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부(동음이의어)

1 으로 만든 음식

두부 문서 참고.

2 바이오하자드의 플레이어블 캐릭터

바이오하자드2에서 나오는 플레이어블 캐릭터. 그냥 허연 두부다. 두부 더 서바이버(일명 두부 모드)에서 사용 가능하며 움직일때 공포 게임에 안어울리는 뾱뾱뾱 소리를 내며 칸사이벤으로 중얼거리는 수수께끼의 생물체.[1] 다른 캐릭터에 비해 체력이 3배 높기는 한데 문제는 쓸수있는 무기가 나이프밖에 없다. (...)

사시미질의 극에 달하지 않은 이상엔 좀비(그외 크리쳐)와 맞장을 뜰 수 없으니 무조건 튀어야한다. 체력 게이지가 낮아지면 낮아질수록 두부가 점점 빨개지며 독 상태가 되면 보라색이 된다. 안습한 것은, 탈출에 성공한다고 해서 생존하지도 못하고 두부찌개에 투입되어 버린다.[2]그나저나 소독하지 않아도 괜찮은 건가?

바이오하자드 다크사이드 크로니클즈에서도 두부모드가 나왔는데, 여기서는 좀비 대신 흐물대면서 플레이어를 습격한다. 두부를 공격하면 파편으로 나눠지지만, 머리(?) 부분을 부수지 않으면 계속 움직인다. 아니, 경직 자체가 없다. 공격은 몸통 박치기로 표현된다. 덧붙여 좀비개들도 두부로 표현된다. 엄청난 속도로 달려오는 두부가 충격과 공포. 참고로 리얼 두부살이다.

3 마인크래프트 관련용어

주로 일본 마인크래프트계에서 사용되는 용어. 초보자 시절에 누구든 한번은 만드는 아무런 특징도 없고 밋밋한 건축물을 가리킨다. 그저 지붕만이 갖춰진 으로서 최저한의 조건만을 갖춘 육면체 형태가 두부 모양 같다며 붙여진 이름. 건축 센스가 없거나 건축보다는 탐험에 중점을 두는 유저들은 뭘 만들어도 두부가 되기도 한다. 사용하는 사람 입장에서는 딱히 불만이 없겠지만 멀티에서는 미관상의 문제로 두부 건설을 금지하는 서버도 간혹 있다. 한국에서는 깍두기 라고 부르는 듯 하다.

파일:Attachment/07346738.jpg

또한 '두부를 만들거라면 제대로'라며 진짜 두부를 만드는 사람도 있다.

4 머리

두부(頭部), 사람이나 동물의 머리. 혹은 어떤 물체의 위쪽 부분. 한국에서는 일본식 표기의 잔재라고 하여 '두부'란 단어 사용을 다소 기피하는 경향이 있으며, 혹시 사용되는 곳이 있더라도 이를 바꾸려는 시도가 수 차례 있었다.#
하지만, 두부라는 표현은 조선왕조실록에도 숱하게 등장한 용어이다.
조선왕조실록을 찾아보면 현종 때 이미 이 단어를 의학계에서 쓴 증거가 여럿 나와있다.

[1] 상의 두부(頭部) 오른쪽에 조그만 종기가 나서 뜸을 뜨게 되었는데, 날이 덥고 궁전이 좁다는 이유로 약방 제조의 입시(入侍)를 윤허하지 않았다.
[2] 약방이 아뢰기를, "엄려(嚴廬)가 협착하여 막혀서 답답한 것이 너무 심한데, 이런 혹독한 더위를 당한데다가 두부(頭部)와 손발의 병환이 있으니, 흥정당(興政堂)으로 이어(移御)하여 조섭(調攝)에 편하게 하소서." 하니, 형세를 살펴보고서 조처하겠다고 답하였다.
[3] 근래는 일기가 조금 서늘한데 두부(頭部)인 얼굴과 귀의 병만 없다면 무엇 때문에 입진(入診)을 어렵게 여겨 불신(不信)한다는 비난을 자초하겠는가." 하였다.

용례를 보면 두부에 침을 맞았다는 식으로 흔히 쓰였다. 또한 앞서 인용된 기사도 자세히 보면 이해하기 어려운 일본식 표기나 한문으로 된 법의학 및 부검 용어라고 되어 있지, 어떤 단어가 일본식 표기인지는 따로 지적하진 않았다.
먹는 두부와 동음이라, 헷갈리거나 안 좋게 연상될 수 있다는 우려도 있다. 사실상 현대에 들어와서는 거의 쓰이지 않는 표현이지만, 일본어를 직역한 문장에서는 간혹 나타나기도 한다. 우리나라에서는 동음이의어라 자연히 안 쓰이게 되었지만, 일본에서는 그렇지 않기 때문에 그런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사망진단서 등 법의학계와 법률용어 등으로 가끔 쓰이기도 하는데, 교통사고 등으로 인해 머리가 손상되어 사망했을 경우 "두부손상"이라고 한다. 두부 외상도 같은 말.
그런데 최근에는 두부 외상이란 말을 일베에서 쓰기 시작하면서 무엇을 의미하든 간에 두부라는 용어 자체가 언급하기 꺼려지는 말이 되었다. SNS에 먹는 두부 사진이 없는데 두부라는 단어가 등장하면 일베 드립으로 의심받는 분위기. 2016년 2월에 불거진 류준열 일베 논란이 이를 잘 보여 주고 있다. 나무위키에서도 두부 외상 항목에 누군가가 장난을 친 흔적이 발견되어 비로그인 사용자의 편집을 제한하게 되었다.

5 데이터베이스의 애칭

데이터베이스를 약자로 db라고 명기하기 때문에 영어 스펠링의 첫 글자가 동일한 '두부'로 부르기도 한다.
  1. 실은 디버그용으로 쓰던 사각형 폴리곤 오브젝트를 재미삼아 플레이용으로 만들어 본 것. 목소리는 칸사이출신 스탭의 것이라고.
  2. 듀얼쇼크 대응판만. 그 이전 판들은 헝크가 깔고 앉은 모양으로 등장.여기서도 두부 일부가 잘려나가 두부찌개가 되어 헝크가 먹는 건 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