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피스 라즐리

1 청금석을 뜻하는 단어 'lapis lazuli'의 잘못된 표기

라피스 라줄리가 맞는 표기이다.

2 기동전함 나데시코 극장판 등장인물

101788.jpg

성우는 나카마 유키에. 어원은 말하지 않아도...

극장판에만 나오는 신 캐릭터로, 텐카와 아키토와 함께 행동하고 있다. 아키토의 백업 담당. 호시노 루리가 오모이카네와 접속해서 함을 제어하는 것 처럼 아키토의 모함 유체리스의 제어를 맡고 있다. 루리와 태생이 동류인 듯하다.

일단 잠깐 나오는 과거의 영상에선 실험에 이용되던중 호쿠신에게 납치 되었다가 아키토에게 구출돼서 동행하게 된듯.

애니 끝날 때까지 대사 한마디도 없다가 루리와 전뇌공간 같은데서 대화를 나누는데, 대사가 "나는 아키토의 눈, 아키토의 입, 아키토의 귀, 아키토의 아키토의 아키토의..."

극장판 자체가 2% 부족하게 끝나고 후속작도 없는지라[1] 그저 떡밥만 무성한 소녀. 지금에 와서는 유리카와 루리 사이에서 어부지리로 아키토를 낚아챈 사랑싸움의 최종승리자 아니냐는 소리도 돌고 있다(...).

성우인 나카마 유키에가 배우 쪽으로 톱 스타급이 되어버린 관계로 음성이 있는 슈퍼로봇대전에서는 한 번도 성우가 붙은 전투 캐릭터로 나온 적이 없다. 음성이 없는 슈퍼로봇대전 W에서 유닛으로 등장하긴 했으나 왠지 아군 정식 합류 때는 미스마루 유리카의 서브 파일럿이 되어버린다.

여담으로 라피스 라즐리는 한자로 유리(琉璃)라고 하는데 일본식으로 읽으면 루리가 된다.루리를 버리고 루리를 챙긴 아키토(?)

3 정령왕 엘퀴네스의 등장인물

본명은 사도닉스.[2]

해츨링 시절부터 자신과 반대 속성인 물의 정령왕 엘퀴네스[3]를 소환한 천재 레드드래곤[4]. 엘퀴네스의 묘사에 의하면 엘뤼엔보다 더 잘생겼으며, 냉정한 이미지의 미남이라고 한다. 작중 내내 잘생겼다는 묘사가 많이 등장하는 편[5].

괜히 천재라는 소리를 듣는 게 아닌지, 작중에서 웬만한 마족들보다 강하게 묘사되며, 드래곤을 '지상 최고의 종족'이라고 칭한다.

헤츨링 시절 엘퀴네스를 소환했지만[6] 겨우 헤츨링한테 소환당했다는것이 불쾌했던 엘뤼엔이 그와 계약을 해주지 않는 바람에 엘퀴네스 집착증엘퀴네스 왈 정 반대의 성질에 끌리는 변태적인 취미이 유발했다(...). 소유욕이 강하며 소프트 얀데레 기질을 보이기도 한다.[7]

엘퀴네스를 소환하고 계약해줄 때까지 자기가 연구한 마법진에 가둬놓겠다고 했다가 엘퀴네스가 언령으로 마법진을 부숴내버려 오히려 역관광 당하기도 한다. 그래도 결국은 엘퀴네스가 계약해주고 일행에 합류하게 된다. 그리고 키스신의 주인공[8] 엘퀴네스의 남편 첫만남에서 워낙 오만한 태도를 보였던지라 다른 계약자인 이사나와의 관계를 걱정했던 엘퀴네스의 예상과 달리, 이사나와도 나름 잘 지냈으며 오히려 엘이 없을땐 이사나가 라피스에게 의지 할 정도였다. 또한 뛰어난 마법 실력과 풍부한 마나, 판단력과 지식 등으로 엘퀴네스의 유희 내내 그를 돕게 된다.

하지만 유희 경험이 풍부하지는 않았던 모양인지[9] 후작의 여동생인 에이프릴에게 잠시 바람눈을 돌렸었지만 이내 에이프릴과의 관계를 정리한 뒤 조강지처엘퀴네스 일행 쪽으로 복귀한다.

유희 중 그가 집착했었던, 엘퀴네스였다가 형벌의 신이 된 엘뤼엔과 재회했는데, 엘퀴네스가 엘뤼엔의 가차없는 태도에 라피스가 충격받을 거라고 예상한 것과 달리, '난 너한텐 볼 일 없어. 소원하던 엘퀴네스도 손에 넣었으니까.무슨 운이 좋아 신이 됐는지는 몰라도 전대면 전대답게 신계에만 얌전히 처박혀 있으라고.'라는 충공깽스러운 대사를 날리며 엘퀴네스를 데꿀멍시켰다. 게다가 엘뤼엔이 엘퀴네스에게 '아들'이라고 부르는 것을 비웃기까지 했다!망했어요 결과는 초토화. 엘뤼엔에게 당해 무려 4일을 기절해있었다.[10]

1부 후반부에 악신과의 싸움에서 엘퀴네스를 지키려다 심장이나 다름없는 드래곤 하트가 파괴되어 죽었는데, 영혼이 다른 차원으로 가버리는 바람에 엘퀴네스가 찾으러 간다[11].
엘퀴네스가 기껏 찾아서 돌아왔더니 라피스가 실은 엘뤼엔 전대의 엘퀴네스라는 것이 밝혀져서 카노스를 이어 새로운 마신이 된다[12]. 그리고 신이되자마자 엘뤼엔에게 끌려가 8년간 쌓인 일을 처리하게 된다...지못미.

가족으로 형 메세테리우스[13] 및 아버지 라이칸이 있는데 둘 다 블랙드래곤이다. 1부가 끝날때쯤 라피스의 시체를 청소 사라지게 하는 의식을 한다면서 등장.[14] 어째선지 어머니의 등장은 없지만, 그가 해츨링시절 내내 여성체로 있도록 지시를 내린 것이 어머니였던 것을 보면 비밀을 지키려 한 것으로 보인다.

4 드래곤볼의 등장인물 2명의 이름

정확히는 동생이 라피스, 누나가 라즐리인 쌍둥이 남매로 닥터 게로에 의해 인조인간으로 개조당해 본명을 잃어버리고 둘은 각각 17호, 18호로 불리게 되었다. 본편에서는 언급되지 않았지만, 2014년 토리야마 아키라가 인터뷰에서 본명을 말했다. 어째 이분은 인터뷰마다 캐릭터 본명 짓기에 맛들이신 듯

5 스티븐 유니버스의 등장인물

라피스 라즐리(스티븐 유니버스) 문서 참고.
  1. 우주의 스텔비아와 같이 나데시코 시리즈 계획이 통으로 소멸해버렸다.
  2. 작가가 라피스 라즐리가 붉은 보석인 줄 알고 지은 이름이지만 나중에서야 푸른 보석인 걸 깨닫고 수정되었다. 개명한 이유는 온 몸이 붉은데 이름까지 붉을 필요가 없잖아? 라고..
  3. 이름은 같지만 그가 헤츨링 시절 소환한 것은 전대 엘퀴네스, 즉 현재의 엘뤼엔이다.
  4. 분명 레드드래곤임에도 불구하고 파란색 보석 이름을 가지고 있는데, 가명이라고 한다.
  5. 심지어 여성체마저 8등신짜리 미인이다.
  6. 현재의 엘뤼엔.
  7. 다른 드래곤들이 엘퀴네스를 소환하는 것을 방해 해 온 장본인이다.
  8. 웹연재 한정
  9. 헤츨링 시절부터 엘퀴네스 소환에 미쳐있었으니...
  10. 숨만 붙어있으면 최고 컨디션으로 회복시킬 수 있는 엘의 치료를 받은 게 이정도.
  11. 이 때 엘퀴네스가 시벨리우스가 언급하는 4천 년 전의 그 시절로 가게 되며, 엘퀴네스가 그 곳에서 보낸 시간은 2년인데 실제로는 3백년이나 지나버리게 된다.
  12. 자신이 엘퀴네스에게 집착하던 이유가 이것 때문인 것 같다며 자신에게 선배라고 부르라고 한다. 그리고 엘퀴네스는 라피스가 선배라는 소리에 멘붕
  13. 라피스보다 훨씬 약한 듯 하다. 라피스는 그가 자신의 형인지조차 알지 못한다. 라피스가 워낙에 드래곤치고 개캐긴 하지만본편에서 인간과 싸우는 장면에서 봐도 강한 편은 아니다.
  14. 의식 문구 중, "위대한 드래곤의 신"을 언급하는 내용을 엘뤼엔이 비웃는다.(...) 뒤에 있는 다른 신들도 비웃는다는 게 핵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