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양판소와 이고깽과 함께 나란히 하는 판타지 소설의 장르다. 하지만, 이 목록은 양판소와 이고깽과는 다르게 인지도가 낮은지 그에 대한 정보가 거의 없다. 사실 판타지 소설이라는 장르의 과거에서 온 고대인은 차라리 환생물과 일맥상통한 편으로, 주로 먼 옛날에만 통용되었던 힘이나[1]오파츠 등을 미래로 가져와서 깽판을 친다는 내용. 이드의 경우 비록 차원이동 순서가 무림-판타지세계-현대이나 현실이 무림의 미래라는 설정이기에 이련 내용이 좀 나온다. 미래인의 경우 미래에밖에 없는 기술을, 고대인의 경우 현재에는 유실된 능력을 가져온다는 점에서 어찌됐든 현대에서 이득을 취하는 것이 같다는 것은 아이러니한 점.
과거에서 온 고대인 목록은 이고깽과는 다르게, 과거에 살고 있던 사람이 어떠한 이유로 시간워프를 해 미래로 오거나 깊은 잠에 들다가 다시 깨어나는 경우도 있는가 하면, 어떤 장치나 마법으로 다시 부활하는 경우도 있다. 일부 주인공들은 과거로 돌아가기 위해 수많은 노력을 하지만 그 시대가 아주 막장일 경우 그냥 현대에 사는 경우도 적지 않다.
현대인들의 물건에 큰 관심을 보이며, 텔레비전이나 비행기, 자동차를 보면 당황하는 경우가 많아 큰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도 있지만 일부 고대인들은 빠르게 적응하기도 한다.
고대인의 부활이나 현대로 넘어온 고대인들을 납치하려고 하거나 자신들의 목적에 이용하려는 적 세력도 존재한다. 혹은 과거에서 건너온 고대인 본인들이 현재 세계를 지배하려는 악역으로 돌변하는 경우도 있다(...).
2 특징
- 현대인이 과거로 가는 것과 마찬가지로, 그 시대의 일반인이 초능력 등으로 현대로 오는 경우가 많다.
- 자신이 있었던 시대의 미래상을 보고 경악한다.
- 일본이 태평양 전쟁에 패전했다는 사실을 듣고 충격을 받는다
- 현대에 자신과 닮은 인물이 있으며 표면상으로는 그 인물로 취급된다.
- "행방불명된 그 사람이 돌아왔다"
- 옛말투로 말하면 그 사람의 가족이나 친구들에게 "너, 기억상실 아니니?"라는 말을 듣는다.
- 현대의 기계나 문화를 몰라서 처음에는 소동을 일으킨다.
- 원래 시대로 돌아갔을 때는 보고 들은 걸 이야기했다가 허풍쟁이 취급받는다.
3 과거에서 온 고대인들
- 약간 애매하긴 하다. 사찰에 있는 그림에 봉인 돼 있긴 했지만 제한된 공간에서나마 현대 문명을 체험했기 때문.
- 마블코믹스 - 아포칼립스
- 말할 수 없는 비밀 - 샤오위
- 매직키드 마수리 - 최준근
- 타임머신 에피소드에서 등장. 이슬이네 가족의 조상에 해당. 주변 사람들에게는 청학동에서 살다 온 아이라고 둘러댔다.
- 블리치 The 3rd Phantom - 쿠도 후지마루, 쿠도 마츠리, 스즈나미 세이겐
- 스타크래프트 세계관
- 슈퍼전대 시리즈
- 공룡전대 쥬레인저 - 쥬레인저 6인 전원
- 백수전대 가오레인저 - 오오가미 츠쿠마로
- 천장전대 고세이저 - 브레드런
- 수전전대 쿄류저 - 우츠세미마루
- 수리검전대 닌닌저 - 키바오니 큐에몬 신게츠[2]
- 백 투 더 퓨처 시리즈 2편 - 마티 맥플라이
- 아기공룡 둘리 - 둘리
- 옥탑방 왕세자 - 왕세자 이각 외 3인
- 용자특급 마이트가인 - 쿠죠 키요마루
- 유희왕 - 아템
- 전우치 (영화) - 전우치와 초랭이
-
죠죠의 기묘한 모험 - 기둥 속 사내 - 천년무제 - 송인
- 천년지애 -
남부여의 공주부여주 - 촌마게푸딩 - 기지마 야스베
- 파워레인저 시리즈
- 파워레인저 다이노차지 - 코다
- 퓨처라마 - 프라이
- Fate 시리즈 - 거의 대부분의 서번트
- '전부'가 아니라 '거의 대부분'인 이유는 설정상 미래인도 서번트로 소환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일단 작중에서 등장하는 서번트는 대부분 과거에서 온 고대인들이다. 이 중에 이스칸다르나 길가메쉬는 과거에서 건너온 고대인이 현재 세계를 지배하려 하는 클리셰도 만족시키고 있다.
-
KOF 시리즈 - 머나먼 대지에서 온 자들 -
불꽃소년 레카 - 하나비시 레카
- 이 경우는 아기 때 보내졌기에 사실상 현대인이라고 봐도 무방하다.
4 이 장르에 해당되는 작품들
- 가면 라이더 쿠우가
-
더 킹 오브 파이터즈 '03 ~ XIII - 비지터 시리즈 : 장 르노 주연
- 사무라이 잭
- 스피어즈
-
죠죠의 기묘한 모험 제2부 - 캡틴 아메리카
- 테르마이 로마이
- 퓨처라마
5 참고항목
- ↑ 가령 무림인이 현대로 넘어온다거나
- ↑ 후반부에 친아버지인 키바오니 겐게츠가 즉기 직전 측실에게서 얻은 자식이자 자신의 아들인 큐에몬을 자신의 요력으로 444년 후의 일본으로 날려보낸 것으로 밝혀졌다.
- ↑ 예시 : "마이토라고 했나? 자네의 성은 보이는 것마다 신기한 것 뿐이군. 이 나라는 어디지? 사카이냐? 설마 인도나 중국은 아니겠지? / "누벨토키오 시티라고 하는데..." / "누벨토키오... 나라 이름또한 기묘하군" / "너의 나라는 어디지?" / "본인의 나라 말인가? 본인의 나라는 이코마라고 한다. 남쪽의 사카이가 오와리에 직면하고 있어서 언제라도 방심할 수 없지" / "오다...라니?" / "뭣이? 자네는 노부나가를 모르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