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리엘

의 대륙들
width=100% 아트모라
아카비르
탐리엘
요쿠다
피안도네아
알드머리스
지도를 클릭하면 확대해 볼 수 있습니다.


파일:탐리엘 지도.jpg

Tamriel

1 설명

Tamriel.[1] 의 대륙 중 하나로, 엘더스크롤 시리즈의 주 무대이다. 모두 아홉 개의 지역(province)으로 분할되어 있으며, 툰드라에서 사막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기후를 보인다.

수천 년의 역사에서 탐리엘 전역이 통일된 것은 제2시대 896년 시로딜 제국에 의한 단 한 차례뿐이었고, 셉팀 황조의 몰락과 함께 쇠퇴해 가던 제4시대 3세기 시점에서 제국에는 시로딜, 스카이림, 하이 락만이 남았다.

이웃으로는 과거 심심하면 침공해온 동쪽의 '아카비르' 대륙이 있고, 북쪽엔 노르드의 조상인 '네데'가 살던 '아트모라' 대륙이 있다. 또, 남쪽엔 엘프족들의 조상 '알드머'가 살던 '알드메리스' 대륙이 있다.

과거에는 해머펠 서쪽에 요쿠다라는 작은 대륙이 하나 더 있었으나, 토착민이였던 레드가드족들의 어떤 삽질로 인해 바닷속으로 침몰한 상태. 또한 서머셋 아일즈보다 더 남서쪽 부분에 슬로드 족의 고향 쓰라스 군도도 있었으나, 이곳은 1세기 2200년대에 탐리엘 전역을 휩쓴 쓰라스 역병의 근원지로 지목받아 탐리엘 대륙 서부의 거의 모든 국가에 의한 연합함대에 의해 바닷속으로 침몰당하였다. 더 남쪽에는 마오머(Maormer)란 엘프가 사는 피안도네아가 있다.

탐리엘 전체를 최초로 구현한 작품은 엘더스크롤: 아레나이다. 다만 아레나 당시엔 세계관 설정이 명확치 않아서 엘더스크롤 2: 대거폴 이후로 정립된 세계관 설정과 다소 다른점이 많다. 대표적으로 오크가 몬스터 취급이였고, 아르고니안카짓이 인간족이였으며, 에이드라데이드라의 설정이 없었다. 이후 엘더스크롤 온라인에서 다시 탐리엘 전지역이 구현되었다.

엘더스크롤 시리즈의 주된 시간적 배경인 3시대 때의 정치 제도는 시로딜임페리얼 족들을 주축으로 한 제국이 중심이며, 시로딜을 제외한 다른 지역들은 제국에 복속은 되어있지만 사실상 자치를 누리는 중이다. 정치 체계는 지역에 따라 대체적으로 들쑥날쑥 하지만 게임 세계관이 중세 판타지에 기반을 두고 있으므로 대부분은 왕정 중심인 경우가 많다.

또 지역의 성격에 따라 제각각이지만 의외로 전체적으로 남녀평등, 종족평등이 잘 보장되어져 있다. 아무래도 제국의 태조였던 성 알레시아부터 여자였고 노예 출신이였으니 당연하다면 당연한 것일지도.

기후는 전형적으로 북쪽이 춥고 남쪽이 따뜻한 편이나 예외도 많다. 같은 북쪽이라고 해도 스카이림이 전형적인 북쪽 기후를 띄고 있는 반면 이웃 하이 락해머펠은 사계절 기후를 보유하고 있고 모로윈드는 건조한 기후를 갖추고 있다. 그나마 남쪽 지역들은 그럭저럭 이웃 지역들간의 기후가 일원화된 편.

엘프족들의 조상 알드머들이 탐리엘 남쪽에서 왔고 인간족들의 조상 네데들이 탐리엘 북쪽에서 와서 그런지 인구 분포도는 중부 및 북쪽 지역엔 인간 비율이 높고, 서부 및 동부 지역엔 엘프 비율이 높다. 토착민인 수인족들은 거의 탐리엘 남쪽에서 기원한 만큼 탐리엘 남쪽에 많이 몰려있다.

reddit의 한 유저가 '엘더스크롤 2: 대거폴에서 구현된 맵 크기는 실제 지역과 1:1 비율'이라는 제작진의 주장을 바탕으로 전체 탐리엘의 맵 크기를 계산했는데, 이에 따르면 탐리엘의 실제 크기는 육지 면적으로만 따져 보았을 때 알제리와 비슷한 정도라고 한다. 최대한 넉넉하게 계산해 봐도 오스트레일리아 정도밖에 안 되는 사이즈. 제작진의 저 발언이 맞다면 생각보다 탐리엘은 지구의 대륙들보다는 작은 셈이다.자부심을 갖자

2 지역

파일:MapCoverageOfAllElderScrollsGames.jpg

탐리엘의 지역들
> width=100%   
하이 락스카이림모로윈드
해머펠 
 시로딜
서머셋 아일즈 발렌우드엘스웨어 블랙 마쉬
지도를 클릭하면 확대해 볼 수 있습니다.
  1. 알드머의 언어로 "여명의 미(Dawn's Beauty)"를 의미한다. "아레나(Arena)"로 언급되기도 하며, 드래곤의 언어로는 "타조칸(Taazokaan)"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