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가 드릴 브레이크

1 개요

천원돌파 그렌라간에 등장하는 그렌라간의 필살기.

그렌라간이 풀 드릴 라이즈 상태에서 그렌 부메랑(그렌의 선글라스)을 던져서 두 개로 나뉘어진 부메랑으로 적의 사지를 꿰뚫어 봉쇄한 다음, 거대한 기가 드릴을 오른손에 형성해 그대로 돌진하여 복부를 뚫어버리는 돌격 + 관통계 필살기.

기술 자체가 남자의 로망이 잘 살아있는 데다가 등장할 때마다 본작에서 최고의 명장면으로 꼽히는 장면들을 장식했기 때문에 팬들 사이에서 엄청난 인기를 자랑하며 본작의 상징으로 여겨지는 기술이다.

브레이크(break)가 동사인지라 영어권에서는 Giga Drill Breaker로 적는 경우가 종종 있다.

2 작중 활약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2.1 TV판

최초 사용자는 카미나이며 8화의 다이간잔 공략전에서 대그렌단이 탈취한 다이간잔을 파괴하려는 치밀프뱌코우를 파괴하는데 사용했다. 그러나 앞서 티밀프와 비랄의 협공으로 중상을 입은 카미나는 직후 사망하고 만다.

이후 11화에서 그암겐바와 싸울 때 시몬이 다시 사용하여 겐바를 파괴, 탑승자인 구암은 탈출하여 도주했다. 시몬이 카미나의 죽음을 극복하고 그 의지를 이었음을 보여주는 명장면.

15화에서 탯페린 안에서 로제놈라젠간과의 결전에서 또다시 사용했으나, 간단하게 막혔다. 작중 영상으로 묘사된 장면으로는 기가 드릴 브레이크가 실패한 유일한 장면으로(통신음성만 나오는 것도 추가하면 무간과의 첫 교전에서 사용했다가 막혔다), 지금까지의 최고 명장면들을 장식한 기술이 간단하게 실패함으로써 극중 긴장감을 크게 끌어올리는 한편 최종보스인 로제놈과 라젠간의 위엄을 돋보이게 하는 역할을 했다.
25화에서 키탄 바치카가 데스 스파이럴 머신을 파괴하러 갔다가 미사일이 불발되고 스페이스 킹 키탄이 파괴되자, 부적 삼아서 들고온 그렌라간의 부러진 드릴을 킹 키탄으로 들고 킹 키탄 기가 드릴 브레이크를 시전하여 데스 스파이럴 머신을 파괴하고 본인도 폭발에 말려들어 사망했다.

26화에서는 데스 스파이럴 머신이 파괴되면서 생긴 일대의 나선 에너지를 흡수하여 변신한 초은하 그렌라간안티 스파이럴 함대를 상대하면서 마무리 기술로 초은하 기가 드릴 브레이크를 사용했으며, TV판 본편에서는 이것이 마지막 사용이다.

2.2 극장판

극장판 천원돌파 그렌라간 홍련편에선 대그렌단 모두의 힘을 모아 다이간 4대가 합체한 다이간 도텐카이잔을 한 번에 쓰러뜨렸다. 기술 이름은 기가 드릴 브레이크 대그렌단 스페셜. 제2차 슈퍼로봇대전 Z 파계편에선 기가 드릴 브레이크 스페셜이 다이그렌과의 합체 필살기로 나온다. 재세편에선 프롤로그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연출이 굉장해서 간지폭풍이다.

나암편에서는 아크 그렌라간이 카테드랄 라젠간을 상대할 때 '아크 그렌라간 - 기가 드릴 브레이크'를 사용했다. 이를 통해 라젠간의 팔을 부수고 내부의 중핵까지 침투했다. 그리고 초 천원돌파 그렌라간그랑제보머를 상대로 '초 천원돌파 기가 드릴 브레이크'를 썼다. 그랑제보머는 이에 '반 나선 기가 드릴 브레이크'로 맞서 둘이 충돌하자 가상우주의 모든 은하가 작살났다.

3 기타 매체

엘소드의 캐릭터 레이븐 2013년 이지선다 패치로 추가된 메가(...) 드릴 브레이크의 어원이자, 해당 스킬에 2014년 4월 29일 패치로 추가된 메모의 이름이기도 하다.

던전 앤 파이터의 직업마도학자의 스킬인 메가 드릴을 이계셋트로 뻥튀기하면 이 기술이 실현된다.

별의 커비 로보보 플래닛에서 커비가 최종보스를 끝장낼 때 사용했다.

3.1 슈퍼로봇대전 Z 시리즈

파계편, 재세편에서 그렌라간의 무장 기가드릴 브레이크와 시옥편에서 초은하 그렌라간의 초은하 기가드릴 브레이크와 천원돌파 그렌라간의 최종무장 초천원돌파 기가 드릴 브레이크가 사용가능하다.

특히 초천원돌파 기가 드릴 브레이크의 경우 원작 최후반부의 이중 나선까지 재현한 미친 연출을 보여줘서 호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