最終鬼畜妹フランドール・S

1 개요

最終鬼畜妹フランドール・S(최종귀축 여동생 플랑드르 S)는 동방 프로젝트2차 창작물 중 하나로 COOL&CREATE동방홍마향의 EX 보스 플랑드르 스칼렛의 테마곡인 'U. N. 오웬은 그녀인가?' 를 베이스로 편곡한 곡이다. 2004년 12월 30일에 COOL&CREATE가 낸 1집 '東方ストライク(동방 스트라이크)' 에 첫 수록.

날카로운 신스음과 드럼 비트의 속주가 두드러지며 마치 최종보스 테마곡 같은 강렬한 느낌을 준다. 애초에 최종보스 테마곡 가지고 만든 어레인지잖아 마지막에는 섬뜩한 웃음소리까지 흘러나와 플랑드르의 광기 어린 모습을 잘 표현해내었다.[1] COOL&CREATE의 곡들 중에서도 나이트 오브 나이츠, Help me, ERINNNNNN!!과 함께 최고의 인기를 누리고 있는 곡.

동방을 전혀 모르는 일반 대중들에게도 널리 알려져 있는 곡인데 이유인 즉슨 스펀지 2.0 '죽음의 왈츠' 편에서 제작진의 실수인지 이 곡의 피아노 편곡 버전이 BGM으로 깔려나온 것이다. 그런데 신비한 TV 서프라이즈에서도 죽음의 왈츠를 약간 들려줄 때 이 곡을 썼다. 이 때문에 사람들에게는 '죽음의 왈츠'라 잘못 알려져 있기도 하다. 덕분에 스펀지와 서프라이즈는 이 사실을 아는 사람에게 두고두고 까이는 중. 죽음의 왈츠를 검색하다가 문득, 정신을 차려보니 동덕이 되어있었다 영구까임권 획득[2][3]

현재 유투브의 검색을 영어든 한국어든 죽음의 왈츠라고 검색을하면 진짜 죽음의 왈츠가 아닌 이곡의 컴퓨터 연주와 악보가 더 많이 뜬다.외국에서도 이곡이 죽음의 왈츠로 잘못 알려져 있다. 물론 그로인해서 국내든 해외든 동덕들은 미치고 팔짝뛸 노릇. 암만 죽음의 왈츠 아니라고해봐야 믿지를 않으니 아니면 플랑도르S가 또다른 명칭이든지 죽음의 왈츠가 또다른명칭인지 아는지 둘다 같이 제목에 쓰는경우도 꽤많다. 외국도 스폰지 방송을 봤나.

2 영상

3 케이브 슈팅과의 연관성

다만 물 건너에서 이 곡이 인기곡이 된 이유는 곡의 퀄리티가 좋았기 때문만은 아니었다. 이 곡의 모티브가 슈팅 바닥에서 너무나도 유명한 것이였기 때문.

즉, CAVE 5대천왕 중 최강이라 일컬어지는 히바치와의 연관성이 많아도 너무 많았다는 것이 이유. 더군다나 이런 연관성을 너무나도 멋지게 소화해내어 극악한 최종보스의 테마곡이라는 분위기를 잘 살려냈다.

더군다나 이 당시는 도돈파치 대왕생이 발매되고 겨우 4년(…)밖에 되지 않았기에 아직 히바치가 뜨거운 관심사였던 시절이였다. 그런 와중에 이 곡이 나오자 자연히 유명해지게 되었던 것.

4 最終鬼畜妹・一部声

最終鬼畜妹・一部声 항목으로도 리다이렉트됩니다.

이 곡을 원곡으로 해서, 비트마리오가 이 곡의 음계에 맞춰서 보컬을 하는 버전이다(...). 다 듣고 나면 한동안 머릿속에 비트마리오의 '땃 땃 땃 따라↗라랏 땃 따'가 맴돈다(...).

그리고 이 곡은 2015년 11월 12일에 세가maimai 시리즈CHUNITHM에 동시수록되었다.

5 리듬게임 수록

5.1 사운드 볼텍스

사운드 볼텍스 난이도 체계
NOVICEADVANCEDEXHAUSTGRAVITY
자켓150px150px150px150px
난이도0512[6]1515
체인 수1079145522213019
일러스트 담당榎宮祐榎宮祐榎宮祐榎宮祐
이펙터PHQUASEレッドホットスクリューズPHQUASE × レッドホッドスクリューズビーフジョッキー
수록 시기II 13(2013.10.4)III 42(2015.12.04)
BPM200
  • SKILL ANALYZER 수록
    • ADVANCED : Skill Level 05 B코스(2015.8.21 ~ 2016.2.5)
    • EXHAUST : Skill Level 09(2013.12.6 ~ 2014.2.6)
    • GRAVITY : Skill Level 11 GRV 코스(2016.2.5 ~ 2016.8.17)

자켓은 2012년 12월 30일날 코믹마켓 C83에 배포된 동방인스트라이크를 사용.

EXH 패턴 PERFECT 영상

대다수의 유저들이 이 곡의 속주 및 임의로 만든 여타 리듬게임 패턴에서의 폭타를 생각했을 때 EXH 패턴이 15레벨이 되지 않을까 예상했는데, 역시나 기대를 저버리지 않고 U.N.オーエンは彼女なのか?(TO-HOlic mix), Lunartic Dial에 이어 세 번째 동방 어레인지 15레벨 곡으로 등장했다.

롱노트와 노브가 채보의 대부분으로, 클리어 난이도는 15레벨 중하위에 속한다. 하지만 처음 플레이하거나 연습할 시 주의해야 할 점이 있는데, 노래를 막상 알고 있더라도 FX 숏노트가 노트와 함께 끼어나오기 때문에 FX 숏노트와 노트 사이를 어버버해서 클리어를 못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이때만큼은 생판으로 패턴을 외워주자. 그리고 제일 마지막에 노트가 헷갈리게 나온다. 여기서 잘못 돌리면 100%였던 게이지가 70~80%대까지 곤두박질 칠 수 있으니 주의.

노트수가 2221로 많은 편이지만 롱노트의 비중이 워낙 많기 때문에 게이지를 채우는 데는 그렇게 힘들지는 않다. 특히 비슷한 노트수를 가진 곡이 Quietus Ray용골귀전 테마곡이기 때문에 더더욱 안습.

클리어 레이트가 난이도에 비해서 낮은데 Max Burning!!이나 가위눌린 만남을과 비슷한 50%대다. 이 이유는 아는 노래라서 헤딩하거나 인기곡이라서 헤딩하는 사람들 때문에 비교적 낮아보이는것. 사볼에서는 물론 투덱 등의 게임에서도 자주 볼 수 있는 현상이다. 그러나 FX노트가 다른 곡들에 비해서 비교적 많이 나오는 편이라서 FX노트에 약한 사람들의 영향도 받는 듯하다.

이 곡 때문에 나이트 오브 나이츠 INF 구경도 못하는 플레이어도 있다 카더라

ADV 패턴은 11레벨인데도 ADV 12의 Idola가 나오기 전까지 ADV 13레벨의 Bangin' Burst, For ultraplayers등을 제치고 당당히 ADV 최다노트수 타이틀을 보유하고 있었다. 많은 체인수에 걸맞게 난이도도 역시 상당하며 초, 후반의 원핸드는 이게 왜 11레벨인건지 생각하게 만드는 구간 중 하나. 결국 차기작에서 12로 상향되었다.

NOV패턴은 카니발 NOV 패턴이 가지고 있던 NOVICE 최대 체인수 기록을 갈아치웠다.

2015년 12월 4일 수록 2년만에 GRV 패턴이 추가되었다. EXH에서 FX숏노트가 난이도를 책임졌다면 GRV에선 숏노브가 난이도를 책임지고 있다. 특히 첫 하이라이트 끝나고 나오는 노브 구간이 여러모로 탈선하기 딱 좋게 나온다. 그밖에도 초견 플레이시 상당히 헷갈리는 노트 배치를 보여주고 있는 것으로도 모자라, 롱노트 + 노브 파워로 인해 여기서도 무지막지한 노트 수를 보여준다. 총 체인 수가 무려 3019개다(...). Rockin' SWING Mix의 3333개 다음으로 많은, 현재 사볼 전 패턴 노트 수 2위. 그리고 마지막은 330체인[7]짜리 4롱노트+2FX롱노트 빅장.

다만 초견난이도가 높은 것에 비해 몇번 플레이해보면 체감난이도는 점점 낮아지게 된다. 그리고 노브와 롱노트가 차지하는 비중이 많아 클리어 난이도가 최상위권인 것에 비해서 스코어링 난이도는 낮다. 점수만 보면 분명 더블도 나올 수 있는 점수인데 게이지는 바닥을 치고있는 신기한 현상이 자주 일어난다

여담으로 이 곡을 플레이하면 II 12(2013.10.2)에 추가된 새빨간 달이 떠있는 범용 배경이 나온다.

2016년 2월 5일 단위인정 11레벨 GRV단의 2번째 곡으로 출현했다. 체인수 때문에 스코어링은 어렵지 않겠지만, 앞의 곡인 PANIC HOLIC처럼 클리어를 하기위해서는 암기가 중요하니 최대한 암기를 하고 게이지를 남겨야한다.

5.2 유비트 시리즈

jubeat 난이도 체계
레벨BASICADVANCEDEXTREME
479
노트수429621818
BPM200
아케이드 수록버전 및
jubeat plus 수록 pack
아케이드 수록유비트 프롭 (2015.11.12) ~
iOS없음
Android없음

비교적 쉬운 정박 반복패턴 위주이나, 대차게 긁는 처음 시작부분과 회전연타가 골치아프다. 또 주요 패턴인 따따따따따따따따 따 땃 따 부분이 상당량의 손 정확도를 필요로 하고 은근히 그렛이 나기 쉽다. SSS 이상 뽑기는 생각보다 힘든 편.

5.3 태고의 달인

전량 영상 저기 5명의 동방 캐릭터중 플랑드르 스칼렛이 없다

最終鬼畜妹フランドール・S
BPM200
ver. ホワイト 기준
난이도간단보통어려움오니
46710
노트 수206280497945
수록 버전NAC ホワイト

오니 패턴의 특징으로는 61콤보 직후 나오는 24비트 기차노트(...) 이 뒤로는 24비트와 같은 고비트는 전혀 안 나오는 패턴이지만 BPM이 200으로 느린 편은 아닌지라 16비트만 주구장창 치는 것만으로도 힘이 들 수 있다. 체력 관리가 중요한 패턴.

5.4 maimai

maimai ORANGE PLUS에서의 MASTER 보면 영상. 12레벨이다.

5.5 CHUNITHM

CHUNITHM에서의 MASTER 플레이 영상. 13레벨이다.

6 필수요소

이 곡과 원곡 'U.N. 오웬은 그녀인가' 가 니코니코 동화에서 필수요소화 된 것은 다름아닌 아래 설명할 동영상 덕이 크다.

2008년 1월 17일에 맥도날드 광고 중 하나인 '도날드의 소문'에서 원곡 버전과 함께 믹싱한 매드무비인 'M.C.도날드는 댄스에 푹 빠져있는가? 최종귀축어릿광대 도날드·M'가 란란루라는 소재를 니코니코 동화의 대표 필수요소로 만듬과 동시에 이 곡을 많은 매드무비의 BGM으로 쓰게 만들었다.

보통 이 곡 혹은 원곡을 매드무비화를 하면 원제에서 변형한 X.X. ~는 ~가? 최종귀축 ~ YYYY·Z[8]라는 형식의 제목이 붙게 된다. X.X. 부분은 이니셜로, YYYY·Z 부분은 이름·영어 이니셜로 붙이는 것이 불문률이다. 한국 한정으로 란란루가 유명해서인지 ~ 란란루 형식으로 제목을 짓는 사람도 있다.

또한 베르타스 오리지날 역시 'W.O.캔디는 달고 크리미한가? 최종귀축할아버지 베르타스·O'라는 매드무비가 존재한다. 베르타스 오리지날 항목 참고. 국내에서는 바카야로이드 버전 패러디인 '영원히 고통받는 라이토'가 유명하다. 바카야로이드/동영상 항목 참조. 그 외에도 내가 고자라니불꽃 패드립 등 많은 필수요소들로 매드무비가 만들어졌으니 심심하면 한번씩 찾아보자.

이 곡이 동덕이 아닌 사람들에게도 유명한 이유는 국내 방송에서 죽음의 왈츠로 잘못 소개된 것 이외에도 란란루의 인기와 이 곡을 이용한 매드무비의 인기 덕도 있다.

국내에서 이 곡을 가지고 만든 대표적인 매드무비.

7 그 외

위에 언급되었듯이, 스펀지나 서프라이즈에서 죽음의 왈츠에 대해 방송될 때 국내에선 죽음의 왈츠가 처음 입소문이 퍼지던 당시 죽음의 왈츠를 찾다가 이 곡을 알게 된 사람도 있었다. 덕분에 국내에선 죽음의 왈츠 → 최종귀축 여동생 플랑드르 S → 플랑드르 스칼렛 → 동방 프로젝트 순으로 알게 돼서 동덕이 되어버린 경우도 많다. 어떻게 알았지? 위키니트... 네 이놈! 보고 있구나!

동방프로젝트의 동인서클에서 'U.N. 오웬은 그녀인가?'를 어레인지한 음악들을 찾아서 들어보면 간혹뭐요? 이 노래가 섞여서 어레인지되어 있기도 하다. 의도한 것인지는 알 길이 없으니...

  1. 흔히 찾을 수 있는 피아노 버전에선 안 들린다.
  2. 이는 사실 그 전부터 죽음의 왈츠를 검색했을 때 이 곡이 나왔었기 때문이다. 물론, 조금만 찾아봐도 이것이 죽음의 왈츠가 아니란 걸 알 수 있단 점을 생각해 보면 방송 준비를 얼마나 발로 한 건지…. 근데 스펀지는 (알면서도) 그냥 연관검색으로 나온다는 이유로 BGM으로 선택했을 가능성이 높다. 그것도 그럴게 스펀지는 본방에서 죽음의 왈츠를 악보에 충실하게 오리를 준비하거나 공던지기를 하는 등 연주를 했기 때문. 반면에 서프라이즈는 거기다가 컴퓨터 연주 영상이랍시고 검은 악보 버전 도입부를 틀어놓아 확인사살.
  3. 참고로 조금만 찾아봐도 알수있다라고 되어있기는 하지만 당시에는 동방이 한국에는 그렇게 많이 알려지지 않았기에 동방 프로젝트의 곡인지 알려면 수고를 좀 들여야 했다.
  4. 도입부와 A멜로디까지 히바치의 BGM과 닮았다. 사비부터는 전형적인 COOL&CREATE식 신스 어레인지. 코류와는 연관성이 별로 없는 듯.
  5. 도입부가 거의 정확하게 일치한다.
  6. 사볼 2 당시 11이었으며 3로 넘어오면서 상향.
  7. 109만점 분량이다!
  8. 원제는 U. N. 오웬은 그녀인가? 최종귀축여동생 플랑도르·S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