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트

1 영어 단어 heart

  • 같이 보기 :

심장 또는 마음이라는 뜻. 원래는 심장이라는 뜻이지만, 사람의 마음(감정)이 심장에서 나온다는 옛 사람들의 생각에 따라 마음을 뜻하기도 한다. 원래 감정심장이 아니라 에서 나오지만 감정의 변화에 따라 심장박동이 증가 하기도 해서, 아주 틀린말은 아니다.
냉혹이라는 뜻도 있다.

누군가가 다른 사람을 좋아하는 경우에 쓰이는 부호이기도 하다.

예: 하리마에리


보통 게임에서는 체력을 이것으로 표현한다.[1]

I catch your heart! 라고 하면 '너의 심장을 뽑아버리겠다' 라는 뜻이 된다. 심장 뽑기 프리큐어!

파일:Attachment/하트/e0.jpg

팔로 하트 모양을 만드는 건 네 두개골을 쪼개버리겠다라는 의미다

2 플레잉 카드의 네 가지 모양 중 하나

플레잉 카드

스페이드

하트

다이아몬드

클럽

♥. 양쪽으로 좌심실과 우심실이 부풀어 올라있는 모습이 심장(하트)과 비슷하다고 한다.
트럼프의 또다른 모양은 스페이드, 클럽, 다이아몬드. 네 개 중에서 순위로 따지면 2등 혹은 3등. 다이아몬드와 서열이 바뀌곤 한다.

애니메이션에서 자주 쓰는 문양으로 특히 변신소녀물에서 여주인공들에게 많이 쓰인다.

2.1 하트 관련 캐릭터

2.1.1 하트를 패션에 활용한 캐릭터

남자보다 여자 캐릭터가 절대적으로 많다. 장미 모양 뺨치는 여성스러운 프린트이기 때문에 원피스나 리본, 스타킹 등의 프린트에 쓰이기도 하며, 캐쥬얼부터 로리타 패션에까지 고루 쓰인다. 프린트로 쓰이지 않을 경우 악세사리로 반지목걸이의 원석을 하트 모양으로 가공하기도 한다. 마법소녀 의상일 경우 ★표시

3 ハツ

일본어로 소, 돼지, 닭 등의 염통(요리용의)을 뜻하는 말. 어원은 물론 영어의 heart. 사족으로, heart는 카타카나로 ハート라고 명기한다.

4 북두의 권의 등장인물

5 아이노 하토

미소녀 격투게임 아르카나 하트의 등장인물이자 1편의 주인공인 아이노 하토.

말 그대로 사랑의 하트란 뜻이다(...)

이름이 이름이고 같은 격투게임의 등장인물이다보니 북두의 하트랑 같이 엮이거나 혹은 북두의 하트에게 이 캐릭터의 옷을 입힌다던가 하는 그림이 자주 그려진다.

6 트럼프 카드로 하는 게임

Microsoft Windows에 기본으로 탑재되어 있어 많은 사람이 알고 있다.
하트(게임) 항목 참조.

7 D.Gray-man의 핵심 이노센스.

모든 이노센스의 힘의 원천이며 하트가 파괴될 경우에는 나머지 108개의 모든 이노센스가 함께 소멸된다.

천년백작검은교단 중 어느 쪽이 먼저 하트를 회수하느냐에 따라 단숨에 전황을 뒤집어버릴 수도 있는 그야말로 이 작품 전체의 핵심적인 요소.

다만 '이런 이노센스가 존재한다' 라는 말이 적혀있을 뿐이며 그 외에는 어떤 것도 기록되어있지 않다는 점이 큰 문제. 어쩌면 이미 적합자와 만나 무기화되었을 지도 모른다. 이 때문에 천년백작과 노아의 일족들이 강대한 힘을 가진 원수급 엑소시스트들을 공격했고, 이를 저지하기 위해 검은 교단이 각지에 흩어진 원수들을 보호하기 위해 엑소시스트들을 파견하는 임무를 내렸다.

천년백작의 말로는 하트는 이미 살아 숨쉬고 있다고 한다. 즉, 적합자와 만났다는 소리.

장기간 연재되고 메인 떡밥임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명확한 단서가 나오지 않은 탓에, 팬들로부터 갖가지 추측이 오가는 중이다. 제일 유력한 하트 후보자는 이례가 있었던 알렌 워커리나리 리. 하지만 하트는 원래 하나뿐인데다, 두 사람의 이노센스가 실은 눈속임일지도 모른다는 천년백작의 추측에 의해 현재로는 의심만 받는 중. 그 외에는 미란다 롯토나 헤브라스카, 혹은 천년백작이 아니냐는 설도 있다.

아포크리포스라는 자립형 이노센스가 하트를 수호하고 있다. 헌데 이유는 모르지만 다른 이노센스 적합자가 죽거나 크게 다쳐도 별 반응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알렌 워커한테는 자신을 수호하는 아포크리포스를 보내서 지키려하는 등 각별히 신경을 쓰고 있다. 현재로서는 하트가 이런 반응을 보인 건 알렌 뿐이다. 그리고 이를 보면 하트도 자의식이 있는 이노센스로 보인다.

8 고 녀석 맛나겠다주인공

헥토파스칼 킥까지 구사 가능하고 다른 애들 이빨 쓸 때 혼자서 액션 영화 찍고있는 티라노사우루스. 고 녀석 맛나겠다 참조.

9 악마성 시리즈의 아이템

악마성 시리즈의 주인공들이 기본 무기가 아닌 특수 능력이나 서브 웨폰을 사용하려면 가지고 있어야 하는 아이템으로 고전 악마성과 메트로바니아 계열 악마성에 따라 중요성이 크게 달라진다. 다만 드라큘라 전설에서는 크리스토퍼 벨몬드가 이례적으로 체력 회복 아이템으로 사용했으나, 후속작인 드라큘라 전설 2드라큘라 전설 리버스에서 맛있는 고기를 섭취하면서 서브 웨폰 아이템으로 사용하게 되었다.

고전 악마성(혹은 비 메트로바니아) 계열의 작품에서는 서브 웨폰을 사용하기 위해 하트를 1에서 3까지 소비해야 했으며, 하트 소모량은 해당 서브웨폰의 파워에 비례했다. 예를 들어 나이프는 하트 1, 십자가는 하트 3을 소모하는 경우도 있었으나, 서브 웨폰의 종류와 상관없이 하트가 1만 소비되는 경우도 있었다. 그런 케이스에서는 스테이지 중 획득한 서브웨폰에 따라 난이도가 크게 갈렸다. 당연히 플레이어가 사망하면 하트는 0이 되기 때문에 하트를 많이 모았다가 죽으면 더더욱 안습.

그리고 악마성 드라큘라 X 피의 윤회에서 아이템 크래시가 추가되면서 하트의 소모량이 급증하자, 하트도 기존의 +1 이외의 +5 단위의 대형 하트가 추가되기 시작했으며 악마성 드라큘라 X 월하의 야상곡부터 메트로바니아 시스템이 도입되었으나 하트 MAXUP 포션이나 하트 리플레시와 같은 하트 충전 아이템 등이 나오면서 여전히 서브 웨폰 사용량 = 하트라는 공식이 성립되었다.

하지만 캐슬바니아 효월의 원무곡부터 메트로바니아도 시스템이 바뀌면서 기존의 서브 웨폰이 아닌 마나의 개념이 도입됨과 동시에 하트는 마나 회복 아이템으로 변경되었다. 하지만 마나 포션이나 마나 프리즘과 같은 기타 소비 아이템이나 세이브룸으로 인해 원활한 마나 회복이 가능해지면서 하트의 중요성은 고전 악마성에 비해 크게 줄어든 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PS로 발매된 캐슬바니아악마성 드라큘라 어둠의 저주, NDS로 발매된 악마성 드라큘라 빼앗긴 각인에서는 여전히 하트가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는데, 캐슬바니아는 기존의 서브 웨폰에 하트가 소모되는 전통을 이어갔으며 어둠의 저주에서는 이노센트 데빌의 체력 및 기술 사용에 하트가 소모된다. 또한 빼앗긴 각인에서는 글리프 합성인술에 하트가 소모되기 때문에 시스템이 바뀌어도 사라지지 않을 악마성 시리즈의 전통 중 하나.

10 혼성 밴드 Heart

파일:Attachment/하트/heart.jpg

1978년도의 사진. 흑발 여성이 언니인 앤. 금발 여성이 동생 낸시. 동생은 곱게 늙은 쪽으로, 언니는 역변몰라보게 늙은 쪽으로 유명하다.

1975년 시애틀에서 데뷔, 보컬인 앤 윌슨과 기타리스트 낸시 윌슨 자매를 중심으로 명성을 떨쳤던 하드록 밴드. 데뷔 전에는 레드 제플린 등을 커버하는 지역 밴드로 시작하였으나 윌슨 시스터즈의 가입으로 모든 게 달라지게 된다. 두 자매의 미모와 앤의 압도적인 가창력을 바탕으로 메이저 기획사에서 1976년 1집 앨범 Dreamboat Annie를 발매하기에 이른 것. 수록된 Crazy On You와 Magic Man이 각각 빌보드 35위, 9위에 오르며 빌보드 음반순위 7위에 오르는 상상 이상의 대박을 친 이들은 다음 음반에서 전반기 최고 히트곡인 Barracuda를 발매하는 등 80년도까지 발표한 다섯 장의 앨범 모두를 빌보드 차트 17위 이내에 올려놓는 첫 전성기를 누린다.


)
초창기 히트곡인 Barracuda.

그러나 밴드의 작곡과 프로듀싱 등에서 큰 부분을 차지했던 로저 피셔와 마이크 피셔 형제가 떠난 1979년 이후로 하트의 음반들은 이전만한 성공을 거두지 못하였으며, 82년과 83년에는 변변한 반향조차 얻지 못하는 등 이대로 조용하게 사그라들 것만 같은 분위기였다. 설상가상으로 원래부터 쉽게 살이 찌는 체질이던 언니 앤은 점차 살이 붙으면서 젊었을 적의 미모를 잃어가고 있는 참이었고. 그런데....


이전까지의 블루지한 하드록을 포기하고 패션부터 쌍팔년도 스타일로 갈아엎은 하트는 뜬금없이 팝 메탈로 노선을 변경하더니 8집 앨범 Heart를 빌보드 차트 1위에 올려버리는 사고를 친다. What About Love, Never 등의 팝 넘버가 히트하는 와중에 These Dreams가 싱글 차트 1위까지 차지. 다음 음반 Bad Animals는 Alone이라는 희대의 히트곡을 남기면서 빌보드 차트 2위. 다음 음반 Brigade는 All I Wanna Do Is Make Love To You가 전세계적으로 히트하는 와중에 빌보드 차트 3위를 달성한다. 묘하게 1, 2, 3으로 미끄러지는 중


)

Alone, 환갑에 근접해서도 아메리칸 아이돌 최고의 엑기스를 발라버리는 앤 윌슨의 위엄돋는 노익장.저 윗 영상이랑 같은 사람이 맞나

그러나, 이같은 하트의 대단한 상업적 성공은 대부분이 외부 작곡가들로부터 받은 팝 넘버에 뿌리를 두고 있었다. 멤버들이 하고자 했던 음악과 달랐던 건 당연한 일. 때문에 1993년 발표한 11집 Desire Walks On을 통해 쌍팔년도 스타일을 벗고 다시 하트 본연의 작사작곡을 시도하게 된다. 하지만 하드록이 패망하고 얼터너티브 음악이 북미를 지배하던 시대 조류에 맞춰, 음반 자체는 고작(?) 빌보드 39위에 그치는 부진한 판매고를 기록.

이후 하트는 라이브 투어 위주로 활동을 계속하고 있으며 2010년에는 간만에 발표한 신보를 빌보드 상위권에 랭크시키기도 하였다. 2012년의 레드 제플린 케네디 센터 헌액식에서는 본인들 앞에서 Stairway To Heaven을 선보이기도. 2013년, 락앤롤 명예의 전당에 헌액되었다. 여담으로 음반 총 판매량은 전세계적으로 3500만장 가량(위키피디아 왈).

11 엔하위키 미러의 마스코트 캐릭터

[1]
하트와 스페이드.

파일:DxrQjJL.png
스페이드와 하트 SD. 야 야 사진 찍는다 친한 척해라 사실 악력으로 꽉 잡고 있다

파일:Attachment/Mirror char.png

원작자는 TheRomangOrc. 엔하위키 미러의 마스코트도 이 사람이 디자인했다. 두 사이트간의 분쟁 이후 화해를 위해 만들어진것으로 알려져있다. 하지만...

본래 설정상으로는 모노톤에 스페이드와는 반대로 빈유인듯하다. 마찬가지 이유로 SD되었으며 모노톤으로 디자인된것은 미러쪽에 사용자가 많음을 고려했다고 한다.

하지만 어느 순간부터 엔하위키 미러에서 사라졌으며 그 자리는 광고가 대신 자리 잡았었다. 현재는 사이트 자체가 변경되고 폐쇄되면서 당연히 사장되었다. 원작자가 활동을 멈춘 현재로써는 고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누군가에 의해 팬아트가 그려지기도 했다. 그곳이 공이다

12 리그 오브 레전드 프로게이머 이관형의 ID

해당 항목으로

13 블랙서바이벌의 캐릭터 하트 플로이드

항목 참조.
  1. 예외가 하나 있다면, 악마성 시리즈에서는 어느 시리즈에서도 하트가 HP에 영향을 주는 일이 없다. 서브웨펀 게이지, MP 등으로만 쓰인다.
  2. 문제의 그 장면
  3. 현재 캐릭터 한정
  4. 변신 후에는 거의 대부분 옷이나 아니면 필살기에 하트가 새겨져 있다. 밑에 서술된 캐릭터들은 그 중 특출나게 강조된 케이스.
  5. 의지를 상징하는 붉은 하트로 대표된다. 이것은 주인공의 영혼을 상징하는 것이며, 괴물들의 영혼도 색깔만 다르고 방향만 반대일 뿐 하트 모양을 띈다.
  6. 외행성 전사들은 하트장식이 아니라 별모양 장식을 사용한다
  7. 애니판 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