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늑대

땅늑대
Aardwolf이명 : 아드울프, 흙늑대
Proteles cristatus Sparrman, 1783
분류
동물계
척삭동물문(Chordata)
포유강(Mammalia)
식육목(Carnivora)
하이에나과(Hyaenidae)
땅늑대속(Proteles)
땅늑대(P. cristatus)

young-aardwolves.jpg

Aardwolf_area.png
서식지 분포도

Aardwolfskull.jpg
두개골. 보면 알겠지만 하이에나의 트레이드 마크인 큰 어금니는 없고 빈약한 어금니를 가졌다.

식육목 하이에나과에 속하는 동물. 영어 명칭인 'Aardwolf'의 aard는 아프리칸스어로 earth라는 뜻으로,[1] 직역하면 '땅늑대'. 이름은 늑대지만 실제 개과는 아니다.

그러나 하이에나라는 놈이 턱의 힘이 약해서[2]먹으라는 고기는 안 먹고흰개미를 주식으로 한다. 심지어 위키백과에는 "척추동물은 먹지않는다."라고 기재되어 있을 정도. 다만 곤충, 애벌레, , , , 썩은 고기 정도는 먹는다. 식육목 포유류 중에서 개과의 박쥐귀여우와 마찬가지로 개미나 흰개미를 먹는데 특화된 종류이다.

다만 흰개미가 주식이기 때문에 흰개미가 서식하는 곳 이외에서는 버틸 수가살 수가 없다. 하루 밤만에[3] 200,000에서 300,000마리의 흰개미를 포식할 정도로 흰개미에 대한 사랑은 각별하다. 빈약한 어금니에 비해 송곳니는 잘 발달되어 있는데, 이것으로 자신의 영토를 방어한다.

하이에나과가 분화할 때 갈라져 나온 그룹들 중 아주 초기에 분화한 종으로써 오늘날의 다른 하이에나들과는 다른 독자적인 아과에 속한다.

그런데 이 동물들이 가축을 습격한다는 오해를 받아 리카온마냥 마구잡이로 죽이는 경우가 있다고 한다. 안습. '랑 싸우다 죽었다는 하이에나'도 이 땅늑대로 추정되니 말다했다. 실제로 남아프리카에서는 해수로 취급받는 자칼을 사냥하다 오히려 땅늑대가 자칼로 오인받아 죽는 경우도 있다. 실제 땅늑대가 목장 울타리를 훼손하는 흰개미를 잡아먹는 '이로운' 동물임을 생각하면 아이러니.

이렇게 써놓으면 안습한 위치 때문에 멸종위기에 처한 종으로 오해하기 쉬운데 사실 하이에나과 중에서도 가장 번성하고 있는 종이다. 식성 특성상 땅돼지 정도를 빼면 딱히 생태계에서의 경쟁자도 적은 편이다보니 레드리스트에서 가장 낮은 등급인 관심 필요 등급에 속해있다.

라이온 수호대에서는 카이온에게 하이에나로 오인되어 프라이드 랜드에서 쫒겨난다. 그 때문에 천적이 없어진 흰개미 수가 폭증하자 오해를 풀고 다시 받아들여지게 된다.
  1. 땅돼지의 영어명인 Aardvark도 비슷한 의미이다.
  2. 점박이하이에나, 갈색하이에나, 줄무늬하이에나는 모두 뼈를 씹어먹을 수 있다.
  3. 야행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