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설명
파일:Attachment/베가 대왕/베가대왕.png
UFO로보 그렌다이저에 등장하는 악역 캐릭터. 사이코 크러셔를 쓰는 이 남자와는 관계없다. 이 작품의 최종보스이다. 성우는 야나미 죠지/故김현직.
자신을 전 우주의 지배자로 자칭하는 폭군이며, 베가성 연합군의 총사령관이기도 하다. 자신의 밑에 브라키, 간달 등의 여러 부하들을 두고 있으며, 딸 루비나도 두고 있다. 프리드성인들을 이용하여 원반수 그렌다이저를 만든 것도 다 이 인물.
2 작중 행적
작품의 극초반부터 등장하며, 베가성에 있으면서 달에 있는 "스컬문 기지"의 베가성 연합군에게 지구를 침략하라고 명령한다. 사실 지구를 침략하려던 이유는 베가성이 서서히 멸망하기 때문에 지구로 이주하기 위함이었고, 후반부쯤에서 베가성이 거의 멸망하자, 자신도 스컬문 기지에 간 후, 간달, 즈릴 장관과 함께 지구 침략 계획에 참가한다.
나중에는 자신과 관련 있는 베가성인들이 거의 죽자, 직접 "킹 오브 베가"라는 전함과 대량의 강화 미니포를 이끌고 지구를 공격하려고 한다. 하지만 듀크 프리드의 주인공 보정 때문에 힘도 제대로 못써본다. 결국 킹 오브 베가는 그렌다이저의 필살 무기인 더블 하켄에 의해 파괴당하고, 자신도 킹 오브 베가와 함께 최후를 맞이하게 된다. 이 때 그의 유언은 나는 우주의 왕 베가 대왕이다!" 라고 남긴다. 뭐 이리 약한지... A나 MX때 보여주었던 맵병기는 어대로 갔을까?
이러한 이유들로 전작의 최종보스인 어둠의 제왕에 비하면 포스는 한참 뒤떨어진다 .
3 슈퍼로봇대전에서
원작보다 슈퍼로봇대전에서의 대접이 더 좋은 편이다.
슈퍼로봇대전 A에서는 타 슈퍼로봇 작품들의 적 세력과 크로스오버가 있으며, 나중에는 작품의 오리지널 적 세력인 섀도우 미러와도 접촉하게 된다. 소밤 루트에서 마지막에 전함인 킹 오브 베가를 타고 나오는데 맵병기가 매우 위협적이다. 그러나 증원 위치에서 대기타고 있다가 나오자마자 한번에 다굴치면 한턴만에 산화하는걸 볼 수 있다. 이 후 베가성 연합군이 전멸한 뒤, 남은 원반수나 베가수는 섀도우 미러가 가져가 쓰게 된다. 그렇다고 최종화에서 최강의 베가수 구라구라를 꺼내는건 너무했잖아.
슈퍼로봇대전 D에서는 즈릴 장관과 함께 사이좋게 등장 자체가 잘렸다. 게다가 딸인 루비나까지 잘리게 된다. 그래서 이 캐릭터의 역할은 육신합체 갓마즈의 즈루 황제가 차지하게 된다.
슈퍼로봇대전 MX에서는 후반부에서 자신의 킹 오브 베가의 체력이 반으로 깎이면 HP를 약 70%로 회복하고, "차지할 수 없으면 모두 멸망하는 것이다! 저 지구도! 프리드성도! 베가성도!!!" 라고 말한 뒤, 지구를 향해 카미카제 공격을 하려고 한다. 정신줄을 드디어 놓은 듯. 막기 위해서라면 근접 공격 기체 4개로 막을 수 밖에 없다. 등장한 다음턴부터 지정된 구역으로 이동을 하지만 턴제한이 없는 스테이지라 미리 해당 위치 부근에서 대기하고 있다가 포위해버리면 그냥 샌드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