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위 항목 : 개그 콘서트/종영 코너
1 소개
개그 콘서트의 전 코너.
2004년 1월 25일 방영분부터 나오기 시작했다. 유머 일번지에서 했었던 기존 코미디 프로그램인 동작그만을 재탕한 개그 프로그램이다. 나중에 송이병 뭐하냐라는 프로그램을 나오게 만든 원조 코너.
2 등장인물
시즌 1, 2가 존재했는데 캐스팅이 바뀌었다. 간부 캐스팅을 맡았던 박준형, 정종철 등이 해외 활동 때문. 그로 인해 강유미가 대타로 들어왔다(단 김병만은 코너 끝날때까지 계속 사단장으로 캐스팅을 했음.).
- 정종철 → 이수근 : 말년병장. 항상 여유로운 모습을 보인다. 군기가 없다.
- 이수근 → 오지헌 : 상병. 약간 군기를 지키지만 그래도 군기가 없이 막 행동하는 것은 매한가지.
- 오지헌 → 김시덕 : 일병. 오지현의 경우에는 어리버리한 행동을 보이지는 않았지만, 김시덕의 경우에는 대놓고 어리버리한 모습을 보인다.
- 김시덕 → 장동혁 : 이병. 어리버리하다.
- 박준형 → 정종철 → 강유미 : 대위로 직책은 중대장. 위엄 있는 모습을 보이지만 이는 박준형 시절 한정이고, 정종철과 강유미 시절의 경우에는 위엄 있는 모습은 거의 찾아보기 힘들다. 박준형과 강유미의 경우에는 사관학교로 들어왔다는 설정이지만, 정종철의 경우에는 종전에 말년병장으로 있었다가 간부사관으로 들어왔다는 설정.
근데 중대장 하려면 소위로 임관하고 나서 4년은 썩어야 하는데? - 김병만 : 소장으로 직책은 사단장. 키가 매우 작아 다른 장병들에게 무시를 받지만, 그래도 작은 고추가 맵다는 말 그대로, 박준형이 자신에게 경례를 할 때마다 매번 "얼굴보고 인사해!"라고 해서 박준형을 쫄게 만든다.[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