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인

1 古代人

고대에 살았던 사람.
고대 항목에도 설명되어있듯, 미지의 힘을 다루던 사람들로 묘사되기도 하며, 이 경우 초고대문명설 떡밥에 자주 사용된다. 멸망원인은 대개 천재지변에 의한 멸망[1], 타 세력의 침략으로 인한 멸망, 전쟁으로 인한 자멸[2]로 대표되는 3가지가 주로 사용된다.
최근의 창작물에서는 현대 혹은 근미래를 뛰어넘는 오버 테크놀로지 속에서 살던 사람으로 묘사되기도 한다. 이 경우 고대 유적을 파헤쳤더니 뜬금없이 컴퓨터가 튀어나온다든가, 고대인의 피를 이어받은 주인공이 초고대의 거대로봇에 탑승해서 부활한 악의 제국과 싸운다든가[3] 하는 말이 안 되는 사태가 벌어진다.

왠지 현대인은 우월하고 고대인은 열등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하지만 뒤집어서 생각해 보면 이렇게 보는 것 역시 현대인의 자뻑이라 볼 수도 있다. 과거의 기술 이나 가치관 등을 고려해보자면.. 그리고 자뻑은 시간을 초월한다 현대인 천재론 항목 참조

물론 스타크래프트젤나가워크래프트 시리즈의 티탄처럼 창세자가 어느 우월한 외계 종족이라도 된다면 또 모르겠지만.

어떠한 원인으로 인해 과거에서 현대로 넘어온 인간은 과거에서 온 고대인 참조.

1.1 고대인 목록

2 高大人

고려대학교 다니는 학생. 1과는 발음도 달라서(1은 "고:대인", 2는 "고대인") 1과는 관련이 없...다는 것이 정론이었으나 이 분덕택에...정말 1이 다(녔었거나)닐지도 모른다는 의혹이...

여담이지만 이 고대인들은 LOL에 등장하는 마법 아이템고대인의 의지(이른바 흡책)을 매우 선호한다고 카더라. 실제 사이버 고연전에서도 고대팀 5명이 고대인의 의지를 착용하고 연대를 관광보내기도.

3 스타게이트에 등장하는 고대 종족

모성은 지구이며, 인류에 앞서 인간형으로 진화한 첫번째 종족이다. 육체적인 능력 외에도 정신적인 능력이 상당하여 텔레파시나 치료와 같은 이적을 행하기도 한다. 경우가 좀 다르지만 유사한 특성을 지닌 오라이의 사도들은 파이어볼을 날리기도 하니 좀 먼산.

스타게이트를 만들어낸 이들로 아스가르드, 녹스, 펄링스와 함께 고대 4종족 동맹의 한 축이었으며 가장 강대했던 종족인 것으로 추측된다. 이들은 처음엔 Gate Builder 로 불리다가 차후 존재가 드러남에 따라 고대인(Ancient)으로 칭하게 되며 스타게이트 아틀란티스에선 아틀란티스의 이름에서 따온 란티안으로 명명되었다가 SG-1 9시즌에 들어서며 알테라인 으로 불리었었다는 것을 알게 된다.

이들은 이후 페가수스 은하로 몽땅 이주하여 그 곳에서도 스타게이트 네트워크를 건설했으나 그들이 실수로 만들어낸 종족인 레이스와 대적하게 되며 그들의 물량신공에 버텨내지 못하고 유일하게 지구와 연결할 수 있는 스타게이트가 존재하는 도시인 아틀란티스만을 남겨두고 처참하게 발려버린다, 라기 보다는 승천해버려서 더이상 막을 필요가 없었던듯

결국 아틀란티스는 바닷속으로 그 모습을 감추고 패퇴한 고대인들은 아틀란티스의 게이트를 통해 지구로 돌아와 조용히 살게 된다.

참고로 고아울드의 모든 기술은 고대인 것을 열씸히 카피한 것이지만 한참 모자르다[5].

작중에서 보여준 뻘짓과 오만함, 그리고 영 부실한 뒷처리 등으로 인해 팬들에게는 만악의 근원 취급받고 있다. 그리고 작중에서는 넘사벽급의 기술[6]을 가지고 있으면서 정작 작동이상에 대한 대비는 매우매우 부실하다(...), 아틀란티스가 다른 시간라인에서 완전히 물에 잠겨버려 아틀란티스 탐사대가 위어 박사를 빼고 익사해버린 이유도, 위어가 야누스에게 그 사실을 말해주기 전까지는 쉴드가 전력을 다해버려서 꺼질 경우 도시를 다시 수면위로 올리는 비상장치가 없었기 때문이고, 스타게이트의 경우에도, 블랙홀 같은 현상과 만날시에는 꺼지지도 않고 속수무책으로 블랙홀으로 부터 에너지를 끌어와서 지구 자체가 웜홀 너머에 있는 블랙홀에 빨려들어갈 뻔한 상황도 있다.토오사카 가문? 그 많은 곳에다 스타게이트를 깔아두고 블랙홀이 생길 거라는 생각을 안해봤나?

  1. 겟타로보공룡제국.
  2. 신비한 바다의 나디아
  3. 용자 라이딘
  4. 인간은 아니지만, 일단 상술한 고대인의 특성을 그대로 가지고 있다. 특히 외계 세력의 침공으로 인한 멸망이라든지...
  5. 단적인 예로 무기체계를 들 수 있는데, 고대인들은 에너지 무기를 이미 개인 단위로만 소지하는 정도였고, 데스티니 같은 한참 옛날의 함선에서나 찾을 수 있는 낡은 기술이었다(...)
  6. 쉴드도 뚫으면서 막강한 데미지마저 주는 운동량을 가진 드론 미사일, 수십대의 하이브의 포격과 1만년 넘도록 엄청난 양의 바닷물을 막아내는 쉴드, 몇일만에 (아스가르드 아광속 경우, 3주가 걸린다) 은하간 여행이 가능한 아광속 엔진, 인공웜홀 등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