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설명

사랑을 나타내는 기호. 티비플 영상 테러의 최고의 기호. 입력하려면 ㅁ을 누르고 한자키→페이지다운 3번 후 5를 누르면 된다.[1] 모바일에선 기호버튼을 클릭하면 오른쪽에 바로 나온다. 오히려 꽉찬 하트는 입력하기 힘들다.[2]

심장의 모양을 표현했다고 알려졌다. 실제 심장의 모습과는 좀 다르지만 그런건 아무래도 상관없다. 로마시대에 멸종된 실피움이라는 식물의 씨앗 모양을 따왔다는 설도 있다. 현재는 어느 국가를 막론하고 광범위하게 쓰인다. 특히 일본인들이 좋아한다.

주로 애교나 귀여움을 표현할 때 쓰인다. 그래서인지 서브컬쳐에서는 애교가 많거나 요염한 여성 캐릭터가 자주 쓴다. 다만 드물게 남성도 쓰는 경우도 있긴 하다. 예를 들면 히소카말버릇(?) 중 하나이기도. 에로틱한 분위기를 나타낼 때도 쓰인다. 간혹 성인물에서는 주인공이 신음소리 뒤에 ♡를 붙이기도..

자매품으로 본문의 하트가 흑화 ♥가 있다. 별 차이는 없는 듯. 하지만 색이 없는 버전이 모양이 더 동글동글해서 이쁘다. 단 모바일 OS에서는 (주로 폰트에 따라 달라지지만) 색이 있는 버전이 모양이 더 동글동글하고, 색이 없는 버전이 오히려 쪼글쪼글해 보이는 경우도 있다. 간혹 ❤같이 변종도 있다. 이모지로 ❤️도 있는데, 색깔만 입힌 같은 디자인인 듯.

서양인들도 쓰긴 하는데, 옆으로 뉘인 서양 이모티콘 특성상 <3라고 표현한다. 처음 보는 사람은 저게 뭐인지 어리둥절하기도.. 사실 3보다 작다는 표시이다. 방귀

2014년 동안 세계에서 가장 많이 쓰인 단어로 선정되었다. # 전체 사용단어 중 0.001%라는 높은(?) 비율로 사용된다고 한다. 근데 이것만 해도 알고보면 하루 동안 전세계에서 수십억 번 이상 쓰인다는 거..

2 하트모양 장소

구글맵 등지에서는 ♡모양 섬이나 호수가 인기를 끌기도 한다. 우리나라에는 전라남도 여수시 소라면 사곡리에 ♡모양 섬이 있는데 모개도로 검색하면 나온다.

모개도


뉴칼레도니아, 맹그로브 숲.[3][4]

오스트레일리아, Heart Reef.

3 기타 쓰임새

온라인 게임인 테일즈런너사이퍼즈,엘소드의 채팅창에 욕을 쓰면 하필이면 이 기호로 욕이 필터링된다(...) 만약 게임이 잘 안 풀리면 채팅창이 사랑 고백으로 가득 차 있는 기적을 볼 수 있다. 이런 ♡

위와 같은 이유로 아프리카TV 채팅창 필터링 역시♡로 표현된다. 다만 검열기준이 상당히 괴상해서 무엇 때문에 걸렸는지 알아채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내가 ♡♡라니 라던가

오렌지캬라멜미니 2집 앨범에다 이 기호를 붙여놨다. 갓세븐의 두번째 미니앨범명은 GOT♡이다.

중고딩들 사이에서는 S2를 ♡라는 의미로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그 S2 아니다 이 S2는 맞을지도.

인터넷에서 어떤 자료를 퍼갈 때도 흔히 쓰인다고 한다. 가장 많이 쓰이는 용례는 역시 퍼가요~♡

불타오르는 감정을 나타낼때 쓰인다고 하더라. 예)퐈이야∼∼∼∼♡

누구의 말에 따르면 어떤 상황에서도 이거만 눈에 붙히면 행복해진다고 한다.

직교좌표계에서도 ♡를 그릴 수 있다. [math]17x^2-16|x|y+17y^2=225[/math]를 그래프로 그려보는 것. 보기♡

걸그룹 소녀시대 공식 팬덤명이 S♡NE이다.
  1. 일부 컴퓨터에서는 다를 수 있다.
  2. 역시 일부 자판에선 다를 수 있다.
  3. 정확히 꽃보다 남자에서 나온 장소로도 유명하며 한국에서는 하트섬으로 알려져 있다. 엄밀히 말하면 하트섬은 아니다. 한국에서만 그리 부르는 것.
  4. 참고로 뉴 칼레도니아 가면 헬기투어로 저 장소에 가볼수가 있다. 저 장소만 찍는데 한화로 약 188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