.
6.1 구글과의 소송
또다른 커스텀 펌웨어인 CyanogenMod는 초창기에 구글 앱스[22]를 통합해서 배포했다가 구글과의 저작권 문제로 롬과 구글 앱스를 별개로 배포하고 있다.
MIUI도 구글 앱스가 통합되어 있는데 CyanogenMod와 달리 이쪽은 계속 기본 탑재를 해오고 있어 구글과 MIUI 간의 민사 소송이 진행중이라고 한다.
결국 소송에 지친 MIUI는 구글의 허가를 얻어서 구글 앱스를 탑재하게 되었다.[23]
6.2 참조
그외 출처.- ↑ 애초에 '美'는 중국에서 '미'라고 읽지 않고 '메이(měi)'라고 읽는다
- ↑ 여기 사용되는 '미'는 아름다울 '미'가 아니라 쌀 '미'다.
- ↑ 샤오미의 제품 네이밍은 Mi 4, Mi 패드 등처럼 Mi로 시작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 ↑ 안드로이드와 iOS의 각각의 장점을 적절하게 버무렸다는 평가.
- ↑ 중국 대부분의 스마트폰 UI는 앱 서랍이 없다.
- ↑ 갤럭시넥서스라든지
- ↑ /mnt/sdcard/MIUI/theme에 넣는다. 기종별로 다를 수 있으므로 각자 참조 바람.
- ↑ MIUI 한글화를 Crowdin으로 유저가 번역한 다음 글로벌롬 팀에서 MIUI에 올리는 식이다. 매주 업데이트로 추가되는 부분이 있어서 미번역된 영어를 Crowdin으로 수정해야하기 때문에 100%가 아닌 99% 한글화이다.
- ↑ 100% 한글화된 MIUI를 탑재하여 한국 내에 진출하였다(!). 물론 매주 업데이트도 가능하다.
- ↑ 처음 앱 설치시에 믿을 수 있는 앱인지를 사용자가 체크하도록 되어있다. 만약 그곳에 체크를 안 했다면 앱이 중요한 권한 요구시에 차단이 가능하다.
- ↑ 마시멜로에 있는 앱 권한 설정은 여기가 먼저다.
- ↑ 나침반이라든가 백신이라든가 탐색기라든가 녹음기라든가 기타등등
- ↑ 허니콤 버전은 소스 공개가 안되어서 건너뛰었다. 이는 대부분의 안드로이드 커스텀 펌웨어에도 해당된다.
- ↑ 기존에 무료로 받아 적용하던 테마스토어가 부분유료화 되었다. 커스텀롬의 또다른 대가인 Cyanogenmod도 마찬가지이다.
- ↑ MIUI 고유의 네이밍 방법으로 진저브레드 버전이 아닌 2012년 4월 13일 버전이라는 뜻이다.
- ↑ 실제로 MIUI6 발표후 전체적인 UI가 iOS7과 많이 비슷하여 많은 비판을 받았다.
- ↑ 그러나 정작 한국어가 들어간 건 5.9.16부터이다. 이 버전은 miui 7이다(...)
- ↑ 갤럭시S3 같은 경우
- ↑ 1999위안
- ↑ MIUI 공식 배포는 중국어다. 영국 MIUI 배포 홈페이지에서 영문화 하는 것을 같이 제공하는 다국어 패치를 적용해 사용한다. 다만 중국어판을 직접 한글로 포팅하는 경우도 있다.
- ↑ 예전엔 이 부분에 MIUI.us의 내용이 들어가 있었으나 저 페이지에 들어가보면 알 수 있다싶이 업데이트가 예전에 끊겼다
- ↑ Play 스토어 등 구글과 관련된 서비스 묶음집.
- ↑ 글로벌 롬은 기본으로 탑재가 되어있고, 중국 국내 롬은 샤오미 내에 있는 앱스토어에서 다운받으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