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가토 유키짱의 소실/애니메이션

타니가와 나가루의 라이트노벨 스즈미야 하루히 시리즈의 스핀오프 만화 나가토 유키짱의 소실의 애니메이션판을 설명하는 항목.

1 개요

2013년 12월 애니메이션 제작이 결정되고, 2014년 12월 18일[1] 제작 발표 홈페이지와 함께 2015년 봄에 TV 애니메이션으로 방영한다는 소식이 나왔다. 제작사는 사테라이트. 스즈미야 하루히의 경악 이후 사실상 컨텐츠가 끊긴 하루히 시리즈였기에, 작품의 팬이었거나 지금도 팬인 사람들이 애니메이션 소식을 반겼다. 다만 교토 애니메이션이 아닌지라 이를 아쉬워하는 반응도 적지는 않은 편. 특히 작화가 많이 바뀌어 이 애니의 존재를 잘 모르던, 그러나 하루히 원작 애니는 아는 사람덕후들은 누구세요? 하는 반응이다.[2] 색감이 뚜렷한 쿄애니판과 달리 흐릿한(...) 색감으로 나온데다 얼굴 디자인 마저 거의 모든 캐릭터의 눈매가 처지게 표현되어 모르고 보면 아예 다른 캐릭터처럼 보인다.

2015년 2월 17일 공식 홈페이지가 공개됐다.

2015년 4월 4일 새벽 1시 40분 TOKYO MX[3]에서 첫 방송을 개시했다. 공개된 스토리는 을 짝사랑하는 내성적 소녀인 나가토 유키가 친구인 아사쿠라 료코의 도움을 받아 부실에서 크리스마스 파티를 연다는 내용.[4] 16초 정도의 CM영상이 공식 홈페이지에 공개됐다.

2 상세

공개된 각 캐릭터들의 성우는 전부 이전 작인 스즈미야 하루히의 우울 성우진과 동일한데 이 소식에 스캔들로 한동안 애니메이션에서 보이지 않다가 최근 들어서 기생수를 통해 출연한 것으로 한동안 유명했던 히라노 아야보다는(...) 질병 문제로 장기간 요양을 해야만 했던 아사히나 미쿠루 역의 고토 유코가 자기면역 질환이라는 중대한 병을 이겨내고 그대로 출연한다는 사실에 놀란 반응이 대부분인데 이는 아무래도 고토 유코가 입원할 때는 언론사에서 시끄럽게 떠들다가 정작 퇴원때는 별 다른 소식없이 자연스럽게 애니메이션 작품에 복귀해서 활동했지만 출연작들이 그렇게 부각되지 않고 묻혀지다보니 해당 애니메이션 제작 소식으로 한동안 언론에서 떠들면서 자연스럽게 많은 사람들이 그녀의 퇴원 사실을 그제서야 안 감이 없지않아 있었다.

2015년 3월 21일 아니메이션 재팬 2015에 출연하는 게 확인되었는데 일단 해당 무대에는 나가토 유키역의 치하라 미노리.쿈 역의 스기타 토모카즈가 출연하는 것이 확인되었으며 2015년 2월 7일자 치하라 미노리의 블로그에서 해당 무대에서 치하라 미노리가 노래를 부르게 된다고 언급하였는데 이러한 발언으로 인하여 해당 애니메이션의 오프닝 혹은 엔딩이 치하라 미노리가 부르는 것은 사실상 확정되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하지만 해당 애니메이션의 오프닝은 하루히,나가토,미쿠루,츠루야씨,아사쿠라의 성우들이 부르는 게 확정된 이후에는 엔딩곡이 치하라가 담당할 가능성이 매우 높아진 상태였고 실제로 2015년 3월 12일에 해당 애니메이션의 ED은 치하라 미노리가 부르는 게 확정되었다.

거기에다가 오프닝 2번 트랙곡에 대해서 제작사 공식 홈페이지에서 2번 트랙은 라디오의 테마곡이라는 걸 언급한 만큼 조만간 애니메이션에 관한 라디오도 시작할 것으로 보이며 실제로 2015년 4월 1일자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서 2015년 4월 20일부터 란티스 라디오를 통해서 해당 애니메이션 라디오를 실시할 것으로 고지하였다.퍼스널러티로는 해당 애니메이션의 주역이라고 할 수 있는 나가토 유키 역의 치하라 미노리와 아사쿠라 료코역의 쿠와타니 나츠코가 담당하는 것이 확정되었다.

2015년 3월 11일자로 홈페이지를 통해 소실 홍보 CM이 공개되었는데 CM에서의 전작과 같이 나가토 유키역을 맡은 성우 치하라 미노리의 목소리 톤이 그동안 해오던 나가토 유키 특유의 낮고 감정을 최대한 배제하는 목소리 톤이 아닌 치하라의 또 다른 대표작인 미나미 치아키의 톤을 기본으로 이야기를 한다는 게 확인되었는데 아마 해당 버전의 나가토가 원본 나가토와 달리 감정이라는 게 존재하는 내성적인 여성이라는 점을 감안한 목소리 톤 변화로 보여진다.4월 4일 방영된 제 1화에서 나가토의 목소리톤은 예고편과 달리 미나미 치아키보다는 걸 프렌드(베타)에 등장한 나츠메 마히로를 연상되는 목소리톤[5]을 구사하는 게 특징이다.

2015년 4월 4일,애니메이션 방송이 시작되었는데 일본 내에서의 반응은 대부분 '작화가 너무 적응이 안 된다.','변화된 나가토의 목소리톤이 적응이 안 된다.치하라가 나가토의 목소리 톤을 제대로 까먹었다.','고토 유코가 제대로 부활했다!','첫 화인데도 너무 질질 끄는 느낌이 든다.' 등의 반응을 보여주고 있지만 가장 큰 반응은 아무래도 나가토의 목소리 톤의 변화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의견을 인식했는 지 몰라도 나가토 유키쨩의 소실 라디오 1화에서 나가토 유키 역의 치하라 미노리와 아사쿠라 료코역의 쿠와타니 나츠코 두 사람이 나가토쨩의 사전 모임때부터 감독 등으로부터 지금까지 자신들이 맡아서 했던 캐릭터의 연기를 잊어달라고 해서 당황했고 기존 캐릭터 색을 지우면서 연기하는 게 힘들었다는 발언을 한 바 있어서 사실상 나가토나 아사쿠라 모두 해당 애니메이션에서는 원작과 전혀 다른 성격 변화를 감안한 스태프들의 조치라는 게 확인되었으나 이러한 라디오를 듣는 사람이 적은 건지 모르겠지만 여전히 이러한 것에 대한 언급이 한일 양국할 것 없이 나오고 있는 상태에 있으나 10화에서 치하라가 원작 나가토의 톤으로 대화를 하자 그제서야 치하라가 나가토 목소리를 못 내는 게 아니라는 걸 알아낸 사람들이 나온 상태.

의외로 국내에서는 스즈미야 하루히의 우울 1기를 방영했던 애니맥스가 아닌 애니플러스에서 해당 애니메이션의 동시방영을 확정지었다.

2015년 3월 24일자로 1분여의 PV가 공개됐다.

3 제작진

4 오프닝 테마, 엔딩 테마

5 기타

애니 방영과 동시라 할 수 있는 2015년 4월 1일에 소설판인 나가토 유키짱의 소실 어느 하루의 발매가 결정되었다.해당 소설판의 작가는 GJ부를 쓴 아라키 신.

퀄리티 자체는 괜찮지만 원작자 타니가와 나가루의 태업으로 인해 원작이 나가리난 지 오래인지라 시리즈 인기도 시들해져 BD 판매량을 기대하기는 힘들 듯 했다. 하루히 3기가 나와도 부활이 확실하지 않을정도로 오와콘 상태인데 정식 하루히 시리즈도 아니고 스핀오프가 애니화 되어서... 결국 1권 초동판매량이 2155장밖에 나오지 않았다... 7월에 16화로 종료한 시점에서 원작에서도 애니메이션화하지 않은 캐릭터의 애니메이션 화를 기대했던 반응이 있었으나, 애니메이션은 그 직전 부분에서 종료되어 아쉬움을 주고 있다. 거기에다가 음반 및 원작의 판매량이 그리 좋지 못한 지라 후속작을 기대하기는 어려울 듯.

실제로 한국에서는 스즈미야 하루히의 우울 때보다 인기가 무척 떨어졌다는 것이 2015년 애캐토를 통해 적나라하게 드러났는데, 과거 여러 인기투표에서 이름을 날렸던 모습은 온데간데 없이 하루히, 나가토, 미쿠루 모두 안습하게도 본선 진출은 커녕 3차 예선에서 짐을 싸야 했다. 이유는 이번 애캐토에 투표를 한 연령대가 하루히가 유행하던 시기에는 아직 흔히 말하는 꼬꼬마였기에 하루히를 접할 나이가 아니었던 것. 또한 도리어 하루히를 즐겨보던 연령대는 이제 성인이 되어서 애캐토에 참여하는 데에 한계가 있었다.

애니메이션 뒷풀이를 실시했는데 특이하게 볼링장을 전세내서 했다는 듯한데 그 이유는 하루히가 여름방학때 하고 싶은 리스트에 볼링장이 있어서라는 듯하다.볼링장에서 뒷풀이를 했기에 당연히 출연자,스태프가 팀을 짜서 볼링 대결이 있었고 그 대결의 우승자는 뿌요가 그린 일러스트 등이 제공되었다고 한다.

나가토 유키짱의 소실 애니메이션 17화(OVA)에서 엔들리스 에이트패러디했다.

OST중 스즈미야 하루히의 우울 시절에 쓰인 곡도 많으나 그외의 곡들 중 에릭 알프레드 레슬리 사티클로드 드뷔시등의 클래식 음악가의 곡들을 리메이크한 곡이 많다

5.1 선행 시사회 게스트, 스즈미야 하루히 소실 논란

애니메이션 재팬 참가 다음날인 3월 22일, 카도카와 시네마 신주쿠점에서 1화 선행 상영회 & 토크 쇼를 가지게 되었는데, 비중이 낮은 단역 캐릭터인 타니구치 역의 시라이시 미노루나 쿠니키다 역의 마츠모토 메구미조차 사회진행 역으로 참가하는 와중에 스즈미야 하루히 역인 히라노 아야가 누락되어 있어 소실이 제대로 일어나는 중이다.

일각에선 가수 전업 선언을 계속하는 히라노 아야의 교체설이 나오고 있으나, 히라노의 현 소속사는 예정대로 그녀가 해당 애니메이션에 등장할 것이라 밝혀 하루히가 제대로 소실되고 있다는 평을 듣는 중이지만 해당 행사에는 히라노 아야 이외에도 오노 다이스케도 빠지는 것이 확인된 데다가 해당 행사 전날에 열리는 애니메이션 재팬 2015년 특별 스테이지에 참여하는 성우는 쿈 역의 스기타 토모카즈나가토 유키 역의 치하라 미노리뿐이라서 이번 히라노 누락과 관련된 이야기는 단순히 해당 애니메이션의 원본에서도 비중이 적은 캐릭터의 성우들을 출연시키지 않을 걸 확대해석한 게 아니냐는 반응이 나오기도 했다.참고로 해당 행사에서 올라오는 건 1화 선행 상영으로서 당연히 소실 기준으로 다른 학교로 가있는 하루히나 코이즈미가 나올 가능성은 0에 수렴하며 실제로 해당 애니메이션 원본인 만화판에서도 2권부터 코이즈미나 하루히가 등장하고 있다.

하지만 2015년 3월 22일 1화 선행 상영회에서 출연하지 않는다고 되어 있던 오노 다이스케히라노 아야가 시크릿 게스트로 등장해서 많은 사람들을 놀라게 했다.

5.2 BD/DVD 특전

특전으로 드라마 CD와 오디오 코멘터리, OST 가 있다

이번 오디오 코멘터리는 하루히 시리즈 상 첫 코멘터리이다. 성우버전과 스텝버전이 있는데 성우버전은 나가토 유키역인 치하라 미노리가 고정이고 그외의 성우진이 2화(BD 한권)마다 게스트로 녹음을 한다.

본편 반 이야기 반. 치하라의 응이라고 대답하는게 폭발한다. 물론 스기타의 드립도... 그렇다고 드립만 치는 건 아니고 스기타의 진지한 부분을 볼 수 있는 몇 안되는 코멘터리다.
본편 10% 이야기 90%(...). 오디오 코멘터리라고 보단 수다에 가깝다. 여자력 이야기라던가 결혼나이가 됐다고 울상이 되거나 첫사랑이야기 이야기라던가. 결국 시간이 부족해 어중간하게 끝나게 되었다.
라디오와 거의 같은 느낌. 녹음 당시 이미 어느 정도 라디오 진행중이였기 때문에 매우 안정된 모습을 보인다. 물론 치하라의 응은 멈추지 않는다
  1. 12월 18일은 작중상 소실이 일어난 날이다.
  2. 단순히 달라졌다는 반응이 아니라 정말로 못 알아보는 사람도 많다.
  3. 홈페이지에는 4월 3일 25시 40분이라 되어있다.
  4. 원작 단행본 1권까지의 스토리다.
  5. 이쪽도 치아키 톤을 베이스로 치아키에게서 독기를 빼고 좀 더 소녀틱해진 느낌을 구사하는 데 이런 톤 자체가 해당 애니메이션에 등장하는 나가토 유키의 성격과도 부합하는 면이 있다.애시당초 나츠메 마히로라는 걸프렌드에 출연하는 해당 캐릭터 자체가 나가토 유키를 기반으로 좀 더 현실에 있을 법한 내성적인 성격을 가진 소녀로 만든 캐릭터라는 의혹이 있었던 상태였다.
  6. 곡의 제목에서 보면 알겠지만 스즈미야 하루히의 우울/애니메이션 엔딩곡 ハレ晴レユカイ(하레하레 유카이)의 오마쥬. 곡의 멜로디나 사운드 이펙트, 가사 등도 매우 유사하게 구성되어 있다.
  7. 2015년 6월 24일 발매로 치하라의 22집 싱글이다. 참고로 21집 싱글은 2015년 4월 22일 발매됐는데 치하라가 그동안 싱글을 내면서 보통 5개월 정도의 텀을 주고 발매하던 걸 감안하면 싱글과 다음 싱글 사이의 간격이 2개월 정도인 건 처음 있는 일이라고 한다. 참고로 2015년 3월 12일자 치하라의 블로그에서 해당 곡도 이미 전부 수록을 완료했다고 밝힌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