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CSS 노스트로모

(노스트로모호에서 넘어옴)

505px-USCSS_Nostromo_002.jpg

nostromop4.jpg
nostromo1-rl1.jpg

USCSS Nostromo

에일리언 1에 등장하는 거대 우주선이자 영화의 주 무대.

1 상세

등록번호 180924609 'USCSS 노스트로모'호는 웨이랜드 유타니의 록마트 CM 88B 바이슨 M클래스 우주 화물선 중 하나로, 지구와 세두스 사이를 오가며 광물을 운송하는 임무를 맡고 있다.

국내 비디오 및 DVD 자막에선 '광석 2천만 톤을 싣고 가는 우주 화물선'이라고 번역되어 있고, 작은 우주선이 본체에서 분리되어 나가는 것처럼 연출된 영상 때문에, 우리나라 사람들 대다수는 극중에 나오는 거대한 우주선 전체가 노스트로모호인 줄 알고 있는 듯하다.

하지만 사실은 분리되어 나가는 그 작은 우주선이 노스트로모호의 본체로, 작아 보이지만 전체 길이가 243.8m나 된다.
즉, 노스트로모호는 화물을 적재 공간 안에 싣고 가는 화물선이 아니라 화물을 매달고 끌고 가는 예인선이다.
극중 거대한 우주선처럼 보이는 부분은 2천만 톤의 광석을 정재하고 있는 정제 블록으로, 노스트로모호가 끌고 가는 화물이다.
참고 리뷰 링크

작은 우주왕복선인 나르시스(Narcissus)가 딸려있다.

2 승무원

Alien_(1979)_-_main_cast.jpg

3 에일리언 1

2122년, 노스트로모는 2천만 톤의 광석 정제처리시설을 견인하여 지구로 복귀하는 중이었다. 우주선 시스템은 메인 컴퓨터 마더가 제어하고 있기 때문에, 우주선의 크기에 비해 탑승하는 승무원은 7명으로 극히 적다.

지구로 돌아가던 중 마더가 문제의 송신호를 감지하고, 승무원들은 마더에 입력된 지령에 따라 발신지인 LV-426을 탐사하기 위해 노스트로모호 본체를 이끌고 대기권 내부로 진입했으며, 착륙 도중 내부에 이상이 발생해 잠시 발이 묶이게 된다. 그리고 그 도중 탐사대 인원들이 스페이스 자키에일리언 알들이 보관된 우주선 유적 안으로 들어가게 된다.

수리가 끝난 뒤 다시 지구로 돌아가는 여정에 오르지만, 케인의 몸속에서 깨어난 체스트 버스터가 우주선 안을 맴돌다가 성체 에일리언으로 성장하여 승무원들을 하나 둘 살해하기 시작한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회사와 애쉬의 음모를 알게 된 리플리의 결정에 따라 남은 승무원들은 우주선을 에일리언과 함께 자폭시키고 셔틀선으로 탈출할 계획을 세운다. 그러나 결국 리플리 혼자만 살아남아 애완 고양이 존스와 함께 탈출하게 되고, 노스트로모는 자폭하게 된다.

참고로 자폭 시스템 가동 후 자폭할 때까지의 시간은 10분, 자폭시스템을 멈출 때까지의 시간은 5분. 더구나 탈출용으로 준비된 셔틀선은 3인승이다. 현대적 관점으로 봐도 내부의 승무원들을 제대로 고려하지 않은 구성.

4 뒷이야기

  • 자폭할 때 웅장하기 그지없는 폭발음이 작렬한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우주공간에서는 소리가 들리지 않는다. 에일리언 영화의 메인 카피가 "우주에서는 너의 비명소리가 들리지 않는다"임을 생각하면 상당히 깨는 장면.
  • 영화가 나올 당시의 시대가 79년이라 그런지 메인 컴퓨터 마더의 외관이나 내부 구조 및 시설 등이 다소 낡은 디자인을 하고 있다. 모니터 등을 보면 세월의 차이가 느껴지는 수준. 다만 이를 혹독한 환경에 잘 견디기 위해 일부러 선택한 구형 임베디드 시스템이라고 생각하면 그리 어색한 건 아니다. 실제로 인공위성이나 무인 우주선에 탑재되는 컴퓨터의 성능은 놀라울 정도로 낮을 때가 많다.[1] 2001 스페이스 오딧세이를 의식한 듯한 인테리어와 기계장치들의 묘사수준은 대단히 섬세하며, 영화에서 가장 지배적인 시각적인 요소이기도 하다. 노스트로모의 마치 공장같은, 복잡하면서도 투박한 이미지는 후속작은 물론이며 이후의 SF 공포물의 우주선 디자인에 지대한 영향을 주었다.
  • 이름은 <어둠의 심연> 의 작가로 유명한 조지프 콘래드의 항해 소설 <노스트로모(Nostromo, 1904)>에서 따왔다. 2편의 배, 술라코는 노스트로모에 등장하는 광산촌의 이름이다.
  • 각본 초안에서 노스트로모의 이름은 스나크(Snark)였고, 나중에는 레비아탄이 되었다가 결국 노스트로모가 되었다.
  • 노스트로모 세트에 쓰인 장비 일부는 나중에 블레이드 러너에 재활용되었다.
  1. 그렇지만 인공지능이 발달하여 자연어로 컴퓨터와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 다만 그 대답내용이 탑승자에겐 안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