란란루

경고! 이 문서는 충격을 유발하는 내용 혹은 표현이 포함된 문서입니다.

이 문서는 사용자에 따라 불쾌감, 혐오감, 공포감을 느낄 수 있는 내용, 이미지, 외부 링크 등을 포함하고 있으므로 열람에 주의하시기를 바랍니다. 이 문서를 열람하여 발생한 피해는 바다위키에서 책임지지 않습니다. 이 문서를 읽고 싶지 않으시면 즉시 닫아주시기 바랍니다.


란란루~~~(끄덕)


참 쉽죠?
어째 그림들이 뭔가 무섭다

배우는 카몬 료

맥도날드의 마스코트 로날드 맥도날드의 '일본 한정' 명대사.

참고로 일본에서의 로날드는 일본인이 발음하기 어렵다는 이유로 도날드 맥도날드라는 이름으로 개명되었다. 일본 맥도날드 홈페이지에서는 우선 로날드 맥도날드와 도날드 맥도날드 모두 공식적인 이름이라 발표했다.


1 원본 동영상

이 문서의 핵심이라 볼 수 있는 '도날드의 소문' 모음 동영상(2분 52초부터 문제의 내용이 나오지만 소스로 주로 사용되는 것은 3분 11초경부터 나온다.). 대부분 어린아이들에게 먹히게끔 만든 광고다.[1]

그런데… 예상 못한 일이 벌어진다.


2 문제의 시작

맥도날드: 공포물의 시작
그런데 그 중 하나인

Q "란란루가 뭐야?"
A "란 란 루 -!, 도날드는 기쁠 때 (란란루를)해버린단다?. 모두 함께 해보자. 간다? 란 란 루 -!"

라는 기묘한 내용의 동영상이 몇몇 제작자의 눈에 띄어 매드무비에 사용되게 된다.란란루랑 랄랄라랑 같은거 아닌가...

"らんらんる-!(란란루-!)"

모든 일의 원인이 된 저 정체불명의 단어. 갑자기 기분이 좋다고 저런 이상한 말을 하는거 자체가 이상하다. 게다가 란란루~☆ 한 뒤에 살짝 고개를 끄덕이면서 뭔가를 바라는 눈빛을 보낸다. 무섭다(…).

어찌됐던 간에, 사실은 그냥 조금 독특한 동영상이었으나, 소재가 발전해가는 과정에서 비슷한 발음을 가진 다른 단어를 이용한 엉뚱한 뜻을 가진 문장이 파생되기 시작했다.

예를 들면 위의 대사의 원문은

ドナルドは嬉しくなると,ついやっちゃうんだ? みんなも一緒にやってみようよ. いくよ?ランランル-!
도날드는 기쁠 때, (란란루를)버린단다. 모두 함께 보자. 간다? 란란루-![2]
 

여기서 やっ가 殺っ이 되면 발음은 같으나 '한다'에서 '죽인다'가 되어 의미가 전혀 달라진다. 또한 いく(行く)도 逝く로 바꾸게 되면 발음은 같지만 단순히 '간다'는 뜻이 아니라 '저 세상 간다'라는 뜻을 갖게 된다.

도날드는 기쁠 때, 죽여버린단다? 모두들 함께 해치워 보자. (저 세상으로)간다? 란 란 루!
ドナルドは嬉しくなると,つい殺っちゃうんだ? みんなも一緒に殺ってみようよ. 逝くよ?ランランル-!
 

라는 말이 되어 버린다.

심지어는

도날드는 기쁠 때, (검열삭제)해버린단다? 모두 함께 (검열삭제)해보자. 간다? 란란루-!
ドナルドは嬉しくなると,ついヤっちゃうんだ? みんなも一緒にヤってみようよ. イクよ?ランランル-!
 

라고 할 수도 있다.

고작 やっちゃう라는 문맥 하나가 갖가지 의미를 가진 말로 파생이 되어 많은 응용이 가능하다.

게다가 '란란루' 뿐만 아니라 도날드의 광고카피 동영상들은 이런 파생이 가능한 문맥이 담긴 문장이라든가 환청, 기괴한 행위 등이 많아 수만가지 란란루 동영상 양산이 가능했다. 예를 들어 '댄스(ダンス, 단스)에 푹 빠졌다'를 '남자(男子, 단시)에 푹 빠졌다'… 라는 식으로 바꾼다던가 하는 식으로도 바꿀 수 있다.

관련 영상에 코멘트할 때는 w를 m(McDonald의 m)으로 쓰는 것이 불문율.

더 자세한 도날드의 어록을 알고 싶다면 여기로.[#] 오역이 있다.


3 세계화

2007년경 붐을 일으키기 시작한 란란루 영상들 중에서 세계화를 이끌어낸 영상이 하나 있었으니…

제목은 M.C.도날드는 댄스에 푹 빠져있는가? 최종귀축어릿광대 도날드·M이다.

동방프로젝트-동방홍마향의 엑스트라 스테이지 보스인 "플랑드르 스칼렛"의 테마곡인 "U.N. 오웬은 그녀인가?"와 그것의 어레인지 곡인, "최종귀축 여동생 플랑드르・S"의 매드무비. [동방 역수입 버전]

가장 유명한 동영상으로 오랫동안 니코니코동화 전체 동화 랭킹 1위를 차지하는 기염을 토하기도 했다. (2011년 1분기 기준 재생수 약 925만) 그러나 나쁜사과(동일 분기 기준 약 1170만)에 밀려버렸다. 하지만 2011년 12월 24일 1000만을 달성했다! 메리 도나리마스!!! 벌써 4년을 가까이 맞이하는 지금에도 니코동 전체 순위 4위를 유지하고 있다. 성지 순례를 꼭 해보자. [원본링크] (니코동 계정 필요)

업로드 한 달만에 유튜브에 진출했는데 서구권에서는 패스트푸드 식품의 이미지 때문인지 유난히 세뇌 영상 취급을 받고 있다.

4 MAD에 자주 쓰이는 영상

[아침, 점심, 저녁 도날드 CM]
아침, 점심, 저녁으로 나누어 광고하는 3가지 영상이다.
시계가 "빠라빠빠빠~" 하며 맥도날드 로고송 특유의 음을 내는 것이 자주 쓰이며, 특히 도날드가 포크와 숟가락을 들고 "もりもり!"(불끈불끈 정도로 해석된다.)라고 말하는 부분은 무척 많이 쓰인다.

발광 세트
항목 참조. 처음 외치는 Happy Set! 이 자주 쓰이며, 아이들이 소리 지르는것도 박자 맞추기에 쓰이기도 한다. 그리고 Having 검열삭제라는 환청으로도 쓰인다.

[도날드 운동 초급편]
[도날드 운동 중급편]
[도날드 운동 의자 운동]
도날드가 나와서 "GO ACTIVE!" 를 외치고 운동을 가르치는 영상이다. 중급편의 영상이 무척이나 많이 쓰이는데, 몸을 양쪽으로 괴상하게 흔들거나, 마지막에 이상한 손동작과 함께 자세를 취하는 부분이 보는 이로 하여금 기묘한 느낌을 준다. 물론 란란루 하는 장면도 있다. (...) 보통 MAD에서는 춤추는 도날드로 많이 등장하게 된다. 일본 맥도날드 홈페이지에 2016년 초까지만 해도 [올라와 있었지만,] 홈페이지 개편과 동시에 사라져버렸다.

[도날드에게 편지 쓰기]
영상은 아니고, 대사를 선택해 도날드에게 편지를 작성하면 도날드가 답장을 읽어주는 플래시이다. "도날드는 너도 알고 있어. 놀랐니? 물론 도날드는 너를 좋아해." 같은 소름 끼치는(...) 대사들도 존재하고, 원래의 도날드와 목소리가 약간 다르긴 하지만 대사의 양이 방대하여 도날드가 이상한 대사를 하게 하는데 일조한다. 예를 들면 "도날드는 오늘 너의 엉덩이 그림을 그렸어."같은 대사를 짜깁기해서 만들 수 있다. 유튜브, 니코동 등지에서는 신 도날드(新ドナルド)라고 부른다. 홈페이지에서 들어 갈 수는 없어도 페이지 자체는 남아 있었지만, 역시 홈페이지 개편과 동시에 사라져버렸다.

[도날드 MAD를 만들기 위한 블루스크린 소스팩]도 있다. 이것만 있으면 누구든 쉽게 MAD를 만들 수 있다.이것만 있으면 너도 도날드왕![다운받기(mediafire)]


5 그 밖에

게임 MOTHER2최종 보스 '기그'전 bgm 'イナクナリナサイ(사라지세요)' 리믹스 영상 'マックイキナサイ (의역하자면 맥도날드 가세요)'. 한국에서 란란루라고 검색하면 이게 제일 먼저 뜨고, 또 가장 많이 알려져 있는 영상이다. 그러나 MOTHER2, 기그는 모르는 사람이 대부분이다. 여기에 나오는 캐릭터 네스는 알 수도 있겠다.

이 영상은 트라우마 란란루[3] 영상으로 세계적으로 유명하다. 국내에도 몇 주 동안 검색어 순위에 오를 정도. 신곡(神曲)으로 통하는 기그전 BGM을 란란루 영상과 맞아떨어지게 믹싱함으로써 더욱 괴랄한 영상으로 만들어버렸다. 자살을 불러일으켜서 이 영상을 본 사람들 중 일부가 자살했다는 도시전설도 존재. 몰론 사실이 아니니 믿는 일이 없도록 하자. 문제는 그 도시전설 때문에 우리나라에서는 란란루라고 하면 자살충동 동영상으로 아는 사람들이 한둘이 아니다. 그래서 네이버 등지에서는 대부분 자살충동 란란루라고 불린다.

[후속편인 2탄][4]도 있는데 호러만을 강조하던 1과는 달리 2는 매드적 성향이 강해졌다. 마지막에는 기그가 갑툭튀하니 주의!

[3탄]이 나왔다. 이번엔 MAD 성향을 대폭 없애고 공포스러운 분위기가 더 강조되었다. 특히, 도날드를 괴랄하게 공간왜곡을 시켜놓은 여러 장면이 연속으로 랄랄라랄랄랄란루 하면서 표현되는 장면이 눈을 혼란스럽게 만든다. 물론, 1탄의 그 공간왜곡 합성이 재탕된 것이므로 1탄부터 봤던 사람이라면 약간의 면역이 있을 것이다. 여담으로 세 영상 중에서 이 영상의 음악이 제일 원곡에 가깝다.

한국에는 이상하게 란란루가 아닌 랄랄루로도 잘 알려져 있다. 한국어라면 유음화에 의해 랄랄루로 발음이 가능하긴 하지만, 일본어이기 때문에 정확하게 란란루라고 발음한다.

비트매니아 IIDX의 14번째 작품인 GOLD의 오프닝과, 14 GOLD의 오프닝에도 쓰이고 플레이 가능곡으로도 쓰이는 GOLD RUSHBGA 패러디.

[란란루와 매미소리를 절묘하게 매치시킨 영상도 있다! 민민매미, 쿠마제미(일본산 말매미 종류), 저녁매미, 털매미, 애매미] 해당 포스터가 삭제되었다고 나온다.

'도날드 테스트'라는 이름으로 자신의 도날드력(...)을 평가해볼 수 있는 일본의 어느 사이트가 있다. [#] [일본어를 모르시는 분들을 위한 해석본]

다른 MAD영상들을 보고싶다면, [SuperBocky의 채널]을 참고 해보자. 유튜브에 잘 올려져 있지 않은 양질의 MAD 영상들이 올려져 있다.

한 때는 니코니코 3대 종교로 불릴 만큼 신도들이 많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역사의 뒤안길로 밀려나고 있다. 하지만 전성기에 비해 상당히 쇠퇴했음에도 불구하고 완전히 죽지 않는 걸 보면 란란루의 위세가 얼마나 대단했었는지 알 수 있다(...)[5]

위에 올라와 있는 플랑도르S의 란란루 매드 무비가 큰 인기를 끌면서 한국 내에서 란란루의 뜻이 와전되기도 했다. 로날드 맥도날드의 이름이 란란루로 착각하는 사람도 있고 란란루 외 다른 소재를 쓴 플랑도르S 매드 무비를 올릴 때 제목을 "~란란루"라 적는 사람도 있다. 크레용 신짱으로 만든 플랑도르S 매드 무비를 "짱구 란란루"라는 이상한 명칭으로 적는 경우가 대표적.
위에 언급했듯이, 란란루의 뜻은 일본 맥날 광고에서 저 무섭게 생긴 삐에로 작자가 외친 명대사이다.

게임 Robotics;Notes에선 ROBO-ONE 2019에 출전하기 위해 상경한 타네가시마 로봇부가 제대로 숙소를 잡지 못해 24시간 영업하는 맥도날드(작품 내에선 왁도날드)에서 날밤을 까게 되는데, 잠에 들어버린 세노미야 아키호가 잠꼬대로 '란란루...'라고 말하는 장면이 있다.

그리고 란란루의 천국과 지옥 합성버전도 있다. [#]

도날드의 소문 중에 춤추는 장면에 메타톤 EX의 테마곡을 대입해봤더니 놀라운 싱크로율을 선보인 적도 있다... [#] 그리고 메타톤 NEO까지…[#]

6 관련 문서

  1. 우리집 3자매스우도 "란란루!"를 한 적이 있다.
  2. 한국말과 괴리가 느껴지게 (일본어 느낌으로 하자면)면 도날드와 기쁘게 되면 무심코 (란란루를)해 버린다? 모두 함께 해보자. 간다? 란란루!
  3. 그도 그런 것이 란란루와 합성된 기그가 많은 아이들에게 기괴한 모습으로 인해 트라우마를 일으켜 트라우마 보스로 이름이 알려졌기 때문이다.
  4. 현재 니코동에서는 1탄을 다보면 "キモチイイ"라는 문구가 뜨면서 바로 2탄으로 넘어가버린다!!! 납치태그
  5. 2014년 9월에 요괴워치의 요괴 체조를 이용한 MAD가 두개 올라왔는데, 과거 최고 순위 1위, 2위를 각각 차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