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테 공업 고교

(다테공고에서 넘어옴)

6d76960f.jpg

1 소개

伊達工業 高校
하이큐!!에 등장하는 고등학교. 줄여서 다테공[1]. 다테[2]

미야기 현에 있는 고등학교이다. 슬로건은 다테의 철벽. 응원 구호는 "고 고 레츠고 레츠고 다테코" 선수 이름을 넣어 부르는 응원 구호는 또 다르다.
팬들 사이에서는 세죠의 응원 구호와 함께 중독성 있다는 평을 받고 있다.

수비가 매우 견고하며, '철벽'이라 불리는 높은 블로킹이 특기이다. 미야기 내 베스트 4로 평가받는 강팀이다. 그러나 작년 인터하이에서는 3회전에서 최종보스 시라토리자와와 만나는 바람에 베스트 16에 그쳤다. 즉, 올해 인터하이에서는 시드가 아니었다. 덕분에 다테공이 들어간 블록은 죽음의 조 엄청난 격전지가 될 것으로 예상되었다.

3월 현민대회, 카라스노 고교와의 시합에서 2-0 스트레이트로 이겼다. 그 때의 시합으로 인해 아즈마네 아사히가 트라우마를 얻어 배구를 멀리하게 되었다. 인터하이 2차전에서 같은 A블록이었던 카라스노와 다시 맞붙게 되지만, 설욕당해 2-0 스트레이트로 졌다.

애니판 한정으로 흠좀무스럽게도 자신의 학교를 응원하는 학생들 보이스는 사실 카라스노 고교 배구부원들 성우진들이 애드리브로 녹음한거라고 한다!

2 멤버

2.1 3학년

파일:모니와.png
  • 모니와 카나메(茂庭 要) (S)
학교, 학년, 반다테 공업고교 3학년 C반생일9월 6일
신장 / 몸무게
(고교 3학년 10월 기준)
176.3cm / 67.5kg포지션세터(S)
좋아하는 음식고항데스요(김조림)
최근의 고민2학년
인기 투표1회 : 28위 / 2회 : 33위
성우오노즈카 타카시
파워탄력성체력두뇌기술스피드
233443
팀의 주장이지만 항상 이리저리 휘둘리고 있다. 그러나 인망이 두텁고 팀을 하나로 만드는 부드러운 리더십이 있어 오히려 멤버들에게 존경 받고 있으며[3] , 철벽의 명칭에 지지 않도록 노력하고 있다. 번외편에서 내년의 철벽은 절대 무너지지 않을 것이라며 후배들을 믿는 모습을 보여 주기도 하였다. 근데 무너졌다
제 1회 인기투표에서 28위를 기록. 제 2회 인기투표에서는 33위를 기록했다.
파일:카마사키.png
  • 카마사키 야스시(鎌先 靖志) (MB)
학교, 학년, 반다테 공업고교 3학년 A반생일11월 8일
신장 / 몸무게
186.3cm / 82.2kg포지션미들블로커(MB)
좋아하는 음식모나카(흰 팥앙금)
최근의 고민복근은 몇 개까지 갈라질 수 있나?!
성우사토 타쿠야
파워탄력성체력두뇌기술스피드
524224
파일:사사야.png
  • 사사야 타케히토(笹谷 武仁) (WS)
학교, 학년, 반다테 공업고교 3학년 C반생일2월 10일
신장 / 몸무게
174.3cm / 68.1kg포지션윙 스파이커 (WS)
좋아하는 음식사사카마보코(어묵)
최근의 고민아저씨 같다는 말을 들었다.
성우마지마 쥰지
파워탄력성체력두뇌기술스피드
443343
"천하의 후타쿠치가 후배한테 애먹고 있어." "꼴 좋다!!"

- 사사야 타케히토 & 카마사키 야스시


여담으로, 이 세 사람은 은퇴 후에도 시도때도없이 다테공의 경기나 연습에 출몰해 인터하이 직후 안타깝게 은퇴한 모습이 점점 퇴색되고 한가한 백수 선배들 이미지가 되어 가고 있다(....) [4]

2.2 2학년

77417.jpg
d0f83267b13e2a1cafc79f76991794fc.jpg

"내일, 널 막는다."
  • 아오네 타카노부(青根 高伸) (MB)
학교, 학년, 반다테 공업고교 2학년 A반생일8월 13일
신장 / 몸무게
(고교 3학년 10월 기준)
191.8cm / 88.2kg포지션미들 블로커(MB)
좋아하는 음식쿠리킨톤
최근의 고민전철에 타서 좌석에 앉으면 양 사이드에 아무도 앉지 않는 것.
인기 투표1회 : 28위 / 2회 : 30위
성우마츠카와 히로키
파워탄력성체력두뇌기술스피드
533334
과묵하고 표정이 거의 없는 백발의 선수. 눈썹이 없어 카라스노 선수들에게서는 '마유나시'로 불렸다. 극단적으로 말이 없으며, 상대팀 에이스에게 삿대질 '록 온' 하는 버릇이 있다. 그나마 주장 모니와의 말은 잘 듣는다. 후타쿠치와 카마사키가 투닥거릴 때 말리는 역할을 하는데 같은 학년인 후타쿠치는 얼굴을 밀어내고 카마사키는 그래도 선배라고 어깨를 밀어낸다.
포지션은 미들 블로커인데, 공격력이 높고 득점도 많은 편이라 타교생들에게서는 에이스로 인식된다. 상당히 거구임에도 히나타 쇼요의 속공을 따라잡을 정도로 빠르고, 시야를 좁히지 않는 냉정함도 갖추고 있어 후타쿠치와 함께 블록의 중심으로 활약한다. 애니메이션 1기 17화 마지막의 차회 예고에서, 매니저 시미즈 키요코의 헤어 스타일이 변한 것을 눈치챈다.
카라스노와 시합하면서 히나타와 묘한 우정이 싹텄다. 경기가 끝난 후 히나타에게 악수를 청했으며, 나름대로 히나타를 인정하고 있는 모습을 보였다.[5] 후타쿠치가 히나타의 한계를 냉정하게 지적하자 엄청난 표정으로 노려보기도 했고, 그 말없던 캐릭터가 히나타에 대해 설명하려고 입을 열었을 정도. 봄고 현 대표 결정전에서는 카라스노의 경기를 지켜본 후 히나타에게 "내일 널 막는다"고 선언했다. 그리고 세죠에게 졌다
참고로 생일인 8월 13일은 베를린 장벽이 설치된 날이다. 덤으로 히나타 쇼요의 성우인 무라세 아유무가 히나타 다음으로 우카이 전 감독과 더불어 제일 좋아한다고 밝힌 캐릭터.

iovOV7HA.png
35033343.jpeg

"꺾어버려."
상관 없습니다. 입장이나 그런 건 코트에 들어서면 관계 없어요. [6]
우린 평소에 빌어먹을 건방진 문제아니까 시합에서만은 좋은 후배가 되어야겠지.
  • 후타쿠치 켄지(二口 堅治) (WS)
학교, 학년, 반다테 공업고교 2학년 A반생일11월 10일
신장 / 몸무게
(고교 3학년 10월 기준)
184.2cm / 71.5kg포지션윙 스파이커 (WS)
좋아하는 음식새콤한 구미 젤리
최근의 고민사랑니를 뽑으러 가야 한다.
인기 투표1회 : 16위 / 2회 : 23위
성우나카자와 마사토모
파워탄력성체력두뇌기술스피드
443334
아오네의 포스에 밀려서 그렇지, 엄연한 다테공의 에이스.
태도나 말투가 가볍고 언행이 시건방져서 3학년 선배와도 티격태격(사실 일방적으로 건방지게 대하는 거다) [7] 하는 편. 스스로도 자신이 건방진 후배라는 것을 아주 잘 알고 있으며, 코트 위에서만큼은 선배들을 위한 '좋은 후배'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3학년 은퇴 후 주장이 되었다. 번호는 모니와와 같은 2번. 새 주전 세터인 1학년 코가네가와가 열혈 바보 후배라 자업자득 고생하고 있다. [8] 본인이 너무 건방진 후배라 선배들에게 골칫거리였겠지만 그 반대로 코가네가와처럼 너무 성실한 것도 그에 못지 않게 골칫거리라고 생각하는 듯 하다. 아직 철이 덜들었는지 1학년 리베로인 사쿠나미를 자주 곤란하게 만든다[9].
팀원이고 타 학교 배구부원이고 가리지 않고 어그로를 끄는 성격이지만 오이카와와 나눈 대화로 인해 본인도 어그로에 쉽게 끌리는 타입입이 밝혀졌다.
생일인 11월 10일은, 베를린 장벽이 무너진 다음 날이다. 게다가 후타쿠치가 카라스노에 의해 장벽이 무너진 직후에 주장이 되었고, 켄지(堅治)에는 굳게 다스리다, 손질하다, 정비하다 등의 뜻이 있는 것을 볼 때 꽤나 적절한 설정.
팬들 사이에서는 성의 한자 二口를 가타카나로 읽어 '니로'라는 별명으로 불리기도 한다.
  • 오바라 유타카(小原 豊) (WS)
성우: 유센 이사무
2학년 B반. 186.2cm / 83.1kg. 생일 12월 15일.
좋아하는 음식: 데리야키 치킨
최근의 고민: 2학년 중에 존재감이 조금 희박한 것 같다.
능력 수치: 파워 4 탄력성 3 체력 3 두뇌 3 기술 4 스피드 2
타나카, 와타리와 같은 빡빡머리로 보이기 쉬우나 애니의 작화를 보면 삐죽삐죽한 머리카락이 보인다!
350x350px
  • 오나가와 타로(女川 太郎) (WS)
성우: 치바 쇼야
2학년 C반. 175.2cm / 61.5kg. 생일 12월 14일.
좋아하는 음식: 컵누들
최근의 고민: 엄마가 자꾸 저칼로리 컵누들을 사 온다.
능력 수치: 파워 2 탄력성 3 체력 3 두뇌 4 기술 4 스피드 2
팀원들로부터 '판타롱'이라는 별명으로 불린다. 원작의 프로필에서 나팔바지를 입고 기묘한 포즈로 등장했는데 이것 때문인듯.
파일:마이2.jpg
  • 나메츠 마이(滑津 舞) (매니저)
성우 : 우치야마 유미
2학년 4반. 160.5cm / 45.5kg.

능력 수치: 파워 2 탄력성 1 체력 3 두뇌 4 기술 3 스피드 1

봄고에서 신 다테공고가 등장하고 나서야 프로필이 떠 매니저가 늦게 생겼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인터하이 때부터 있었다.
컷에 잘려 머리만 나오거나 말풍선에 가려져서 하반신만 나왔지만. 후타쿠치가 공고에 드문 여자 매니저이니 소중한 존재라고 언급한다. 공고에도 여자 매니저가 있는데 네코마 안습

2.3 1학년

파일:Sakunami01.jpg

  • 사쿠나미 코스케(作並 浩輔) (Li)
학교, 학년, 반다테 공업고교 1학년 A반생일8월 30일
신장 / 몸무게
(고교 3학년 10월 기준)
164.1cm→166cm/ 59.5kg포지션리베로 (Li)
좋아하는 음식카키피(감씨 과자)
최근의 고민키가 더 컸으면 소원이 없겠다.
성우오오니시 마오(시즌 1) → 테라시마 준타(시즌 2)
파워탄력성체력두뇌기술스피드
143234
세대 교체되고 코가네가와가 등장하면서 주목받기 시작했다. 잘 보면 카라스노전에도 출전했는데, 아오네와 교대하기 전에 수고하셨다며 딱 한 마디 하는 게 분량 끝이다. 애니만 보면 키가 모니와와 비슷해 보이는데, 프로필을 보면 모니와보다 약 12cm나 작다! 작중 코가네가와가 1학년 중에서도 가장 미숙하다고 언급되는데, 그런 코가네가와가 능숙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공을 보내주는 것을 보면 꽤나 실력자이다. 실제로 다테공에는 사쿠나미 외에 리베로가 한명 더 있는데, 인터하이 이후에는 등장하는 않는 것으로 보아 은퇴한 3학년으로 추정된다. 1학년인 사쿠나미가 3학년 리베로를 제치고 쭈욱 주전으로 뛴 셈이니 그 실력을 짐작할 수 있다. 여담으로 죠젠지의 농구부에 친구가 있다. [10]
철없는 선배세터계의 신생아 를 돌보는 다테공의 엄마로, 배구를 처음 시작한 건 초등학생 때이며, 본인 말로는 모든 면에서 부족한 자신이 유일하게 잘 할 수 있는 것은 리시브라고 한다. 코가네가와의 말로는 다테의 토대같은 존재라고한다. 비교적 성실한 학교생활을 하고있으나 공부와는 담을 쌓고 지낸다고 한다. 그래도 점심을 먹은 뒤 참고서로 시험공부를 하는 것으로 보아 싫어도 해야 하는 건 하는 타입. 공부를 하는 도중 코가네가와가 방해해서 무의식적으로 소화기로 코가네가와를 해치울 생각을 했다(...)[11] 하지만 무의식적으로 그렇게 생각했을 뿐, 악감정은 없었던 모양이다[12]. 코가네가와랑 많이 친해진 것인지 점심에 도시락도 같이 먹고, 둘이 항상 붙어다닌다. 코가네가와랑 한 대화 내용으로 보아 건축과는 아니다. 용접 실습을 매우 좋아하며 온몸으로 즐기고 있다고 한다. 반 친구들은 사쿠나미를 '사쿠쨩' 이라고 부른다.

a5cbd104442475d622de7e624f013d05.jpg

  • 코가네가와 칸지(黄金川 貫至) (S)
학교, 학년, 반다테 공업고교 1학년 A반생일7월 9일
신장 / 몸무게
(고교 3학년 10월 기준)
191.5cm→193cm / 80.2kg포지션세터 (S)
좋아하는 음식가츠동
최근의 고민투어택을 멋지게 성공하지 못하는 것.
성우쇼지 마사유키
파워탄력성체력두뇌기술스피드
544114
봄고 현 대표 결정전, 아오바죠사이 고교와의 시합에서 새로 등장했다. 첫등장부터 미친 존재감 앵그리버드를 떠올리게 한다 으로 독자들을 뿜게 만든 화제의 캐릭터. 유난히 먼치킨들이 본작의 세터 라인에서도 이단아이다. 그래도 잠재성을 인정받아 미야기현 1학년 선발 강화 합숙에 뽑혔다.
3학년들이 은퇴하면서 새 주전 세터가 되었다. 1학년이면서도 포지션 대비 상당한 장신의 대형 세터로 신체 조건이 워낙 좋다 보니 앞으로가 기대되는 선수. 그런데 세터로서는 신생아 수준이다. 어설픈 움직임, 토스는 하늘 높은 줄 모르고 띄우고, 공을 코트 밖으로 날려 버리기도 한다 그 공을 감독이 잡기도 한다. 나이스 캐치! 투어택을 할 거라며 온몸으로 말하는 듯한 자세라 상대에게 읽히곤 하지만[13] 계속 시도하는 근성까지 갖췄다. 결국 한 화만에 코트 위에서 보여 줄 수 있는 모든 몸개그들을 전부 보여 주었다. 그 대미를 장식한 것이 블로킹하며 일으킨 3단 충돌[14]. 깨알 같은 서브 범실은 덤이다. 그렇다고 해도 다테공 선수들의 패시브 스킬인 철벽은 갖추고 있어 준수한 블로킹을 보여준다. 일단 신체 조건이 좋다보니 공중에서 공을 잘 낚아채고, 힘도 좋아 강력한 스파이크도 때린다. 투어택을 할 때도 페인트 동작없이 바로 후려갈기는데 상대 선수들이 알고도 못 막을 정도.
성격은 기운 넘치고 의욕도 넘치는 열혈바보지만, 약간의 눈새 기질을 겸비해 무려 그 후타쿠치의 뒷목을 잡게 만들었다.[15] . 의외로 본인은 자신의 공격이 먹힐 것이라 생각하는지 막힐 때마다 놀라는 표정을 짓는다.
한국 팬들 사이에서는 드물게 금강이로도 불리는 듯. 다만 영산이일향이, 전일이만큼 메이저한 별명은 아니다.
소설판의 묘사로 보아 교복도 잘 안입고 수업시간에 자는게 일상이다. 후타쿠치가 내던진 농담을 진지하게 받아들여 동급생 사쿠나미랑 화장실까지 같이 다니는 사이가 되었다(...) 사쿠나미의 교실에 무단 침입하기도 하며, 새벽 5시부터 학교 앞 버스 정류장에서 2시간 동안 사쿠나미가 올 때까지 기다리는 근성도 보여준다 이 정도면 무섭다 사쿠나미와 같이 화장실에 가기 위해 급한 것을 참다가 사쿠나미 네 교실 앞에서 지릴 뻔한 적도 있다(...) 사쿠나미와 나눈 대화로 보아 건축과로 추정된다. 동급생인 사쿠나미에게도 경어를 사용한다. 4교시 부터 점심시간까지 자느라고 밥도 못먹은 것을 보아 의외로 식욕보다 수면욕이 강하다. 여름 축제때 솜사탕 가게의 솜사탕 기계를 망가트려버린다. 물론, 고치는 건 후타쿠치가 했다. 손도 못 대고 구경만 하는 걸로 보아 건축과라서 기계쪽은 잼병인 것 같다.
니시노야와 염색약을 나누어 쓴 사이라는 설이 있다


파일:후키아게.jpg

  • 후키아게 진고(吹上 仁悟) (MB)
1학년 C반. 186.3cm / 73.3kg.
능력 수치: 파워 3 탄력성 2 체력 3 두뇌 4 기술 2 스피드 2

2.4 감독

파일:오이와케.jpg

  • 오이와케 타쿠로(追分 拓朗)
성우 : 미키 신이치로 리코 아버님 여기서 뭐하세요?
46세. 오기미나미의 주장인 토와다 요시키랑 동일인물 수준으로 작화가 닮았다.
  1. 원 발음은 다테코. 아오바죠사이 고교를 줄여서 '세죠'라 부르는 것처럼 작중에서는 다테공(다테코)으로 더 자주 불린다
  2. 본작에서 시라토리자와 학원(언급만 됨), 아오바죠사이 고교, 카라스노 고교와 붙어 모두 진 전적이 있다.
  3. 실제로 평소에 건방지다고 까이는 에이스 후타쿠치와 묵묵한 아오네는 모니와가 팀을 떠난다고 말하는 순간 우리가 골칫거리라서 떠나는 거냐고 섭섭해할 정도.
  4. 후타쿠치: 어라라, 또 왔습니까? 취업 준비는요? 감독: 저 녀석들이 또... 마이: 한가한 걸까요? 안습
  5. 2기 14화에서 화장실에 가려는 아오네는 오이카와와 우시와카에게 둘러싸인 히나타와 만나고 허리숙여 인사를 한다 갭모에
  6. 작 중 세이죠전을 시작하기 전에 "자자, 그렇게까지 힘 주지마! 너희들은 내년에도 있잖아?"라고 말하는 오이카와 토오루에게 한 말인데 이에 오이카와가 "그렇지~? 알고 있어~"라고 답해 울컥한다.
  7. 작중에서 후배들을 보러 온 선배에게 "어라라- 카마사키 선배, 또 왔어요? 한가해요? 취업활동 문제 없어요? 셔츠를 너무 걷은 거 아니에요?"라고 4콤보로 깝친다.
  8. "적당히 못 하겠냐 이자식아아아!!!" "넵! 죄송함다! 후타쿠치 선배, 괜찮으심까!" "괜찮지 않으니까 적당히 하라는 거잖냐!" "죄송함돠아아아아─!!! 운동장 100바퀴 돌아서 사죄하겠슴다─!!!!!" "그럴 시간에 토스 연습이나 해!" 대충 이런 패턴으로 고생한다.
  9. 주로 사쿠나미의 키가 작은것을 약점잡아 괴롭힌다. 연습 시합때도 햐쿠자와 옆에 가서 서보라고 명령했으나 겁먹은 사쿠나미를 안쓰럽게 생각한 아오네가 말린다. 사쿠나미는 울먹이며 레귤러가 아닌 1학년들이 있는 무리로 도망갔다.
  10. 이로 인해 사쿠나미 양아치설이 돌기도 한다..
  11. 내리치는거 말고 뿌리는
  12. 공부하다가 자습서에 위험물질에 관련된 내용이 나왔는데 위험물질에 코가네가와를 대입해서
  13. 근데 사실 읽혀도 워낙 강력하게 때려서 잘 못 막는다
  14. 이로 인해 후타쿠치가 코트 바깥으로 내평개쳐진다.
  15. 상대방 뒷목잡게 하는 데는 전문인 후타쿠치를 뒷목잡게 만들었으니 대단한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