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돈파치 맥시멈

돈파치 시리즈
정규 시리즈개정판/외전
돈파치
도돈파치도돈파치 블루 레이블
도돈파치 2
도돈파치 대왕생도돈파치 대왕생 블랙 레이블
도돈파치 대왕생 블랙 레이블 EXTRA
도돈파치 대부활도돈파치 대부활 블랙 레이블
도돈파치 맥시멈
A.I am Monster(가제)
도돈파치 최대왕생도돈파치 일면번장
파일:Attachment/도돈파치 맥시멈/ddmax.jpg

공식 사이트
앱스토어(iOS)

2012년 3월 7일에 Windows Phone 7(윈도우 폰 7) 플랫폼으로 발매한 도돈파치 시리즈의 신작. 가격은 435엔, 4.99미국 달러.[1] 2012년 10월 26일 iOS 이식되었다. 가격은 1000엔, $11.99. 어째서 윈도우 폰7판보다 배로 비싼거냐![2] 아이폰5도 지원하며 아이패드도 지원하는 유니버셜앱. 벌레공주님과는 달리 기본 텍스쳐 해상도가 높은지 패드로 해도 어색하지 않다.

2012년 2월 27일 티저영상이 공개되었으나 그냥 소개 수준의 영상으로 본 게임에 대한 정보는 따로 없다. 티저영상의 내용은 Evac Industry 소속의 잉그럼 K. 도(ngram.K.Daugh) 박사가 '단기에 의한 특공'(아마 케츠이 주인공들의 공격)을 막기 위해 수년동안 개발한 M.B.S(Maximum Bullet Simulater)를 공개한다는 내용.
초기에 아군기를 떨궈주는 모선의 이미지가 도돈파치 대부활이고(게다가 떨궈지는 아군기는 대부활의 A타입), 박사는 Evac Industry 소속인 걸 보면 도돈파치 대부활 블랙 레이블의 어레인지 모드에서 나왔던 떡밥을 회수할지도? 마지막에 나온 대사는 '이 M.B.S로 너희들은 벌집이 되리라.' 영상에 쓰인 음악은 골든하베스트의 로고송과 도돈파치 대부활 엔딩음악을 어레인지 한 것.

참고로 박사의 이름에서 대문자만 보면 IKD... 난이도는 확실히 막장이겠군[3]

파일:Attachment/도돈파치 맥시멈/ddmax2.jpg

스펙이 그래도 크게 뒤쳐지지 않는 윈도7 폰용으로 나왔건만 iOS 용으로 나왔던 도돈파치 시리즈 보다 그래픽이 상당히 황량하여 사람들을 당황케 했다. # 인터뷰에 따르면 생각보다 성능 저하가 심각했다고 한다.
원래는 던전케이브 올스타 같은 느낌의 게임을 만들려고 했지만 도돈파치 최대왕생이 발매될 타이밍이고 윈도폰7 을 사용하는 유저의 대다수가 사람이 날아다니는 걸 싫어하고 기존 케이브 슈팅을 접해보지 못한 서양인들이라 결국 노선을 수정했다고 한다.
개발언어로는 C# 이 쓰였는데, 윈도폰에서는 기존 도돈파치 시리즈가 iOS 에 포팅될 때 사용했던 오브젝트 C 나 JAVA 언어를 사용하는 것이 불가능했기 때문에 완전히 새로 제작했다고 한다. 근데 WP7 의 스펙으로 인해 다각형을 만들 수 없어 배경을 선으로 땜질해버렸고, 그나마도 배경에 그림이라도 쓸려고 했지만 넣으니 처리 성능이 저하하고 탄막을 줄일 수 밖에 없었다고 한다.
그리고, 이번엔 처음부터 아케이드가 아니라 스마트폰에 최대한 걸맞는 게임을 구상하여 만들었기 때문에 게임 시스템을 심플하게 바꾸고 버튼을 누르는 일이 없도록 변경하였다. 어디서든지 쉽고 간단하게 플레이할 수 있도록 100m 밖에서도 탄알을 볼 수 있도록... 은 아니고 팔을 쭉 뻗은 상태에서도 탄알을 볼 수 있도록 크게 변경. 결국 케츠이와 비슷한 시스템이 되었다.
특징으로 스마트폰 오리지날 게임으로 만들어져서인지 탄이 큼지막해서 이식작들에 비해 피하기가 수월하다.(물론 난이도가 높아지면 답이 없다.)

등장 기체는 선택화면 순서대로 도돈파치 대왕생 A-샷 타입인 RSF-4D Type-A, 도돈파치 대부활의 Delta Sword 레이저 타입, 케츠이의 Tiger Schwert가 록온 타입, 아카이카타나의 코쵸란이 ORCHID란 이름으로 나오며 봄 타입으로 총 4대의 기체가 선택 가능하다.[4] iOS 출시 기념으로 신 기체에 케이브의 탄총 피버론에서 고를 수 있었던 숨겨진 기체 MX-07 UORATOU가 추가되었으며[5], 타입은 Variable이라고 되어있는데 조작을 안하면 샷에서 레이저를 쏘는 모션으로 바뀐다.
특이한 점이라면 스테이지 시작할 때 나오는 수송기는 도돈파치 대부활의 수송기지만 오퍼레이터의 음성(스테이지 시작, 피격, 보스 체력 저하시 등등)은 각 기체마다 다르다. 오퍼레이터 음성은 핸드폰의 시스템 항목 중 국가 선택과 상관없이 고정(델타 소드의 경우 핸드폰이 한국어라도 일본어 음성이 나온다.)이지만 자막은 핸드폰 시스템을 일본으로 바꿨을 경우 일어로 나온다. 그 이외에는 영어 자막.[6]

각각의 특성으로는 RSF-4D는 샷 타입인 만큼 화력이 부족하지만 졸개를 쓰러트리기는 좋으나 후반 스테이지로 갈 수록 화력부족이 뼈아프며[7] 델타 소드는 레이저 타입인 만큼 졸개, 대형 적, 보스 어느 적에게나 유용하다.
티겔 슈베르트는 위의 두 기체 중 어느 하나로 5스테이지를 클리어하면 선택할 수 있다. 티겔 슈베르트는 케츠이의 록온 시스템을 달고 나왔는데 록온 레이저가 화면 반 정도밖에 나가지 않는 대신, 록온 레이저로 옵션과 함께 일점사하면 똥파워(델타 소드보다 강하다.)와 함께 콤보가 기하급수로 늘어난다. 5000콤보 달성과 각 스테이지 일정 점수 이상 얻는 도전과제는 어지간한 고수가 아니라면 티겔 슈베르트 이외의 기체로는 불가능에 가까울 정도.
ORCHID는 티겔 슈베르트로 스테이지 5를 클리어하면 선택 가능하다. 화력이 졸개조차 힘겨울 정도로 공격력이 극악하게 낮지만 대신 봄 게이지가 다른 기체의 두 배 정도는 빨리 찬다. 대신 봄의 공격력도 낮고 지속시간도 짧은 편. 이 기체로 어려운 스테이지 노 봄 도전은... 사단하고 앨단에 맞먹으려나? 사실상 봄을 펑펑 쓰는 플레이를 해야하는 기체. 게다가 얘는 보스전에서 봄으로만 콤보를 올릴 수 있다는 점이다. 이러나 저러나 스코어링도, 클리어도 피가 말리는 기체. 참고로 iOS 발매 이후 업데이트로 봄의 연출이 바뀌었다.[8]

MX-07 UORATOU는 이동시엔 샷을, 정지시엔 레이저를 쏘는데 샷을 쏘는 도중에 옵션에서 탄총 피버론의 Lock Shot 버튼 지속일 때 나가던 톱니바퀴 탄을 쏘는데 원작과 마찬가지로 유도탄으로 졸개 격추에 편하다. 정지 시의 레이저는 평범한 레이저인데(데미지는 더 강하다.) 특징으로는 필드에선 메인 샷으로도 콤보가 올라가지만 보스전에서 콤보가 레이저로만 오른다는 점이다. 필드에서는 메인 샷은 격추 시에만 콤보 게이지가 차오르지만 레이저는 적을 쏘기만 해도 화면 반 정도 차오른다. 이 시스템이 불편하여 스코어링은 힘든 기체.(물론 티겔 슈베르트가 스코어링에서 공작급 귀족인 것도 한 몫 한다.)

봄은 돈파치 시리즈의 하이퍼처럼 바뀌었는데 기체마다 개수가 정해져있거나 아이템으로 나오는 것이 아니고 적을 공격해서 게이지를 채워 화면을 2점 터치 하면 발동된다. 위 스크린 샷의 좌측과 하단의 게이지가 봄 게이지다. 그리고 기체 아래 달려있는 벌이 봄 스톡. 성능은 하이퍼와 달리 4기체 모두 일정시간동안 무적+적탄 제거+적 전부 공격이며 각 기체마다 지속시간과 채우는데 필요한 시간이 다르다. ORCHID는 봄 타입이지만 봄 게이지 차는 시간을 제외하면 지속시간도 낮고 위력도 약하니 주의.

스코어링의 기본은 적을 격추할 때 나오는 별을 모으는 것과 콤보를 이어가는 것이다. 별은 케츠이의 배율칩처럼 격파한 적과 가까울 수록 크기가 커진다. 별 크기는 소중대로 각각 100점, 300점, 1000점. 콤보는 다른 케이브 게임들처럼 적 격파 후 일정시간(위 스크린 샷 오른쪽의 파란 막대)안에 다른 적을 격파하거나 내구력 있는 적은 계속 공격하면 올라간다. 특이한 점으로는 봄 사용시 여타 케이브 게임처럼 콤보가 끊기는게 아니고 콤보가 쑥쑥 오르기 때문에 스코어링을 위해서라면 적절하게 사용해줘야 한다는 것이다. 탄도 100점짜리 별로 바뀌기 때문에 No Bomb 보너스를 받을게 아니라면 케츠이 DL처럼 점수 벌 타이밍까지 연구해가며 적극적으로 사용해야 한다. 상기했듯이 티겔 슈베르트의 록온 레이저로 적을 공격할 경우 봄을 사용할 때처럼 콤보가 쭉쭉 오르기 때문에 스코어링 전용 기체.

스테이지는 5스테이지지만 난이도 분기가 있다. 각 스테이지에서 노 봄, 노 미스, 적 100% 격파 세 가지 조건중 두 가지 이상을 달성했느냐 못 했느냐에 따라서 다음 스테이지가 선택되는데 스테이지 차이는 없고 난이도만 변경된다. 모두 못 하거나 하나만 달성하면 낮은 난이도의 스테이지, 두 개나 세 개를 달성하면 높은 난이도의 스테이지로 진행된다. 이 덕분에 스테이지 1은 1개의 난이도만 존재하지만 스테이지 5는 5개의 난이도가 존재한다.[9] 5-E에서 골든 디재스터를 격파하면 대망의 히바치.
스테이지를 클리어하면 다음 스테이지로 넘어가지만 특이하게 각 스테이지마다 점수를 따로 매긴다.즉 스테이지 스코어만 존재하고 합계 스코어는 존재하지 않는다. 사실 리더보드에 토탈 스코어는 있지만 전 스테이지(1, 2-A, 2-B, 3-A ~ 5-E) 점수일 뿐, 스테이지 1~5를 쭉 진행해 얻은 점수는 아니다.

이하 각 스테이지의 구성.

  • 스테이지 3(케츠이 4면)
    • 중간 보스: 국지방위용전투차량 블랙 드래프트 局地防衛用戰鬪車兩 ブラックドラフト(Black Draft)
    • 보스: 특수환장차량 신데렐라 앰버 特殊換装車兩 シンデレラアンバ一(Cinderella Amber)
  • 스테이지 4(도돈파치 대왕생 4면)
    • 중간 보스: 신가쿠(神顎)
    • 보스: 국지용부양전함 세이류(逝流)

엔딩은 수고했다는 오퍼레이터와 잉그럼 도 박사의 칭찬으로 끝나는데, 마지막에 EVAC Industry의 로고 글자가 좌우로 뒤집히며 CAVE 로고로 바뀐다.(CAVE가 이 게임 만들었으니 M.B.S 시스템 만든 EVAC 맞네...)

iOS 출시 이후 이지모드가 추가되었는데. 처음 시작할때 선택할 수 있고, 나중에 옵션에서 끌 수도 있다. 이지모드로 진행하면 A 스테이지밖에 선택을 못하고 나머지는 1MR[13]이 가리고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노멀모드에서 5-E를 개방하고 이지모드에서 가려진 5-E 부분을 선택하면 충격의 반전이 기다리고 있다... 그리고 이지모드와 노멀모드는 옵션 안에 있는 스토리 소개와 엔딩이 다르다. 이지모드의 내용 중 대왕생최대왕생 드립이 백미. 그리고 이지모드 엔딩을 보면 IKD 박사보다 조수가 더 흑막으로 보인다.
참고로 이지모드의 5면은 노멀모드의 5면과 완전히 다른 스테이지다. 그 예로 이지모드의 5면에서 2번째 중간보스로 웨-핫핫하(...)가 나온다.

마지막으로, 엄연히 돈파치 시리즈인데 벌 아이템이 안 나온다. 샷 선택도 불가능하기 때문인 듯. 게다가 배경도 없고.

그리고 떡밥 회수 따위는 없었다......
  1. 국내 윈도우즈 폰 마켓플레이스에는 없으니 구입하고 싶다면 윈도우즈 라이브 또는 X-Box 라이브 미국이나 일본 계정을 등록해야 한다. 어차피 국내 마켓플레이스에 쓸만한 건 없으니 미국이나 일본 계정을 등록하여 쓸만한 앱을 받는게 나을 지도 모른다. 국내에 출시된 윈도우즈 폰 중 Lumia 710은 일본 계정을 등록하더라도 노키아 마켓플레이스인 '앱 하이라이트'에서 한국 앱을 받을 수 있으니 별 문제없다.
  2. 게다가 윈도우즈 폰 용은 iOS 발매 이후 50% 할인중이다. (할인 끝나면 수정예정.)
  3. 근데 예상외로 못 해먹을 정도는 아니다. 그냥저냥 컨티뉴 하면서 엔딩 보는 재미로 하는 하수 슈팅 게이머도 노력 좀 하면 5-B 까지는 클리어 할 수 있는 수준.
  4. 굵은 글씨는 게임 내에서 적용되는 타입으로 고정되어있다.
  5. iOS 출시 전, 개발 블로그에 새로운 기체가 업데이트 된다는 포스팅이 있었다. 당시만 해도 iOS 출시는 정보가 없었음.
  6. MX-07 UORATOU는 원작에선 고양이 울음소리밖에 없기 때문에 오퍼레이터 음성은 새로 녹음했거나 기존의 음성을 변조한 것으로 들린다.
  7. 문제는 스마트폰 게임이라 델타 소드로도 속도 문제없이 화면을 좌우로 왔다갔다하며 졸개를 슥슥 지울 수 있다는 점이다. 게다가 티겔 슈베르트는 적을 록온하지 않았을 경우 정면을 제외하면 RSF-4D보다 범위가 넓다.
  8. 기존에는 화면에 녹색 칼이 날아다녔지만 변경 이후에는 한 남성이(사이온지 키쿄로 추정.) 화면 하단에서 바주카 같은 것을 들고 부들부들 떠는데... 웃기다.
  9. 스테이지 숫자와 같은 개수의 난이도가 존재한다. 다라이어스의 분기표, 혹은 1스테이지가 꼭대기에 있고 5스테이지가 맨 아래에 있는 피라미드 구조를 생각하면 된다.
  10. 1면과 달리 아예 슈티 없이 골든 디재스터가 보스로 나온다. 그리고 대부활 스테이지인 1면과 5면의 특징으로 레이저 상쇄 시스템이 없기 때문에 보스가 레이저를 안 쏘며 5면 티겔 릴리 구간은 일정하게 탄을 쏘는 것으로 바뀌었으나, 사람과 난이도에 따라서는 차라리 레이저가 쉽다.
  11. 외모는 대부활의 히바치이나 패턴은 대왕생의 히바치이다. 샷-레이저 선택이 불가능하기 때문인 듯. 그리고 레이저도 사용하지 않는다.
  12. 불 프로그의 체력을 반으로 줄이면 옆의 날개가 부서지고 자마다르의 파츠가 날아와 합체한다.
  13. 일단 게임 내에서는 1 Minute Ray 라는 신캐릭터의 이름의 약칭이다마는 IKD 박사도 신 캐릭터니 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