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츠 오브 더 실드

The Knights of the Shield

1 개요

던전 앤 드래곤 시리즈포가튼 렐름 세계관에 등장하는 비밀 결사.

본부발더스 게이트, 아스카틀라, 자제스퍼
설립-170 DR
지도층숨은 군주 가고스와 방패 의회
활동지역, 테디르, 발더스 게이트을 중심으로 소드 코스트 전역
조직원수60~100명[1]
우호세력런딘[2], 아케인 브라더후드
주적나이트 마스크, 맨 오브 더 바질리스크, 섀도 시브스, 아이언 스론, 크라켄 소사이어티, 클록 소사이어티즈, 하퍼즈

"방패 기사단"으로 불리고 있으나 딱히 우리가 생각하는 일반적인 기사단은 아니다. 초기에는 비홀더에게 대항하기 위해 설립된 테디르 왕가의 첩보 부대였지만 현재는 각국의 유력인사들이 자신들의 이익 향상을 위해 정보를 공유하는 집단으로 변질됐으며, 대다수가 앰과 테디르, 칼림샨의 귀족 및 상인 출신으로 구성되어 있고, 비밀결사답게 소속 멤버들은 자신의 정체를 3명 이상에게 알려서는 안되는 규칙이 있다.

겉으로는 뚜렷한 서열 관계 없이 서로가 "경"을 호칭해주면서 존중해주는 귀족들의 심심풀이 집단으로 보일지도 모르지만 상층부 방패 의회는 다른 기사들과는 달리 저마다 숨은 목적이 있는데, 특히 조직의 상징물인 숨은 군주의 방패나인헬에서 추방된 아치데빌이자 사악한 반신 가고스의 의지가 깃든 아티팩트로, 조직의 흑막으로 자리를 잡고 있다.

2 역사

기사단은 -170 DR, 테디르, 칼림샨, 일트카자와 비홀더간의 전쟁이 한창일 당시 첩보 역할을 위해 설립된 단체로 자이라 바드선-이살이 제작한 전설적인 아티팩트 "실반의 방패"를 상징물로 삼아 전쟁을 종결시키는데 큰 역할을 했다.

350px

하지만 181 DR, 방패가 사라지고 얼마 지나지 않아 테디르의 왕 레오덤 4세에 의해 얼토당토하지 않은 누명으로 조직은 해체되었고, 187 DR에는 레오덤 왕이 암살되자 많은 전 대원들이 용의자로 연루되어 형식적인 재판 절차를 거치고 처형되었다. 이 사건은 남편의 자리를 이어받은 타시바 코르말 여왕이 뒤에서 조작했다는 소문이 있었지만 진실은 저너머(...).

이런 풍파에도 불구하고 기사단은 완전히 해체된 것은 아니었는데, 몇몇 고위 기사단원들의 주도 아래 서로간 정보를 공유하며 권력과 부를 늘려가는 모임이 계속 이어져 왔고, 이와중 라이벌 상인 조직 런딘에 요원들을 침투시켜 칼림샨 무역권까지 간섭함으로써 크게 성장하지만, 450 DR, 제국이 무너졌을 당시 런딘에 대한 통제권도 잃으면서 심각한 타격을 입고 세력이 다시 축소되며 400년간 조직으로서 제 기능을 유지하지 못했다.

889 DR, 더스크의 공작 차남 티스클라 일레훈 경이 기사단에 입단하면서 극적인 변화를 이루게 된다. 모험 중 보석으로 장식된 신비한 방패를 발견하고 집으로 돌아온 일레훈은 아버지가 사망하고 기사단의 단원 계승권을 제외한 모든 유산을 자신의 형이 가로챈 것을 알게되어 절망하지만, 당시 하강 추세를 보이고 있던 기사단을 자신의 손으로 부흥시켜 보자는 결심을 하는 계기가 되었다.

일레훈은 우선 뜻이 맞는 기사단원들을 모아 자신이 찾은 방패가 소실된 실반의 방패를 대신할 신이 내린 신물로서 숨은 군주의 방패라 명칭하며 기사단의 옛 영광을 되찾으라는 계시를 받았음을 설득했고, 기사단을 통솔할 핵심부인 방패 의회를 설립했다. 다만, 대다수가 모르는 사실이었지만 해당 방패는 악의 반신 가고스의 의지가 깃든 아티팩트였으며, 이때부터 방패 의회는 가고스의 하수인으로 전락하여 그의 신도들을 늘리는데 앞장서게 되었다.

여하튼 숨은 군주의 방패를 상징물로 삼은 조직은 약 500년간 크고 작은 사건에 개입하며 크게 번창하는데, 이중 몇가지를 나열하자면 1000 DR, 리아테빈을 설립하는데 한몫을 했고, 1182 DR에는 과 테디르에서 발더스 게이트워터딥으로 통하는 무역로를 개척, 1235 DR, 오크 군단 블랙 호드를 격퇴, 1333 DR, 앰의 무역 전쟁을 해결하는 등 여러 있다.

1370 DR에 접어들어서는 조직의 고위 기사이자 6인 평의회의 젊은 의원 펠러스 타니스러브가 정당한 왕가의 후손으로서 앰에 왕권을 부활시키고 자신이 그 자리에 오르기 위해 사전 조작을 펼치기 시작했다. 당시 방패 의회의 수석 의원인 인셀름 훈을 비롯하여 조직 내 여러 기사단원들의 협력을 약속 받았으며, 섀도 시브스의 지도자 리놈 다니히어와 일부 카울드 위저즈의 지지를 받는데 성공했다.

1374 DR, 머천츠 리그의 대표 자리에 새로히 오른 데브론 사센스타의 사주로 가고스는 아이언 스론의 지도자 스페나를 납치하여 자신의 공간 안에 가둬놓았다. 수장을 잃은 아이언 스론은 우황자황하는 사이 젠타림과 머천츠 리그에게 무역권을 모두 빼앗긴 채 역사 속으로 쓸쓸히 퇴장하였다.[3]

주문 역병 이후 약 100년이 지난 1479 DR 기준 조직은 여전히 가고스의 영향 아래 활동 중이며, 훈 가문은 발더스 게이트의 유력한 가문으로 자리를 잡은 상태이다.

3 숨은 군주의 방패

300px

889 DR, 티스클라 일레훈 경이 발견하고 "실반의 방패"를 대체한 조직의 상징물로서 악신 가고스는 이 방패를 통해 자신의 의사를 충복들에게 전달한다. 다이아몬드, 사파이어, 루비 등의 보석들이 짐승의 웃는 형태로 장식되어 있고 기본 베이스는 +4 마법 중형 방패에 AD&D 기준 다음 아래와 같은 능력을 가진다.

항시 효과(1) 일반 발사 무기로부터 보호
(2) 모든 언어에 대한 이해
발동 능력(1) 의지에 따라 자신이나 방패의 모습을 변신, 단 방패는 다른 방패 형태로만 한정
(2) 일반 금속(을 제외)과 접촉시 으로 변환 가능, 단 10일에 최대 600gp가치까지 한정
(3) 방패를 주시하는 생명체에게 괴물 현혹이나 암시 주문 사용 가능
저주(1) 일정 간격마다 의지 판정 실패시 잔혹한 행동을 하게 된다.
(2) 발동 능력 사용시 일정 시간동안 이상한 빛에 휩싸여 정신적 부패 주문 영향을 받게 된다.

4 조직도

4.1 방패 의회

조직을 이끄는 방패 의회는 구성원이 총 7명으로 알려져 있으나 사실 500년 가까이 되는 세월동안 이들을 뒤에서 조작한 또 한명의 의원이 있었으니 바로 배신, 정치 부패 등을 관장하는 악의 반신 가고스다. 숨은 군주의 방패(조직의 상징물 항목 참조)를 통해 의원들에게 자신의 의지를 전달하며 최측근인 대변인을 언제나 한명 두고 있다.

4.1.1 지도자

사실 500년의 세월동안 조직의 잇따른 성공은 가고스의 조언에서 비롯되었는데 조직을 번영시켜 페이룬 대륙 전역에 자신의 신도들을 늘리려 하고 있다.

4.1.2 방패 의원

7명으로 구성된 기사단의 핵심 멤버들. 저마다 자신의 이익을 목적으로 활동하는 다른 기사들과는 달리 조직 전체를 우선시하고 있으며 숨은 군주의 조언을 중심으로 움직이고 있다. 다만 지도자의 진짜 정체를 알고 있는 자는 아직까지 수석, 차석 의원 밖에 없다. 다음 아래는 1372 DR 당시 활동하고 있던 방패 의원들이다.

4.2 고위 기사

서열 관계가 명확하지 않은 기사단이지만 연륜이나 가문의 세력 등을 감안하여 약 20명 정도가 고위 기사로 불린다. 이들의 역할은 젊은 기사들이 실수하지 않고 잘 성장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것...일테지만 정작 그 원칙을 제대로 따르는 자는 조직 내 얼마 되지 않는다. 모두가 동료이기 이전 사업상 경쟁자이기 때문이다. 역대 고위 기사는 다음 아래와 같다.

4.3 평기사

조직에 소속된지 얼마 되지 않았거나 아직 미숙한 자들로 구성되며 그 수는 최소 30명에 이른다.

5 기타 매체

  • 소설: Songs and Swords 시리즈 (Elaine Cunningham) #2 "Elfsong", #3 "Silver Shadows"
  1. 회원들의 가문 전력이나 하부 조직까지 포함할 경우 여기에 추가로 3~4배 인원들
  2. 1349 DR, 런딘이 하퍼즈에게 핵심부가 털리면서 심각한 타격을 입게되자 나이트 오브 더 실드와 일시적인 동맹관계를 맺게 된다.
  3. 하지만 약 100년 후인 1479 DR 기준 망한 줄 알고 있던 아이언 스론이 발더스 게이트 에서 비밀리에 활동 중인 것으로 밝혀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