넘버즈(마법소녀 리리컬 나노하 시리즈)

파일:Attachment/numbers.png

넘버즈(마법소녀 리리컬 나노하 시리즈)
우노두에트레콰트로칭크세인세테오토노베디에치웬디디드

1 개요

Numbers/ナンバーズ

마법소녀 리리컬 나노하 StrikerS부터 등장한다. 제일 스칼리에티가 만든 전투기인으로, StrikerS의 중심 적 집단. 한번에 12명의 캐릭터가 등장했기 때문인지 성우는 다른 캐릭터들과 겹치는 경우가 많다.

전원이 스칼리에티에게 충성하며 그의 계획을 돕고 있다. 스칼리에티가 자신의 최고 걸작이라고 자랑하며 가장 아끼는 창조물들. StrikerS 내내 기동 6과와 대립하며 스칼리에티가 명령한 각종 테러 사건들을 일으켰다.

넘버즈 중에서도 1~5번에 해당하는 우노, 두에, 트레, 콰트로, 칭크의 경우는 다른 자매들과는 기동시간이 현저하게 차이나며, 10년 내외의 기간에 걸쳐서 계획의 중심적인 역할을 해온 심복들이다. 이들은 스칼리에티의 사상과 목적을 제대로 이해하는 상태에서 계획을 도운 것으로 보이며 특히 두에와 콰트로는 거의 숭배나 신봉에 가까운 태도를 보인다.

그에 비해 6~12번에 해당하는 자매들은 기동시간이 짧은 탓인지 대체로 생각이 깊지 못해서 스칼리에티의 계획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 이들은 달리 살아가는 방법도 모르니 그냥 부모라 할 수 있는 스칼리에티가 시키는 대로 하는 것뿐으로, 이는 최종결전을 앞두고 아인헤야르를 파괴한 후기형 넘버즈들이 결전지로 이동하면서 나눈 대화에서 잘 드러난다.

각각의 이름의 의미는 2번을 보면 대충 짐작하는 사람도 있겠지만, 그냥 각각의 숫자를 이탈리아어로 써 놓은 것. (괄호 안의 한글은 이탈리아어 발음)

자신의 신체를 '기체'라고 부르고, 목욕을 '세정'이라고 하는 등[1] 자신들을 기계처럼 칭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인간성이 부족하지는 않으며 두에와 콰트로 정도를 제외하면 나름대로 정상인들이다.

StrikerS 사운드 스테이지 03에 따르면, 배양 방식에 따라 클론 배양과 순수 배양으로 나뉜다고 한다. 클론 배양은 오리지널이 되는 인간의 유전자를 복제하여 탄생한 이들이고, 순수 배양은 적성 유전자를 합쳐서 만든 인공 유전자로부터 탄생한 이들. 클론 배양은 오리지널이 가진 특수능력을 노려서 만든 것이고, 순수 배양은 안정적인 양산형. 다만 세인은 순수 배양이지만 돌연변이로 무척 특이한 능력을 얻었다. 클론 배양으로 태어난 넘버즈는 우노, 칭크, 세테, 노베.

또한 해당 사운드 스테이지에서 밝혀지기로 1~4번에 해당하는 넘버즈들은 스칼리에티의 유전자를 짙게 이어받았다고 한다.

전투력은 참으로 애매모호하다. 2명이서 페이트 T. 하라오운 같은 강자를 상대하기도 하는가 하면, 스바루 나카지마에게 3대 1로 당하기도 한다. 이들의 오락가락하는 전투력이 StrikerS의 완성도가 얼마나 엉망인지를 단적으로 보여준다.

2 목록

No.1 우노 (Uno, 우노)
No.2 두에 (Due, 두에)
No.3 트레 (Tre, 트레)
No.4 콰트로 (Quattro, 콰트로)
No.5 칭크 (Cinque, 칭쾨)
No.6 세인 (Sein, 이탈리아어로 6은 sei→세이)
No.7 세테 (Sette, 세테)
No.8 오토 (Otto, 오토)
No.9 노베 (Nove, 노베)
No.10 디에치 (Dieci, 디에치)
No.11 웬디 (Wendi, 이탈리아어로 11은 undici→운디치)
No.12 디드 (Deed, 이탈리아어로 12는 dodici→도디치)

다만 번호와 자매의 순서는 일치하지 않는다. 태어난 순서는 우노 → 두에 → 트레 → 칭크 → 콰트로 → 세인 → 디에치 → 노베 → 웬디 → 오토&디드 → 세테.

2.1 프로토타입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사실 스바루 나카지마긴가 나카지마 자매는 처음으로 만들어진 전투기인으로서, 넘버즈의 프로토타입이다. 하지만 스칼리에티가 만든 전투기인이 아니며 누가 만들었는지는 스칼리에티나 넘버즈들도 모른다고.

Type0-first 긴가 나카지마
제일 스칼리에티와는 다른 조직이 당시에 뛰어난 마도사였던 퀸트 나카지마의 유전자를 기초로 제작했던 첫 번째 전투기인. 임무 중 퀸트 나카지마에게 발견되어, 아이가 없었던 나카지마 부부의 아이가 된다. 모녀사이가 전혀 어색하지 않았던 건 그녀가 베이스였기 때문.
IS는 미확인 상태이나 동생과 같은 타입이기 때문에 동일할 것으로 추정된다.

Type0-second 스바루 나카지마
제일 스칼리에티와는 다른 조직이 당시에 뛰어난 마도사였던 퀸트 나카지마의 유전자를 기초로 제작했던 두 번째 전투기인. 임무 중 퀸트 나카지마에게 발견되어, 아이가 없었던 나카지마 부부의 아이가 된다. 모녀사이가 전혀 어색하지 않았던 건 그녀가 베이스였기 때문.
IS는 진동파쇄 - 만능의 파괴력을 자랑하는 일격필살기. 전투기인의 뼈와 살을 분리 강화 프레임을 진동으로 갈아버리기 때문에 전투기인에게 특히 치명적인 기술. 칭크가 이거 한 방에 리타이어당했다. 라디오 드라마 CD 4에선 나노하의 배리어도 분쇄했다. 설명을 보면 알겠지만 순수 물리적 파괴스킬이라 비살상 세팅(마력데미지)인 모의전에는 못써먹을 물건인데 나노하에게 썼다는건...(흠좀무)

No.13 긴가 나카지마
기동6과 습격 때, 협공을 받고 인사불성이 된 상태로 납치당한 상태. 전투기인으로서 최적으로 세팅되어 있으며, 감정은 기계적이다. 블리츠 캘리버도 역시 조정되어 있던 상태. 손을 드릴로 쓰는 전투기인으로서 전투법을 특기로 했다. 하지만, 결정적인 순간에 허를 찔려 스바루 나카지마의 디바인 버스터를 맞고, 넉다운되어 제정신을 차린다. 때리면 풀릴 정도로 허술한 세뇌를 걸어준 이런 제일 스칼리에티의 친절함은 StrikerS가 까이는 요소 중 하나. 갈릴 때 세뇌 장치도 같이 박살냈다고 하면 앞뒤가 맞을... 까?

3 작품별 묘사

3.1 마법소녀 리리컬 나노하 StrikerS

스칼리에티의 명령에 따라 오래 전부터 각종 작업을 해왔다. 이에 대해서는 각 넘버즈 항목들 참고.

처음으로 전원이 제대로 출전한 것은 지상 본부 습격 당시. 이때가 넘버즈가 가장 강해보이던 때로, 오토디드샤멀자피라를 떡실신 시켰고 세테트레는 점버 폼 페이트를 상대로 별다른 상처도 없이 발을 묶고 퇴각할 때에도 '당신은 저흴 이길 수 없습니다.'라고 말하는 등 그야말로 무쌍을 선보였다. 그 와중에 칭크, 노베, 웬디스바루 나카지마를 상대로 3대 1로 당하는 굴욕도 선보이지만...

그러나 최종결전 당시, 이놈이고 저놈이고 한 두 대만 맞으면 족족 뻗어나가는 추태를 선보이며 팬들의 어이를 상실하게 만들었다.

  • 우노 : 베롯사한테 순식간에 결박
  • 두에 : 제스트에게 순살.
  • 트레/세테 : 지상본부 습격 때 자기들을 이길 수 없다고 말한 페이트에게 떡실신.
  • 콰트로 : 나노하의 특대 디바인 버스터로 떡실신.
  • 칭크 : 지상본부 습격 당시의 대미지 때문에 출연이 없음.
  • 세인 : 샤하와 별다른 전투도 안 해보고 도망치다가 상성이 완벽하게 밀려서 포박.
  • 오토 : 지상본부 습격 때 자신이 털었던 샤멀과 자피라에게 잡혔다.
  • 디에치 : 지나가던 나노하의 버스터 한 방에 실신.
  • 노베/웬디/디드 : 티아나에게 3:1로 한꺼번에 쓰러진다.[2] 안습의 절정.

결과적으로 두에만이 제스트 그란가이츠와의 싸움으로 사망했고, 나머지 11명은 전원 체포되었다.

에필로그에서 칭크, 세인, 오토, 노베, 디에치, 웬디, 디드 7명은 갱생 프로그램에 참가하고 나머지 4명 우노, 트레, 콰트로, 세테는 스칼리에티와 함께 조사 협력을 거부하고 궤도구치소에 수감 중.
파일:Attachment/HelpOnEditing/ 1.png
갱생프로그램에 참가한 7명

3.1.1 평가

이러한 약해빠진 모습에 팬들은 잉여라며 열심히 비난하게 되었다. 단순히 약한 것만이 아니라, 대체 얼마나 강한지 실력이 명확하게 묘사되지 않은 것이 더욱 비난에 부채질했을 것이다.

게다가 우노와 오토를 제외한 넘버즈들은 공통적으로 바디슈트를 착용하고 있는데 디자인이 파란색 쫄쫄이를 떠올리게 하는 까닭에 색기담당은 커녕 악취미라면서 역시 비난거리가 되고 있다.[3]

그리고 12명이나 되는 캐릭터가 작품 중반부가 되어서야 떼거리로 등장하니, 누가 누구인지도 헷갈리고 캐릭터를 묘사할 시간도 부족하여 캐릭터성이 제대로 잡히지 않아 양산형 캐릭터들로 전락하고 말았다. 적 측의 캐릭터가 중요한 매력 요소인 나노하 시리즈인 만큼 더욱 부각된 단점이다.

하지만 StrikerS 코믹스 12화 '넘버즈들의 평범한 하루'에서 각 넘버즈들의 캐릭터성이 정립된 이후로는 평가가 그야말로 급변. 심지어 본편에서는 병맛나는 콰트로나 스칼리에티도 나름대로 정상인으로 순화되었다.

3.2 StrikerS 사운드 스테이지 X

StrikerS로부터 3년 후인 사운드 스테이지 X에서는 각자 다른 길을 가고 있다.

3.2.1 나카지마 가 (N2R)

갱생 프로그램에 참여한 7명 중 칭크, 노베, 디에치, 웬디는 죄를 사면받고 프로그램을 마친 뒤에 겐야 나카지마에게 입양되어 칭크 나카지마, 노베 나카지마, 디에치 나카지마, 웬디 나카지마가 되었다.

가이드북에 따르면 이 4명은 가족회의를 통해 긴가,스바루까지 포함해 자매의 순번을 결정했으며, 그에 맞춰 나이까지 설정했다고. 그 순서는 다음과 같다. 괄호 안의 나이는 사운드 스테이지 X 기준.

  • 긴가(20세) → 칭크(19세) → 디에치(18세)[4] → 스바루(18세) → 노베(16세) → 웬디(16세)[5]

또한 이들 4명은 N2R이라는 유닛을 조직하여 항만경비대에 협력하고 있는 모양. 작중에서도 마린가든이란 레저랜드에 화재가 나자 출동하여 크게 활약했다. 가이드북에 따르면 작명은 칭크가 한 것으로, 그냥 4명이 사는 시설의 방 번호(N Block-02-Room)이지만 왠지 발음이 좋아서 다른 자매들도 납득해버렸다고(...) 다행히 노베가 명칭의 유래는 주변에 밝히지 못하도록 비밀로 부쳤다고 한다.

파일:Attachment/rhrhrh.jpg
[6]
StrikerS 시절의 악취미한 바디슈트가 아닌 새로운 배리어자켓을 착용하고 있다. 가이드북 삽화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 노베는 파란색 레오타드에 검정 조끼를 착용, 칭크는 파랑색 원피스검은색 스타킹을 착용하고 있다. 웬디와 디에치는 거의 가려져서 전체적인 모습이 확인이 안 되지만, 웬디의 경우 Force에서 노베와 같은 배리어자켓을 착용하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디에치도 동일할 것으로 추정된다.

3.2.2 성왕교회

갱생 프로그램을 받고 사면받은 7명 중 세인, 오토, 디드는 성왕교회에 소속되었다.

세인과 디드는 수도기사 겸 수녀가 되었으며, 오토는 카림 그라시아의 집사가 되어 활동하고 있다. 세인은 순례 여행이 힘들다고 불평하는 등의 철부지다운 모습을 보여주지만 사람들을 잘 보살펴주는 따뜻한 모습을 보이고, 오토와 디드는 이전의 딱딱한 성격이 많이 부드러워지는 등 다들 개선되고 있다. (StrikerS 시절과는 반전)

http://vignette2.wikia.nocookie.net/nanoha/images/1/1d/Deed.png/revision/latest/scale-to-width-down/100?cb=20150617163448
http://vignette1.wikia.nocookie.net/nanoha/images/6/64/Sein.png/revision/latest/scale-to-width-down/180?cb=20150502010241&format=webp
StrikerS 시절의 악취미한 바디슈트와는 달리 수수한 수녀복을 착용하고 있다. (디드세인)

3.2.3 궤도구치소

전원 여전히 조사 협력을 거부하고 악역으로 남은 채 수감 중.

가이드북에 적힌 정보 중에 스칼리에티와 우노는 JS 사건 당시의 개요가 적혀있을 뿐, 그 외 이렇다 할 언급은 없지만 트레, 콰트로, 세테는 특기할 만한 사항이 있다.

* 트레: 넘버즈 No.3. 지상에 내려간 칭크 등 동생들을 염려하면서도 수사 비협력의 태도를 관철하고 있다.

* 콰트로: 넘버즈 No.4. 다수의 비밀과 정보를 품고, 여전히 복귀를 꾀하는 중요위험인물로서 엄중한 감시하에 놓여있지만, 본인은 아랑곳하지 않고 태연하게 구치소의 나날을 보내고 있다.

* 세테: 넘버즈 No.7. 본 사건에는 미등장. 사건에 관여도가 상기 4명과 비교하면 낮기 때문에, 담당자로부터 갱생 쪽으로 처리가 진행되고 있다.

콰트로가 복귀를 꾀하고 있다는 정보 때문에 혹시 나중에 악역으로 재등장할지도 모른다고 추측하는 팬들도 있다. 그러나 이것이 별 의미 없는 상황 정보인지 콰트로의 재기에 대한 복선인지는 불명으로, 사운드 스테이지 X 본편에서도 후속작에서도 콰트로의 복귀 계획에 대한 특별한 언급은 아직까지 없다. 사실 저 한 문장만으로는 그저 과거에 대한 미련과 JS 사건 당시의 목적을 못 버리고 있다는 뜻인지, 구체적인 복귀/탈옥 계획을 짜고 있는 건지도 알 수가 없다.

세테 역시 갱생받고 재등장하기를 기대하는 팬들이 있으나 역시 아직까지는 후속작에서 등장이나 언급이 없다.

사운드 스테이지 X의 중심인 마리아주 사건의 핵심인물 트레디아 그라제가 스칼리에티의 찬동자였던 고로, 이들과 스칼리에티에게 칭크와 긴가가 찾아가 정보를 묻기도 했다. 스칼리에티 및 우노와 트레의 경우 칭크하고 안부를 나누기도 하는데, 이로 봐서 칭크와 가족의 정은 여전히 남아있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처음에는 조사 협력을 거부하다가 칭크가 "바깥에 있는 동생들도 말려들지 몰라."라고 말한 후로 적극적으로 정보 협력을 하는 것으로 봐서 트레만이 아니라 다들 바깥의 동생들에 대해 걱정하고 있는 듯 보인다.[7] 가이드북의 정보대로 세테는 갱생 때문에 다른 곳에 있어서 미등장.

트레디아에 대한 정보를 털어놓는 중에 추가로 정보를 제시하는 대가로, 기일이 가까워진 두에를 애도하기 위한 조화를 받는 것을 대가로 받아내기도 한다. 가이드북에 적힌 트레의 동생들에 대한 걱정이나 세테의 갱생 과정, 콰트로의 복귀 계획 등에 대해서는 아무런 언급이 없다.

이들만은 4기 코믹스 ViVid에도 Force에도 등장이 아직까지 없다.

3.3 마법소녀 리리컬 나노하 ViVid

나카지마 가 쪽이든 성왕교회 쪽이든 다들 주인공 타카마치 비비오와 연이 깊다보니, 얼굴은 다들 자주 비친다. 자매들끼리 모여서 사이좋게 환담을 나누고는 하며, 이쿠스베리아의 병문안에 가기도 한다.

인터미들에서는 주인공 일행의 세컨드를 담당하는 중. 노베와 웬디는 타카마치 비비오, 아인하르트 스트라토스, 코로나 티밀, 리오 웨즐리로 구성된 '팀 나카지마'를 담당하며 세인은 샤하 누에라와 함께 샹테 아피니온의 담당. 다만 리오의 경우 수련을 도와준 오토와 디드도 함께 세컨드를 맡는다.

궤도구치소에 갇힌 이들은 아직까지 아무 소식이 없다. 갱생을 받고 있다는 세테도 감감무소식.

3.4 마법전기 리리컬 나노하 Force

주인공 토마 아베니르가 스바루와 준가족이다보니 나카지마 가의 자매들과도 오랜 사이여서, 나카지마 가의 4명은 과거 스토리에 다들 얼굴을 비춘다.

이중 칭크, 디에치, 웬디는 시공관리국에 입대하여 특무 6과에 배속된 상태. 노베는 입대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성왕교회 및 궤도구치소의 넘버즈들은 아직까지 등장이 없다.
  1. 코믹스 참고
  2. 디드는 엄밀히는 티아나의 공격으로 쓰러지고 다시 일어서다가 바이스의 저격으로 쓰러진다.
  3. 그런데 오토의 경우 똑같은 바디슈트 위에 조끼하고 바지를 입혀놨을 뿐인데 의외로 상당히 그럴듯하다.
  4. 스바루보다 반년 앞으로 설정
  5. 노베보다 한 달 뒤로 설정
  6. 가장 왼쪽의 녹색 머리에 바이저를 착용한 여성은 마리아주, 앞쪽의 노란 머리는 루네사 매그너스, 긴 주황 머리는 티아나 란스터, 가장 오른쪽의 보라색 머리는 긴가 나카지마. 나머지 4명이 N2R 멤버들이다.
  7. 다만 조사 협력의 뜻을 비친 것은 우노고 정보 협력의 뜻을 보인 것은 스칼리에티라서, 대화의 맥락 상 스칼리에티가 정보 협력의 뜻을 보이자 우노를 비롯한 다른 넘버즈들도 따라서 응한 것으로 볼 수도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은 확실하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