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연변이(유희왕)

유희왕의 마법 카드.

파일:Attachment/돌연변이(유희왕)/card100006052 1.jpg

한글판 명칭돌연변이
일어판 명칭突然変異
영어판 명칭Metamorphosis
일반 마법
자신의 필드 위 몬스터 1장을 제물로 바친다. 제물로 바친 몬스터의 레벨과 같은 레벨의 융합 몬스터를 융합 덱에서 특수 소환한다. 이 특수소환은 융합소환으로 취급한다.
유희왕/OCG 금지제한금지 카드
유희왕/TCG 금지제한금지 카드

옛날 카드라 지금의 용어와는 다른 용어가 쓰였다. 제물=릴리스이며, 융합 덱=엑스트라 덱이다.

사우전드 아이즈 새크리파이스와의 콤보로 상대방에게 병맛의 끝을 보여 줄 수 있는 카드. 레벨 8 몬스터를 제물로 바쳐 사이버 트윈 드래곤을 즉석에서 만들어 내보낼수도 있다. 사실 이 레벨 8 조합이 돌연변이를 금지로 머무르게 하는 요소인데, 엡제+돌연변이와 저지먼트 드래곤+돌연변이가 너무나도 강력하기 때문이다.

정말 막장인 것은 메탈 리플렉트 슬라임을 코스트로 사이버 엔드 드래곤이나 드라군 D-엔드가 갑툭튀하는 공포를 보여줄 수도 있다. 사우전드 아이즈 새크리파이스의 범용성과 흉악성보단 훨씬 떨어지지만, 각자 성능이 떨어지지 않는 두 장의 카드만 사용해도 최상급 몬스터가 나온다는 게 이미 막장이다.

일단 이걸로 소환하는 융합 몬스터는 융합 소환된 게 아니라 소생 제한 룰을 만족하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긴 하지만, 이정도 디메리트도 없으면 말도 안되는 데다가 대개 이 카드를 이용한 콤보는 그 몬스터를 소생시킬 일이 생기기 전에 게임을 끝낸다.

이 카드가 있으면 고생하며 융합으로 어렵게 융합 소환을 할 필요없이 그냥 뚝딱 융합 몬스터를 내보낼 수 있는지라 신수왕 바르바로스의 발매에 맞춰 금지를 드셨다. 전체적으로 싱크로 소환과 유사점이 많이 보이는 카드. 고레벨덱이면 다 폭넓게 쓰일 수 있는 범용성도 문제고, 이 카드 한장으로 초 궁극 전설급 몬스터가 뚝딱 튀어나오는 것도 문제. 당근 평생 금지.

참고로 이녀석의 금지로 인해 애꿎은 엘리멘틀 히어로 버블맨 네오도 같이 물먹고 침몰했다는 비참한 이야기가 있다. 그 버블맨 네오는 2014년 청천벽력의 등장으로 어떻게든 소환시켜 볼 수는 있게 됐으니 그나마 다행.

이후 비슷한 효과의 데블 프랑켄이 제한으로 풀려났으나, 이 카드의 제재 완화는 있을 수 없다. 당장에 정룡 하나가 혹성의 마지막 전사용마인 킹드라군으로 변하는 것만 생각해봐도 절대 무리. 게다가 레벨 8이라면 빼놓을 수 없는 그분의 존재로 더더욱 돌아올 수 없게 되었다. 마찬가지로 레벨 10 몬스터의 경우는 소환이 쉬운 트라고에디아등으로 나츄르 엑스트리오로 바꿔서 마함 견제를 한다 생각해보라. 오히려 코스트로 라이프 5000을 요구하는지라 참작의 여지가 있는 데블 프랑켄쪽이 특수한 경우라 할 수 있다.

유희왕 GX에서 유우키 쥬다이가 사용했으나 자주 사용하지 않았다...초융합보다 더 악랄한 카드인데 이걸 아직도 사용했다면 어니스트 없어도 어둠의 유우기에게 이겼다고 생각할지 모르나 쥬다이가 사용하는 덱은 엘리멘틀 히어로덱. 사용하는 융합 몬스터의 대부분이 돌연변이로 꺼낼 수 없는 족속들이다.쥬다이 최후의 양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