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0px | 280px |
ZOLA PROJECT 패키지 박스 좌측부터 YUU, KYO, WIL | ZOLA PROJECT NEO 패키지 박스 |
1 개요
ZOLA PROJECT는 야마하에서 VOCALOID 10주년 기념[1]으로 나온 VOCALOID3 음원이자 및 캐릭터들이다. 이름은 소라(宙)에 탁점을 붙여서 조라(宙゛)라고 읽으며 하늘을 의미한다.[2]영어 그대로 읽어서 '졸라'가 아니다. 발매일은 2013년 6월 20일. 여타 다른 VOCALOID 라이브러리와는 달리 3명의 남성[3]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캐릭터 이름은 YUUyou가 아니다, KYO, WIL이다.
2013년 9월에는 VOCALOID NEO에 대응하는 버전의 라이브러리 'ZOLA PROJECT NEO'가 발매되었다.
캐릭터 디자인은 얏타맨, 파이널 판타지 시리즈 캐릭터 디자이너로 유명한 아마노 요시타카.하지만 믿었던 아마노의 작붕크리 로고 디자인은 대하 드라마 '천지인(天地人)'의 타이틀 로고 디자인을 맡았던 타케다 소운(武田双雲).
2014년 7월 23일 ZOLA PROJECT의 성우들이 'ZOLA'라는 이름으로 싱글 '도쿄 제너레이션(トウキョウジェネレーション)'을 발매하며 가수 데뷔했다. 해당 곡은 VOCALOID 작곡가인 페페롱P가 작곡했다. 그런데 2015년 2월 20일 YUU 담당 성우인 미노룽이 갑자기 탈퇴하고 토키토(時人)시인이 아니다와 DJ 2G 라는 새 멤버가 들어오면서 현재 4인 체제로 활동 중이다.
2 프로필
2.1 YUU
2.2 KYO
2.3 WIL
뭔가 이분을 닮았다
3 관련 곡
4 바깥 고리
- ↑ 10주년 기념으로 발음도 목소리도 훨씬 자연스워졌다. 표지 그림의 매우 독특한 화풍 때문에 잘 알려지지 않은 편이었는데 pixiv 등지의 작가들이 '이건 수습하지 않으면 안 돼!'라는 느낌으로 그린 일러스트로 유명해지게 되었다.
- ↑ 우주(宇宙)의 그 집 주(宙)이다. 보통 츄(ちゅう)로 읽으며 소라로 읽는 경우는 별로 없고 한자에는 탁점을 붙이지 않는다.
- ↑ 그래서 그런지 남성보다는 여성들에게 월등히 많이 알려져있다. 동인설정도 많은 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