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FO로보 그렌다이저

(그랜다이저에서 넘어옴)
일본 만화 / 목록일본 애니메이션 / 목록
· · · · · · · · · · · · ·
숫자 · 라틴 문자
· · · · · · · · · · · · ·
숫자 · 라틴 문자

UFOロボ グレンダイザー[1]
gdizer.jpg

1 설명

토에이 제작. 1975년 10월 ~ 1977년 2월 방영. 전 74화 완결.

트리플 마징가 시리즈의 가장 막내로 불리는 작품.

베가성 연합군의 공격에 멸망한 프리드 별의 왕자 듀크 프리드그랜저그렌다이저를 타고 지구에 와서, 제2의 고향이 된 지구를 지키기 위해 베가성 연합군에 맞서 싸운다는 내용이다.

마징가 시리즈의 전작과 비교해서 볼 때 상당히 이색적인 면이 많은 작품이다. 게다가 시리즈 중 유일하게 프로토타입격인 작품도 있고 말이다.[2]



토에이 만화축제에서 공개된 우주원반대전쟁을 파일럿 필름으로 삼고 마징가 시리즈를 합쳐서 TV 시리즈로 재구성한 작품이다. 기본적인 캐릭터 설정은 거의 동일하나 당시의 로봇은 거대로봇 로보이저와 원반형 메카 스페이저, 그리고 이 둘이 합체한 갓타이거였다.

이 시기 애니메이션들이 각 에피소드마다 애니메이터에 따른 그림체 편차가 심한 때기도 한데 특히 그렌다이저에서 듀크 프리드의 옛날 여자 친구 루비나 미소녀 캐릭터가 중심인 에피소드가 되면 아라키 신고나 히메노 미치(姫野美智) 같은 애니메이터가 마치 순정만화 같은 화사함으로 화면을 가득 채워냈다. 아라키 신고가 이 작품 이전에 참여한 작품으로는 큐티 하니가 있고, 이후 참여한 작품으로는 혹성로보 단가드A, 베르사이유의 장미(만화), 세인트 세이야가 있다. 특히 혹성 로보 단가드 A의 경우는 아라키 신고가 캐릭터 디자이너 겸 작화 감독으로 참여했는데, 그렌다이저에 연이어서 방송한 형태로 나갔기 때문[3]에 캐릭터 디자인이 굉장히 유사하다.

작품 자체의 완성도는 별도로 하더라도 애니메이션 제작사인 도에이와 기존 마징가의 원소유주인 다이나믹 사이의 주도권 갈등과정에서 전작과의 연결관계가 애매모호해졌다. 정통 마징가 라인을 추종하는 이들에게 그렌다이저가 무시당하는 이유중 하나이기도 하다.

다만 이와 관련해 잘못된 정보도 퍼져있는데 나가이 고도 홍보 차원이지만 그렌다이저 코믹스판을 연재하기도 했고 카부토 코우지도 멀쩡히 등장한다. 고인 이시카와 켄이 연재한 파트는 오히려 상당한 활약을 보여준다. 애니판은 보완책으로 앞서 언급된 타 애니메이션 팀의 투입이 이루어졌다고 보기도 한다. 또 테라다 타카노부가 그렌다이저를 싫어한다는 이야기는 유명하지만 근거없는 이야기라고 한다.

뉴 페이스인 그렌다이저의 주역 비중 띄우기 및 관련 완구 판매를 위해서 더블 마징가는 안 나오지만, TV판에선 종종 보스보로트가 나오고[4] 극장판에선 더블 마징가가 박물관에 기증되어 있던 걸 친위대장 바렌도스그레이트 마징가를 탈환해 원반수와 함께 덤비는 전개도 나왔으며, 나중에 듀크 프리드가 그레이트를 일시 정지 상태로 만들어 바렌도스가 탈출하자 코우지가 그레이트에 탑승하여 또 다른 더블 마징가로 활약하기도 하였다.
코믹스판에선 카부토 코우지츠루기 테츠야가 세뇌되어 더블 마징가로 덤벼들지만 보스의 도움으로 세뇌에서 풀려나 트리플 마징가로 활약하는 장면도 나왔었다.

애니판에서는 듀크 프리드나 마리아 등 프리드가의 인물이 아니면 아예 탑승을 못하게 돼있지만, 코믹스에선 프리드 가의 인물이 아니라도 탑승하는 등 설정 상 차이가 있었다. 사실 애니판에서도 초반엔 베가 성인이 프리드 별의 기술력을 이용해 만든 그렌다이저를 타고 탈출한 걸로 나왔다가, 나중에 그렌다이저는 프리드 별의 수호신으로 설정이 바뀌었다.

프랑스에선 최초로 알려진 로봇액션으로, 골도락(Goldorak)이라는 제목으로 방송돼 평균 시청률 80~90%의 높은 시청률을 보였으며 마지막회에서 순간적으로 100%의 시청률이 나왔다... 는 도시전설이 있다. 덕분에 나중에 프랑스에서 방영된 마징가 Z가 골도락의 짝퉁 취급을 받기도 했으며 프랑스에는 그렌다이저의 동상이 있다고 한다. [5] 프랑스 방영 당시 일본의 철강문화를 배려하는 마음에 프랑스에서 그렌다이저 동상을 만들었지만 일본쪽 철강 관계자들은 나이가 많아 그렌다이저를 못 알아봤다고 한다. 불일관계 협정 때 프랑스 대통령이 황금 그렌다이저상을 선물했다고.

한국에서는 동양방송을 통해 1979년 12월 1일부터 1980년 7월 13일까지 매주 일요일 저녁 5시마다 방영했는데, 방영 중단 원인으로 이순자허무맹랑한 로봇물은 애들에게 해롭다!라고 하자 방송을 중단했다는 소문이 있었다. 땡전뉴스가 더 해로웠겠다![6] 하지만 비디오가 출동하면 어떨까?[7]

국내에는 유사품인 마징가 X라는 작품이 국내 극장판 애니메이션으로 상영된 적이 있었다.



주제가는 프로토타입 작품인 우주원반대전쟁에서 듀크 프리드역을 맡은 사사키 이사오가 불렀다.[8]



한국 TV판 방영시에 오리지날 오프닝곡이 쓰였던 점은 기억해 둘 필요가 있다. 무슨 말인고 하니, 한국에서 70-80년대에 방영한 일본 애니메이션의 주제가는 무슨 이유에서였는지 전부 다 '작곡 마상원'으로 되어 있었지만, 실제로는 일본판 오프닝이나 엔딩을 일부 혹은 전부 표절한 곡이었다. 마징가, 그레이트 마징가, 독수리 오형제 등 현재 중년들의 추억이 되어 있는 애니송이 거의 그런데, 그렇지 않은 것을 대표적으로 꼽으라면 바로 '미래소년 코난'과 '그랜다이저' 두 곡이다. 참고로 가수는 정여진씨와 별셋.

한국판의 가사는 아래와 같다.

태양을 향해라, 용기를 마셔라
빛나는 앞날을 위해서
마음껏 달려라, 힘껏 날아라
생명에 찬 이 우주를
초록빛 자연과 푸른 하늘과
하나뿐인 인간의 별 지구를 위해서
그랜다이저는 생명을 건다
UFO 군단을 무찌른다
그랜다이저, 그랜다이저, 그랜다이저



2014년에는 나가이 고 본인이 리메이크한 그렌다이저 기가가 연재, 전 2권으로 완결되었다.
주인공의 이름이 류크 프리드 / 우류 다이스케로 변경, 마리아도 여동생에서 누나로 바뀌고 그 정체는 류크를 지키기 위해 프리드성에서 만든 슈퍼 안드로이드 마리아 플로라. 디자인도 가미아Q로 변경, 머리카락을 이용해 류크의 기억을 조작해 평소에는 봉인하고 싸울 때만 부활시킨다. 그리고 마키바 히카루는 큐티 하니로 변신한다.
그렌다이저도 필살기가 스페이스 선더가 아닌 갓 선더로 변경, 스페이저는 아예 우주전함 스페이저가 되어 크기가 훨신 커지고 그렌다이저가 두르고 다니는 에너지로 된 망토가 변형되어 기존의 스페이저가 된다.

2 스태프

3 슈퍼로봇대전

어찌된 일인지 절대로 마징카이저와 함께 안 나오는 것으로 유명했다. 최강로봇 논쟁에 휘말리는 것을 염려해서라든가 하는 가설이 떠돌았으나, 테라다 타카노부의 인터뷰에 의하면 단순한 우연이며 앞으로 함께 등장하게 될 가능성은 얼마든지 있다고 했다. 실제로 나중에 쓰려고 미리 녹음한 건지 슈퍼로봇대전 Z의 음성 데이터 중에서 그렌다이저 캐릭터들이 마징카이저의 기술명을 외치는 음성 데이터가 발견되었다. 그리고 마침내 슈퍼로봇대전 X-Ω에서 둘의 동시 참전이 성사되었다.

그리고 스페이저의 존재로 인해 슈퍼로봇중에서는 지형에 엄청나게 자유로운 슈퍼로봇이다. UFO로봇답게 우주에서 기본 성능은 깔고 가고, 마린 스페이저로 수중을, 드릴 스페이저로 지상을, 더블 스페이저로 하늘과 우주의 성능을 극대화 할 수 있어서, 슈퍼로봇중에서 성능은 전통적으로 강하다.

그리고 메인 파일럿인 듀크 프리드의 능력치도 공격과 서포트 균형이 잘 되어 있고 여동생인 마리아 프리드의 성능은 안 좋은 슈퍼로봇대전을 찾기가 더 쉬울 정도로 공수 능력치가 좋은데다가 몇몇 시리즈에서는 오빠보다 더 능력치가 좋아서 아예 그랜다이저에 태우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듀크 프리드를 스페이저에 태울 수 없는 시리즈라면 그저 정신기 보조밖엔 안되지만...

4 등장인물

4.1 우주과학 연구소

4.2 베가성 연합군

4.3 극장판

5 등장 메카

6 관련 용어

  1. 그렌다이져, 그랜다이저, 그랜다이져 등으로도 읽히기도 한다. 가타카나 표기가 グレンダイザー(그렌다이자-)이며 영어 명칭도 'Grendizer'이기에 나무위키에서는 그렌다이저로 통일.
  2. 본작의 72화가 이 작품의 프로토타입격 작품인 우주원반대전쟁의 내용을 리메이크 했다.
  3. 그렌다이저가 1977년 2월 방송종료, 단가드 A가 1977년 3월부터 방송시작
  4. 작품 주제에 맞춰 원반 형태의 옵션을 타고 나온 에피소드도 있었다.
  5. 파일:Attachment/UFO로보 그렌다이저/image.jpg 프랑스 베들레헴 성당의 그렌다이저 조각상.
  6. 이건 단순한 문화 규제/탄압을 넘어서 국가가 방송 편성에 간섭하는 등 5공 시절의 독재 실태를 보여주는 것이다. 방송이 무개념이면 단속, 간섭하는 건 당연하지만 하물며 명예직에 불과하며 실권이 거의 없는 영부인의 압력으로 방송이 중단되었으니... 더블 하켄을 보고 이런 흉폭한 무기 휘두루는 것을 어린아이들에게 보여줄 수 없다! 고 중단시켰다는 소리가 있다. 하긴 낫이 좀 흉폭하긴 했지 근데 또 그녀의 자식은 오덕이란 심증이 무성하다 게다가 종영은 사회정화위원회가 폭력 프로그램 배제 정책을 하기 2개월여 전에 했다.
  7. 이 당시 비디오는 1980년대 중반까지만 해도 부유층들의 전유물이었고, 다방 등 사람들이 모이는 곳에 배치되었다.
  8. 사실 우주원반대전쟁의 주제가 역시 사사키 이사오가 불렀다. 우주원반대전쟁의 오프닝곡과 본 작품 엔딩곡은 가사에서 몇몇 차이가 있을 뿐 사실 동일한 곡인 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