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고스 가문

1 설명

House Dagoth, 엘더스크롤 3: 모로윈드에서 등장하는 적대 세력. 다고스 우르를 수장으로 둔 던머의 대가문이다. 본거지는 레드 마운틴 중심부.

본편에서는 바덴펠 곳곳의 동굴에 숨어들어 코프루스 질병마름병을 퍼트리거나 혹은 세력을 늘리는데 치중하고 있다.

전성기 때에는 네레바의 충직한 부관이었던 다고스 우르의 직위에 힘입어 가문 역시 당당히 위세를 떨치고 있었다. 카그레낙의 로칸의 심장을 이용하는 실험을 밝혀낸 것도 그들이었다. 하지만 그것도 잠시, 네레바의 사망 이후 다고스 우르가 모든 누명을 뒤집어쓰고 경질되자 다고스 가문 역시 공공의 적이 되어 멸문되어 버렸다. 지금의 가문원은 어중이떠중이, 아니, 이성조차 없는 코프루스 질병 감염자 혹은 다고스 우르에 의해 현혹되어 미쳐버린 슬리퍼나 다고스 우르의 권능으로 만들어진 괴물들로 채워진 그냥 괴물 집단이다.

그래도 나름 잘 챙겨주는지 대부분의 다고스 가문원들에게는 6번째 가문의 목걸이라는 아이템이 주어져 있다. 그런데 그 효과가 5초간 인격 30점 감소… 어쩌면 조종하는 도구일 수도 있겠다.

현재 하는 짓도 있고, 과거 다고스 우르가 네레바의 사망에 깊이 관여한 것도 사실이므로 서로 반목하는 양 세력, 다른 대가문+트라이뷰널 템플애쉬랜더+홀라마얀에 숨어 있는 네레바린 전승 신봉자들에게 공통적으로 까이고 있다.

게임상으로는 모로윈드 지역만 나오므로 그냥 가끔 나오는 졸개 정도로만 비추어지지만, 사실은 탐리엘 전역에 나타나고 있었다고 한다. 하지만 네레바린으로 각성한 주인공에게 다고스 우르가 사망하면서 완전하게 멸망하고 만다.

2 구성원

구성원이라고 표기해 뒀지만 실질적으로는 적성 세력중 하나인 재 생명체[1]를 설명하고 있다. 마법과 마름병 공격을 난사해대는 통에 상대하기 까다로운 편. 이들 중 대다수는 스닉으로 접근하거나 진정 마법을 걸어 대화할 수 있다. 제대로 된 대화를 듣지는 못하지만. 이들은 공통적으로 재 소금[2]을 드랍한다.

모로윈드솔스타임을 다룬 후속작 엘더스크롤 5: 스카이림의 DLC 드래곤본에서도 애쉬 스폰(Ash Spawn)이라는 Ash라는 접두어를 가진 존재들이 적으로 등장하지만, 텔바니 가문 의원 넬로스의 제자였던 일다리 살로씰이 하트스톤으로 되살려낸 좀비 비슷한 존재들이기 때문에 3편 시점에서 등장하는 다고스 우르가 만들어낸 재 생명체들과는 기원이 다르다. 다만, 다고스 우르는 로칸의 심장의 힘에 기반해 반신이 되었고, 하트스톤 또한 다고스 우르가 로칸의 심장을 보관했던 레드 마운틴의 파편으로서 로칸의 심장의 힘을 담고 있다는[3] 사실을 감안하면 의외로 그 본질에 있어선 비슷한 존재일지도.

2.1 상위 슬리퍼(Ascended Sleeper)

파일:270px-MW-creature-Ascended Sleeper.jpg

슬리퍼들이 변형된 괴물로, 인간형이지만 땅딸막한 대두에 긴 코와 촉수가 달려 전혀 인간으로 보이지 않는다. 마법 공격도 상당히 위협적이지만, 무엇보다도 온갖 마름병을 걸리게 한다는게 상대하기 골치아프게 만든다. 기왕이면 마름병 치료 수단을 미리 준비해놓자. 죽이면 머리뼈만 남기고 사라진다.[4]

대화문을 보면 상대를 벌레나 풀 정도로 하찮게 보고 있는 모양. 거울 보고 그런소리가 나오나....

2.2 재 노예(Ash Slave)

파일:270px-MW-creature-Ash Slave.jpg

재 생명체중 최약체. 상당히 약하지만 마름병을 전염시키는건 여전하니 조심하자. 얼굴을 계속 보다 보면 은근히 정든다.

2.3 재 좀비(Ash Zombie)

파일:270px-MW-creature-Ash Zombie.jpg

일단 스탯상으로는 재 노예 다음 등급의 재 생명체. 얼굴이 뜯겨져 안에 어둠만이 보이는 흉측한 몰골을 하고 있지만, 근접공격밖에 못하므로 어찌보면 재 노예보다도 상대하기 쉽다. 죽으면 경직된 뒤 매우 느리게 쓰러지는데, 루팅해보면 들고 있지도 않은 가시박힌 몽둥이를 가지고 있다.

대화문을 보면 미쳐버린 모양.

2.4 재 구울(Ash Ghoul)

파일:900px-MW-creature-Ash Ghoul.jpg

일반적인 재 생명체중 가장 강한 개체. 재 좀비의 뜯겨져나간 얼굴에서 기괴한 살덩이가 자라난 모습을 하고 있다. 모로윈드의 그래픽 한계상 두건을 쓰고 있는 것으로 보이기도 하지만 상위 슬리퍼보다는 약하지만 이쪽도 상대하기에는 만만치 않게 까다롭다.

메인퀘스트 진행중 네레바린에게 코프루스 질병을 옮기는 다고스 가레스도 이들 중 하나다. 다른 재 구울들이 그를 거론하는걸 볼때 덕망이 있어 보이지만 일반적인 재 구울들의 대사들도 만만치 않게 정중한데다 상위 슬리퍼의 대사[5]를 볼 때, 이들은 일종의 영적 커넥션칼라를 가지고 있고 가레스가 가장 이름이 잘 알려졌으니 그를 거론하는 것일지도 모른다.

2.5 재 뱀파이어(Ash Vampire)

파일:270px-MW-creature-Ash Vampire.jpg

재 생명체 중 최상위의 개체. 다른 재 생명체보다 멀쩡하게 생겼다. 설정상으로는 다고스 우르가 창조한 강력한 생명체이자, 다고스 우르의 권능을 받아 영생한다…지만 네레바린에게는 그런거 없다. 부활에는 시간이 걸리는 듯 한데 다고스 우르가 나중에 썰려버리니 혹은 이미 썰려버렸으니. 게임 상에서는 강력한 근접공격과 위력적인 두가지 주문[6]을 사용한다. 능력치도 그렇고 역할도 그렇고 더도 말고 덜도 말고 중간보스다.

일반적인 재 뱀파이어는 없고, 7마리의 네임드만 존재한다. 이름은 각각 다고스 아레이니스(Dagoth Araynys), 다고스 엔두스(Dagoth Endus), 다고스 길보스(Dagoth Gilvoth), 다고스 오드로스(Dagoth Odros), 다고스 투레이눌(Dagoth Tureynul), 다고스 우솔(Dagoth Uthol), 다고스 베님(Dagoth Vemyn). 엔두스, 오드로스, 투레이눌, 베님은 자신의 이름을 딴 여섯번째 가문 기지에 있고, 아레이니스와 우솔은 고스트펜스 바깥의 여섯번째 가문 기지에 있으며, 길보스는 다고스 우르를 지키고 있다. 이들은 각각 하나의 여섯번째 가문 아티팩트를 소유하고 있다. 하나같이 강력한 성능이니 썬 다음에는 잊지 말고 꼭 가져가자.

이들은 대사가 없다.

  1. Ash Creatures, UESP에서 사용되는 명칭이다.
  2. 아트로나치가 소금을 드랍하는 것과 비슷한 이유로 추정된다.
  3. 이는 넬로스의 추측으로, 분명한 사실은 아니다. 다만 하트스톤이 심장 대신 이식된 팔스 카리우스 장군이나 일다리가 죽음으로부터 부활한 것을 보면 확실히 강력한 힘이 담긴 물건임에는 틀림없는 것으로 보인다.
  4. 여담으로 공식 설정화에서 코를 악기(?) 로쓴다
  5. It is just dream and waking over and over, one appearance after another, nothing real.
  6. Hand of (사용자), Wrath of (사용자). 두 효과는 근접이냐 원거리냐의 차이 정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