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 언더그라운드

일본 만화 / 목록일본 애니메이션 / 목록
· · · · · · · · · · · · ·
숫자 · 라틴 문자
· · · · · · · · · · · · ·
숫자 · 라틴 문자


東京アンダーグラウンド

1 일본만화

작가는 우라쿠 아키노부. 스퀘어 에닉스만화잡지 소년 간간에서 1998년부터 2005년까지 연재되었다. 총 14권 완결.

판타지 능력자 배틀물. 도쿄 지하 깊숙히 있는 숨겨진 세계인 "도쿄 언더그라운드"를 배경으로, 생명의 무녀 루리 살라사를 둘러싼 아사기 루미나의 모험을 그리고 있다.

처음에는 GM 코믹스에서 간행하다가, 커뮤니케이션 그룹이 망하자 세주문화사에서 간행, 그마저 망하자 학산문화사에서 완결권까지 마저 간행하였다.

배경설정이 허술하기 그지없어서 외부와 물자교류가 없는 언더그라운드는 문자와 인력과 광원(전력)이 풍부하다. 에너지유입이 없는 폐쇄계의 생태계가 어떻게 되는지는 고등학교 생물 수업만 들어도 알 수 있는데 도쿄 언더그라운드는 그것을 완전히 무시했다.[1][2]

1.1 등장인물

1.1.1 주요 인물

본작의 주인공. 도망쳐나온 첼시와 루리를 숨겨줘서 일에 휘말리게된다.
루리가 살려준 뒤로 바람의 능력을 얻는다. 처음에는 발동도 의지대로 안 됐으나 나중에 점점 자유자재로 다룰수 있게 된다.
무기는 검.

여담으로 롤렉일행을 만나기 전까지는 매우 위험한 집에서 거주하였다. 매일 정해진 시간에 기상하지 않으면 침대위에서부터 날카로운 나무들이 침대로 수직낙하를 하고, 복도를 걸어도 날카로운 나무들이 옆방에서 튀어나온다. 이는 할아버지가 설치해놓으신 것. 손자 죽일기세.

생명의 무녀 루리의 호위. 지고는 못사는 성격이며 루미나와는 티격태격거린다.

능력은 중력, 이를 이용하여 주먹의 힘을 강화한다.

생명의 무녀.
진짜 꽃밭을 보고싶다는 말에 첼시가 그녀를 이끌고 함께 언더그라운드를 탈출한다. 루미나가 숨겨주지만 컴퍼니의 부하들에게 잡히게된다.
애니메이션 후반부의 대부분 대사가 "루미나씨".(...) 붙잡힌 히로인의 왕도를 걷는다.

  • 살라사

카신의 누나이자 루리의 원본이 되는 인물. 카신이 루리에게 집착하는 이유가 되는 인물.

루미나의 유치원때부터 소꿉친구.
능력은 없지만 머리는 뛰어나다. 안경을 벗으면 미남이지만 시력이 굉장히 낮아서 항상안경을 착용한다. 우연히 만난 스이에게 '연기총'이라는 여러속성을 다룰 수 있는 총의 도면을 받고 같이 만든다. 그러나 총의 위력이 너무 강해서(폭포를 한번에 전부 얼게 만들었다) 스이가 말없이 가져간 후 한동안은 고생하지만 나중에 스이에게받는다. 스이를 스이선생님이라부른다.

추가바람

1.1.2 주인공의 동료

(원)컴퍼니 연소조.

전격능력자. 초반에 아직 능력에 적응이 안 된 주인공일행을 습격하나 패배.

컴퍼니 A급사병.

B급사병.

컴퍼니 연소조.

코우린의 형.

반수인.
일단 알수없는 병에 걸린 환자. 생명의 무녀라면 본인의 병을 치료할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발명가 겸 격투가. 무능력자.

컴퍼니의 사병으로 롤렉 팬클럽 회원 넘버2.

컴퍼니의 사병으로 롤렉 팬클럽 회원 넘버3.

추가바람

1.1.3 컴퍼니

도쿄 언더그라운드를 지배하는 거대한 조직. 카신을 비롯한 강력한 능력자들과 음병이라는 군대를 지니고 있다. "지하세계에 이상향을 만든다"라는 이념에 맞추어 사람들에게 전기와 물 등을 공급하고 있으나, 반항하는 자는 즉결처분하는 잔인한 이면 역시 지니고 있다. 이러한 방식에 불만을 품고 있는 사람들도 많다.

컴퍼니의 지배자 NO.1.

컴퍼니 간부로서 본작의 흑막. 컴퍼니의 NO.2.

  • 스이준 - 성우:우시야마 시게루

컴퍼니의 NO.3.

컴퍼니 A급 사병.

  • 시즈루

A급 사병.

  • 하이에나

A급 사병.

  • 키라

A급 사병.

  • 다이온

A급 사병.

무녀의 파수병.

  • 란스 카딜

로우 워 타운 컴퍼니 보안 지국 국장.

추가바람

1.1.3.1 파이론의 특수부대

진짜 이름은 우츠네.

추가바람

1.1.4 그 외

스이의 연인. '전기' 능력자. 컴퍼니 부하들에게 끌려간 후로 세뇌당해서 조종당하고 있었다.

매일 아침 루미나를 공격하는 위험한 함정을 만든 장본인. 애니에서는 롤렉의 엉덩이를 만지기 위해서 매번 빛의 속도로 접근한다.

  • 블래드

슬럼의 주민이자 반수인.

슬럼의 주민.

  • 카구라 코헤이

원·모형정원 연구자.

  • 아몬

용의 민족의 두목격.

  • 도빈

용의 민족.

  • 아사 고등학교의 캡짱

추가바람

1.2 애니화

2쿨짜리 애니메이션으로 26화 완결. 제작은 스튜디오 삐에로.

너무 일찍 애니화되어서 애니메이션 자체는 원작의 재미를 팍 떨어트리는 졸작으로 평가 받지만, 오프닝과 엔딩 곡은 정말 좋다. 특히 1쿨 엔딩 각성도시(覚醒都市)는 숨겨진 명곡 취급.

2 같은 작품의 배경이 되는 지하세계

도쿄 지하 깊숙한 곳에 있는 거대한 세계.

능력자를 만들어내기 위해 연구자들이 비밀리 사람들을 데려와 실험을 하던 "모형정원"이 그 시초로, 용이 폭주하여 연구자들이 전부 떠난 뒤 남아있던 사람들이 힘을 합쳐 만들어 내었다.

기반이 되는 사람들이 전부 실험으로 착취당한 과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지상의 인간을 증오하는 사람들이 많다.

다만 지상의 인간들을 증오하는 사람들이 구성원의 대다수임에도 불구하고 그들이 사는 지하사회를 유지하는 자원들은 다름아닌 이 세계의 지배층들이 지상의 인간들[3]과 결탁을 맺은 덕에 공급되는 자원들이라는 점이 아이러니. 결국 그들도 지상의 손길을 완전히 벗어날 수 없었다는 걸 의미할지도.
  1. 다만 작품 후반부의 내용에 따르면 대외적으로 끊어진 것으로 알려진 외부와 그것도 매우 높은 정계나, 재계의 세력과 관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그에 대해 충분한 지원을 받고 있는 모양이다. 작 중 묘사에 따르면 지상에서 태양과 함께 가장 문제가 될 산소 역시 이를 통해 해결하고 있는 모양.여기서 과학기술을 따지면 말이 많아지지만 뭐 만화니까
  2. 다만 배경설정을 조금만 더 신경쓰면 자급이 불가능해보이는데도 유지되는 사회라는 환경이라면 이걸 유지하기 위해 어디서 원조를 받고 있지 않은가? 하는 추측 정도는 할 수야 있다. 그래도 허접해보이는 걸 부정할 수는 없다
  3. 정확히 하자면 정계, 재계의 높으신 분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