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포

1 지명

2 臼砲

  • 비슷한 뜻인 박격포를 찾아오신 분은 해당 항목을 참조.

2.1 실제 역사에서

구포(臼砲)는 '구경에 비하여 포신의 길이가 짧고 사각이 큰 화포'를 말한다. 구(臼)는 절구를 뜻한다. 이는 서양의 화포인 Mortar의 어원인 절구를 그대로 번역한 것. 즉, 구포라는 단어는 화기의 탄도 특성보다는 포의 외형으로 분류되는 말이다.

이 때문에 탄도의 특성으로 분류되는 개념인 박격포와는 어느정도 비슷한 화기를 지칭하면서도 좀 차이가 있다. 제2차 세계대전까지만 하더라도 구포가 사용되었으나, 현대에는 구포 개념에 맞는 포는 전술의 변화 및 덩치에 비해 짧은 사정거리로 인해 전부 도태되고 박격포 개념만 남아있다.

구포는 높은 각도로 탄을 발사하는 곡사화기이므로 직사화기보다 지형지물이나 방어벽 너머에 있는 건물이나 시설물을 직접 타격하기가 수월하다. 물론 직사화기도 높은 각도로 쏘게 되면 곡사포처럼 활용 할 수는 있다. 다만 최소사정거리가 길어지고, 정확한 포격이 안되며, 직사화기의 특징인 강력한 운동에너지를 거의 쓸 수 없는 문제점이 발생하므로 비상시가 아니면 잘 쓰지 않는다.

일반적인 구포의 탄환은 화약으로 채워져 있으며 도화선이 달려 있어서 발사 직전에 불을 붙이게 된다. 따라서 구포 포병들은 원하는 시기에 포가 터질 수 있도록 도화선 길이를 세밀히 조절해야 하였다. 이런 구포 탄환의 특성 때문에 이동하는 부대보다는 건물이나 방어벽에 효과가 크다.

종이에 싼 형태였던 초창기 폭탄은 적 보병 부대 및 기병 부대의 대열을 무너뜨리거나 관심을 다른 곳으로 유도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되었다. 1413년에 처음 등장한 초기 중국 소포는 철제 폭탄을 발사하는 무기였다. 13세기에서 14세기까지는 직접 손으로 던지는 폭탄이 널리 사용되었다. 그러다가 중국에서 이 폭탄을 탄환으로 사용하기 시작하면서 기존에 사용되던 원형 들을 대체하게 되었다.

무기나 갑옷 등을 소개하는 책을 출판하기로 유명한 오스프리의 책 중 "극동의 공성무기" 2권에는 한국에서 흥선대원군시절 만들어진 회전포탑 구포차인 마반차(磨盤車)도 소개되어 있다. 다만, 오스프리 책에서는 임진왜란 당시 사용한 것으로 잘못 소개하고 있다.

kk_051_1760_01.jpg
대완구를 설치한 마반차.출처:우리역사넷 다만 이 사이트에도 마반차가 임진왜란 당시 사용된 것처럼 본문에 들어가 있다. 실제로는 본문에 나온 것처럼 고종 때 사용했다.

2.2 창작물의 구포

2.2.1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3의 공성 유닛

파일:Attachment/구포/mortar.jpg 파일:Attachment/구포/Example.jpg
공성 무기 제조소에서 생산하거나 홈 시티에서 지원받을 수 있다. 건물 및 함선 파괴에 최적화된 무기이다. 긴 사정거리와 높은 파괴력을 지녔지만 함선과 건물밖에 공격할 수 없다는 뼈아픈 패널티를 가지고 있으며, 생산 비용이 높고 인구수를 많이 차지한다. 따라서 양산할 수룩 건물 해체 능력은 좋아지지만 본대 화력이 줄어든다.

다른 대포보다 훨씬 후방에서 사격할 수 있으므로 적의 마을을 파괴할 때 특히 효과적(사실 그러라고 있는 애들이지만)이다. 하지만 보병을 비롯한 일반 유닛에게 약하므로, 근접전에서는 우선 보호 대상.

모니터함은 함미에 구포를 장착한 선박이지만 구포와 달리 유닛도 때릴 수 있다.

확장팩인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3: 아시아 왕조에서는 일본에 절구포, 중국에 소포병이라는 구포 계열 포병이 추가되었다.

2.2.1.1 절구포

파일:Attachment/구포/모루타루.gif 파일:Attachment/구포/모루타루.jpg
일본식 구포인 절구포는 일반 구포와 마찬가지로 건물이나 함선밖에 공격할 수 없지만 그 위력은 매우 뛰어나다. 특히 발포시 전환시간 없이 바로 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보통 구포가 전환시간이 상당히 걸린다는 것을 생각하면 상당한 장점. 거기다 홈 시티 카드만 써 주면 사거리와 위력도 상당히 증가된다.

사실 위 일본 절구포의 형태는 원래 일본 게 아니라, 앞서 말했던 흥선대원군시절 한국에서 만든 포차인 마반차의 모습이다.네 이놈 빅휴즈!!

2.2.1.2 소포병

모탈 팀
파일:Attachment/구포/포트레이트.jpg 파일:Attachment/구포/teamm.jpg
완구를 무기로 사용한다. 폭파병처럼 2인 1팀인데 인구수는 1만 먹는 심히 대륙의 기상스러운 유닛. 한명은 비정규직인가 보다 아니면 저글링이던가 아니면 소련군 반응로 똑같이 사람 2명인 이러쿼이 맨틀리트가 이에 필적. 그래도 맨틀리트는 원래 인구수는 2고 '공성제련 카드'를 받아야 인구수가 1이 되지만 소포병은 아예 처음부터 두사람에 인구수가 1이다. 그나마 구포나 절구포와 달리 유닛도 때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사거리는 34로, 컬버린포+구포의 컨셉이다.
소포병은 전환속도가 빠르고 인구 수도 많이 차지하지 않는다. 또한 다른 구포들과는 달리 일반 유닛도 공격할 수 있다[2]. 하지만 각 유닛 하나하나는 정말 약해, 실전에서 제대로 성능을 발휘하려면 다수를 동원해야 한다.

2.2.2 라이즈 오브 네이션즈

잉카 제국의 대포 대체 고유유닛.
  1. 예를 들어 덕천 1동에 소재중인 전화국 명칭이 구포전화국이다.
  2. 다만 평타는 의미 없을 정도로 약하고 건물과 선박 등에 10배가 넘는 보너스 데미지가 들어가는 형태이기 때문에, 사실상 공격할 수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