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방환상곡

파일:골방 1.png
보러가기

1 개요

공감 100%에 도전한다~ 절대 센스 Wony와 함께하는 골방환상곡! 네이버 전격 오픈![1]

늑대 워니와 그의 친구 곰이 보여주는 리얼 공감 스토리~

엄친아라는 단어가 처음 나온 만화.

2005년 12월부터 2008년까지 3년간 연재된 네이버 웹툰. 작가는 글 wony(박종원), 그림 심윤수(침묵).

2015년 현재 2005년작으로서 네이버에 남아있는 최고참 만화 3개 중 하나다. 다른 두 만화는 바나나걸과 사랑in인데, 사랑in과 12월 12일로 연재시기가 똑같고, 바나나걸이 연재시기가 조금 더 빠르다. 참고로 이전에 있었던 마피의 다락방이나 독버섯 드라마 등은 다 지워졌다.

대학생, 특히 군필자, 취업 준비생, 솔로들이 공감하는 내용을 주요 소재로 한다. 공감개그계 웹툰 중에선 레전드급. 풍자적인 성격이 강하며 덕분에 몇몇 편은 교과서에 실린 적도 있다고 한다. 2005년 작품이 십수년이 지난 후에도 공감이 된다는 게 웃기면서도 씁쓸하다는 리플을 많이 볼 수 있다.

다만 독자를 가르치려 든다는 비판 역시 존재한다. 개념 운운이 좋은 예시.

황우석논란이 한창일 때의 한 에피소드에 황우석 교수님을 응원합니다.라고 써놔서 논란이 된 적이 있다. 흑역사 #

한미 FTA광우병 논란에 대해서도 풍자를 했었는데(#, #) 그 이후 절묘하게 연재가 종료되자 팬들이 한 때 외압설을 제기하기도 했다. 물론, 작가 본인은 피로 누적(= 소재 고갈)으로 연재를 종료했으며 외압은 전혀 없었다고 밝혔다. # 이후에 세 편 정도 번외편 연재 후 완전 종료. 어쨌든 한창 인기있을 적에 적당히 마무리지어 박수칠 때 떠난 웹툰이라 지금도 그리워하는 독자들이 많다.

2008년 9월 완결 후 wony작가 단독으로 2012년 3월부터 머니투데이에서 골방환상곡2가 연재해서 2013년 6월 11일 120화가지 연재했었다. 공지대로라면 한달 후에 연재 재개였으나 그대로 연재종료된듯.[2] 그대로 연재 페이지는 사라지지 않아서 카카오 웹툰 페이지와 구글에서 그대로 볼 수 있다.

2 등장인물

  • wony

주인공이자 작가의 오너캐. 늑대 캐릭터인데 다들 이거 무슨 동물이냐고 하도 물어대서 작가가 아예 연재 하나 날로 먹으면서 해명했다.[3] 군필. 인터뷰에서 밝히길 군복무 시절 사격장에서 대기하다가 육군 수첩에 그린 캐릭터라고(...)

  • 구레나룻 곰

wony의 동기. 실제로는 미남이라고.

  • 쏠로몬 대왕결코 솔로몬이 아니다

말 그대로 쏠로들의 대왕. 구레나룻 곰에게 왕관과 가운을 입혀놓은 모습. 어떤 일이 있어도 서로 사랑하겠다는 커플 중 남자에게 '그럼 군대 한번 더 갔다와'라고 한다거나, 이중국적 따서 군대 안가겠다는 찌질이를 '군생활공략본'으로 후드려 팬다거나, 수험생들에게 "너만 잘 봐라."라고 하시는 등의 업적을 남기셨다.

항상 오러를 두르고 다닌다. 원래는 음악을 전공하고 싶었으나, 부모의 강압에[4] 명문대 법대에 수석 입학한다. 수석 입학 소감을 묻는 기자에 질문에는 "그냥 성적 맞춰 왔습니다."라고 대답. 항상 wony를 몰아세우는 '중간고사', '레포트', '과제' 괴인들은 그에게 몸풀기 상대도 되지 않는다. 하지만 그도 풀지 못한 문제가 있었으니 그것은 바로 중국집에서 짜장면을 시킬 지, 짬뽕을 시킬 지.그래서 우리에게는 짬짜면이 있습니다.wony "그건 남자답지 못해!" 기말 성적표 올 A+에 딱 하나 A0가 나오자 재수강하겠다며 오러를 불태운다. '아니, 그전에 재수강이 되냐, 그거? 요새 대학은 안되는 걸로 아는데?' 라고 의문을 가질 수 있으나 워니씨가 대학을 다니던 21세기 초만해도 재수강에 제약이 전혀 없었다. 오늘날의 제한은 그때 경험한 문제점들에 대한 보완인 셈[5]. 묘하게 야가미 라이토를 닮았다는 사람이 많은데, 초기 그림체는 좀 달랐다.

엄마친구아들 다음으로 워니가 밀려고 했던 캐릭터. 엄마들이 자기 자식 성적 망치는원흉으로 꼽는다. 하지만 개그캐릭터로 전락했음. 사실 이것도 중요한데를 찌른 좋은 풍자인데. 자기 아들 잘못이라고는 절대 생각 안하고 무조건 주변 환경탓을 하는 부모에 대한 풍자다. 실제로 자식이 친구 있다고만 하면 관계없는 그 친구의 성적이나 집안에 대한걸 캐묻는 부모가 많다. 뭐 그런게 아니라도 공부안하는게 전부 게임때문이라며 게임을 사회악으로 치부하는 학부모들만 봐도 촉이 올 것.

  • 펭귄
  • 사자
  • 다크서클 고양이[6]

미대생으로 보인다. 토나오는 입시미술 수행을 거쳐 간신히 대학에 들어와 찬란한 대학생활을 꿈꿨으나, 현실은 지름신 강림과 과제 지옥(...)에 파묻혀 눈에 다크서클만 생겼다. 노래방 도우미가 영어 랩 못 한다고 성질부린다던가 하는 모습 보면 대학 다니면서 성격 꽤나 까칠해졌던가, 아니면 원래 성격 나쁜 것일지도(?). 과거에 남자친구가 있었으나 군대 간 뒤 고무신 거꾸로 신고 깨진 듯하다.

2.1 찬조출연

2007년 8월을 기점으로 일부 네이버 웹툰 작가들이 돌려먹었던 문제의 그 밥통. 2007년 8월 1일부터 2007년 8월 17일까지 약 2주 동안 3회씩이나 등장했다. 엄밀히 말하자면 전기밥솥인데 다들 그런 건 관심이 없다. wony 작가가 처음으로 뜬금없이 마지막 장면에서 다른 작가의 캐릭터의 뒷모습을 출연시켰고 그 시점부터 릴레이가 시작되었다.
  1. 이런 문구가 나온 이유는 당시 골방환상곡이 네이버에 섭외된 점도 있기도 하고, 네이버 웹툰이 개설된 시점도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
  2. 아마도 계약 취소거나 소재 고갈이 원인으로 보인다.
  3. 담당자에게 허락은 받았단다.(...)
  4. 그때 부모의 대사는 "네가 살면서 틀린 문제가 몇이나 되니? 넌 우리 가문의 희망이야".
  5. 요즘도 대부분의 대학에서 재수강은 가능하다. 단, 이전처럼 좋은 성적을 고를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무조건 과거학점이 지워지고 새로 들은 학점만 남는 형태. A0나왔다고 재수강했다가 B+라도 나오면 낭패...지만, 대부분의 교수들은 웬만하면 전보다 조금이라도 낫게 학점을 주는 편(수강생 자신도 한번 들은 과목이라 공부하기가 더 편하고.) 여하간, 재수강을 통한 학점 세탁 자체는 여전히 가능하지만 그러다 졸업학점 모자라서 5학년 다니게 된다. 이 부분에서 제도적인 재수강 시스템은 대부분 사라졌지만, 같은 강의를 중복해서 수강하는 것을 금지하는 대학은 거의 없고, 이 경우 같은 강의로 학점을 두번 주지는 않는다.
  6. 진짜 이름은 나오지 않았고, 첫 출연한 113화 제목에서 따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