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촌로

登村路 / Deungchon-ro

1 개요

서울특별시 강서구 화곡동 홍익병원사거리에서 강서구 등촌동 등촌역(등촌삼거리)에 이르는 길이 2.4km, 너비 30m의 왕복 6차선 도로.

도로명은 이 도로의 주요 구간인 등촌동에서 따왔다...만, 이 도로 자체가 강서구(등촌동, 화곡동 일부)와 양천구(목동)의 경계선이기 때문에 도로 서쪽만 등촌동(과 화곡동 일부), 도로 동쪽은 전부 목동에 해당된다.

기점인 홍익병원사거리에서 바로 남쪽으로 직결되는 목동로 및, 더 나아가 오금교 건너 직결되는 구로중앙로 일부(구로역사거리~오금교) 역시 등촌로에 해당되었으나, 2010년 도로명주소 개편으로 분리되었다. '등촌로'라는 이름과는 달리 등촌동에서 너무 멀리 떨어진 곳이기도 하고, 목동 주민들 및 양천구의 핌피가 있었기도 하고...
게다가 지금의 등촌로 역시 동쪽(목동)으로 분기되는 골목길들을 보면 '등촌로X길'이 아닌 '목동중앙서로X길', '목동중앙남로X길'로 도로명이 부여돼 있는데, 양천구 측에서 자기네 동네 이름이 아닌 '등촌'이란 도로명을 부여할 수 없다며 자기들 입맛대로 도로명을 부여해 버렸다.[1]

2 상세

2.1 연계도로

기점인 홍익병원사거리에서 목동로로 직결되고 국회대로와 교차하며, 종점인 등촌역(등촌삼거리)에서 공항대로와 교차한다.

2.2 대중교통

2.2.1 철도

공항대로와 만나는 등촌삼거리에 서울 지하철 9호선 등촌역이 있다.

2.2.2 버스

전구간 가로변버스전용차로가 설치되어 있다.

2.3 교통량

2.4 주요 시설

강서구의회가 이 도로에 있다.
  1. 북쪽의 공항대로 등촌역(등촌삼거리)~양화교 구간에서도 이러한 행태를 볼 수 있다. 역시 해당 구간이 강서구와 양천구의 경계선이기 때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