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철날개

1 개요

포켓몬스터기술. 기술머신 47번[1], 기술머신 51번[2]

2 내용

300px-Steel_Wing.png
기술 이름타입분류위력명중PP
한국어일본어영어강철물리709025
강철날개はがねのつばさSteel Wing
기술 효과특수 분류부가 효과확률
--자신의 방어 +110

사실 SCP-070이다[3]

2세대부터 존재했던 아이언테일과 더불어 강철타입 기술들 중 가장 유명한 기술. 무장조의 상징과도 같은 기술이며, 자력으로 배우는 포켓몬은 5세대까지 무장조 1마리 뿐이었다. 다만 5세대를 제외하면 처음 등장했던 2세대부터 줄곧 기술머신이 존재했었기 때문에 전용기는 아닌 약간 웃긴 위치의 기술. 6세대에서는 파이어로 계열도 자력으로 배운다.

기술 자체의 타입은 강철이지만, 정작 강철타입 포켓몬들중 날개가 달린 포켓몬은 무장조를 제외하면 엠페르트,핫삼이기에 강철타입의 포켓몬보다 비행타입 포켓몬들이 훨씬 더 많이 배운다. 일단 비행타입의 약점인 바위와 얼음을 커버해줄 수 있기 때문에 채용 가치는 어느정도 있는 편이다. 하지만 기술의 성능이 별로 좋은 편이 아니고, 메이저급 비행타입 포켓몬들은 대부분 기술폭이 뛰어나기 때문에 이 기술이 들어갈 여지가 없다. 강철타입 물리 어태커의 자속웨폰으로 눈을 돌려도 핫삼은 더 좋은 기술이 널렸고, 엠페르트는 특수기가 주력이다.[4] 이 기술의 상징이라 할 수 있는 무장조는 어태커로 굴리는 경우가 드물고, 공격기를 채용하더라도 회전부리아이언헤드라는 더 좋은 기술을 배우기 때문에 굳이 강철날개를 사용할 이유가 없다.

무엇보다도 기술 자체의 성능이 발목을 잡는데, 70이라는 위력은 실전성 있는 기술이라고 하기 애매모한 수치이다. 안그래도 강철타입은 공격상성이 좋지 못한 편이기 때문에 차라리 고위력 자속기를 사용하는 편이 훨씬 낫다. 특히 비행타입 포켓몬이 이 기술을 서브웨폰으로 사용할 경우, 바위타입은 대부분 물리방어력이 높은 편이라서 이런 애매모한 위력으로는 확 1타를 기대하기는 매우 어렵다. 거기다 2배로 찔러도 위력이 140이기 때문에 그냥 자속받는 브레이브버드애크러뱃을 사용하는게 훨씬 위력이 높다. 더욱이 명중률도 미묘하게 90인데다가, 그렇다고 부가효과도 그다지 좋은 편이 아니기 때문에 이래저래 실전성이 떨어지는 기술. 파이어로가 바위 견제용으로 가끔씩 넣긴 하는데 역시 별 효율은 없다.

애니메이션에서는 상성상 불리한 위치에 있었던 지우브케인을 손도 못 쓰고 죽음 직전까지 내몰았다.

어째서인진 몰라도 두트리오도 배울 수 있다. 공중날기도 배우는데 그깟 강철날개가 뭔 대수라고 그런데 이보다 더 괴이하게도 6세대 기준으로 새 모양도 아니고, 날개도 없고, 강철타입도 아닌 벰크가 이 기술을 배울 수 있다(...). 왜 배우는지는 항목 참조.
  1. 2~4세대까지
  2. 6세대
  3. 참고로 여기는 Steel이지만 SCP의 그것은 Iron이다.
  4. 칼춤을 사용하는 물리 어태커로도 가끔 굴리기는 하지만, 이 기술이 없더라도 딱히 굴리는데 문제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