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다지

1 대한민국에만 존재하는, 광맥의 은어

노다지를 얻으면 횡재했다는 용법으로 쓰인다.

과거 외국인에 의한 채굴이 활발했을 때, 금광을 발견하면 외국인이 손대지 말라고 "No touch"라고 했던 걸 노터치→노타치→노다지라고 잘못 듣고서, 금광의 광맥 = 노다지 라고 인식한 것에서 유래했다...라는 아주 유명한 카더라[1] 있다.

1986년 10월 25일 ~ 1987년 5월 31일까지 KBS-1로 한 사극 드라마 노다지에서 이런 게 나오는데 백인 탄광주인이 금을 보고 노 터치! 라고 소리치자 주인공인 김진태를 비롯한 조선인 일꾼들은 "뭐? 노다지?"라고 반응을 보이는데 이 드라마가 바로 선우 휘 소설을 각색한 것이었다.

하지만 실제론 정확한 어원이 밝혀지지 않았고, 학자들의 몇 가지 주장이 존재한다. 첫째로 금을 뜻하는 고유어 '노'에 송아지, 망아지와 같은 '아지'가 붙은 합성어, 즉 노+ㅅ+아지'로 놋아지, 빠르게 발음하면 노다지가 되었다는 설이다.

노다지는 금을 함유한 광석에서 금 성분만 흘러나와 한 곳에 모인것을 말하는 것으로 [2] 금이 되기 전의 아기 상태, 즉 금광석, 금광이라는 것이다.

두번째는 ‘광맥, 암석이나 지층, 석탄층 따위가 땅거죽에 드러난 부분’을 나타내는 말인 ‘노두(露頭)'에서 온 말이라는 주장이 있다. 자세한 건 국립국어원참고.

2 늘, 항상의 사투리

주로 경상도 지방에서 사용되는 사투리 단어로, 표준어가 아니므로 엄밀히 말하자면 맞춤법에 맞지 않는 단어이다.
경북 북부지역에서는 "내다지"라고 표현한다.

사용 예시는 다음과 같다.

  • 노다지 술이나 풀 기가?
  • 노다지 노다지나 찾고 있다.[3]

3 어린이 드라마

KBS 2TV에서 방영했던 어린이 드라마 울라불라 블루짱의 주인공(고아성 분).

4 일요일 일요일 밤에의 전 코너

우리들의 일밤 역대 2부 코너
우리 결혼했어요노다지 → 일밤 패러디극장 → 우리 아버지, 단비

역사 문화 버라이어티의 기치를 내걸고 나왔던 일밤의 전 코너. MBC 아나운서 전종환의 진행 하에 남자팀에는 김제동, 신정환, 이성진, 조권, 여자팀에는 조혜련, 황보혜정, 김나영, 정니콜로 나뉘어져서 진행하였다. 이전에는 박재범, 김태현, 최민용, 전보람 등도 있었다. 2009년 8월 30일 방영을 시작하여 2009년 10월 25일 종영됐다.

지금은 모두에게 잊혀진 공기 코너로 대망흑역사. 물론 이 시기의 일밤 코너들은 거의 죄다 흑역사였지만...

4.1 진행방식

  • 팀은 여자 팀과 남자 팀으로 나누고 각 장소마다 두 팀의 대결이 있는데 승리팀에게는 열쇠가 증정된다.
  • 마지막에 상자를 열 열쇠는 5개로 나뉘어 있는데, 단 한 개만 진짜 열쇠다. 그리고 마지막에 상자를 열면 그 팀이 승리한다. 그리고 오늘의 노다지로 선정된 그 보물에 대해서 설명을 듣고 끝난다.

5 오로라 공주(드라마)의 인물

노다지(오로라 공주(드라마)) 항목으로...

6 KBS 대하드라마

선구자의 후속으로, 1986년 10월 25일부터 1987년 5월 31일까지 매주 토, 일요일에 방영되었다.[4]

평안도 정주 남산골을 배경으로 구한말부터 한국전쟁 시기까지 김도흡(김진해 분)과 그의 집안 및 애국지사 임중섭과 최실단의 사이에서 태어난 성희의 삶을 보여주는 작품.

  1. 노다지의 어원에 관한 설 중에 이것이 정설인 줄 아는 사람이 많은데 말 그대로 카더라일 뿐이다. 실제로 영어에선 '건드리지 마라' 라는 의미로 "No touch"라는 말을 쓰지 않는다. "Don't touch"라면 모를까. 이 카더라에서 모티브를 얻은 선우휘의 동명의 자전적 소설이 있다.
  2. 보통은 금광석에서 복잡한 과정을 거쳐 금을 추출해야 한다.
  3. 전자는 2번 항목의 의미, 후자는 1번 항목의 의미
  4. 본방은 5월 23일에 끝났으며 5월 30, 31일에는 지난 줄거리를 총정리한 총집편으로 방영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