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카

1 인명

동명이인
· · · · · · · · · · · · ·

Roca / Rocca

1.1 실존인물

1.2 가상인물

1.2.1 대항해시대 온라인의 NPC

대항해시대 온라인 키푸카마욕 에피소드에 등장하는 NPC로 칩차족의 족장. 아직 약관의 소년이지만 족장의 자리에 오르게 된 이유는 전대 촌장이었던 아버지가 죽었기 때문이다. 어린 나이에 부족을 이끌어야하는 부담과 유럽인들이 점차 자신들의 영역에 침범함에 따라 상당한 고민거리를 가지고 있다.

부족의 이런저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플레이어를 고용해서 탐험, 교역, 전투 등의 임무를 맡긴다.

라우아와는 사실 남매관계이다.

1.2.2 타이의 대모험의 등장인물

타이의 대모험의 등장인물로 마암의 친아버지이며 아방의 친구이자 동료.

작품 중에는 이미 고인이며 클래스는 전사. 아방이 실력을 감추고 카알 기사단에 있을 당시 카알 왕국 최강의 기사이며 카알 기사단 단장이었으며 그 때부터 친분이 있었지만 아방이 농땡이만 피운다고 생각해서 탐탁치 않아 했다. 그러나 플로라를 납치하기 위해 마왕 해들러가 쳐들어 왔을 때 아방의 진면목을 보고 감탄했으며 해들러의 한쪽 팔을 잘라 해들러가 이오나즌을 쓰지 못하게 막으면서 아방이 해들러를 내쫓는데 공헌하게 된다. 이후 아방이 해들러를 쓰러뜨리기 위한 모험을 떠나려 할 때 스스로 같이 떠나게 된다.

굉장히 고지식한 성격이라 평소 늘 검에 모든 걸 걸었다느니 여자는 쳐다보지 않겠다느니 했지만...장담못할 소리는 하지말라며 은근히 놀리는 아방에게 이 말을 못지킨다면 옷벗고 성 주변을 뛰어다니겠다고 장담한다. 그러나 여행 도중에 승려 레이라와 사귀게 되었고 모험 중에 속도위반까지 저지르게 된다. 실제로 옷 벗고 성 주변을 뛰어다녔는지는 미지수. 결국 모험이 끝난 후 레이라와 결혼해 살다가 죽은 듯. 그의 힘은 딸인 마암이 이어받게 된다.

무삭제 개정판 28권에 실린 캐릭터 프로필엔 그의 죽음은 아직도 의문에 휩싸여 있다...라는 굉장히 의미심장한 말이 적혀 있다. 어쩌면 후속작인 2부 마계편과 관련된 복선일지도?

2 R.O.K.A

신형 전투복 상의를 보면 명찰과 함께 R.O.K.A라고 오바로크가 쳐져 있는데, 이걸 그대로 읽어 로카라고 하기도 한다. 당연하지만 타군에서는 볼 일이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