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르보네미스


카르보네미스
Carbonemys cofrinii Cadena et al., 2012
분류
동물계
척삭동물문(Chordata)
파충강(Reptilia)
거북목(Testudines)
아목곡경아목(Pleurodira)
견목거북과(Podocnemididae)
†카르보네미스속(Carbonemys)
C. cofrinii(모식종)


1 개요

신생대 팔레오세 전기의 콜롬비아에 살았던 견목거북과에 속하는 거북.

속명의 뜻은 '석탄거북(Coal turtle)'.코터스[1] 이는 카르보네미스가 석탄 광산에서 발견되었기 때문에 붙여진 것이다.

2 상세

녀석이 처음 발견되었을때 대중에게 주목받았던 이유는 다름아닌 크고 아름다운 크기 때문. 위의 두번째 사진만 봐도 카르보네미스가 얼마나 거대했는지 알 수 있다. 등딱지의 길이만 해도 무려 1.7m 정도다. 크기 자체야 아르켈론이나 프로토스테가가 더 크지만 그쪽은 바다거북이고 카르보네미스는 육지거북이라는 걸 고려하면 매우 큰 것이다.[2]

카르보네미스는 그 지역의 상위 포식자 중 하나로 추정되며 물고기, 도마뱀, 거북, 심지어 작은 악어까지 잡아먹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특이한 것은 카르보네미스가 발견된 지층인 '세레혼 지층(Cerrejón Formation)'에서는 유독 거대한 크기의 파충류가 많이 발견된다는 점. 대표적으로 가장 거대한 으로 알려진 티타노보아도 이 지층에서 발견되었고, 카르보네미스가 발견되고 난 뒤에 발견된 거북인 '푸엔테미스 무샤이사인시스(Puentemys mushaisaensis)'의 크기도 카르보네미스에 근접하는 수준. 이는 K-T 멸종 이후 신생대 초반에 급작스런 온실효과로 인해 외온성 동물인 파충류가 몸집을 키울 수 있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ARK: Survival Evolved에서도 등장. 아마 이 게임에서 이 녀석을 처음 본 유저들이 많을 것이다. 초반부에 질리도록 볼 수 있는 동물. 다만 작중 다른 생물종처럼 실제 생물과는 꽤 외양이 다르다.

3 관련항목

생물목록:신생대

  1. 학명보다도 이 애칭으로 자주 불린다.
  2. 원래 바다거북이 육지거북보다 큰 편이다. 현존하는 거북 중에서도 육지거북 중 가장 큰 갈라파고스땅거북의 몸길이는 1.2~1.5m 정도인데, 바다거북 중 가장 큰 장수거북은 1.5~1.8m, 최대 3미터까지 자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