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소개
타임보칸 시리즈 두번째 작품. ヤッターマン/Yatterman
국내에서는 78년 TBC(동양방송)에서 '이겨라 승리호'라는 제목으로 방영. 이후 SBS에서 다시 방영했지만 조기 종영 되었다. 그후 2008년 리메이크를 "이겨라 얏타맨!"이겨라 승리호+얏타맨?이라는 이름으로 재능TV에서 2009년에 방영했다.드디어 원래 이름을 되찾은 얏타맨 사실 원 제목은 일종의 말장난으로 해냈다!(やったー!)에서 유래했다.
시간 이동을 소재로 한 전작이나 이후의 작품과는 달리 이 작품은 시간 이동의 경우 1작에서는 아예 하지 않으며 2작에서는 몇 화에서 시간 이동을 하는 것이 고작. 기본적인 작품의 베이스는 세계 여행이며 1작에서는 실존 국가를 모델로 한 가공의 국가들이 등장했지만 2작에서는 실제 국가로 간다.
2 플롯
작품의 플롯은 지극히 간단하다. 이하의 패턴으로 이어진다.
1. 사기꾼 도론보 일당이 사기를 쳐서 돈을 번다.
2. 도론보 일당이 도쿠로베의 지령을 받아 보물 '도쿠로 스톤'(1작의 보물) 또는 '도쿠로링'(2작의 보물)을 훔치러 메카(로봇)를 만들어서 찾으러 간다.
3. 얏타맨이 그걸 추적한다.
4. 얏타맨과 도론보가 만나 몸싸움을 한다.
5. 몸싸움에서 밀린 도론보가 메카 안으로 뛰어들어가 메카전이 시작된다.
6. 메카전에서 얏타맨의 메카가 수세로 몰린다.
7. 얏타 메카에게 메카노모토(메카시드)라는 힘나는 먹이(?)를 먹여, 소형 메카인 "돗키리빅쿠리 메카"를 잔뜩 토해내게 한다.
8. 돗키리빅쿠리 메카의 공격으로 도론보 일당의 메카가 파괴되어 해골모양 구름과 함께 폭발.
9. 얏타맨이 승리의 포즈를 취한다.
10. 도론보 일당이 일으킨 문제가 해결된다.
11. 3인승 자전거를 타고 구슬프게 도주하는 도론보 일당에게 도쿠로베가 임무에 실패한 벌로 "엄마보다 무서운 벌" 을 내린다. 간혹 임무에 성공하더라도 벌 받는 것은 마찬가지다.
12. 나레이션과 함께 종료.
몇몇 화에서 예외[1]는 있지만 대체로 이 패턴에서 벗어나지 않는다. 순서도를 그려봐도 곁가지 하나 없는 일직선일 정도.
기상천외한 메카닉 전투에 힘입어 타임보칸 시리즈 중에서 독보적인 인기를 끌게 된다. 2년 방영 동안 평균 시청률은 20%대였는데 이는 타츠노코 프로가 제작한 애니 중에서 가장 높은 수치이다. 타임보칸 시리즈의 전통의 대부분은 이 작품에서 탄생했다.
3 주제가
77년도판 1기&2기
08년도판
4 제작진(오리지널 1977년판)
- 제작 - 吉田竜夫(요시다 타츠오)(- 36화)、吉田健二(요시다 켄지)(37화 - )
- 원작 - タツノコプロ企画室(타츠노코 프로 기획실)
- 음향 - 神保正明(신보 마사아키)、山本正之(야마모토 마사유키)
- 치프 디렉터 → 총감독 - 笹川ひろし(사사가와 히로시)(전화)、原征太郎(- 45화)
- 캐릭터 디자인 - 天野嘉孝(아마노 요시타카)、中森恵子、高田明美(타카다 아케미)
- 메카닉 디자인 - 大河原邦男(오오카와라 쿠니오)
5 제작진(2008년 리메이크판)
- 제작 - 読売テレビ(요미우리 TV 방송)、タツノコプロ
- 시리즈 구성 - 高橋ナツコ(타카하시 나츠코)
- 캐릭터 디자인 - 上北ふたご
- 메카닉 디자인 - 大河原邦男(오오카와라 쿠니오)
- 음향 - 神保正明(신보 마사아키)、山本正之(야마모토 마사유키)、深澤秀行
- 감독 - しぎのあきら(시기노 아키라)(1화 - 17화)、菱田正和(18화 - 60화)
- 총감독 - 笹川ひろし(사사가와 히로시)
6 트리비아
2008년판 리메이크에서는 다른 타임보칸 시리즈의 캐릭터들이나, 마하 GoGoGo, 과학닌자대 갓챠맨같은 타츠노코 프로 작품의 히어로들이 등장하기도 한다. 또한 실제 일본에서 활동중인 예능인이 직접 성우까지 맡은 캐릭터들이 게스트 출연하는 구성도 추가되었다.
또 대단한 건 이 작품의 성우. 주역 히어로 캐릭터와 나레이터는 젊은 성우로 갈렸지만 악역 도론보 일당과 도쿠로베 같은 악역의 경우 성우들의 나이가 70이 넘었음에도 그대로이다.[2] 이 넷의 나이를 합치면 300을 넘는다.
외부적 요인에 의한 잦은 휴방으로 인한 시청률 하락세등, 이래저래 어른의 사정이 겹치는 바람에 본래 70화 기획이었음에도 휴방 때문에 1년 동안 26화밖에 방영하지 못하는 등 여러모로 불운해진 작품. 그래서 종영 얘기가 돌았으나 시간대를 옮겨서 실사 영화 개봉 때까지 계속하는 쪽으로 계획이 바뀌었고, 그 후에도 방영이 계속되어 결국 60화로 종결되었다.
2009년엔 실사영화판도 개봉했다. 아라시의 사쿠라이 쇼가 얏타맨 1호를, 후카다 쿄코가 도론죠를 맡아 여러모로 기대를 모았다. 개봉 당시 드래곤볼 에볼루션을 누르고, 2주 연속 일본 박스 오피스 1위로 상당한 흥행 기록을 세우며 역대 타츠노코 애니메이션 실사화 중 가장 좋은 평가, 흥행 성적을 얻게 되었다. 덤으로 리메이크 애니메이션 방영도 연장되었다. 참고로 실사영화판 감독은 미이케 타카시(...) 한국에서도 '이겨라 승리호'라는 이름으로 12월 18일에 스폰지하우스에서 개봉했다. 그 증거
방영 연장 이전에는 원작의 요소를 현대 시청자의 입맛에 대충 고친 정도로 나갔는데 갑자기 막 나가서 원작에서는 없었던 공중 전함이 나오고, 얏타맨 3호[3]/4호[4] 같은 것도 등장하게 되었다.(...) 이에 대해선 과거 팬과 현대팬 사이에서 호불호가 갈리고 있다.
한국에서는 31화까지 방영한 후 몇개월 쉬었다가 이후의 내용을 틀어줬다.방송국은 재능TV, 몇 편 빠진 것들도 있다. 수위 조절은 당연.
참고로 원작자 요시다 타츠오는 한창 애니화가 되던 중 1977년 55세의 나이로 사망했다.(...)
2015년 1월에 신작 밤의 얏타맨의 방송이 결정되었다. 신세대의 얏타맨과 도론보 일당이 등장하고, 디자인도 리뉴얼된다고 한다 하지만 독특하게 얏타맨 쪽이 나쁜쪽으로 그려진다고 한다.
7 얏타맨 팬과 명탐정 코난팬의 대립
얏타맨08은 코난과 비슷한 시간대 편성(아니메7이라는 한 개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있다.)인데 코난이 1시간 스페셜 방영을 하게 되면 그주엔 얏타맨은 방영을 하지 않는다. 그리고 코난의 다음회 예고는 얏타맨이 끝난 다음에 하는 구성이 되어 있어서 코난 빠들은 예고를 보기 위해 얏타맨을 봐야한다. 거기다 코난 시청률,얏타맨 시청률도 모두 하락. 두 프로그램이 서로에게 민폐를 주는 상황이 되어버렸다. 그래서 두 팬들은 인터넷에서 싸우기 바빴다. 그리고 결국 두 프로그램이 분리되어 다른 프로그램에서 방영되면서 코난의 시청률은 상승, 얏타맨도 방영 연장이 이루어지는 윈윈게임으로 사건은 종결된다. 이 사건을 계기로 일본 방송국에서는 두 개의 애니메이션 프로그램을 합쳐서 방영하는 편성을 재고하게 되었다고 한다.
8 등장인물 및 메카
참고로 77년판에서는 초기 3대와 얏타조우의 성우를 이케다 마사루 한 사람이 맡았으며 08년판에서는 아예 모든 얏타메카를 야마데라 코이치 한 사람이 맡았다.
77년도 판 14화 부터 등장하는 펠리컨 형태의 소형헬기 크기는 얏타왕보다 조금 크며 주 무기는 물갈퀴로 할퀴는 '펠리컷터' 메카조로는 미꾸라지 형태이며 전투력은 얏타왕 만큼 형편없다 (...)08년도 판에서는 미래의 간이 만들었다는 설정으로 경비행기 형태로 나오게 되며 펠리컷터도 날개끝부분으로 바뀌었다.구버전 보단 확실히 강하며 얏타왕과 합체 가능하다. 08년도 판 한국 성우는 이광수.톳키리빗키리 메카 출격시 나오는 악기는 나팔.
- 얏타안코우(얏타 아쿠아)
77년도 판 27화부터 등장하는 아귀형태의 잠수함. 08년도 성우는 임채헌. 호수에서 발진되며 아귀답게 입이크다.참고로 비전투용이며 전투에 나서긴 하다만 전투기능은 조금도 없다 (....). 08년도 판에서는 한번에 톳키리빗키리메카를 3줄씩 꺼낼수 있게 됐고 부스터를 가지고 우주로 간적도 있다. 톳키리빗키리 메카 출격시 나오는 악기는 77년도는 심벌즈, 08년도는 얏타펠리컨과 동일한 나팔.
- 얏타조우 - 불,도지라, 판다,요코즈나등을 태우고 출격하는 코끼리형의 초대형 메카로 08년도엔 미등장, 얏타진베가 대신 등장한다.성격은 착한데 조금 둔하며 크기는 얏타킹보다 조금 크다.무기는 코 물대포,발칸포,상아 물대포,꼬리 물대포이다.얏타요코즈나와 함께 후반부의 주역스타를 맡게된다.
- 얏타불 - 불독형의 메카,육박전 타입메카이며 적을 물어뜯는 공격을 할수있다.톳키리빗키리 메카 소황시 나오는 악기는 큰 북.08도엔 미등장하나 밤의 얏타맨에서 고로장군의 메카로 등장한다
- 얏타도지라 - 공룡형의 메카로 엉뚱한 성격의 메카이다.무기는 불대포,코딱지 미사일,뿔 미사일 말그대로 중반부 메카중에서 기장 강력하다.톳키리빗키리 메카 출격시 나오는 악기는 아코디언.08년도엔 미등장
- 얏타판다,얏타코판다 - 팬더형의 메카로 얏타불처럼 육박전이 가능하다 생긴건 아빠 판다 위에 아기판다 메카인 코판다가 있으며 무기는 구슬포,원반 폭탄이다.톳키리빗키리 메카 출격시에는 코판다가 내려와서 대나무 피리를 분다.여담으로 얏타맨 108회에서 8대의 모든 얏타메카들이 점프를 하는 통에 코판다가 판다위에서 떨어진적이있다
안습덤으로 그게 코판다의 마지막 장면이다08년도 미등장 - 얏타요코즈나 - 투견형의 메카 08년도엔 에도시대 얏타맨의 조상이 만든 메카로 등장하지만 재질이 종이라 금새 망가진다. 밤의 얏타맨에서 얏타마에가시라가 승격하여 얏타요코즈나가 될뻔했으나 요코즈나를 뛰어넘고 바로 은퇴해서 감독으로 넘어가는 바람에 미등장
- 얏타모구라(얏타두더지) - 08년도판 신캐릭터. 간이 새롭게 만들어낸 얏타로봇으로 이름답게 땅속을 누빌 수 있다. 까칠한 성격으로 주로 하는 말은 "불만 있수?" 더빙판 성우는 최한. 톳키리빗키리 메카 출격시 나오는 악기는 나팔.
- 얏타드래곤 - 08년도판 신캐릭터. 사극 말투가 특징으로 본래는 어느 산속에 모셔져 있던 용신상이었지만 목이 부러진채 나뒹굴던걸 간이
마개조고처준것을[5] 계기로 간과 아이를 자신이 사는 세계로 초대하게 된다. 그러나 곡옥을 노리던 삼악에 의해 곡옥을 빼았기게 됨과 동시에 석상으로 돌아오지만 얏타맨의 도움으로 곡옥을 되찾아 다시 살아나게 되며[6] 이후 로봇 에너지를 먹고 그대로 기계화 해 얏타 드래곤으로 재탄생하게 된다. 차원을 뛰어넘을수 있고 다른 얏타 로봇들과 달리 아세계의 존재가 변한것이기 때문에 기지에서 출격하는 것이 아닌 곡옥이 번쩍임과 동시에 등장하게 된다. 마지막 전화에서 도쿠로 로봇에게 당해 그대로 소멸한줄 알았으나.... 마지막화에서 돌아왔다. 얏타드래곤 왈 : 얏타드래곤 2.0이라고..... 더빙판 성우는 이원찬. 톳키리빗키리 메카 출격시 나오는 악기는 징. - 얏타콩 - 08년도판 신캐릭터
- 얏타진베 - 08년도판 신캐릭터
- 얏타마에가시라 10번째 - 밤의 얏타맨에서 등장. 스모를 모티브로한 소형의 메카로 싸움중 멋대로 강화되어 얏타코무스비가 되었으며 도론죠일당과의 싸움중 다시한번 파워업하여 승격하나 뭔가 여러단계를 뛰어넘고 바로 은퇴(...)하여 얏타오야가타사마로 변신한다.
- 얏타타이거 - 밤의 얏타맨에서 등장. 호랑이 가면을 집어쓰고 프로레슬링의 강자로 군림하고 있었지만 정체는 얏타캣(....)
- 얏타캥거루 - 밤의 얏타맨에서 등장. 새끼 캥거루 형 메카도 보유
- 도쿠로베에
- 삼악 - 도론죠, 보얏키, 톤즈라
- 오바마
- 나레이터
- 뭔가 중요한 순간에 "설명하지(08년도 한국판에서는 '설명드리지')" 라고 불쑥 나타나서 해설을 한다. 정말 도움이 되는 해설도 하지만 "설명하지. 이건 폭탄이다" 같이 시청자가 그냥 봐도 알 걸 굳이 해설해서 어이없는 웃음을 주기도 한다. 그외에도 자기 개인적인 의견도 간혹가다가 내기도 한다.
9 관련 항목
- ↑ 아예 에피소드 제목이 '도론보 일당의 참패' 이렇게 나오는 경우도 있었다. 처음부터 도론보 일당의 작전에 일이 꼬여 얏타맨이 별 공격을 안했는데 일당 스스로 자멸했다.
- ↑ 게다가 이분들은 실사영화판에서 특별출연한다. 즉, 이때까지 나온 모든 얏타맨 작품에 다 출연하신 셈.
- ↑ 일본의 코미디언 나베아츠(ナベアツ)가 게스트로 등장하면서 가져갔다. 이 사람의 개그가 3(さぁ~ん)을 이용한것이기 때문.
- ↑ 31화에서 등장하는 간짱의 먼친척인 소녀. 얏타메카의 정크파츠로 얏타맨 변신파츠를 만들어 얏타맨4호로 변신했다. 참고로 해당 에피소드는 미소녀 애니풍으로 전개되었다... 원래는 간짱에게 반해있었지만 마지막에 아이짱에게 반해서 언니라고 부르게 해주세요라고 하면서 마무리된다...
- ↑ 취소선 드립이 거짓이 아닌게 용신상에다 헬맷이나 날개등 아예 마개조를 해버렸다. 그걸 본 아이는 좀 심했다는 평
- ↑ 정확히 말하자면 도쿠로 반지가 아니라는 걸 알고 그대로 버린걸 오못챠마가 찾아왔다.
- ↑ 올드팬에게는 살짝 헛갈릴 수도 있는 게, 옛날 타임보칸 시리즈의 주제가를 전부 부른 (그리고 잇파츠맨에서 로봇 투스리의 목소리를 담당한) 야마모토 마사유키도 별명이 야마짱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