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ob Saibot
모탈 컴뱃의 등장인물이다.
1 개요
원래 시간대의 눕 사이보트 | ||
모탈 컴뱃 2(데뷔작, 숨은 캐릭터) | 얼티밋 모탈 컴뱃 3(숨은 캐릭터), 트릴로지 | 모탈 컴뱃 4(숨은 캐릭터), 모탈 컴뱃 골드 |
모탈 컴뱃 토너먼트 에디션[1] | 디셉션(스모크와 함께) | 아마게돈 |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모탈 컴뱃 시리즈의 닌자 우려먹기(...)중 하나로, 악의 검은 닌자 캐릭터이다.
그 정체는 모탈 컴뱃 1편에서 스콜피온에게 죽은 형 서브제로. 모탈 컴뱃 2에서 VS모드 50연승을 기록하면 난입하는 선택불가 히든 캐릭터로 등장한다. 성능은 스콜피온+서브제로. 모탈컴뱃 디셉션에서 정식 캐릭터로 복귀한다. 스토리는 죽은 서브제로가 신녹과 콴치의 힘으로 부활해 스콜피온에게 복수하려는 이야기.
모탈 컴뱃 3에선 샤오 칸의 편에 붙어있었다고 한다. 닌자 캐릭터가 안 나오는 모탈컴뱃3의 특징상 여기선 케이노의 스프라이트를 유용한 캐릭터로 등장하는데 사실상 케이노와 별 차이점도 없고 음성이 뒤섞이는 버그까지 존재해서 뭔가 별개의 캐릭터라고 보기가 힘들다. 디셉션에서는 샤오 칸의 버려진 요새에서 스모크를 발견하고 수리한 것도 눕 사이보트라는 설정. 네더렐름의 유일한 공돌이 오오. [2] 사실 모탈컴뱃 2나 디셉션까지도 눕 사이보트가 1대 서브제로라는 언급은 없었다. 눕 사이보트의 정체가 밝혀진 건 디셉션의 엔딩에서 동생 서브제로가 눈치채면서다. 사실 모탈 컴뱃 4에서 복선이 존재했다. [3]
원래 시간대의 마지막 작품인 모탈컴뱃 아마게돈의 엔딩에서는 빛과 어둠으로 나뉘었던 영혼이 합쳐지면서 서브제로도 눕 사이보트도 아닌 새로운 존재로 변했다고 한다.
2 모탈 컴뱃(2011)
Fear me!등장 멘트
모탈 컴뱃 9에서의 코스튬 | |
기본 코스튬 | 대체 코스튬[4] |
성우는 제이미슨 켄트 프라이스.[5]
모탈 컴뱃(2011)에선 다스베이더 삘 나는 어둠의 닌자로 등장. 분신을 주특기로 사용한다. 간지가 철철 넘쳐흐르는 기술들이 특징.
밝혀진 본명은 비 한이며, 국적은 중국이다.(동생 서브제로인 콰이 량도 마찬가지) 스토리모드에선 초반 챕터에서 서브제로로 나와 스콜피온에게 패한 후 그를 죽이는 걸 망설이던 스콜피온을 콴치가 이간질하자 끔살당했고, 이후 어느 틈엔가 눕 사이보트로 부활해 샤오 칸 패거리에 있다가 무덤가에서 소울토네이도를 부르는 의식을 하는 콴치의 곁을 지키다가 의식을 지연시켜 시간을 벌려는 사이버 서브제로와 조우하자 그의 본명 콰이 량을 언급하며 자신이 그의 형 비 한임을 알린다. 형제는 잠시 대화 후 돌이킬 수 없는 사이가 됐음을 알고 싸움에 돌입하나 사이버 서브제로에게 패배.[6] 이후 나이트울프가 나타나 사이버 서브제로를 피신시킨 뒤 정신을 차린 눕 사이보트가 그와도 싸우나 이번에도 패배. 직후 소울토네이도에 빨려 들어가 아직까지 행방을 알 수 없다.
아케이드 엔딩에서는 콴치의 통제에서 어느 정도 벗어나 카오스렐름에 가서 해빅과 함께 네더렐름을 작살내고 정복한다.
성능은 전형적인 니가와 캐릭터. 장풍기만 3개인데, 하나는 패왕상후권 만한 자신의 분신을 보내 테이크다운을 먹이는 중단 장풍기고, 하나는 슬라이딩을 보내는 하단 장풍, 마지막 하나는 적중 시 다른 기술을 맞을 때 추가 데미지를 주는 장풍이다. 문제는 이 하단 장풍이 사가트나 볼프강 크라우저처럼 모양만 하단인게 아니라 성능도 하단이다.
또 장풍기로 보긴 애매하지만 상대방의 머리 위로 포탈을 떨어뜨리는 기술도 존재한다. 포탈은 데미지 자체는 적지만 가드불능에, 상대가 땅 위에 있기만 하면 무조건 히트하고, 히트한 상대를 눕 바로 앞에 떨어뜨려 온갖 콤보가 다 들어간다.
게다가 대공기도 2개인데, 하나는 약 70` 각도로 분신을 날리는 기술이고, 다른 하나는 상대방 뒤로 텔레포트 해 잡고 이즈나드롭을 먹이는 텔레포트 슬램. 덕분에 꽤나 강캐로 알려진 잭스에겐 완벽한 상성 캐릭터. 그러나 빠른 기술이 적고 무적기도 별로 없어서 몰리면 죽었다고 복창해야 한다.
X레이 기술 명칭은 Together Again.
페이탈리티가 꽤나 잔인한 편인데, 특히나 첫번째 페이탈리티는 MK9의 페이탈리티 중에서도 손꼽힐 정도로 그로테스크하다. 자신의 분신을 소환시켜서 상대방의 양쪽 다리를 잡아당겨서 가랑이에서 머리까지 반으로 찢어버리는 건데, 찢어지는 동안 내장이 쏟아져 내리는 묘사가 아주 적나라하게 표현되며, 거기다 이 장면도 5~6초 정도로 상당히 길게 나온다.
베이발리티를 당했을 때의 모습은 마치 포탈(게임)을 연상케 한다.
게임 내에서 제공된 클래식 코스튬은 MK2 버전과 PS Vita에서만 볼 수 있는 UMK3 버전이 있다. 아쉽게도 동생과는 달리 MK1 코스튬은 없고 극장판 코스튬도 없다.
3 모탈 컴뱃 X
스토리 상에서 콰이 량이나 사리나, 스콜피온, 키타나에 의해 간간히 언급만 된다. 전작에서 콴치의 이간질에 속아 비 한을 죽인 스콜피온은 이후 콰이 량에 의해 진실을 깨닫자 비 한을 죽인 것에 죄책감을 가지지만 콰이 량은 비 한이 죽은 대가는 콴치가 치러야 한다고 그를 변호해준다. 아케이드 모드에서는 서브제로와 콴치의 대전 인트로 때 콴치가 "네 형은 내게 쉽게 굴복했지."라고 도발하기도 하며, 미러 매치에서는 상대 서브제로에게 "비 한, 혹시 형인가?" 하고 물어보는 모습이 나온다. 물론, 상대 서브제로는 "난 너의 형이 아니다."라고 부정한다. 그나마 보라이쵸 어르신이 자네의 형은 살아있을거라며 희망고문(?)을 하긴 하지만...
여담이지만, 린 쿠에이의 팩션 킬 중 한 가지가 전작 디셉션에서 눕 사이보트의 페이탈리티의 오마쥬로 이를 시전당한 상대는 온몸에 수리검이 박힌 채로 사망한다. 또한 그림자 형제단 팩션 킬중 포탈을 소환뒤 갈아버리는 것이 있는데 이는 전작의 As One 페이탈리티를 계승한 듯. 그리고 낫을 소환해 상대를 갈라버리는 것 역시 그의 것으로 추정 [7]
모탈 컴뱃 X 모바일 버전 게임에서 서브제로의 서포트 카드로 등장은 한다. 허나 실로 안습인 점은 그의 코스튬이 스콜피온과 사역마 서브제로의 코스튬을 적당히 짜집기해서 만들어진 것이라는 점. (...)
3.1 그의 미래
생전에 자신을 죽인 라이벌 시라이 류의 하사시 한조가 다시 인간으로 돌아온 것과 달리 이제 본인이 린 쿠에이판 스콜피온이 되었다.
후속작에서는 시라이 류에 대한 원한에 네더렐름이 국적이라 리우 캉의 시노비로 나옴과 동시에 보복 차원에서 동생의 제자인 프로스트와 손잡고 동생 콰이 량이 수장으로 있는 린 쿠에이와 자신을 죽인(비록 진범은 콴치였지만) 하사시 한조가 재건한 시라이류의 우호적 관계를 파탄낼 여지가 있다.
4 기타
이름인 눕 사이보트(Noob Saibot)의 유래는 모탈컴뱃의 제작자인 에드 분의 분(Boon)과 존 토비아스의 토비아스(Tobias)를 뒤집어서 붙인 것(...). 그리고 이름의 Noob은 비슷하게 leet로 '말해줘도 못들어처먹는 한심한 뉴비'라는 조롱의 뜻이 있기 때문에 n00b Saibot라고 불리는 등 굴욕을 겪고 있다.
또한 모탈 컴뱃 3에 등장하는 VS 눕 사이보트 전용 경기장 이름을 Noob Saibot's Dorfen이라 하는데 이 Dorfen은 당시 사운드 담당 (일명 Toasty Man)댄 포든(Dan Forden)의 Forden의 애너그램. 다만 독일에 Dorfen이라는 도시가 실제로 있긴 하다. (...). 해당 경기장은 독일식과는 전혀 거리가 먼 그림자 형제단의 밀실로 눕 사이보트가 부활한 곳이다. 소울 챔버 뒷편이라는 설정.- ↑ 데들리 얼라이언스 스콜피온의 복장 색깔을 까맣게 바꾼 모습이다.
- ↑ 대체시간대에서는 동생 서브제로 콰이 량이 스모크대신 잡혀서 사이보그로 마개조 당하는데 눕 사이보트가 실종상태라 콴치가 살리는데 사이보그로는 사역이 불가능해서 한번 죽이고 멀쩡한 인간형태로 살려냈다.
- ↑ 치트코드로 눕 사이보트를 플레이시 그의 페이탈리티중에 서브제로의 페이탈리티가 있었다.
- ↑ 자세히 보면 스토리 모드 초반 생전 5대 서브제로 때 복장 색깔을 까맣게 바꿨다.
- ↑ 후속작에서 얼맥을 맡게된다.
- ↑ 사이버 서브제로는 눕 사이보트의 말처럼 자신들은 형제로서 연이 끝났다고 맞장구친다.
- ↑ 4편에서 그의 무기였다. 동일 무기를 사용하는 레이코는 코믹스에서 사망했으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