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바르오

염신전대 고온저 주역 메카
엔진오건바르오세이쿠오쿄레츠오

1 소개

슈퍼전대 시리즈의 세컨드 주역메카
제31작 수권전대 게키레인저~제32작 염신전대 고온저~제33작 사무라이전대 신켄저
게키파이어건바르오다이카이오

염신전대 고온저의 주역 2호 메카. 이름의 유래는 염신 건퍼드 + 염신 바르카 + 王.[1] 국내명은 자이언트킹.[2] 파워레인저 RPM의 명칭은 밸브맥스 메가조드.[3]

2 구성 염신

2.1 염신 바르카

TailSpinner.png

내키는 대로 드리머!!염신 바르카지롱-!!

염신전대 고온저의 등장 염신. 성우는 호시 소이치로 / 엄상현.[4][5]

모티브는 오토바이 + 범고래[6]다. 근데 어째 생긴게 돌고래보다는 상어를 더 닮았다(...). 꼬리 부분은 그래도 돌고래같긴 하지만 말하면서 종종 '아미고'나 '맘마미아'같은 단어를 사용하는 것이 특징...인데 어째 이거 다른 나라 말이다(...).[7]

여자를 좋아하고[8] 마냥 유쾌한 어린아이같은 성격. 여기에 놀기 좋아하는 것까지 파트너인 죠 한토와 닮아서 죽이 잘 맞는다. 그러나 그렇다고 마냥 장난스러운 것은 아니고, 진지해야 할 때는 충분히 진지해지는 편.

고온 그린과 고온 블랙이 고온저에 합류한지 얼마 되지 않아 머신 월드에서 휴먼 월드로 찾아와 그 둘의 파트너가 되었다.

엔진 무장으로 엔진오의 왼팔에 합체하여 무기인 바르카 커터가 되거나 염신 건퍼드, 염신 캐리게이터와 합체해 건바르오가 된다. 이후로는 그냥 엔진오 G9, G12등의 합체용 재료(...).

2.2 염신 건퍼드

ESGO-Gunpherd.JPG

하드한 긴급출동!!염신 건퍼드다!!

염신전대 고온저의 등장 염신. 성우는 하마다 켄지/사성웅.[9] 모티브는 + + 경찰차. 이름은 총을 의미하는 Gun과 경찰견의 이미지를 가진 셰퍼드를 합친 것 같은데, 어째서인지 생긴건 도베르만이다(...).

파트너인 이시하라 군페이와 마찬가지로 진지한 성격이다. 총을 모티브로 한 만큼 사격에 뛰어나며, 그에 대해 자부심을 가지고 있는 듯.

고온 그린과 고온 블랙이 합류한지 오래지 않아 염신 바르카와 함께 머신월드에서 휴먼월드로 찾아왔다. 처음에는 군페이를 임시 파트너 정도로 치부하고 군페이의 마구잡이 사격에 실망, 그로 인해 사이가 소원해지기도 했지만, 이후 화해하고 서로를 파트너로 인정. 덤으로 군페이는 백발백중의 사격실력을 손에 넣었다.

고온쟈 멤버들이 다들 그렇듯 파트너와의 사이는 매우 좋은 편으로, 건퍼드의 경우는 특히 심해서 군페이의 순경 시절 파트너였던 선배에게 지금 군페이의 파트너는 자신이라고 강조하는 등 질투하기도 한다.

엔진무장으로 엔진오의 오른팔에 합체해 '건퍼드 건'이 되거나 염신 바르카, 염신 캐리게이터와 합체해 건바르오가 된다. 대부분은 엔진오 G9이나 G12의 재료.

2.3 염신 캐리게이터

Carrigator.png

자이언트한 천군만마!!염신 캐리게이터이올시다!!

염신전대 고온저의 등장 염신. 성우는 츠쿠이 쿄세이[10] /최낙윤. 모티브는 악어 + 수송차량.[11] 실제로도 작중에서 염신들을 등에 지고 나르거나 점프용 받침대(...)역할을 하곤 한다. 그에 따라 이름도 Carrier+Alligator.

졸자(拙者-옛 일본 무사들이나 닌자들이 자신을 낮추는 용도로 많이 사용.)라는 1인칭을 쓰며 말투가 사극체이다. 더빙판에서는 말투로 하오체를 사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꽤 완고한 성격.

염신 중에서도 자이언트 족이라는 전설의 종족 출신으로, 그 힘은 타 염신들을 능가할 정도로 대단하다.[12] 다만, 이러한 크기에 에너지 소비도 상당해서 보통 염신들이 몇시간에 끝낼 충전도 이쪽은 하루 종일 걸린다. 인간으로 치면 대식가.

만기족 가이아크의 계략으로 처음에는 그들과 손을 잡은 것으로 착각한 고온쟈와 대립, 오해가 풀린 후에도 그들의 사과와 포섭을 받아주지 않았다. 염신 바르카염신 건퍼드에 탑승한 죠 한토이시하라 군페이를 혼자서 압도하던 중, 그들 넷의 열정과 근성에 탄복해 패배를 인정, 동료가 된다. 이후에는 두 염신과 합체해 건바르오가 될때 몸체를 담당한다. 그 이후 G6, G9, G12에서 모두 발부분 파츠를 담당한다.

이렇듯 처음엔 포스있게 등장했지만 이후로는 비중이 거의 없고 대부분 합체할때만 등장. 중간중간 해설역으로 등장하는 것 빼면 별다른 이벤트도 없다. 한마디로 공기다(...). 이는 다른 염신들과는 달리 제대로 된 파트너가 없는 탓인 듯.

그러나, 최종보스 요고시마크리타인이 출현하자 지금까지와는 달리 이성을 잃고 마구 덤비는 모습을 보인다. 그 이유는 요고시마 크리타인이 자이언트 족을 전멸시킨 원수이기 때문이다. 이후 엔진오 G12에 의해 요고시마크리타인이 사망했으니 복수는 이룬 셈.

3 건바르오

Esgo-ganbaruoh.jpg

코어 염신오른팔왼팔합체(변형)
염신 캐리게이터염신 건퍼드염신 바르카건바르오
"새로운 염신왕! 건바르오!"

염신 건퍼드, 염신 바르카, 염신 케리게이터가 합체한 형태. 고온그린 죠 한토와 고온블랙 이시하라 군페이가 메인으로 조종한다.

전대물마다 하나씩 있는 파워형 메카닉으로 그 힘은 엔진오세이쿠오보다 우위. 힘이 강한 캐리게이터가 코어를 맡기 때문이라고 한다.

주 무장은 오른팔의 건퍼드 건과 왼팔의 바르커터로 바르커터는 회전해서 방패로도 사용가능하며, 돌풍을 일으켜 적을 날려버릴 수 있다.
필살기는 바르카와 건퍼드로 번갈아가며 벤다음 가슴부분의 케리게이트가 물어 마무리를 가하는 간바르 그랑프리.
합체형태가 어째 가오 헌터를 연상케한다.

4 건바르오 제트라스

GunBir-O_Jetras.png

5 건바르오 토리프터

RPM-ValveMax_Megazord_Falcon.png

코어 염신오른팔왼팔합체(변형)
염신 캐리게이터염신 건퍼드염신 토리프터건바르오 토리프터
건바르오의 왼 팔에 바르카 대신 염신 토리프터가 합체한 형태. 아마 제트라스도 오른팔에 합체할 수 있을 것으로 추정.[13]
  1. 여기에는 언어유희로 힘내다(간바루)라는 의미도 있는 것 같다.
  2. 완구 광고에선 캐리건킹으로 나왔는데 후에 변경되어 나왔다(...).
  3. 아마도 건바르오 헬멧의 배기통을 보고 작명한 것으로 추정된다.
  4. 좀 소심한 성격의 죠와 대조를 이룰만큼 기운이 넘친다. 완벽한 1인 2역 연기였다. 한일 성우 모두 키라 야마토마스카레이드, 짱구는 못말려 극장판핸더랜드의 대모험에서 고망 왕자를 맡았다. 그리고 둘다 오란고교 사교클럽에서 히타치인 히카루을 맡았지만 엄상현는 TV판을 맡았고 호시 소이치로는 드라마 CD판을 맡았다.
  5. 여담이지만 이 캐릭터가 호시 소이치로의 본국 전대물 첫번째 작품이다.
  6. 범고래의 학명인 오르카(Orca)에서 유래.
  7. 아미고는 에스파냐어, 맘마미아는 이탈리아어.
  8. 처음 휴먼월드에 왔을 때는 파트너가 예쁜 여자가 아니라니까 실망하기도 했다...
  9. 사성웅의 보이스가 워낙 한정되어 있어서 톤 굵기로 차이를 뒀다. 알렉스는 얇게, 건퍼드는 굵게 연기한 걸로 차이를 뒀다.
  10. 폭룡전대 아바레인저야츠덴와니격주전대 카레인저부장 젤모더 성우인데. 이 두 캐릭터의 공통점은 모두 원래는 적이었다가 후에 아군으로 돌아서는 캐릭터라는 점이다.
  11. 도로에서도 흔히 볼수 있는, 승용차 수 대를 싣고 달리는 그것.
  12. 처음 등장시 바르카와 건퍼드를 혼자서 압도하는 모습을 보였다.
  13. 설정상으로는 건퍼드 대신 오른팔에 제트라스를 합체한 건바르오 제트라스가 소개되어 있다. 엔진오처럼 제트리프터도 가능할 듯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