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라

1 드래곤 퀘스트의 등장하는 주문

ギラ
드래곤 퀘스트의 초급 섬열주문. 상위의 주문으로는 베기라마, 베기라곤이 있다.

섬열계 주문들을 기라계열 주문이라 부른다. 뜨거운 광선을 발사하여 적을 지지는 계열의 주문이다.

원래 드래곤 퀘스트1,2에서는 메라가 없고, 기라 밖에 없었다.(1의 공격주문은 기라->베기라마, 2에서는 기라가 1체 공격 담당.) 기실 원조 공격주문. 3 이후부터는 메라가 1개의 적을 공격하는 기술로 나오게 되고 기라는 그룹 공격이 가능한 계열의 주문으로 등장하며 데미지는 일반적으로 20 정도로 등장한다.

기라 같은 그룹 타격 주문은 적 전체가 아니라 묶여서 나온 적 한 그룹만을 공격한다. 좀 불공평하지만 아군 파티는 '전체'가 아닌 그룹이므로 적이 기라를 쓰든 이오를 쓰든 아군 전체가 다 처맞긴 마찬가지다. 이런 전략적 특성을 잘 이용해서 적절히 대응하도록 하자.

초기작에선 게임기의 연산 처리 문제로 여러 종류의 적이 섞여서 나오는 경우가 적고 적이 2그룹 정도로 묶여서 나오는게 잦아서 기라만으로도 대부분의 적을 공략할 수 있었으나 후기 작품으로 올 수록 3개 이상 그룹의 적이 섞여서 튀어나오는 경우가 잦아져 사용 빈도가 줄어들고 있는 상황. 돌려차기 같이 MP소모 없이 강력한 그룹공격도 많아졌다.

사실 초기작에서도 전략적인 측면에서 보면 기라를 쓰느니 라리호마누사를 쓰는 편이 낫다. 이런 면 때문에 드퀘 상급 플레이어들은 잘 쓰지 않는 주문이다.

급기야 드래곤 퀘스트 몬스터즈 조커에선 기라계 마법이 몽땅 짤렸다.(...) 그리고 드래곤 퀘스트 9에서도 기라계 마법이 몽땅 잘렸다. 그나마 드퀘몬조커2에서는 기라가 부활한다고 한다. 드퀘8 이후 이게 대체 몇년 만인가...

본편의 취급이 점점 나빠지는 것에 비해선 왠지 타이의 대모험에선 기라 계열 주문이 전체적으로 대우가 좋은 편이다. 처음부터 메라조마를 쓰던 포프베기라마는 각성 이벤트까지 거쳐서 익히고, 기라의 연출이 간지폭풍의 핑거 빔으로 각색된 것 등. 이래저래 작가는 기라 빠돌이인듯.

2 기동전사 V건담의 등장인물

자세한거 와타리 기라 항목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