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소개
대한민국의 코미디언. 1979년 10월 18일 생. 안양과학대학(현 연성대학교)에서 제어계측학과를 졸업하였다. (코미디언으로의) 데뷔 전에는 가전제품 영업사원이었다. 2003년에 KBS 18기 공채 개그맨으로 데뷔하였다. 봉숭아 학당에서 동혁이 형으로 활약했다. 하지만 이후 자리를 감추었다가 신화방송에 다시 모습을 드러냈고, 그 즈음에 SM C&C와 전속계약을 맺은 뒤 이수근과 함께 무릎팍도사의 패널로 합류하면서 다시 공중파에 모습을 드러내는 중이었다. 그리고 무릎팍도사의 종영 이후에는 2013년 10월 8일부터 2014년 7월 1일까지 방영된 심장이 뛴다에 고정 출연 중이었다.
김구라와는 사이가 나쁜 걸로 알려졌다. 원래는 친하지도 안 친하지도 않은 듯 하였으나, 2014년 여름에 라디오 스타에 출연했을 당시 미리 김구라에게 김구라를 디스해 재미를 이끌겠다고 양해를 구했고, 김구라는 너무 과하게는 하지 말라고 말했지만 티나게 물어뜯자 방송에서 자기를 디스하는 연예인을 좋게 보는 김구라도 정색하며 화를 내 결국 사이가 틀어져 버렸고, 이 때부터 본격적으로 원수가 된 듯 하다. 실제로 라디오 스타 출연 후 김구라가 진행하는 프로들에 장동혁이 패널로 나온 적은 한번도 없다. 근데 장동혁은 원래 공중파에 잘...
2 개그 콘서트에서
발음도 꽤 또박또박한 편이고 대사를 잘 외우는지 대부분 말빨로 승부하는 캐릭터를 맡는다. 근데 자기 개그에 자기가 너무 잘 웃어서 감점 요인.
잡상인 컨셉의 노마진은 상당한 인기를 얻었다. 아마도 이 때가 리즈 시절.
초반에는 멘트도 뻔하고 관객의 호응도 별로였으나 점차 재치있는 표현이 늘어나더니 인기 캐릭터로 등극했다. "하지~만, ...하다는 거~!"라는 멘트는 한때 전 국민적인 유행어가 되기도...[1]
그 외 처음 등장할 때마다 치는 자기소개 멘트도 재치있는 게 많았다. "송대관에게 태진아 1집을 파는 남자"라든가...
동혁이 형 캐릭터의 경우 사회의 불편한 부분을 긁어줘서 시청자들의 공감대를 얻었지만 관객들의 환호만 얻고 정작 중요한 웃음은 많이 얻지 못한 게 단점.
동혁이 형 캐릭터가 처음 나와서 사회의 불편한 부분들을 긁어줄 때 너무 직설적이라 '저러다 끌려가는거 아니냐'는 우스갯소리도 많이 하고 캐릭터가 금방 없어지지 않을지 우려를 많이 했다. 결국 소재 고갈인지, 아니면 어른들의 사정인지 우려한 대로 얼마 못가 캐릭터가 공기화.
국회의원들 사이에선 개그맨이 정치를 한다며 매의 눈으로 노려지고 있는 인물이기도 하다. 근데 정작 정치인이 개그해도 개그맨은 안 노린다.
그의 또 다른 문제는 데뷔 초부터 계속 이어가고 있는 여성 비하 개그. 그 대상이 강유미, 김민경 등 주로 체구가 큰 사람들이라는 점에서 문제가 심각하다.
3 출연 코너
- 도레미 트리오 - 직접 출연하진 않았고, 2003년 가을에 이재훈과 2차례 입씨름을 벌였던 적이 있다.
- 新 동작그만
- 개그 대국 - 장동혁 3단
- 그려 안그려 -> 부러워서 그려 -> 그냥 내비둬
- 봉숭아 학당 - 짜루짜루 진짜루, 노마진(상인), 동혁이 형
- 공포의 외인구단 - 마동탁(…)
- 못말리는 변접관
4 신화방송에서
개콘에서 그다지 빛을 보지 못한 말빨이 의외로 신화를 만나면서 120%의 시너지 효과를 내고 있다. 신화가 아이돌로서 완벽하다곤 입이 찢어져도 말할 수 없는 그룹이기 때문에 그 틈새를 디스급으로 끼어드는 말빨을 선보이는데, 이게 신화의 팬인 신화창조의 팬질방식과 일맥상통팬이 안티하기 때문이란 이유가 설득력을 얻고 있다. 실제로 팬들도 제일 반기는 신화 외 출연진이기도 하다.
다만, 디스할 상대를 잘못 잡아서 까이는 경우도 있긴 하다. 게스트로 나온 어린애는 까지 마. 아 물론 신화는 까도 돼.
해설, 인터뷰, 여장, 진행, 선생님 등 갖은 궂은 역할이란 역할은 다 담당하고 있으며 신화방송 17화에선 드디어 반고정의 위치까지 오르게 되었다.
4.1 출연 화수
- 3, 4화 스포츠 채널 - 해설, 인터뷰어 등
- 7, 8화 키즈 채널 - 이소라 코스프레 진행
- 17화 교실의 신 - 반고정 선생님. 노현정 코스프레 노인정
- 24, 25화 사극 채널 - 숙종, 장금이, 동혁 왕, 엄상궁, 김홍도, 월매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