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우주

1 설명

멀티버스(Multiverse): '멀티(Multi)'와 '우주(Universe)'의 합성어[1]

다중우주론은 우리의 우주 A 외에도 다른 우주 B, C, D가 존재한다는 이론이다. 다중우주론에는 여러가지 종류가 있고 서로 다른 이론적 배경을 가지고 있다. 인류 원리를 뒷받침하는 중요한 이론으로도 여겨지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해당 문서 참고.
아무래도 브라이언 그린의 멀티 유니버스라는 책을 읽은 사람이 작성한 문서인 것 같다

1.1 누벼이은 다중우주

파일:V0UXXDq.png
누벼이은(quilted) 다중우주는 우리가 있는 우주의 크기가 공간적으로 무한하다면 반지름 138억 광년의 관측이 가능한 우주의 모습과 비슷하거나 같은 모습을 가진 또 다른 우주가 어딘가에 존재할 것이라는 이론이다.

구골플렉스 문서에도 나와있듯 이 세상을 이루는 양자적 상태의 갯수는 매우 크지만 유한한 값이다. 그렇기 때문에 구골플렉스 규모의 거대한 공간상 어딘가에는 우리의 복제우주가 존재할 가능성이 있다.

1.2 인플레이션 다중우주

파일:BprZ5qZ.jpg
'영원한 인플레이션(eternal inflation)' 이론에서 유도되었다. 영원히 지속되는 인플레이션 도중에 국소적으로 인플레이션이 종료되고 빅뱅이 일어나는 과정이 무수히 반복된다고 말하는 이론이다. 대부분의 인플레이션 모형은 명확한 종료시간을 갖지 않는다. 쉽게 말하면 지금 이 순간에도 어디에선가 인플레이션이 일어나고 빅뱅이 일어나 우주가 탄생한다는 뜻. 인플레이션 다중우주가 존재한다면 우리 우주를 넘었을 때에 다른 우주로 갈 수도 있겠지만 우리의 우주를 넘어서 다른 우주로 간다는 것은 불가능할 것이라고 보는 견해가 많다. 서로 다른 우주들은 중력을 통해 영향을 줄 수 있고 팽창을 하다가 만나면 흔적을 남기게 된다. 이런 흔적을 찾으려는 구체적인 시도들이 있다. 2010년, 다중우주 존재론 증거가 있다는 뉴스가 있었다. 그러나, 이후 이 증거를 찾은 WMAP 위성보다 해상도가 3배 더 정밀한 플랑크 위성으로 다시 조사하고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같은 다중우주의 증거는 찾을 수 없었다. 적어도 아직까지는 다중우주에 대한 증거를 찾는 중이다. #, #

1.3 양자 다중우주

양자역학의 해석중 하나인 다세계 해석에서 유도되는 다중우주.

1.4 경관 다중우주

파일:SkS54eG.jpg
초끈이론에 따르면 칼라비-야우 다양체가 기본 입자의 수나 여러가지 기본적인 상호작용을 결정한다고 말한다. 그러한 칼라비 야우 다양체는 이론에 따라 다르지만 약 10500 개가 존재한다고 생각된다. 각각의 칼라비-야우 다양체에 해당하는 우주들이 경관을 이룬다고 하여서 붙여진 이름이 경관(landscape)다중우주이다.

1.5 시뮬레이션 다중우주

파일:5VgbFcD.jpg
우주를 시뮬레이션하는 컴퓨터가 만들어낸 가상현실 속의 다중우주. 어쩌면 시뮬레이션한 우주 안의 지적 생명체가 우주를 시뮬레이션 해 볼 수도 있을 것이다. 이러한 과정이 계속해서 반복될 가능성도 있다. 하지만 예전부터 제기되온 가능성대로 지적 생명체를 시뮬레이션으로 만드는 것이 불가능할 수 도 있다. 시뮬레이션되고 있는 우주 안의 물리법칙은 시뮬레이션 바깥의 우주와 같을 수도 있고 다를 수도 있다. 여담으로 이를 바탕으로 한 FEZ라는 게임이 있다.

2 양자적 평행우주와 인플레이션 다중우주, 경관 다중우주의 차이점

양자적 평행우주란 게 '있을 수 있는 가능성'이라는 개념으로 만들어지는 거라면 인플레이션 다중우주, 경관 다중우주는 '애초부터 우주가 다른 것'이다. 쉽게 말하자면 양자적 평행우주란 것은 원본우주 A로부터 '있을 수 있는 가능성'으로 파생되는 A-1, A-2, A-3, 그리고 또 거기서 파생되는 A-1-1, A-1-2, A-2-1 …이라면 인플레이션 다중우주, 경관 다중우주는 그냥 원본우주 A, B, C, D 이런 식이다.

3 대중 매체에서

사실 다중우주와 평행우주는 엄밀히 말하자면 비슷해 보이면서도 서로 다른 개념이지만, 보통 대부분의 일반인들과 대중 매체에서 쓰이는 개념은 그냥 '평행우주의 집합'이라는 개념으로 쓰이는 경우도 많은 듯 하다.

3.1 대중 문화 속 다중우주

작중 제 8우주, 제 13우주 등이 언급되는 걸로 보아 덴마 세계관 자체에 여러 우주세계가 존재함을 알 수 있다. 우주간을 묶는 '특이점'이라는 것을 부숴 무수히 많은 우주로 나눠지거나, 우주 간의 교차점인 교차공간을 통해 다른 우주로 이동할 수 있다,
반재원의 세계관은 물질계, 아스트랄계, 멘탈계, 붓디계, 아트마계,아누파다카계, 아디계의 7계중 물질계를 배경으로 한다. 물질계는 아스트랄계 멘탈계와 일정한 순환을 형성하는데, 이 삼계의 피드백으로 가이아의 파편들이 현현하여 물질계에 생사유전한다. 파편들은 생이 다할 경우 아스트랄계로 귀환하여 다시 가이아의 흐름에 합류하고, 이 과정에서 멘탈계의 간섭으로 수많은 평행우주와 다중우주들이 나타났다가 사라진다. 반재원월드는 스트레이에서 중대한 차원왜곡현상이 일어나서 이 현상의 결과는 초인동맹에 어서오세요로 이어진다.
  • 평행세계 -벨리알 이야기-
시드나인의 처녀작. 제목 그대로 무한히 팽창하는 다중평행세계가 주제.
  • 포탈2 무료DLC 영원한 테스트 이니셔티브
최근작 '가즈나이트 R'에서 무슨 약을 빨았는지 하이볼크의 우주 바깥의 더 많은 우주들을 묘사하고 있다. 거대한 한 우주 이내에서 수많은 다른 우주들이 만들어진다는 것을 보면, 국내 작품으로서는 드물게 인플레이션 다중우주론을 차용한 세계관으로 보인다.
여기 나온 작품들 대부분의 스케일이 매우 무지막지한게 특징. 게다가 다중우주와 평행우주가 다른 것임이 설명되어 있는데도 왠지 평행우주 소개가 많다[3]
  1. 하나를 뜻하는 "Uni"를 여럿을 뜻하는 Multi라는 접두사로 바꾼 것이다.
  2. 미궁을 만든 본인이 말하기를 지적 생명체는 절대로 탈출할 수 없으면서 인식하면 할수 록 계속해서 우주가 늘어나는 미궁이라고
  3. 거기다 DC 코믹스마블 코믹스 닥터후 등에서는 평행우주의 통칭으로 "멀티버스"를 사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