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더 시스템

1 개요

가면라이더 블레이드의 등장인물들을 가면라이더로 변신시키는 시스템.

BOARD에서 조커 언데드의 "다른 언데드의 힘을 사용하는" 능력을 재현시킨 시스템[1]으로, 카테고리 A의 언데드가 봉인된 라우즈 카드를 사용해 특수장갑복 라이더 슈트를 착용한 모습으로 변신한다. 카테고리 A의 언데드에게 인정된 적합자만이 사용할 수 있다.

원리는 카테고리 A의 언데드와 인간의 융합이다. 이 언데드와의 융합은 '융합계수'라는 수치로 수치화되는데, 장착자의 투지나 분노 등에 의해 오르고 공포심 등에 의해 내려간다. 융합계수가 높으면 더욱 강력한 힘을 발휘할 수 있고, 낮으면 몸에 여러 가지 이상이 생길 수 있다. 또한 융합계수가 지나치게 높을 경우에는 라이더 시스템의 장착자의 육체를 언데드로 만들어버린다는 문제점이 있다.

소장 카라스마 케이BOARD 연구원들이 첫 번째로 갸렌, 두 번째로 블레이드를 제작했으며, BOARD가 붕괴된 후 이사카가 카라스마 케이를 비롯한 BOARD 연구원들을 조종해서 이전 시스템을 더욱 발전시킨 렌겔의 라이더 시스템을 만들었다.

이사카가 쓰러진 후, 텐노지 히로시의 추적을 피해 티베트로 간 카라스마 소장은 블레이드와 갸렌의 강화변신(폼 체인지)용 도구인 라우즈 업소버를 만들어 보내주었다.

극장판 가면라이더 블레이드 MISSING ACE에 나오는 라이더 시스템은 렌겔과 같은 오픈 업 시스템이지만, 블레이드나 갸렌의 시스템과 카리스의 데이터를 분석해 제작된 것이기에 사용하는 무기는 선배 라이더들과 비슷하다.[2]

디케이드판 블레이드의 세계에서 사용하는 라이더 시스템은 해당 항목 참조.

2 TURN UP 시스템

카테고리 A 카드를 버클에 삽입하면 버클 내부에서 벨트가 자동으로 늘어나 허리에 장착된다. 버클의 중심부분을 회전시키면 TURN UP이란 음성과 함께 오리할콘 엘리먼트(의 장막)가 벨트 정면에 전개된다. 장착자가 이것을 통과하면 미스릴 케플러와 오리할콘 플라티나로 제작된 강화복이 1/500초 안에 장착되어 변신하는 시스템이다. 이 때 장착자가 엘리먼트를 직접 통과해야 하지만, 블레이드 TV판 파이널 에피소드가면라이더 디케이드에서는 엘리먼트가 자동으로 장착자를 통과했다.

3 OPEN UP 시스템

이사카가 제작한 라이더 시스템. 턴업 시스템과 마찬가지로 카테고리 A 카드를 버클에 삽입하면 버클 내부에서 벨트가 자동으로 늘어나 허리에 장착된다. 버클의 커버를 양쪽으로 열면 OPEN UP이란 음성과 함께 오리할콘 엘리먼트(빛의 장막)가 벨트 정면에 전개되는데, 장착자가 직접 장막을 통과하지 않아도 장막이 자동으로 움직여 장착자를 통과한다.

극장판의 신세대 라이더들도 이 오픈 업 시스템을 채용하고 있다.

  1. 그래서 그런지, 그 외형을 곰곰히 살펴보면 조커 언데드와 가면라이더는 많이 닮았다. 특히 켄자키의 블레이드 킹 폼이 많이 닮았다.
  2. 글레이브-검(블레이드), 라르크-석궁(갸렌+카리스), 랜스-창(렌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