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unar Magic

(루나매직에서 넘어옴)
유형응용 프로그램
언어영어(캐나다)
용도슈퍼 마리오 월드 레벨 및 오버월드 편집, 텍스트 수정, 외부 데이터 삽입 등
개발자FuSoYa / 33953YoShI, Alcaro, BMF, edit1754, Ersanio, Min, smkdan
운영체제최소 Windows 95 등 32-bit 이상의 Microsoft Windows, 리눅스OS X에서 작동하는 와인(소프트웨어) 혹은 Darwine 내에서도 가능
발표일1.00 / 2000년 9월 24일
최신 버전2.42 / 2016년 2월 9일
프로그래밍 언어65816 어셈블리어, x86 C++
라이선스프리웨어, 소유권을 주장할 수 있음
저작권ⓒ2000-2016 FuSoYa, Defender of Relm
주소FuSoYa's Niche - Lunar Magic SMW Editor Introduction
다운로드v2.42

1 개요

비공식 슈퍼 마리오 메이커
무료 게임 개조 프로그램의 끝판왕

한글로는 루나매직, 혹은 러너매직이라고도 한다. 보통은 전자를 주로 쓰고 읽는다.
FuSoYa라는 유저가 만든 슈퍼 마리오 월드의 개조 프로그램. 실질적인 개발연도는 2000년대 쯤으로 역사가 꽤나 오래 되었다. 슈퍼 마리오 에디터 중에서는 인지도가 상당히 높다.

슈퍼 마리오 월드의 smc 확장자 포맷을 바탕으로 또 다른 슈퍼 마리오 월드 게임을 만들게 할 수 있다. FuSoYa는 이 툴[1]로 DWTLC라는 게임을 만들었고, 구성도 개조 마리오의 바이블이라 할 정도로 좋다.

사용법만 놓고 보면 간단하다. SNES 에뮬레이터로 돌릴 수 있는 원작[2] 영판[3] 슈퍼 마리오 롬파일을 직접 루나매직 상에 불러들이면 끝. 스테이지 하나하나[4]부터 월드맵까지 전부 기본값으로 불러온다. 상당히 직관적인 UI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제작자의 상상력에 따라 천차만별로 내용이 달라질 수 있는데, 기본적으로는 다음과 같은 내용을 수정할 수 있다.

  • 레벨 편집
  • 오버월드 편집
  • 커스텀 그래픽
  • 커스텀 팔레트
  • 커스텀 Map16 페이지
  • 출입구 적용

루나매직 자체의 응용 프로그램 외에도 연계하여 호환 및 활용이 가능한 애드온이 존재한다.

게임 기획이나 맵 디자인에 대한 지식이 있다면 주어진 기능만으로 자기 나름대로의 스테이지를 만들 수 있지만 퀄리티는 자연히 떨어질 수 있다. 물론 미적 감각이 있다면 굳이 외부의 그래픽을 넣지 않아도 훌륭히 만들 수 있다. 프로그램을 최대한 건드려서 슈퍼패미컴 시절로는 구경도 못 하던 기능들을 우겨넣을 수 있는데 이쪽이 제대로 본편이다.

다만 원래 기반인 슈퍼 마리오 월드가 SNES 기반이다 보니 아무리 확장을 해봤자 성능에는 한계가 있어서 용량이 많이 드는 내용을 억지로 집어넣을 경우 제대로 동작하지 않을 수 있다. 결국 대부분의 개조 툴이 그렇듯 입문은 쉽지만 마스터가 어려운 물건.

그 밖의 루나매직에 대한 상세 내용은 배포되는 압축파일 내의 Help 문서(Lunar Magic.chm)에서 확인할 수 있다.

2 개조 마리오 월드

이 프로그램이 유명해진 이유는 단언컨대 막장 마리오 때문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특히 대다수의 막장 마리오가 루나매직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것이다. 하지만 막장 마리오 항목에도 나와 있듯 다루기가 쉽다 보니 맵 디자인에 대한 개념이 덜 잡힌 사람들이 즉사 함정 등의 장애물로 도배만 해놓고 최악의 난이도랍시고 내놓는 저급한 개조 롬들이 판치는 부작용도 적지 않은 편이다. 아이러니하게도 TAS 급의 컨트롤이 아니면 도저히 진행할 수 없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기를 끄는 경우도 있다.

기본적으로는 국내에서 만들어진 것과 해외에서 만들어진 것으로 나뉘며, 해외는 다시 일본과 서양권으로 나뉜다. 이렇게 나누는 이유는 개조에 있어 추구하는 방향이 다르기 때문이다. 가령 일본의 경우 내용만 좋으면 미적인 완성도는 아무래도 좋다는 식이지만, 서양권에서는 아무리 내용이 좋아도 눈에 거슬리는 1픽셀의 오류조차 집어내며 평점을 깎아내리기 일쑤이다.[6] 남들에게 시키려면 데모 버전보다는 제대로 완성시켜서 최소한 문제없이 작동시키게 하고 그외 알아차리지 못한 부분은 마이너 업데이트 식으로 수정해나가는 식이다. 국내에서는 이러한 관점의 차이를 둘 다 어느 정도 수용하여 적절한(?) 완성도와 미적 구성을 요한다고 보면 된다.

배포된 개조 마리오 월드의 갯수는 헤아릴 수 없지만, 데모를 포함하면 수천에서 수만까지 있을 수 있으므로, 여기에서는 그 중 대표적으로 잘 알려진 것만 작성한다. 배포 형식은 대부분 IPS 패치 파일로 구성되어 있다.

2.1 국내 개조 마리오 월드

  • Medusa's Lair - 월드피스 제작. 네이버 카페(회원가입 필요). 2015 Kaizo Level Design Contest 용으로 제작하였으며, 자작 개조 마리오를 친구에게 시켜보았다 시리즈처럼 함정 위주로 구성되어 있다고 한다.
  • SMW Piranha Island 시리즈 - 무표정달인 제작. 다운로드, 네이버 카페(회원가입 필요). SMB 시리즈부터 30년간 파이프에서 튀어나오는 식인꽃 피라냐를 주제로 한 개조 마리오 월드이며, 그냥 아무렇게나 피라냐를 도배한 것이 아니라 세계관 전체가 피라냐 덩굴에 둘러싸인 듯한 컨셉이다. 배경음악으로 동방 프로젝트의 것이 나오기도 해서 곡을 아는 사람이라면 귀를 즐겁게 해주기도 한다. 현재는 SMWPI 2를 제작 중이다.

2.2 일본 개조 마리오 월드

  • Kumikyoku - Nico Nico Douga, Shimo 제작. 여러분이 아는 그 니코니코 동화가 맞다 다운로드. 자동 마리오이며, 니코니코 조곡을 게임 내의 소리로 비슷하게 맞춰 끝까지 진행시키는 것이다. 물론 실제로 진행했을 때 동영상처럼 끝까지 가는 경우가 있고, 어느 지점에서 죽음을 맞이하는 경우도 발생하니 항상 처음부터 끝까지 같은 결과가 나오진 않는다는 것에 유의할 것. 이것을 음악에 맞춰 합성한 영상이 있다.
  • Mario X World 시리즈 - Anikiti 제작. 웹사이트. 4번째 시리즈까지 제작되어 배포되었으며, 5번째 시리즈가 제작되고 있다. 3편은 배포되지 않고 코믹 마켓 등의 이벤트에서만 구할 수 있다. 스핀오프작으로 Luigi's Adventure 시리즈가 있다. 아쉽게도 Luigi's Adventure 시리즈에 비해 유명하지는 않다.
  • Luigi's Adventure 시리즈 - Anikiti 제작. 다운로드. 부제는 Mario X World Chronicle. 위의 Mario X World 시리즈의 스핀오프작이며 3번째 시리즈까지 제작되어 배포되었으며, 4번째 시리즈가 제작되고 있다. 다만 무슨 이유에서인지 2편은 제작이 중단되었다. 이후 1편과 3편의 리메이크작인 OSE Edition으로 배포되고 있다.[7] 마리오 형제의 콩라인 루이지를 주인공으로 내세웠으며, 이 때문에 마리오는 등장하지 않는다! 이 게임에 한해서 콩라인 탈출! 만세 개조 마리오 월드 중에는 어느 정도 알려진 바가 있으나 난이도가 생각보다 높은 편.
  • VIP and Wall (and ALASKA) Mix 시리즈 - 웹사이트 2ch 에서 다양한 제작자들이 참여하여 만든 개조 마리오 월드. 캐릭터들이 전부 바뀐 AAE버전과 캐릭터가 마리오인 통상 버전이 존재한다. 두 버전의 차이는 거의 없다시피 하지만 VIP5의 경우 AAE판의 오버월드의 퀄리티가 현저하게 높으므로 5탄만은 AAE버전으로 해보자. 현재까지 VIP5까지 배포되었으며, VIP6는 제작 중에 있다. 참고로 미완성된 작품에 대해선 어떠한 실황이나 플레이 영상, 리플레이, 패치 재배포 등이 금지되어있으니 주의하자.
  • 친구에게 자작 마리오를 시켜보았다.(俺の作った自作マリオを友達にやらせてみました) 시리즈 - T. Takemoto 제작. 이른바 슈퍼 마리오 월드판 막장 마리오의 시초. 일본에서는 "친구 마리오", 영미권에선 "Kaizo Mario"[8]라고 불린다. 현재 3탄까지 존재.

2.3 서양권 개조 마리오 월드

  • An SMW Central Production - SMWC에서 다양한 제작자들이 참여하여 만든 개조 마리오 월드. 다운로드.
  • A Haunted Christmas - Team Haunted 제작. 다운로드 크리스마스 특집기념으로 만든 개조 마리오이며 스토리는 빅부가 마리오의 선물을 모두 훔치고 피치 공주까지 납치해(이건 바우저의 역할인데?) 마리오가 선물하고 피치 공주를 되찾기위해 얼음 지형을 통해 모험하는 게임이다.
  • Chaos CompleXX : FPI 제작. 다운로드. 오래 전에 만들어졌고 퀄리티도 x같으나 아직까지도 인기가 많은 이유는 애초에 이렇게 만들어져서는 안된다라는 컨셉으로 만들어졌기 때문. 이런 인기에 힘입어 이후 리메이크는 아래 TSRP1의 개정판에 편입되었다. 심지어 트레일러도 이게 출시된 지 11년 뒤인 2014년에 되서야 나왔다(...).
  • Super Demo World: The Legend Continues - FuSoYa 제작. 다운로드. 두 가지 버전이 있으며, 1.00 버전은 말 그대로 데모 버전이지만 1.10 버전은 기존의 슈퍼 마리오 월드에서는 존재하지 않는 요소가 존재한다. 제목 그대로 시연용 개조 롬이기 때문에 난이도가 천차만별이며[9] 특히 숨겨진 월드의 매커니즘은 아직까지도 유저들에게서 잊히지 않는다 카더라.
  • Hammer Brother - blackout77 제작. 스토리는 대략 중세 시대의 해머 브라더가 독립 선언을 위해 황제에게 전쟁하러(?) 모험을 떠나는 정도. 하지만 실상은 플레이 하는 사람이 절로 소리지르게 만드는 사상 최악의 개조 롬들 중 하나. 그나마 아래의 Torpedophile Tedward's Trippy Time!은 컨셉이라도 잡혀있고 까이는 것도 한 커뮤니티 내에서일 뿐이지만 이건 진지하게 만들었는데도 이 모양이고 심지어 TTTT보다도 더하다고 평가하는 유저도 있으며 개조 롬을 다루지 않는 다른 마리오 커뮤니티에서조차 악명이 높을 정도. 스테이지 구조는 친구 마리오마냥 플레이어를 대놓고 엿먹이는 트랩이 대다수이고[10] 아예 스테이지를 베낀 것도 상당수이며 배경음악도 음이 맞지 않는 것은 기본이고 심지어는 도저히 노래라고 부를 수 없는 배경음악도 깔려 있다(...).(들어보자) 참고로 이 개조 롬의 제작자인 blackout77은 11살이라는 루머가 있다. 가장 유명한 건 Demo 3버전이며 2014년에서의 완성판이 있으나 별 다른 게 없고 조용히 묻혔다.
  • Hertz Donut - Sokobansolver 제작. 링크. 막장 마리오 중 하나. 다른 막장 마리오에 비하면 "쉬운 편".[11][12] 처음 스테이지명은 아르카디아(Arcadia)로, 연습용 스테이지라는데 연습용이 아니다.(...) 막장 마리오계의 연습용 본 스테이지로 입장하면 Nyan Cat bgm(...)이 나온다. 스테이지명은 여기서부터 가관.[13] 이 롬 핵의 묘미는 별을 먹을 때마다 You Spin Me Round가 나온다는 것이다
  • Item Abuse 시리즈 - PangaeaPanga 제작. 다운로드. 막장 마리오 중 하나로 아이템을 무수히 써야만 진행이 겨우 가능한 극악 개조 마리오 월드이다. TAS 전용이니 일반적인 플레이는 꿈도 꾸지 말자. 현재 3편까지 존재.
  • MARIO 시리즈 - M A R I O 제작. 링크. 희대의 기괴함을 지닌 핵. 현재 3편까지 존재하나 1편인 MARIO는 그냥 크리피파스타.[14] 패치 파일에 동봉된 텍스트 파일을 열어보면 괴상한 문자들이 나열되어 있고 중간에 Find me가 여러 번 쓰여있다. 플레이 해보면 메세지들이 이상하게 적혀있다던가 오브젝트들의 배치가 기괴하게 되어있다. 나중에 이기 쿠파의 성을 클리어 하면 희생자가 잔인게 희생되었다는 메시지가 뜨고, 그 다음 스테이지는 도중에 진행 불가. 위의 텍스트 파일의 확장자를 jpg로 바꾸면 이미지가 정상적으로 열리는데 웬 이상한 여자가 잔인한 모습으로 나오는 그림으로 탈바꿈된다!(혐짤주의!) 2편은 사실상 1편의 프리퀄격이며 상대적으로 덜 알려져있지만 3편은 1편과 맞먹을 정도의 충공깽스러움을 자랑한다.
  • Mario Must Die 시리즈(1, 2, 3) - 슈퍼 마리오 월드 롬 핵 중 인지도가 매우 높은 막장 마리오 계열 핵. Mario Must Die 링크, Mario Must Die 2 링크. 같은 사람(Sokobansolver)이 제작한 Hertz Donut(상술)과는 비교가 되지 않는 미친 난이도와 완성도(퍼즐적 요소)를 자랑한다. 해외판 Cool or Cruel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
    • 1은 9개의 스테이지로 구성되어 있다.[15] 스테이지 하나 하나가 배배 꼬여 있어서 중간 깃발을 먹고 부활한다든가, 버섯 하나를 먹고 원위치로 온다든가 하는 요소들이 있다. 특히 최종 스테이지는 3번을 깨야[16] 완료된다. 이런 완성도 높은 핵이지만, 공간이 너무 좁아 툭하면 버그로 통과할 수 있는 공간들이 많다.
    • 1은 풀 TAS 영상이 꽤 있다. "sotel11"이라는 유저가 45분 46초짜리 TAS를 올렸고, 후에 44분 3초로 단축했다. 그런데 이 유저와 "MRO314"가 합동 TAS[17]를 올리면서 무려 28분 44초로 단축했다.
    • 2는 지금까지 9개의 스테이지가 있다.[18] 이번에는 배배 꼬인 데에 추가해서 지름길이 될 만한 구간도 적어졌다. 2016년 7월 7일에 SWMC에 풀버전이 올라왔다. 제작자 유튜브에 있는 데모 영상과는 스테이지 구성에 차이가 많이 있다.
    • 3은 현재 제작중이며 제작자가 유튜브에 완성된 스테이지 영상을 올린다.
  • Pit 시리즈 - MoltovMarioWorld 제작. 다운로드(4Shared이므로 주의를 요함) 친구 마리오가 Kaizo 계열의 막장 마리오의 시초였다면 이 시리즈는 Pit 계열의 막장 마리오의 시초. 웬만한 막장 마리오들을 뛰어넘는 충공깽을 선사해주었다. 1편인 Pit of Despair의 등장 이후 무수한 TAS 전용의 막장 마리오들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현재 2편인 Pit of Death까지 있으며 3편인 Pit of Shells는 제작이 중단된 걸로 보인다.
  • SMW2+3: The Essence Star - Golden Yoshi 제작. 다운로드 RPG 기반으로 만든 개조이며 스토리는 마리오가 에센스 스타 조각을 모으기 위해 모험하는 게임이다.
  • Super Puzzle World 시리즈 - LeChuck 제작. 다운로드. 각종 아이템을 이용한 퍼즐 형태의 개조 롬. 총 3탄까지 있으며 1편은 그냥 퍼즐이지만 2편에서 시간 제한이 빨라지는 등 어려워지기 시작하더니만 3편은 위의 Item Abuse를 비롯한 모든 막장 마리오를 월등히 뛰어넘는 역대 최악의 난이도를 가진 개조 롬이다(!!!) 슈퍼 마리오 월드의 거의 모든 비기, 버그, 매커니즘[19]을 알고 있어야만 클리어가 가능하며(#)[20] 이는 게임 시작 할 때 미리 경고부터 한다.[21] 이런 탓에 3편은 최신 버전[22] 기준 전세계에서 알려진 클리어자가 겨우 2명이라는 왕관을 차지했다.[23]
  • The Coin Hunt 시리즈 - WhiteYoshiEgg 제작. 다운로드. 8비트 느낌이 물씬 나는 그래픽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게임의 목표는 각 스테이지마다 존재하는 모든 코인을 찾아서 얻어야만 한다. 물건 수집의 기질이 다분한 사람들에겐 괜찮은 개조 마리오 월드.
  • The Second Reality Project 시리즈 - FPI 제작. 다운로드. 줄여서 TSRP 시리즈. 현재 The Second Reality Project(TSRP1) 과 The Second Reality Project 2(TSRP2), The Second Reality Project Reloaded(TSRPR), The Second Reality Project 2 Reloaded(TSRP2R) 까지 제작되어 배포 중이며, Reloaded가 붙은 것은 앞의 시리즈의 스토리와 음악, 그래픽 등을 개정해서 배포한 것. TSRP3는 아직 제작중이다.
  • The Haunt - Kc1336 제작. 다운로드 할로윈 특집으로 만든 개조 마리오이며 퀄러티가 소름끼칠정도로 엄청나다. 엔딩이 2개가 있다.
  • Toad's World - Ice Man 제작. 다운로드. 주인공 캐릭터를 키노피오로 한 형태이며, 제작자의 유명도도 있고 해서 나름 돋보이는 개조 마리오 월드이다.
  • Torpedophile Tedward's Trippy Time! - levelengine 제작. 이 항목에 기재된 이유는 나름대로 특수성이 있는데 SmwCentral에서 누구도 부정하지 않는 역대 최악의 개조 롬. 어느 정도냐면 SMWC의 개조 롬 등록 담당 스탭을 신청하려면 이걸 찾아서 플레이하고 평가를 내려야 한다. 사실 위의 Chaos CompleXX처럼 컨셉이 잡혀있다.
  • Zeldara's Glitch City - Zeldara109 제작. 현재 배포되어 있는 데모 버전은 v147, 중단되기 직전의 데모는 v208(...). 구글 크롬? 다른 개조 롬과는 달리 이 개조 롬은 버그가 컨셉. 재미있으려면 퀄리티가 좋아야 한다는 공식을 깨뜨렸다. 당장 보이는 그래픽부터가 깨져있는 것은 물론이고 ASM을 이용해 일반적인 슈퍼 마리오 월드의 매커니즘을 마개조하였다. 점수, 라이프, 코인 카운터도 비정상이며 한 번에 얻을 수 있는 보너스 스타가 90대에 육박하는가 하면 상상도 못할 오버월드를 이용한 장난질에, 일반길, 비밀길, 심지어 보스전 자체까지 전부 낚시(...). 비상식적으로 만들어버린 탓에 일반인의 상식을 그대로 믿고 했다간 정말 여러 곳에서 낚인다. 다행히도 막장 마리오는 아니라서 낚였다고 목숨을 잃거나 하진 않는다. 막장 마리오에 쓰일 만한 테크닉 등은 전부 알려주기도 한다. 난이도는 그럭저럭 할만 한 수준. 참고로 데모의 마지막 스테이지에서는 비밀길이 있는데 클리어했다간 게임 자체가 크래시 당한다(!).

3 여담

개발자 FuSoYa는 저작권에 대하여 AS IS라고 명시해놓았다. 무슨 말이냐 하면, 자신은 롬파일을 편집할 수 있는 프로그램를 만들었을 뿐, 그 프로그램에 대한 저작권만 소유하고 있지 그 외의 행위에 대해서는 일절 책임을 지지 않겠다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롬파일 수정에 대한 2차 창작에 대한 저작권이나 배포 등의 행위는 모두 스스로가 책임을 지라는 말이다. FuSoYa는 롬파일을 배포하지도 않았으며 단지 그러한 롬파일을 편집할 수 있게는 만들어놓았을 뿐, 편집하다가 저작권에 걸리면 자신에게 불똥 튀지 않게 알아서 잘 처신하라는 표현인 것이다.

현재 국내에서는 슈퍼마리오 월드 커뮤니티 네이버 카페에서 루나매직에 관련한 활동을 가장 많이 하고 있다. Cool or Cruel 제작자 월드피스를 비롯한 국내 유명 제작자 대부분이 이곳에서 활동 중이기도 하다. 한때는 이보다 더 많은 활동을 하는 커뮤니티가 존재했지만, 운영상의 이유나 바로 위에서 언급한 롬파일 배포에 대한 저작권 문제[24]로 운영정지 처리되는 등 모두 사라져버렸다. 이후 개조와 관련된 자료와 회원이 대부분 이 카페로 이전해서 명목을 이어나가는 중이다.

해외에서는 SMW Central이라는 영미권 사이트에서 가장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다.
  1. 다만 FuSoYa는 배포하지 않은 Debug 버전을 사용하고 있다.
  2. 대개 512~513KB로, 전혀 수정이 되지 않은 순정판이라고 보면 된다. 루나매직에서 한 번 불러들여진 후 저장을 거치면 자동 롬 용량 확장 작업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1024KB 이상으로 배포되는 롬파일들은 모두 적어도 한 번은 수정을 거쳤을 가능성이 있다.
  3. 기본 사양. 일판도 가능하지만 편집하는 데 제한이 있다.
  4. 다만 특정 보스 스테이지 등은 편집이 불가능하게 되어 있다.
  5. 최신 버전은 1.05 로, 루나매직 버전 2.00 이상 버전에서 추가하면 루나매직 내에서 가상 에뮬레이터를 작동시켜 즉시 게임을 테스트할 수 있다.
  6. 그리고 이걸 이유로 SMWCentral 같은 곳에서는 개조 롬 리스트에서의 등록 역시 거부당한다. 특히 최근에 이 조건들이 매우 강화되었다.
  7. Overseas Edition. 즉 해외판이라는 뜻으로 영문이다.
  8. 이전에는 Asshole Mario였으나 막장 마리오가 유명해진 지금은 "개조"를 의미하는 "Kaizo"가 더 유명해졌다.
  9. 2월드만 가도 난이도가 급격하게 어려워진다!
  10. 일단 보이지 않는 동전 블럭은 기본이고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 시절의 스크롤 시스템을 악용한 것은 물론 심지어는 스테이지 시작 전에 플라워를 들고 와야만 클리어할 수 있는 스테이지가 있는 수준.(단순히 시작하자마자 얼음 블럭으로 가로막힌 게 아니라 골대 직전에 가로막혀 있다!) 당연히 해당 스테이지에서는 플라워를 절대로 주지 않는다.
  11. 절대적인 의미에서 쉬운 건 아니다.
  12. 제작자 왈, 평소 자기가 만드는 다른 핵보다는 쉽다고.(.....)
  13. Audacious(대담한, 무례한), Aggressive(공격적인), Psychotic(정신 이상의, 쉽게 말해서 싸이코의), Egregious(터무니없는, 악명 높은), Unruly(사나운), Malicious(심술궂은), Violent(폭력적인), Deviant(표준에서 벗어난, 이상한), Murderous(살인적인), Brooklyn Rage(이 스테이지는 Murderous를 깨고 다시 원래 자리로 돌아와야 한다. 그러면 새로운 스테이지가 있다), Omegalomaniac(최종 스테이지. Melagomaniac의 뜻은 "과대망상증의")
  14. 이게 하도 유명해서인지 이걸 따라하는 모작들이 등장하기 시작했을 정도.
  15. Adrenaline Rush, Coin Block Cavern, SuperDrowningSkillz, Keep Moving!, Mario Graveyard, Impossible Palace, Take a Feather(일종의 보너스 스테이지... 라고 해도 이 스테이지를 깨야 Fish Styx 2로 진행이 가능하다. Impossible Palace를 깨야 깃털을 먹고 죽지 않을 수 있다.), Fish Styx 2, Yoshi Abuse, GOD PAINFUL
  16. 스위치 1, 스위치 2, 보스전. 그런데 아래 28분짜리 TAS는 스위치 1을 스킵해 버린다.(...)
  17. TAS 영상을 많이 본 사람들은 알겠지만, 시간을 더 단축하기 위해 여러 사람이 협동하는 경우가 많다. 많으면 4~5명까지도.
  18. Aneurysm, Ripley's Aquarium, Fiscal Cliff, What the Shell?, Labyrinth of Agony(과거 있었는데 지금은 없어진 상태이다), Cave Johnson, Flower vs. Cape, Gatekeeper, Megalomania
  19. 스테이지가 아닌 롬 자체의 매커니즘은 Kaizo는 물론, Pit 계열의 막장 마리오마저도 거의 취급하지 않는다.
  20. 즉, SPW 출시 기준으로 하나라도 모른다면 클리어 자체가 불가능하다.
  21. 여담이지만 초기의 3편은 비기나 버그를 쓰면 클리어를 못하게 추방시켰으나 제작자의 컴퓨터 포맷 크리로 현재는 초기와 정반대의 작품이 나와버렸다.
  22. 다른 막장 마리오나 퍼즐과는 달리 이건 꼼수가 발견되는 즉시 적극적으로 막아버린다(!).
  23. 아직까지도 다른 TAS 유저들 조차도 클리어 못했다는 소리. Pit 계열의 막장 마리오들 조차도 TAS가 세네개씩 나온다는 걸 생각한다면 이게 얼마나 어려운 거인지 알 수 있다.
  24. 이후 카페 내에서는 Lunar IPS라는 패치 형식의 파일로만 개조한 내용을 배포해야 하는 규정이 생겼다.